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치상소에 대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클이 생각하는 상소 아직도 꽤 쎈데? 라는 상소는 특치이므로)

1. 상소는 스페를 쓰면 스페쿨에 10초가 보입니다. 
 - 즉 10.x 초라는 말이 되겠죠.
 - 앞으로 조금이나마 이동하는 스킬이 없는 서머너는 무빙or아덴피면기or경면기로 버텨야 합니다.
 - 서머너는 피면 떡칠아니냐 근데 무엇이 문제냐고 하시는 분들은 체방표를 보시면 됩니다.
   체방 제일 밑에 있는 4개의 직업 데건스리 - 체력계수 2.0, 방어계수 1.8
   두번째 밑에 있는 4개의 직업 호알서소 - 체력계수 2.0, 방어계수 1.9
   
  피면이 있다고 했지, 뎀감이나 보호막이 있다고는 안 했습니다. 푹찍 패턴에 죽는 건 같습니다.
  그리고 이 체방따리는 저받도 사용합니다.


2. 스킬 구조입니다.
 - 상소서머너를 하지 않은 사람들은 서머너가 편한 타대원거리딜러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 하지만 실제 상소서머너는 편하지 않죠.
   5% 공이속 음식을 먹고 갈망을 받았을 때,
   
 고대의 창
 시전시간 - 1.5초 / 고대의 창 시전 후 고대의 창 3발이 모두 타격되는 시간 3.3~3.4초
 이끼늪 + 고대의 창 총 명중시간 4.1~4.2초 (고대의 창+이끼늪은 불가 고창 1~2타가 공증이 묻지 않음)
 
 전기의 폭풍 
 시전시간 - 0.9초 / 전기의 폭풍 명중시간  8.9~9.1초 (물론 유도기능이 있고, 공증에 묶어쓰지 않음)

 물의 정령
 시전시간 - 즉시이긴 하나 0.5~0.6초부터 타격시작 / 풀명중 시간 2.9~3초

아키르
 시전시간 - 1.47초 / 아키르가 명중되기 시작해서 막타까지 끝나는 시간 3.8초
 아덴+공증이기 때문에 3.8초로 잡음 (이끼늪 + 아키르 총 타격시간 4.6~4.7초 걸리긴 하지만 이건 예외)

 - 고대의 창, 전기폭풍, 물의 정령은 서머너의 아덴 수급이 제일 좋은 3개의 스킬입니다.
   저 3개의 스킬 명중시간도 길지만, 이걸 모아서 쓰는 아키르 조차 3.8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소의 10초 dps가 높은 바그론 콤보
 - 총 시전 시간 12.0~12.3초
 - 제일 중요한 바그론 콤보 첫타격 시작시간 4.7~4.9초 (이 때 보스 못 맞추면, 뒤에 딜 X)


상소가 저점이 왜 낮다고 하는지 위의 스킬 시전과 스킬당 명중되는 시간을 보면 아실 겁니다.
캐스팅 및 지점 스킬들을 전투시작과 동시에 끝날 때까지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짓거리를..;;)

시전 시간이 이렇게 길다 보니까, 스킬을 막 쓰게되면 당연히 투사처럼 사진기사만합니다. 
보스 패턴을 정확히 모르고 스킬을 사용하니까.
(카양겔에서 특히 차이가 큼. 보스의 무빙과 모션을 보고 도착지에 아키르를 미리 쓰는 것의 차이)

보스의 첫모션을 보고 패턴을 파악하여 스킬을 사용하시는 사람들은 딜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다만, 이 정도의 숙련도를 가진 사람은 다른 직업 또한 잘합니다...


지금 크게 이렇게 나뉘고 있는데,
1. 서머너의 현재 딜량이 적당하다, 이 정도 기믹에 이 딜 정도면 좋지라는 사람
2. 무파를 안 뺏기고 다른 상향을 원하는 사람
3. 무파 뺏어가도 좋으니 딜을 올려주길 원하는 사람
4. 딜은 유지해도 좋으니 쾌적함을 올려달라는 사람


전 4번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구조개선이라고 하죠. 
지금 특치상소하시는 분들 편하신가요?
저는 게임하다가 욕을 제일 많이 하는 게 본캐인 상소입니다.... (딜이 잘 나오는 것과 별개)


요즘 상아탑 하드까지도 바그론콤보 한번밖에 못 씁니다. 그만큼 딜지분 먹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모든 레이드에 적응되면 딜이 부족한 애는 아닙니다. 하지만 플레이가 너무 불쾌합니다.

타클래스 분들도 위 스킬들의 시전시간들을 보시고 이해 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스페 쿨이 10초가 넘는 저받체방따리가 물약+피면으로 버티면서 딜 넣을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
딜 무난하고 기믹 좋은 상소의 개선안이 계속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