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유사 : 파티원에게 대미지가 들어간 이후에 힐 스킬로 체력을 채워준량

2. 수호자 : 파티원에게 대미지가 들어갈 때 쉴드로 막아준량

3. 서포터가 유지력으로 먹지 못한 값 : 아군에게 대미지가 들어갈 때 쉴드로 못막고 (수호자 값 없음) + 깍여나간 체력을 힐로 채워주지 못한 것

- 치유사야 극신속 + 전문의 홀리나이트라면 어떤 유물세팅이건 다 잘먹고 파티원이 대미지를 덜 밟으면 칼앨 기준 100%도 뜨기 때문에 유지력을 알아보는데 좋은 비교점이 되지 못합니다. 반대로 파티원이 패턴을 밟을 때 패턴을 밟는 동안 얼마나 쉴드로 그 값을 경감 시켜주었는가는 유지력을 비교하는데 좋은 기준이 되죠.

- 특히 홀나의 파티 쉴드 기술은 각성기 + 신보 뿐이라서 수호자가 나오는 값은 신보+각성기의 순환율을 보여주는 좋은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 결과적으로 치유사 + 수호자을 동시에 비교해야 유지력의 차이를 그나마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극신속 악몽세트 기준으로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칼엘리고스는 고치 93% + 수호자 45% 까지 / 아브렐 3-4 구간에서는 고치 34%에 태수 17%까지 먹어봤습니다. 딜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값이라 딜러가 다른 각각 다른 파티에서의 결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보통 딜러들도 서로의 세팅을 비교할 때 잔혈 먹은 값을 가지고 와서 비교하잖아요? 서포터 역시 다른 유물세팅과 유지력으로 비교한다 했을 때 고결치 + 수호자를 비교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쿠크세이튼까지만 갈6 , 배신 6을 사용했었어서 칼앨리고스나 아브렐슈드에서 얼마가 나올지는 전혀 감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유물세팅의 치유사+수호자 값의 최대치를 받아서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총정리 공략을 작성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러니 갈6 / 배신6 / 악지파 / 갈지파 / 지배6 등 다양한 유물세팅을 사용하시는 분의 MVP 창을 칼엘리고스 / 아브렐슈드에서 덧글로 남겨주시면 객관적인 지표를 쌓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