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에 6환각 원예질돌황 DPS 빌드 올렸던 황제카나 유저입니다.

로요일 전날이라 직게를 둘러보던 중, 질량증가 채용하면 안전장치가 안묻는다, 쳌메 풀공속이 유지가 안된다, 이런 인식이 있어서 인식 개선을 위해 공략글 작성하러 왔습니다.


현재 글을 다시 작성했습니다. 각인에 대한 내용도 추가되었으니 가능하면 그쪽글을 참조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0. 스킬 트리 
(404 스킬포인트) : 파랑색은 취향 차이입니다.

운명의 부름 : 10LV (2, 1, 1) 
[룬: 출혈]

 리턴 : 10LV (1, 2, 2) // 리턴이나 스크래치 딜러에서 급소 노출 적어도 하나 채용하셔야 합니다.
[룬: 심판]

 이보크 : 12LV (3, 1, 2)
[룬: 풍요 or 압도 or 집중]  

 다크 리저렉션 : 12LV (2, 3, 2)
[룬: 정화 or 압도 or 집중]

 스크래치 딜러 : 10LV (2, 3, 2) // 리턴이나 스크래치 딜러에서 급소 노출 적어도 하나 채용하셔야 합니다.
[룬: 질풍 or 집중 or 단죄]

 스트림 오브 엣지 : 7LV (2, 3) 
[룬: 단죄 or 심판]

 체크메이트 : 12LV (1, 2, 2)
[룬: 질풍]

 셀레스티얼 레인 : 12LV (2, 3, 2) // 레인이나 세렌디피티 중 하나만 채용
[룬: 속행]

 세렌디피티 : 12LV (1, 1, 2) // 레인이나 세렌디피티 중 하나만 채용
[룬: 속행]

룬은 취향차이기 때문에 자신의 소신대로, 레이드에 따라 채용하시면 됩니다.

추천드리는 단죄&심판 조합
1. 스크래치 딜러 (단죄) + 스트림 오브 엣지 (심판)
2. 스트림 오브 엣지 (단죄) + 리턴 (심판)


질문1. 다크 리저렉션에 왜 정화를 넣나요?
다크 리저렉션이 터지기 직전에 정화가 발동되어 뒤운 뒤버프를 지우고 닼리가 터집니다. 
*리턴이 콤보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2번 사용하셔도 정화가 두번 발동되지 않습니다.

질문2. 세렌디피티 트라이포드 강화된 일격이 더 좋은거 아닌가요?
강화된 일격은 기본데미지만 증가시켜주지 루인(스택 터뜨리는 데미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 스킬 콤보 

스킬콤보A : 갈망서폿 존재

스크래치 3타 (안전장치) -> 이보크 설치 -> 스트림 -> 다크 리저렉션 -> 리턴(2타까지 가능) -> 이보크 터뜨림 -> 체크메이트 -> 셀레스티얼 레인 or 세렌디피티

 ->  ->   ->  ->  ->  -> 
 ->  or 

리턴 치명타 피해
닼리, 이보크, 쳌메, 레인or 세렌 모두 적용됩니다.

안전장치:
안전장치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 체크메이트를 시전한다면, 중간에 안전장치 버프가 꺼져도 체크메이트의 공속은 안전장치를 받은 채로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안전장치의 공격속도이동속도보다 더 길게 유지됩니다.

안전장치의 공격속도: 체크메이트까지 적용됩니다.
안전장치의 이동속도: 닼리, 이보크 까지 적용됩니다. 체크메이트, 레인 및 세렌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콤보B : 갈망서폿 없음
 ->   ->  ->  ->  ->  -> 
 ->  or 

리턴 치명타 피해 : 
닼리, 이보크, 쳌메, 레인or 세렌 모두 적용됩니다.

안전장치:
안전장치의 공격속도: 체크메이트 루인기에 적용됩니다.
안전장치의 이동속도: 체크메이트 루인기에 적용됩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가속 스트림의 이동속도 : 이보크다크 리저렉션에 적용됩니다.





