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105440 의 글 작성자입니다.


어제 포셔님이 방송중 특신악몽창술에 대해 다루셨다는 글을 보고 지난 방송보기로 해당 부분을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모로 분석해보신 결과 최종적으로 할 이유가 없다 라는 결론을 내리신 것을 확인했습니다.

개개인의 의견은 당연히 다 다를 수 있으나 포피셜님의 방송이 가진 영향력을 감안했을 때

해당 글의 작성자로서 몇몇 부분에 대해선 언급해야 할 것 같아 추가글을 작성합니다.

방송중 크게 아래의 3가지 부분이 있었고 이 내용들을 중점으로 언급해보자 합니다.

- 계산기를 만져봐도 악몽의 dps가 사멸보다 높게 나오지 않는다.

- 청룡진을 안 쓸 이유가 없다

- 백어택 낮게 해봐도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방송중 계산기에서 백어택률이 100%에서 고정되고 수정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1. 계산기를 만져봐도 악몽의 dps가 높게 나오지 않는다 
 - 작성자 입맛에 맞게 조작된 자료이다?



 포셔님이 계산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저의 작성글에서의 결과값이 나타나지 않자 채팅창에서 저의 데이터가 제 입맛에 맞게 마사지를 받은게 아니냐는 언급들이 있길래 전체 스크린샷을 첨부합니다. 



1-1. 맹룡-정베 & 추베

 차이가 난 이유로 맹룡의 정베와 추베가 있습니다. 포셔님이 사멸과 악몽 모두 정베로 계산하신것에 비해서 저의 계산기는 사멸은 추베 악몽은 정베로 계산했습니다. 
 기존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사멸에선 백어택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 딜이 반토막납니다. 정베의 시전시간은 길기 때문에 사멸에선 그 리스크가 매우 큽니다. 
 결과적으로 1600렙 이상의 전체 창술사중에서 단 8.67%만이 정베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악몽에선 백어택을 못박아도 기습+@만큼만 딜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백어택에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기 때문에 정베를 채용했습니다. +로 특치사멸의 공이속은 133% 특신악몽의 공이속은 140%로 시전시간도 더 빠르겟네요.
 그럼에도 악몽만 정베로 DPS사기치는거 아니냐 하는 느낌이 드신다면, 악몽은 사두룡격에서 실전성을 위해 dps가 더 낮음에도 난찌 대신 그찌를 채용했음을 감안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2. 청룡진과 청룡출수

 마찬가지로 기존 글에 언급한 내용이지만 청룡진을 제외하고 청룡출수를 박은건 실전성 내다 버리고 허수딸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애초에 청룡진을 채용하고 반월-최판, 사두-난찌를 채용하는것과
 청룡진을 제외하고 청룡출수-번개, 반월-급타, 사두-그찌의 DPS는 대동소이 합니다. 사두-그찌의 짧은 시전시간덕분에 딜싸이클이 늘어지지도 않습니다.  확치를 쓰는 이상 딜 지분이 높지 않은 난무 스킬들을 위해 청룡진을 굳이 채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왜 청룡진을 제외하는가?

 청룡진을 제외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큰 것은 족쇄 해방입니다. 레이드가 큰 변수없이 깔끔하게 끝나면 상관없겠지만 실제 레이드에선 여러가지 이유로 싸이클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비단 창술뿐만 아니라 다른 버서커의 레더와 같이 족쇄가 있는 많은 직업들이 족쇄 해방을 외칩니다. 

 청룡출수-번개 -> 시전시간 ㅈㄴ긴 DPS딸 스킬 아니냐?
-> 청룡출수-번개회전을 영웅질풍룬만 달고 돌리면 1.3초+막타치는 시간이 나오고, 청룡진을 사용할 시 사용하는 사두룡격의 난찌를 영웅질풍룬만 달고 돌리면 1.1초가 나옵니다. 
 사두-난찌를 그찌로 바꿔 시간을 버는만큼 청룡출수-번개회전 박을 시간이 나옵니다. 
 물론 조금 더 길긴 하지만 족쇄도 없는 자유로운 딜각이 주어짐을 감안하면 큰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번개회전을 버리고 환영출수를 채용하면 그 자체 만으로 청룡진 단타 박는것과 비슷한 시전시간을 챙길수도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청룡진을 포기하는 대신 청룡출수와 사두-그찌를 채용하면서 비슷한 시전시간과 족쇄해방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특신세팅에서 반월섬의 급타세팅은 90%의 딜 상승효과(절정의 치피50%효과 때문) 로 최판과 비슷합니다. 아덴 게이지 소모하면서 최판을 선택할 유인은 적습니다.


