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쓰고나니 다들 이미 아시는, 당연한 말들을 너무 길게 주절거린거 같네요
그냥 지우려다가 아까워서 글 올립니다. ㅠ ㅜ ㅜㅠ ㅠㅠㅠ




1. 서론

 현재 많은 절정 창술사들이 불편함에 비해 낮은 고점으로 많은 실망과 현타를 느끼시고 있습니다. 창술사가 갖고 있는 여러 장점 - 기믹수행 능력(타 직업들의 무력화 버프로 이제는 상대적으로 최하의 무력화능력을 보유하게 됨으로 이제는 기믹수행 능력도 종합적으로 봤을 때 뛰어나다고 보기 힘들어 졌습니다만), 절룡세와 준수한 체방으로 인한 생존능력 등에도 불구하고 딜러로서 가장 중요한 근본인 딜링능력이 아쉽다는 것은 분명 유저들이 불만을 가질만한 점입니다. 더욱이 일반적으로 신캐와 리워크를 받은 직업들이 아크라시아를 박살내고 다닌다는 점을 생각하면 비교적 최근에 리워크를 받은 창술사가 뛰어나지 못한 딜링 능력을 가진다는 것은 그 미래를 불안하게 생각하게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내에 창술사의 딜링 능력에 개선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 글은 현재 주류 메타 세팅인 특치사멸을 플레이하며 불쾌함을 느끼실 창술사들이 '특신악몽' 세팅을 통해 특치사멸에 비해 부족하지 않으면서도 더욱 쾌적한 플레이를 하시길 바라며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 절정 창수리의 설계 의도 - '사멸 vs 악몽'

 로아에서 좋은 세팅이란 밸런스 팀의 설계의도와 부합하는 세팅을 말합니다. 로아 밸패의 역사를 보면 밸런스 팀의 설계 의도와 부합하지 않은 세팅임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세팅들은 빠짐없이 칼질을 당해왔습니다.
 (로아에서 좋은 직업을 구분하는 기준은 - 신캐이던가(가장중요), 최근에 리워크를 받았던가, 직업 컨셉(딜링구조)이 현재 레이드들에 잘 어울리는가 입니다. )
 결과적으로 밸런스 팀의 설계의도에 부합하는 세팅이 그 직업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가장 뛰어난 아웃풋을 보여주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절정 창술사의 설계의도, 컨셉에 부합하는 세팅이 무엇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사멸 (특치 특치신 특신 모두 포함)

 기본적으로 절정의 구조는 사멸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로

  • 아이덴티티 효과의 치명타 피해량 50% :

     치명타 피해량은 합연산이므로 추가될 때의 효율이 좋지 않은데 사멸의 2세트 효과가 치명타 피해량 증가입니다.

  • 백어택(혹은 헤드어택)을 용이하게 해주는 스킬 미보유 :

     대표적인 사멸직업들인 블레이드나 워로드, 리퍼의 경우에는 백헤드 추가피해 시너지가 있거나, 증함 나메 닼셀과 같이 쉽게 백어택(혹은 헤드어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술사는 그런 스킬이 전무합니다. 

  • 긴 스킬시전 시간 :

     주력 딜스킬들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차징과 홀딩, 그리고 유성강천 지폭트포의 긴 시전시간(+맹룡의 정베, 추베)은 쉴세없이 고개를 도리도리 쳐 돌리는 로아의 레이드에서 안정적으로 백어택을 박기 좆같이 짜증나게 합니다.


    (2) 악몽 (특신, 확치세팅)

 현재 로아의 딜러에 있어서 사멸을 제외한 선택지로는 악몽 구원 환각 지배가 있지만, 우선 가장 대중적인 악몽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절정에는 치명 스탯을 투자하지 않는 특신 세팅이 어울립니다.

  • 높은 밸류의 치적 트포 보유 :

     절정의 특징은 나선창을 제외한 모든 집중 스킬들이 트포만으로 치명타 100%가 가능하고 이 치적 트포들의 밸류가 어마어마하다는 점입니다. 타 직업들에도 치적 트포들이 다수 있지만 치적100%에 더해 치피까지 갖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다른 직업들은 대부분의 경우 2트포에 치적 60% 내외만이 붙어 있음). 


    적룡포의 파창 - 이런 미친 밸류의 트포가 심지어 3트포도 아닌 2트포에 위치해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정도 밸류의 트포는 필연적으로 길어지는 시전시간과 같은 페널티가 붙지만 적룡포 파창의 페널티는 없는거나 마찬가지)


  •  주력스킬인 집중스킬들 전부 치적100% 가능 : 

     나선창을 제외한 모든 집중스킬을 트포만으로 확치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치적 불균형 없이 치명스탯을 투자하지 않고 세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큰 특징입니다. 타 직업들의 경우 밸류 높은 치적 스킬이 있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치적 불균형으로 인해 효율적인 세팅을 못하게 됩니다