2. 트라이포드 

황제카나의 트라이포드는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하나라도 놓치거나 타협하면 그대로 DPS에 영향을 주니 꼭 놓치는것 없이 다 채용해주도록 합시다. 4트포 필수는 빨강색, 3트포이상 권장은 파랑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0순위: 버프 & 주력기
리턴(노출된 어둠) : 모든 스킬의 치명타 피해를 올려주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체크메이트(꿰뚫는 일격, 집중된 어둠, 데드라인) : 현재 황제카나의 주딜기입니다. 무조건 4트포 맞춰줍시다.
스크래치딜러 (안전장치) : 돌격대장과 질량증가를 안전장치 하나 믿고 올리기 때문에 무조건 3트포이상 맞춰주셔야 굴러갑니다. 3트포는 조금 빡빡하고, 4트포까지 올리셔야 안정적이게 딜사이클 운용 가능합니다.

1순위: 유사(?) 주력기 & 퀵드로
운명의 부름 (퀵드로) : 카드 수급용 스킬입니다. 3트포 이상 추천드립니다.
이보크 (집속 마법진) : 딜이 아쉬운 황제는 딜 트라이포드를 놓치면 안됩니다. 4트포까지 올려줍시다.
스트림 오브 엣지 (다크니스 엣지) : 치명타 확률입니다. 3트포 이상 채용해줍시다.
다크 리저렉션 (꿰뚫는 일격, 강렬한 카드, 분노의 일격) :  체크메이트 다음으로 강력한 메인 딜스킬입니다. 4트포까지 올려줍시다.

1.5순위: 루인기(세렌디피티/레인) 하나 선택. 스왑용으로 두스킬 모두 하시면 쾌적합니다.(여유된다면)
셀레스티얼 레인(급소타격, 강화된일격, 약점포착) : 꾸준히 1000만정도 박는 스킬입니다. 치적이 이미 높기 때문에 급소타격은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세렌디피티(꿰뚫는 일격 or 눈속임 , 우연한 일격) : 치명타도 안뜨는데 안뜨면 100만, 뜨면 700만으로 아주 약한 루인기입니다. 하지만 심판카드 사용시 1400~1600만 박는 고점이 높은 스킬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2순위: 
이보크 (퀵드로) : 이미 퀵드로 없이도 카드를 많이 뽑아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여유 되시면 채용해 줍시다.





3. 유물장비와 각인 : 쿠크 6세트 기준

유물 장비: 6환각 
장점: 높은 치명타 확률 (25%)
단점: 낮은 피해증가 (31%) //  환각 유지가 까다로움

특성: 신속 1700 / 치명 500 (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각인 : 원질돌황 + 예둔 or 속속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질량3 : 신속 1700기준 안전장치 적용시 체크메이트 풀공속 유지됩니다. 노패널티 딜 18% 각인입니다.
돌대3 : 신속 1700기준 이동속도 30%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82%로 높기 때문에 14.3%급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속속3 : 예둔보다 DPS가 낮지만,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새너모니카님 댓글
유물장비 : 2악몽4환각
장점: 높은 치명타 확률 (18%) / 6환각 대비 높은 피해증가 (35.7%) / 마나요리 필요없음
단점: 유지하기 힘든 환각 2세트 효과

특성: 신속 1700 / 치명 500 (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각인 : 원질돌황 + 예둔 or 속속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질량3 : 신속 1700기준 안전장치 적용시 체크메이트 풀공속 유지됩니다. 노패널티 딜 18% 각인입니다.
돌대3 : 신속 1700기준 이동속도 30%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75%로, 약 13.6%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속속3 : 예둔보다 DPS가 낮지만,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유물장비: 6지배(노각성)
장점 : 쿨타임 감소 18% 높은 피해증가 52% // 단심 or 별카드 둘중 하나만 있어도 지배 상시유지
단점아드 채용 및 유지 필수 // 지속시간 14분 (정비소 1회, 각성 6회)

특성: 신속 1700+ / 치명 500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 고품질과 신속팔찌)

