시작하기에 앞서, 황제 알카 직업 전반에 대한 공략은
카단알카 님께서 써주신 인증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763) 보시는게 좋습니다.

본 가이드는 '지배황제'(특히 2악4지)에 특정하여 작성된 공략이며, '왜 악몽이 아닌 지배를 추천하는가?'에 대한 글입니다.
(자극적으로 표현했지만, 악몽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저도 종종 악몽으로 스왑해서 쓰고 있구요.)


[목차]
0. 지배 vs 악몽
1. 지배 황제의 장단점, '왜 지배인가?'
2. 세팅
3. 스킬 및 카드 운용
4. 실전 운용
5. Tips


0. 지배 황제 vs 악몽 황제

악몽이 아래처럼 이보크 빠준 밑 끝마 쿨감을 이용하는 극한의 지속 딜러라면 면

- 지배는 아래처럼 1사이클 마다 몰아서 때리는데, 극한의 카드 운용을 통해 진폭(딜카드)과 주기(달,환희,속행)를 계속 변화시키는 사이클 딜러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카드를 완벽에 가깝게 운용하는게 중요한(충분히 가능한) 세팅입니다. 



- Dps 비교 : 제 스펙 기준 악몽/2악4지/6지 모두 수련장dps에 큰 차이가 없으나, 2악4지와 6지는 카드에 따른 편차가 악몽보다 훨씬 크게 나옵니다. (1625, 달인40, 무기 23강, 333331 기준)
 * 수련장 dps에 큰 신경을 쓰진 않는 편이지만, 지배쪽이 악몽보다 낮은 저점과 높은 고점을 갖고 있다고 해석해도 될 것 같네요.


1. 지배 황제의 장단점
   a. 장점

 i. 카드 효율의 극대화
- 메인 딜카드의 딜증 시간은 4초로, 악몽황제 기준으로는 이 4초 내에 이보크 2장, 닼리, 셔플풀틱, 레인 딜이 모두 들어가는 경우가 흔치 않지만, 지배황제는 홍염 세팅으로 스킬 쿨을 정렬할 경우, 딜카드의 효율을 100%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사이클 딜러로 사용하기 때문에 환희의 효율도 극대화 되구요.
(환희로 인한 dps 상승률이 앵간한 딜카드 만큼 큽니다.)

- 여기서 오는 또 다른 장점이, 모든 카드 운용을 공식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실전에서 중요한데, 도파의 '신경론' 검색해서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ii. 실전 딜 (여유시간)
- 세팅하고 수련장 쳐보시면 알겠지만, 1사이클 굴린 후 운부/쇄도 돌리면서 카드 뽑는 동안의 시간이 악몽에 비해 많이 여유롭습니다.
즉, 숙련자 기준으로 악몽보다 여유롭게 딜 하는데 비슷한 딜을 뽑을 수 있음 -> 실전 딜은 더 유리하다. 라는 생각이 지배에 정착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iii. 딜몰이
- 딜몰이가 로아 레이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위에서 보신 파형 그래프로 이미 짐작하실 분들은 짐작하셨겠지만,
딜카드 2장 + 아드, 그 외 숙련자용 몇가지 팁을 응용하면 특화캐 못지 않은 딜몰기가 가능합니다.

* 딜몰이 관련 짤팁들은 마지막 Tips에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b. 단점
     - 개인적으론 완벽한 6각형 캐릭이라고 보는데, 굳이 기분 나쁜점?까지 포함해서 골라 봤습니다.

i. 내각(단심) 컨트롤
: 정비소 각성 스왑, 달,운수, 단심 4가지 방법으로 관리(타직업보다 쉬운 편이나, 불편한건 사실)

ii. 세트효과
: 6지, 6악끝마 등에 비해 떨어지는 세트장비 딜포텐셜

iii. 노각지배 최대지속시간
: 딱렙 기준 최종 컨텐츠에선 각성기 개수가 모자란 경우가 종종 생김. (정비소 컨까지 포함하면 대부분 해결)
카멘은 어떨지 모르겠음.

iV. 카드운용
: 카드운용 실력빨을 정말정말 많이 받음.
황후나 악몽에 비해 카드운용 난이도는 낮지만, 그만큼 카드를 '완벽하게' 활용해야 하는 세팅이기에 숙달되기 전까진 악몽보다 딜이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음.