    + 시너지 : 타 직업들의 경우 치명타 관련으로 치적 혹은 치피등의 시너지를 보유하는데 반해 창술의 시너지는 전 직업 중 유일하게 치명타시 받피증입니다. 치적 혹은 치피 시너지에 비효율적인 확치(+치피)트포세팅을 기준으로 딜 구조가 설계되었기 때문에 확치세팅에 효율적인 치명타시 받피증을 시너지로 보유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맹룡, 반월, 청룡출수에 치적트포 보유 : 

     쿨타임을 고려 했을 때 절정 창술사가 사용할만한 난무에서의 딜스킬은 맹룡, 반월, 청룡출수가 있는데 이 스킬들은 모두 치적트포를 보유하고 있고, 이 치적 트포를 선택해도 효율이 떨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예외로 반월섬은 치적트포 선택시 강력한 최판트포를 선택하지 못하지만 특신악몽세팅에서는 최판트포나 치적트포나 딜 기대값이 비슷하므로 치적트포를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면 확치트포를 사용하는 세팅이 밸런스 팀의 의도하는 절정 창술사의 컨셉,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특신악몽 세팅이 가장 뛰어날 것이라는 기대)
 




3. 실제로 악몽사멸보다 뛰어난가?

     (1) 사멸주류인 이유

 사실 위에 난잡하고 잡다하고 주절주절 쓸데없이 길게 적어놓은 내용은 대부분의 창술사 여러분은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창술사 여러분은 사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사멸이 가진 높은 고점과 딜몰이 능력 때문이죠. 고점을 무엇보다 중요시 여기는 Korean gamer들의 특성과 (+ 고점을 노리지 않고, 주류가 아닌 세팅은 you're 쌀먹이에요 취급하는 못된 성향!!) 현재 로아를 지배하는 딜몰이 메타는 리워크 이후 특치 특신치 특신등 여러가지 사멸 세팅이 사용되오고 있음에도 그 중 가장 높은 한 싸이클 딜량으로 인해 딜몰이 메타에서 가장 강한 모습을 갖고 있는 특치사멸이 주류를 이루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특신악몽은 높은 저점과 쾌적함에도 불구하고 신속스탯으로 인한 상대적으로 낮은 한 싸이클 딜량 때문에 주류가 되지 못하고 있구요.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몽이 더 강할 수 있다. 
   - make 악몽 great again

 특신악몽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세팅을 보면 각인을 예둔과 기습중에서 고르는 차이는 있었지만 (예둔을 채용하는 경우 백어택을 아예 신경 안써도 되지만 사멸 세팅과의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기습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그 외의 세팅은 거의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청 맹 반(최판) 사(난찌) - 적 유 굉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약간의 변주를 주면  특신 악몽의 단점인 한 싸이클 딜량과 딜몰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ㄱ.  청룡진을 버려라 -  청룡출수의 채용

 청룡진은 확치세팅에서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주요 딜스킬인 적유굉이 아닌 서브 딜스킬들인 맹룡 반월에 버프를 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청룡진을 버리고 청룡출수를 채용하고 동시에 반월은 급타트포를, 사두는 그찌트포를 선택합니다. 시너지 스킬은 난무의 풍진격 4렙, 집중의 나선창 4렙으로 운용합니다.

 (특신세팅에서 반월은 급타트포나 최판트포나 딜 기대값은 비슷하므로 아뎅게이지를 소모하는 최판을 선택할 유인이 적습니다)

 사실 청룡진에 최판 반월+사두 난찌를 채용하는 세팅과 청룡진를 버리고 청룡출수 + 급타반월 + 사두그찌를 사용하는 세팅이나 딜 기대값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청룡진을 버림으로써 맹룡 반월+ 집중의 사두를 묶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큰 장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      +   

->    /      /      /   


        ㄴ.  맹룡열파 - 정베의 채용

 사멸세팅에서 정베맹룡의 채용은 리스크가 큽니다. 정베의 긴 시전시간 동안 몹이 고개를 돌리면 딜 기대값이 절반이하로 뚝 떨어져 버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특신악몽(기습)에선 백어택을 실패해도 기분이 좀 나쁜 정도입니다. 무력화가 매우 부족한 경우가 아니면 정베맹룡을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ㄷ.  사두룡격 - 그림자 찌르기의 채용

 특신악몽 세팅에서 사두룡격의 난폭한 찌르기는 그림자 찌르기보다 20%정도 더 강합니다. 그림자 찌르기의 압도적으로 짧은 시전시간을 고려하면 그림자 찌르기를 채용하는것도 고려할 만 합니다.
 또한 그림자 찌르기를 채용시 특신악몽의 단점인 딜 압축률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멸세팅에서 적유굉을 넣을 시간에 시전시간이 빠른 그찌 사두룡격과 강마 유성강천의 조합으로 특신악몽 세팅에선 사적유굉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

스킬 세팅 참고 :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8788


  위와 같은 변주를 준 결과 특신악몽(기습)은 특치사멸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아슷흐랄님이 공유해주신 창술계산기를 사용했습니다
-respect)

----------------------------

<1번세팅 - 특치사멸 / 2번세팅 - 특신악몽(기습)>

----------------------------

<백어택 55%>


----------------------------------

<백어택 75%>


--------------------------------

<백어택 100%>


--------------------------------

  백어택 55%에서 한 싸이클 딜이 동일하고 dps는 특신악몽이 15%나 더 높습니다.