1-3. 시너지는?

 특신악몽에서 시너지로 채용하는 4렙 풍진격의 쿨은 홍염없이 10.3초 정도 나옵니다. 시너지 지속시간이 10초이므로 거의 끊임없이 유지 가능합니다. 그래도 부족하다고 느껴지시면 나선창도 추가로 시너지로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대신 어깨치기 트포를 사용 못하지만 대체불가 트포라고까지 생각되지는 않네요.



 
2. 백어택


 기존 글에서도 몇번을 강조한 내용이지만 해당 방송의 채팅창을 보니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다시 언급합니다. 


 2-1. 기습갈꺼면 악몽 왜함?

 레이드하시면서 백어택 100% 맞추시면 당연히 악몽가실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의 레이드에서 백어택100%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봐야 한다는 점에는 다들 이견이 없으시겠죠. 

 악몽을 가면서도 기습을 가는 이유는 사멸기습과 고점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도 저점은 많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 이론적 이유는 기존 글에서 길게 작성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것마저 여기에 다시 적기는 힘드네요.

 여튼, 악몽-예둔,저받을 채용하시면서 자유롭게 딜각보시면서 겜하셔도 되고,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도 고점 노리면서 플레이하시고 싶으시면 악몽-기습을 추천드리는 겁니다.
  


2-2. 백어택 못치는 사람들이나 악몽으로 도망치는거 아님?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라고 봅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실제 레이드에서의 백어택률을 집계해봤습니다. 제가 이런짓까지 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사멸이 타대 이기기 힘들다는 카멘하드 1관과 
대표적인 사멸 놀이터인 카멘하드 3관에서 딜찍-숙련기준으로 집계한 결과입니다.





반월섬과 사두는 타수가 많아서 막타기준으로 집계 할까하다가 백어택률에 너무 불리하게 될 거 같아 그냥 제외했습니다.

집계하면서 영상으로 다시보니 하멘3관은 고개를 거의 돌리지 않더군요 그럼에도 백어택률 90% 달성에는 실패했습니다.

사실상 숙련자 기준으로 레이드에 따라서 백어택률은 60%~90% 범위로, 중위값은 70~80%범위 내에서 형성될 것으로 봐도 되겠습니다.

그럼 위의 레이드에서 집계한 백어택률 61.5%와 88.5%일때의 DPS를 계산기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오해 없으시도록 전체 스크린샷을 첨부하겠습니다



A. 백어택률 61.5%





특치사멸이 한싸이클에 1.532% 만큼,
특신악몽이 DPS는 12.99%만큼 강합니다



B. 백어택률 88.5%




특치사멸이 한싸이클에 8.345% 만큼,
특신악몽이 DPS는 5.884%만큼 강합니다


각자의 취향과 주관에 따라 데이터를 판단하여 각 세팅에 대한 평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3. 마치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특치사멸과 특신악몽 둘 다 할만한 장단점이 있고 재미포인트와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특치사멸이 대세인 상황에서 특신악몽의 장점을 주장하지만 과거 창술사 개편 전, 멀리는 벨가 시민권이 존재하던 시절엔 당시 개쓰레기던 특치, 특치신 사멸을 이리저리 연구해가며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정확히는 벨가 시절엔 악몽 사멸이 없고, 냉정과 열정이었나 치적올리는 방어구와 치피올리는 방어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딜의 극단적인 고점만을 좇으며, 한가지 주류 세팅이 정해지고 나면 그 외의 세팅은 쌀먹,트롤 취급하고, 할 이유가 없다 하는 상황에 불만을 가져 귀찮음을 무릅쓰고 또 글을 작성하고 말았네요. 아직 밀린 숙제가 많아 여기까지하고 도망치겠습니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