2. 세팅  
 a. 2악4지
   i. 스킬 세팅
   스트림(1-3-2) / 운부(3-1-2) / 쇄도(3-암거나-1) / 이보크(3-1-1) / 셔플(1or3-3-2) / 레인(2-3-2) / 닼리(2-3-2) / 리턴(1-3-2)

   ii. 보석
   - 홍염 : 닼리(10홍), 스트림(7홍), 이보크(7홍), 셔플(8~9홍), 리턴(7홍+) 
              (스트림,이보크홍염Lv)+3 = (닼리홍염Lv)
              (스트림,이보크홍염Lv)+1~2 = (셔플홍염Lv)
   - 멸화 : 우선순위 닼리>>>이보크=셔플=레인>>황제

** 한자리가 남는데, 이 자리는 9홍 이상 투자하실 경우 레인(9홍+), 7홍 정도라면 쇄도(7홍) 추천 드립니다.
레인은 자체 치적이 있기 때문에 스트림과 묶어 쓸 필요가 없고, 제후&재상 효과를 안받기에 또 묶어서 쓸 이유가 줄어듭니다. 9홍 정도 넣어주면 메인사이클과 별도로 돌리면서, 2사이클 3회 정도 사용 가능 합니다.

  iii. 단심룬(for 지배 효과 유지)
   선택지 1. 스트림(심판) / 닼리(단죄)
    - 장점 : 쇄도에 속행 쓸수 있음.
    - 단점 : 한사이클 딜은 버려야 하는 경우가 많음, 안터지면 다음 사이클까지 오래걸림 

   선택지 2. 스트림(심판) / 쇄도(단죄)
    - 장점 : 사이클 시작 전에 터트리고 시작할 수 있고, 컨트롤하기 쉬움, 삑날가능성 가장 적음
    - 단점 : 쇄도(속행) 못씀

* 내각 관리 수단 우선순위는 달>>>단심>운수
레인이 다단히트 판정이 제대로 들어가면 단심넣기 가장 좋을텐데 레인은 이상하게 1타 판정이라 단심이 잘 안터지더라구요...


 b. 6지 (비추)
  i. 스킬 세팅
   운부(3-1-1) 필수 / 쇄도자리에 백플(1-1-2) 필수 / 이보크(2-1-1) / 셔플 대신 플라워(2-3-2) 채용 가능(비추)
** 위 변경사항 제외 2악4지와 동일합니다.

- 마나 수급을 위해 쇄도 대신 백플 채용
- 기존 쇄도 카드수급은 운부(연공)로 대체
- 기존 운부(페플)스택은 백플으로 대체
- 집중룬, 음식 필수
- 백플로 인해 거의 근거리로 전투하게됨 -> 플라워 채용 가능하지만, 그럴꺼면 셔플 1트포 찍는게 낫다 생각함.


3. 스킬 및 카드운용 (핵심)
  a. 딜 사이클
 - 1사이클 = 이보크x2 - 스트림 - 리턴  - 닼리(&딜카드) - 셔플 - 레인
 - 운부, 쇄도는 스택 / 카드 손패 상황에 따라 계속 사용
   (레인은 스택 상황에 따라 셔플 앞, 사이클 밖으로 넣어도 됩니다.)

 

-------------지배 황제의 핵심인 전체 딜 사이클입니다.------------------
 (1) 1 사이클 시전
 (2) 사이클 시전 중에 나온 카드 정리 (딜카드 킵, 버릴카드 버려서 공간만들기)
 (3) 운부/쇄도로 속행(룬), 추가 드로우 및 손패 한번 더 정리 (유효카드만 들고있는 상태 만들기)
 (4) 1사이클 시전 with 딜카드
 (5) 
(2)-(4) 무한 반복


  b. 카드 운용
 : 아래 공식 그대로 운용합니다.
(특이케이스(달, 운수)는 우선 아래 그대로 외우시고, 숙달되시면 유동적으로 판단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아래 내용만 기억하시면 지배 황제 카드운용의 95%는 끝입니다
카드만 보면 몸이 자동으로 아래 공식대로 눌러지도록 수련장 죽순이 ㄱㄱ
  
- 딜증(제후, 재상, 뒤운, 도태) : 사이클 시전 중 (닼리직전 or 닼리와 동시)
- 환희 : 1사이클 시전 완료 하자마자 사용 (셔플 시전 직후)
- 부식 : 30초 유지 신경쓰지 않고 빠르게 털기
- 황제 : 스트림, 리턴 묻어있기만 하면 바로 사용 (상황에 따라 도태,뒤운 직후에 사용하면 더 좋음)
- 광기, 유령, 별, 삼두사 : 최대한 빠르게 털기
- 달 : 각성기 쿨 1분 미만 시 킵 -> 30초 미만에서 달 사용하고 각성기 쿨 되자마자 사용
- 운수 : 각성기 쿨 30초 미만 시 킵
  (달이나 단심으로 내각 컨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무조건 닼리 앞에 사용 -> 운수-닼리-리턴-닼리)
- 광대 : 바로 전 카드가 쓰래기 카드, 30초카드(달,부식)만 아니면 그냥 복제 