  백어택 75%에서 한 싸이클 딜은 특치사멸이 5% 높지만 dps는 특신악몽이 9%더 높습니다.

  백어택 100%에서 한 싸이클 딜은 특치사멸이 11% 더 높지만 dps는 특신악몽이 여전히 3%가량 더 높습니다.

 (치적시너지 여부에 따라 특치사멸은 조금 더 높은 딜 기대값을 가지게 되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10% 상시 치적시너지, 75% 백어택 기준으로 특치사멸이 위의 값보다 한 싸이클 딜량과 dps가 1%씩 더 높아지는 정도입니다.)

(딜압축률 부분에서 백어택 100% 기준 특치사멸의 청적유굉특신악몽의 사적유굉(그찌, 강마로 시전시간이 짧음) 보다 단 3.7% 앞섭니다.)

단순 딜량 외에도

  • 공이속 (갈망3렙 + 피방만찬) :  특치사멸은 공이속 33%임에 비해 특신악몽은 공이속 40%

  • 딜링 구조 : 특신악몽은 청룡진에 묶이지 않음으로써 저점 증가리스크 감소

 와 같은 점에서 특신악몽이 우위에 있습니다.





 4. 결.

 위의 결과 값들에 대한 해석은 본인의 스펙, 숙련도, 취향등 여러가지 요인들에 따라 각자 다르게 될 수 있지만, 저에게는 (창술사의 경우) 사멸은 악몽에 비교해 하이리스크와 불편함에 비해 그 리턴 값이 그다지 달콤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정말 사멸이 어울리는, 사멸에 적합하게 설계된 직업들 - 블레이드, 워로드, 리퍼 등등 - 은 그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리턴 값은 더 달콤합니다
(저는 높은 티어의 사멸로 거론되는 슬레이어도 사실은 사멸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멸 개구리(frog)니까 다들 특신악몽하세요~는 절대 아니고  (개인적으로 주류세팅을 정해두고 그 외의 세팅은 쌀먹 혹은 트롤취급하는 당금의 K-게임문화를 극혐합니다빵야빵야! )  high risk & low return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더 즐겁게 로아를 즐기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유저 본인의 숙련도와 파티조합, 레이드 종류에 따라 분명 사멸이 더 좋은 경우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덧붙여서, 올해 있었던 창술 리워크의 주목적은 절정의 사멸세팅의 현실화라고 생각합니다.
( = 단조로운 악몽절정에 질린 창술사 유저들아! 너네 이것도 해보지 않을래!?)
 기존에는 악몽세팅 외엔 사실상 쓰레기! 인 상태였다면 이제는 악몽세팅이 보편적으로 메리트가 있지만 사멸세팅도 할만한 상태! 인 거죠. 로아는 대부분의 경우 그 직업의 메인세팅 외에도 선택지로 둘 만한 세팅을 추가로 두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3줄 요약

 - 기습 넣을거면 걍 사멸을 하지 왜 악몽을함? 이라 생각하는 분들께 ... - 창술사는 특성상 다른 직업들에 비해 사멸 밸류가 떨어지고 악몽밸류가 높아 악몽기습이 효율이 좋습니다. (특신악몽예둔도 취향에 따라 선택할만 합니다)

 - 로아에서는 직업마다 설계의도(컨셉)가 있고 그 설계의도에 따른 세팅이 보편적으로 강한데, 절정 창술사는 특신악몽(확치)이 그 설계의도에 부합한다.

 - 그럼에도 딜러로서 고점이 낮은 것은 명백한 현실이며, 육각형 딜러라고 자위하기엔 최저의 무력화능력(무능)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술사 창 버 필).



(추가)

<또다른 고점세팅 - 각2지배>

 만약 97돌을 새로 깎으시거나 예전에 지배용으로 각2 97돌을 깎아두신게 있다면 각2지배세팅도 또다른 고점세팅으로 고려해볼만 합니다.
특신목에 반지2개 정도 신속을 줘서 특1350에 신속1050 + 절원돌저기(예) 각2 세팅하시는 경우



 의 결과가 도출됩니다. 백어택 75% 기준이며 1번세팅은 아2 특치사멸이고 2번세팅은 각2지배세팅입니다.
특신악몽에 비해 더 극단적으로 한 싸이클딜과 DPS가 벌어지는것이 보입니다.
 한 싸이클 쿨이 약 12초로 빨라서 실전성이 걱정되실 수 있는데 창술사 개편 이전의 주류 세팅이던 특신악몽의 한 싸이클 쿨 또한 약 12초였던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돌아갈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너무 빡빡하면 딜 지분이 상대적으로 낮은 청룡출수와 반월섬을 각각 환영출수 트포와 강풍베기 트포로 채용하시면 실전성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또한 절정은 아이덴티티 수급이 매우 원할한 편이라 1350의 특화로도 충분히 돌아갑니다.

 쉴새없이 빠르게 스킬을 돌리는 것을 좋아하시거나 한 싸이클딜에 비해 DPS가 더 가치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점세팅으로 각2지배 세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