각인 : 원아질돌 + 황제 or 속속 or 예둔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아드3 : 지배의 부족한 치적을 매꿔줄 각인입니다. 치적15%와 공증6%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3 : 신속 1700기준 안전장치 적용시 체크메이트 풀공속 유지됩니다. 노패널티 딜 18% 각인입니다.
돌대3 : 신속 1700기준 이동속도 30%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속속3 :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72%로,  약13%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유물장비: 6지배(각성1)
장점 : 쿨타임 감소 18% 높은 피해증가 52% // 단심 or 별카드 둘중 하나만 있어도 지배 상시유지
단점아드 채용 및 유지 필수 // 지속시간 14분 (정비소 1회, 각성 6회)

특성: 신속 1400+ / 치명 800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 고품질과 신속팔찌)

각인 : 원3돌3 + 질량3or저받3 + 황제3 or 속속3 or 예둔3 + 아드2 + 각성1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아드3 : 지배의 부족한 치적을 매꿔줄 각인입니다. 치적15%와 공증6%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3 : 신속 1400기준 공격속도 25%입니다. 공격속도 패널티가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저받3 : 무난한 공증 16% 딜각인입니다. 질량증가 보다는 저주받은 인형을 추천합니다.
돌대3 : 신속 1400기준 이동속도 25%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속속3 :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75%로,  약13.6%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새너모니카님 댓글
유물장비 : 2악몽4지배(노각성)
장점 : 쿨타임 감소 18% 높은 피해증가 47.2% // 단심 or 별카드 둘중 하나만 있어도 지배 상시유지 // 마나요리 필요없음
단점아드 채용 및 유지 필수 // 지속시간 14분 (정비소 1회, 각성 6회)

특성: 신속 1700+ / 치명 500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 고품질과 신속팔찌)

각인 : 원아질돌 + 황제 or 속속 or 예둔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아드3 : 지배의 부족한 치적을 매꿔줄 각인입니다. 치적15%와 공증6%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3 : 신속 1700기준 안전장치 적용시 체크메이트 풀공속 유지됩니다. 노패널티 딜 18% 각인입니다.
돌대3 : 신속 1700기준 이동속도 30%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속속3 : 예둔보다 DPS가 낮지만,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75%로,  약13.6%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유물장비 : 6악몽 : 마나중독
장점 : 현존 유물셋 중 제일 높은 피해증가 (53.3% : 무기품질 100 기준) / 마나음식 필요없음
단점 아드 채용 및 유지 필수 // 끝없는 마나 돌입할 시 쿨타임 따로놀고 편차 심해짐

특성: 신속 1700 / 치명 500 (목걸이 치신 & 나머지 신속)

각인 : 원아질돌 + 황제 or 속속 or 예둔
원한3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아드3 : 지배의 부족한 치적을 매꿔줄 각인입니다. 치적15%와 공증6%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3 : 신속 1700기준 안전장치 적용시 체크메이트 풀공속 유지됩니다. 노패널티 딜 18% 각인입니다.
돌대3 : 신속 1700기준 이동속도 30%입니다. 갈망서폿 있으면 40% 풀유지 됩니다.
황제3 : 다크 리저렉션과 이보크의 데미지를 무려 30%나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속속3 : 예둔보다 DPS가 낮지만, 체크메이트의 실전딜각을 높여주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예둔3 : 치적이 75%로,  약13.6% 딜각인입니다. 치적시너지 받을 시 더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6지배 원돌질아황 VS 6환각 원돌질예황

피해증가 1.52(유물) * 1.05(아드) VS 1.31(유물) * 1.14(예둔) 
피해증가 1.597 VS 1.49 : 약 1.072배 차이

결론: 6지배 VS 6환각  = 쿨18% 피증7.2% VS 치명 10%

현재로썬 6지배가 압도적으로 좋아보입니다.
지배가 각성 없이 굴러갈 수 있다는 점과 환각세트의 너프가 이런 결과를 만든 것 같습니다.
지배와 악몽의 피해증가는 1.52 VS 1.53의 차이로 거의 안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기 품질 낮을수록 악몽피해증가 증가)



*주의사항 : 질량증가와 저받인은 피해증가가 합연산이기 때문에, 질량증가 채용시 저받인의 공효율은 13.5%로 낮습니다 *



질문, 반박, 토론 다 환영합니다. 댓글 반영해서 계속해서 글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황제알카의 다른 유물세트 공략도 댓글에 적어주시면 업데이트해서 황제카나 공략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