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오픈때부터 본캐로 아르카나(현재1522)를 시작하여 1510 건슬을 포함한 15층 4개캐릭 보유자입니다.

이번에 아르카나와 건슬링어 9/7돌을 맞춰주고 세팅을 끝내고 비교를 해본결과 현타가와서 장문의 개선안좀 남겨보려합니다.
(무려 건슬링어가 무기가 2강이나 낮은데 실제컨텐츠에서 25강알카를 상회하는 강함을 보여주네요^^...)



1. 스택트가시성

아르카나 유저라면 누구나 불편해하는 스택트가시성 

말안해도 잘 아실거라 생각되어 개선방향정도만 말해보겠습니다.

현재 스택트는 몬스터에게 적중시 그 해당몬스테에게 스택이 쌓이게되며 그 몬스터에게 루인스킬을 적중 시 스택에 따른 루인데미지가 추가되어 들어갑니다.

가장 좋은 개선안은 아이덴티디 UI를 별도로 표기하여 적중시가 아닌 스킬사용시 스택이 쌓이고 루인스킬 사용시 스택을 차감하여 데미지는 입히는 방식으로 또한 해당방식을 4스택에 얽매이지말고 6스택까지 쌓을 수 있도록 한다면 균형카드 사용시 스택트스킬의 활용도가 수월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이제 사전작업은 그만....

지금 제가 생각하는 최대문제는 리턴의 존재입니다. 버서커나 창술사도 수정받았듯이 우리도 수정받아야 할 때가 왔습니다. 오픈때부터 셀레스티얼레인 날카로운트포와 포카드 공증자버프 등등 사전작업의 굴레속에서 어느정도 벗어낫지만 리턴만큼은 너무도 당연하듯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스택트라는 기본적인 사전작업때문에 골치 아픈 아르카나이기 때문에 제가 생각한 개선안은 리턴에 붙은 자버프를 삭제 및 리메이크하고 버프가 삭제된 만큼 원래 자버프 기대값 만큼의 전체적인 루인딜  및 스킬딜 상승이 필요합니다. 해당 개선안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1) 딜링싸이클이 매끄러워지며 기본깡성능이 상향되기 때문에 보정에서도 좋은 딜링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리턴을 채용하지 하지않음으로써 다른 일반스킬 또는 루인이나 다른 스택트 스킬채용의 여부가 고려되며 특성배분에 따른 다양한 스킬트리가 고려될 수 있다.


또한 개발사측에서 자버프를 정 빼기가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자버프를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스택트스킬로 옮겨주셨으면 합니다.


3. 카드효과

솔직히 삼두사, 남이뽑으면앞운 내껀뒤운카드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유틸적인부분에서 나쁘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깡성능이 고자 수준인 아르카나는 DPS에 영향을 주는 도태,뒤운,운수,심판,부식(+광기,달)에 따라 그때의 DPS가 결정이 됩니다.  삼두사...의 리메이크와 주력카드들의 확률만 조정해준다면 더 이상의 조정은 필요없을 것 같기도합니다.

4. 유물장비

하... 우선 현재 아르카나 분들이 주력으로 쓰는게 악몽이실겁니다. 아르카나 자체의 마나소비량이 많아
끝없는 마나에 빠르게 돌입되는데 사실 이론상으로 무지성딜하면 DPS가 높다고는하지만 어쩔수없이 템포가 늦게되는 경우도 있기는 해서 딜로스가 심합니다. 이건 유물장비자체의 문제이니 다음장비부터라도 아르카나 고려해서 개발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아르카나는 포지션에 크게 영향은 받지않는 캐릭터라 딜링 방식에대해 크게 불만은 없지만, 이제 수정해야할 건 수정해야한다고 봅니다.

반박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