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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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에 앞서
- 본 게시글은 선행 게시글에 이어서 작성된 게시글입니다. 
- 많은 내용을 앞의 선행 게시글을 읽었다 가정하고 작성하였으니 참고자료 링크의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를 먼저 읽고 봐주세요.

[1] 연구 개요

- 홀리나이트에게 [전문의]가 제2의 직각이되면서 서포팅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야하는 각인이 4개로 고정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여기서 딜 각인을 하나 더 추가하더라도 [심판자 + 딜각인] 조합으로 효율을 각인 하나를 투자한 만큼 효율을 뽑아 내기 어렵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습니다. 
- 그렇다면 나머지 한 자리 각인을 어떤 것을 배치했을 때 효율적일 수 있을까? 를 고민해야하는데 악몽세트와 찰떡궁합인 각인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급소타격] 각인입니다.
- 홀리나이트와 같이 [끝없는 마나] 상태를 활용하는 블래스터도 무자비한 무력화 수치를 보여주는데,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끝없는 마나] 는 데미지를 포기한 대신 쿨감 효과를 받는 상태이므로 스킬 타수가 많아 누적 무력화 부분이 압도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러므로 악몽 홀나의 5번째 각인으로 [급소타격]을 채택하여 딜을 애매하게 올리는 것 대신 다른 무력화 클래스에 비견될 수 있는 무력화 능력을 얻는 것이 효율적인 투자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내용추가
- 8.18일 패치로 악몽세트 효과 끝없는 마나의 쿨감소 효과가 각성기와 이동기 및 기상기에 적용되게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각성 3을 채용하고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할 경우 56.7초가 나옵니다. (신속 1750 기준)
- 각성기 사용으로 인해 마나 중독 상태가 된다는 것을 지적하시는 분도 있지만 어차피 끝마 진입까지 걸리는 시간은 7-8초이므로 각성기 사용 쉴드 + 축복의 오라가 돌아가는 동안에는 끝마 진입이 무조건 가능합니다.
- 그러므로 각성기 쿨을 당겨 사용할 수 있으며 아브렐슈드 6넴과 같이 플레이타임이 긴 레이드에서 각성기 사용 횟수를 유의미하게 늘려 축오의 힐, 뎀감, 공증 효율을 최대한 뽑기 위해 각성 각인은 채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세팅 예시


- 이번주 아브렐에 가기 위해 세팅한 급타를 세팅한 예시입니다.
- 스킬 세팅 및 운용방법은 꼭 이전 게시글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을 참고해주세요.
- 스킬 세팅에서 참고해야 하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지난번 게시판에서 악몽 홀나는 [신성검]의 쿨감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빛의 해방 트포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위 표 수치는 급타가 적용되지 않은 경우이며 급소타격이 적용될 경우 신성검-빛의 해방 트포로 136에 해당하는 무력화를 5-6초마다 넣을 수 있으며 여기에 전설 압도룬까지 포함될 경우 (급타와 압도가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정확히 모름) 더 많은 무력화를 때려 넣을 수 있게 됩니다. 

[3] 실전 테스트


- 남은 자리에 딜각인 하나 넣어서 데미지를 잘 뜨게 할 순 없지만 [악몽 - 끝마] + [급타]면 무력화 능력은 압도적으로 높아짐을 확인함.

[4] 세팅 후기 및 하고 싶은 말

- 아브 공팟을 보면 4넴드 다이얼 패턴 / 6네임드 잡기 패턴 등으로 인해 무력화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서 무력 딜러도 많이 구하는데, 각인 한줄 추가해서 무력화 능력을 높이는 것이 클리어 확률을 높이는 것에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 글쓴이의 세팅 기준 쿨감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말해야 하는 스킬은 4가지라 생각함.
(1) 신보 - 13초 (10레벨 홍염 기준 12초까지 단축 가능) 
= 쉴드+힐+이동속도 버프 (10초 유지)
(2) 천축 - 10.88초 (10레벨 홍염)
= 데미지 감소 + 공격속도 버프 (8초 유지)
(3) 신분 -  8초
= 공격력 버프 (8초 유지)
(4) 신성검 - 5초
= 깡 무력화

- 악몽 끝마 세팅이 가능한 시점은 언제인가? 라는 질문이 많이 나옵니다. 
==> 정확히 끝마 상태에서 신분을 사용했을 때 신분 쿨이 9초대에서 끊길 때 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신분 쿨이 10초가 넘어가면 공증이 비는 것도 비는거지만 다른 스킬들 쿨도 길어서 전체적으로 끝마 유지 효율이 낮아집니다. 효율이 떨어져요. 

- 그러면 악몽 세팅으로 언제 넘어가나? 라는 말이 나옵니다.
==> 앞서 언급한 신분 쿨 9초 이내가 되지 않으면 6악보다는 천축을 공증으로 돌리고 지2악4가 끝마 없이도 지배 쿨감을 받을 수 있어서 더 안정적입니다. 
==> 그러니 보석 / 쿠크 2렙 / 극신 세팅 / 팔찌 (신속) 세팅 등이 되지 않았을 때 무리해서 악몽 6을 가기 보다는 갈망 6 혹은 지2악4 등의 세팅을 먼저하시고 세팅을 갖춘 후 악6을 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 마치며..
==> 내가 손아프게 끝마 유지해서 공속/이속 버프 줄테니 갈망으로 공이속 버프 달라는 덧글은 안달렸으면 좋겠음. 갈망 공이속만 공이속이고 스킬로 주는 공이속 버프는 버프가 아닌가 라는 생각마저 들 정도 (심지어 공속 19.8%, 이속 22%로 수치도 더 높은데)
==> 칼엘 돌 때도 무력화 패턴 때문에 신성검을 아꼈던 순간이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다이얼 패턴 등 누적 무력이 필요한 패턴에서는 더 무자비한 무력화 누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악몽 + 급타면 무력 고자 홀나도 무력 서폿 할 수 있다!)
==> 이렇게 해두고 딜 세팅 악세로 심아원바돌 쓰는데 끝마 상태에서 이속이 max가 되어서 돌대 효과 풀로 받고 쿨감으로 돌진이 4초라 상시 바리 효과 받을 수 있으면서 아드가 꺼지지 않아서 이것도 나름 만족 중. (바케 들어간 악세로 잘 맞추면 가격도 합리적인 선에서 구비 가능)
==> 지금도 무력화가 중요하고 앞으로도 무력화를 이용한 기믹 수행이 늘어난다면 애매한 딜서폿을 고집하지 말고 확실한 무력서폿이 되어보시는게 어떠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