4. 실전 운용 & Tips for 숙련자
1. 레인 활용
 레인 특징 : 시전시간짧음, 자체 치적있음(스트림 같이쓸필요x), 다른 메인딜스킬보다 쿨 짧음, 제후&재상 못받음
 -> 레인 고홍염(9홍+) 주시고, 틈날때마다 운부 계속 쓰면서 레인을 사이클 밖에서 따로 돌려주시면 좋습니다.
실제론 닼레셔, 닼셔레, 레닼셔 으로 대부분 사이클 내에서 쓰게 되겠지만, 유사시 별도로 써도 되는 짤딜기라는 인식을 머릿속에 갖고 유동적으로 운용하는게 중요!

2. 리턴-닼리 or 닼리-리턴?
: 쿨밀림을 막으려면 닼리-리턴이 좋습니다만, 이보크->무빙->리턴->닼리 의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유동적으로 쓰면서 포지셔닝 하는게 좋습니다.

3. 내각 관리 팁
 - 첫 각성기는 무조건 정비소 각성 스왑 (전설각인 1칸으로 각성lv2 추천)
 - 마지막 각성기(보스가 2분 내로 죽을 때)는 달,단심,운수 신경쓰지말고 편하게 털기
 - 내각버프 상태창보다는 남은 각성기 쿨로 관리하는게 좋음. (정비소 각성lv2 스왑 추천하는 이유)
   ex) 달카드(지속30초)가 각성기 쿨 40초에 나옴 -> 10초정도 킵하다가 각성기 쿨 30초 아래 내려가자마자 달카드 사용, 각성기 쿨 돌아오면 바로 연타

4. 각성기 타임 극딜 tip
 : 단심컨을 안해도 되는 상황이고, 손에 딜카드가 2장 있을때 사용하면 베스트
  기존 딜카드 2장을 사용함과 거의 동시에 각성기로 인한 카드가 2장 드로우 되도록 타이밍을 맞추어, 3신기가 터지는 타이밍에 총 4장의 카드를 확정으로 사용하는 잡기술 (두번째 2장은 보지않고 그냥 zx연타해서 운에 맡김)
   각성기->운부->0.1초 대기(체감상)->이봌x2->스트림->리턴->카드사용1->닼리(이때 각성기 카드드로우) -> 카드사용2->레인->셔플
 * 이런 팁이 있구나 알아두시고, 타이밍 연습 좀 해두시면 실전에서 종종 써먹을 상황이 나옵니다.
   모든넴드 마지막 2분, 특정기믹(일리1넴, 쿠크3마, 라카이서스 등)
 ** 킹론상 아드+제후+도태+뒤운+황제 가능 

5. 아드 극딜 tip (닼리 10홍 기준)
 : 아드타임에 달(쿨감)적용 or 속행,환희 -> 아드 시간 내 1.8 사이클 정도 박을 수 있는 잡기술
  * 모르고 계시면 그냥 넘길 가능성이 높지만, 알아두시면 아드 딜타임 직전에 환희를 한사이클정도 킵한다거나, 속행 터지길 기도 한다거나....? 어느정도 설계해서 끌어낼 수 있습니다.


** 23.08.25 추가

1. 한줄 요약 : 지배(사이클)황제 운용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카드' 입니다. 홍염레벨 차이를 주면서까지 스킬을 사이클로 묶는 이유도 모두 '카드를 잘뽑고 잘쓰기' 위해서' 라고 생각하시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2. 이보크 (빠준&10홍 vs 퀵드&7홍) 관련 의견
- 허수dps(7분, 1628, 달인)
  : 빠준&10홍 (2400~2600) / 퀵드&7홍 (2400~2500), 빠준 이보크 완벽하게 잘 굴렸다 싶을 때 최대 3~4% 정도 더 높게 나오는 것 같음.

- 실전Test
  : 4주 간 10홍&빠준 세팅으로 레이드 다녀봤으나, 잘 모르겠음. 고정공대(딜러 스펙 1628~1635) 기준 밑강 빈도수 오히려 줄어들었음. 지난 주 7홍&퀵드로 내리고 오히려 밑강 빈도 올라감.

- 개인의견
 : 딜각이 편하고, 3사이클 정도의 꽉 찬 프리딜 각이 자주 나오는 레이드의 경우 유의미할 수 있다고 생각되나, 
  이보크 쿨이 따로 돌면서 본문에서 언급한 사이클 딜러의 장점이 상당히 많이 무색해진다고 느낌
  (특히 개별 쿨타임 체크를 따로 안 해도 된다는 점에서 오는 실전성)
  그리고 마음이 불-편함....
  -> 4주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7홍&퀵드' 세팅으로 돌아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