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때만해도 전악에 3*4가 엔드였어서 별다른 생각이 없었는데
유물나오고부턴 1415때 엔드셋팅가능함.
최근에 팔찌도 나왔으니 이젠 1490이지만, 이건 결국 타직업도 다 같이 하는것이니 빼도그만임.

그러면 직업별 비교군으로 둘만한건 트라이포드가 얼마나 딜에 관여되는게 많으냐인데
순수하게 딜에 관여하는 트포는 레인3/시가3/세렌2/리턴1/스트림1 총 10개임.
운부 퀵드로까지 넣는다면 11개.

18개 트포중 10~11개가 직접 고점을 높여주는 트포인데
어떤 직업은 6개스킬 18개트포가 전부 딜트포로 꽉찬 직업도 존재함.
다만,
이 부분은 주력스킬 갯수차이도 있고 오히려 단점으로 볼수도 있기때문에 패스

결국
아르카나의 깡통이 문제있다고 얘기되는 이유는
치적이 필요한데 정작 트포로 치적을 챙기게되니
이런 부분에서 셋팅과 깡통의 괴리로 인해서 일어난다는거임.

그럼 이 치적문제가 해결되는 1415 치적 3트포의 트포작이 완료된 시점에선
여타 직업들보다 강해야한다는게 고점얘기하는 사람들 기준으로보면 맞지않음?

근데 현실은 트포작을 다 해도 아직 고점이 아니라는 식으로 얘기함.
왜?
재련은 다같이 하는거고, 보석도 다같이 맞추는데 왜 유독 아르카나만 고점??
특화직업이라??
다른 특화직업은 특화 못올림?? 알카만 1800 1900 더 올라감??
아니잖음.
결국 다 같이 하는데 왜 알카만 더 올라가야 강해진다는 얘기를 하는거임??

표현을 바로잡아야함.
'고점'이라고 표현할게 아니라 적나라하게 '몸빵'이라고.
물몸따리 딱렙일땐 까딱하다 원콤나는 직업이
맞아도 기스나는 수준까지 방어구들 렙올려서 처맞아가면서 잡는걸 고점이라고 표현하면 안됨.
이걸 고점이라고 표현하는 순간, 이 직업은 서비스종료하는 날까지 개선은 그림의 떡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