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제나 그렇지만 참고로만 봐주세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단순하게 숫자 늘어놓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전에서 이론상으로 늘어놓은 숫자와 동일한 값을 내놓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 전 특정 유물 세트를 선호하지만 강요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판단은 사용자의 몫이에요.
※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옛날에 글을 썼을 땐 6갈망이 그래도 사기급은 아니다라는 설명을 하려고 썼던 글인데 아마 이번에도 동일한 뉘앙스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두는 예전에 쓴 글을 참고하시고 바로 글 이어가겠습니다.
(이전글 : 갈망이 사기인가에 관한 고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924)



계산에 쓰인 가정은 다음과 같고, 이번엔 딜서폿은 비교하지 않을 겁니다.
악몽과 신규 각인이 추가된 8/11 패치 이후 딜서폿 연구가 진전되는 동안 딜서폿 연구를 하나도 하지 않아 근사한 수치조차 입력하기 어려울 것 같았어요...

1# 딜러 한 명의 시너지 수치는 6%로 가정

2# 딜러의 초기 DPS 기댓값은 1. 6갈망의 초기 DPS 기댓값은 0.1 6악몽의 초기 DPS 기댓값은 0.3
└ 트포작을 한 스킬은 안 한 스킬 대비 약 1.5배의 dps 기댓값을 갖습니다. 딜러들은 보통 6개의 스킬들이 데미지 관련 스킬들로 사용되는데, 이 6개의 스킬들만 DPS에 관여한다고 가정하면 6갈망의 경우 사용하는 DPS 관련 스킬이 하나도 없으며(신성검이 있지만... 6악몽과 달리 6갈망은 신성검을 주기적으로 돌려주지 않는 것으로 알고, 필자도 그렇게 사용했음) 6악몽의 경우 천축, 신성검, + 섬찌 or 정집를 사용합니다. 이것들을 딜러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9, 0, 4.5가 되고, 신성검의 서폿 트리용 트포가 dps 효율이 낮고, 천축또한 딜관련 트포가 1개밖에 없어 dps가 낮은 걸 감안하면 한 3:1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악몽 홀나의 초기 dps 기댓값을 0.3으로 잡고, 그래도 어느 정도 때리는 6갈망의 초기 dps 기댓값을 0.10로 잡았습니다.

3# 딜러들의 각인 구성은. 직각 + 원한(20%) + 추가 딜각인 3개(16%)
직각의 DPS 상승량은 30%로 가정. 예전엔 40%로 계산했었는데 그 후 여러 딜러들을 만나보고 직접 플레이도 해보니까 40%는 진짜 과한 수치더군요(어떻게 보면 심판자가 좋은 각인일수도...) 30%라는 숫자가 모든 직업에게 설득력을 갖는 숫자는 아니지만, 제 지식 선에선 가장 적절한 값이 아닐까 싶습니다.

4# 홀나의 스탯은 신속 1750 / 특화 600

5# 홀나의 보석은 7렙 홍염 멸화.

6# 모든 캐릭터들의 무기 품질을 80으로 잡고 추가 피해를 약 23%로 가정.
실수치는 22.8%인데 계산상 편의 및 직관성을 위해 23%로 조정

7# 모든 캐릭터들의 장비 강화, 힘민지는 동일하다고 가정.
 공벞 계산 편의성을 위함. 이 가정으로 공벞은 항상 공격력 21.9% 상승이란 고정된 버프값을 가짐.

8# 딜러들의 유물 세트효과로 인한 DPS 상승량은 55%로 가정.
└ 가장 직관적인 6락몽 기준. (18%,14.6%, 18%) → 59.57%. 다만 끝마로 인한 진입 고려 및 악몽 6셋이 가장 딜포텐션이 높은 유물장비임을 고려하면 수치를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었음.

9# 홀나의 버프 가동률은 다음과 같다고 가정. 
6갈망 (천축 : 19.328, 각성기 : 93초, 아덴 수급 35초 )
아덴 수급은 2/6 기준. 3/5로는 신성검을 아끼지 않아야 35초 내로 채울 수 있습니다.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3.328초 -> 천축 -> 신분 -> 3.328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19.328 = 82.78%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 + 아덴수급 (90초) - 아덴 (75초) - 아덴수급 (40초) - 아덴 (25초) - 아덴수급 (-10초) - 아덴 (-25초)
→ 45 / 120 = 37.5%
[단심을 사용한다면?]
사전작업 3초 - 각성기(70) -> 아덴 (55초) - 아덴수급(25초) - 아덴(10초) - 사전작업 + 각성기.
→ 30 / 75 = 40%

계산상 편의 및 직관성을 위해 아덴 가동률은 40%로 계산.

6악몽 ( 신분 : 8.697, 각성기 : 63.697(93.641), 아덴 수급 30초. 중간에 마나 중독으로 빠져도 35초 안엔 채움)
실제로 돌려볼 시 빠르면 25초 안에도 채우지만 마나 중독까지 고려하면 30초가 적당할 것 같네요.
[공벞 사이클]
신분 - 1초 - 신분으로 가정 가동률 8/8.697 = 91.98%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 + 아덴 수급 ( 90 ) - 아덴 (75초) - 아덴수급 (45) - 아덴 (30) - 아덴수급(0) - 아덴 (-15) - 각성(60) - 아덴 (45) - 아덴수급(15) - 아덴 (0) .....
처음엔  40% 각성기를 아끼지 않을수록 50%에 근접해짐. 계산상 편의를 위해 45%로 가정

2지2파2갈 (천축 : 15.849, 각성기 : 74.913초(단심 : 56.913초), 아덴 수급 30초)
예전에도 썼던 것 같지만 2지2갈도 신성검을 쓰면 25초 안에도 채웁니다. 그렇게까지 목맬 필요가 없어서 그렇지.
[공벞 사이클]
영구지속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사전작업 3초 -> 각성기(57) -> 아덴 15초(42초) -> 30초(17초) -> 아덴 15초(2초) -> 사전 작업 3초 -> 각성기(57). → 30/60 = 50%

제 생각에 2지2갈은 단심 각성기 택틱을 안 쓰면 효율이 급감한다고 생각하기에 무조건 단심트리로만 계산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가정을 전부 다 했을 때 나오는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여기서 공벞 가동률이 91.98%네 82.78%네라고 써놨지만 실제로 레이드에서 공벞 가동률이 100%에 준할 수도 있는 겁니다. 레이드라는 게 쉼 없이 허수아비 치는 게 아니니까요.)

여기서 이제 추가로 고려해 볼만한 사항은.

6악몽의 경우  가동률 70% 짜리 공속 19.8% + 뎀감 20% 버프가 있고, 짧은 쿨의 신보로 인한 짤뎀기가 많은 레이드에서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또한 누적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도 굉장히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6갈망의 경우 무품이 낮든 높든 다른 세트템보다 꽤 높은 파티 DPS 상승을 보여주며, 공이속 10% 증가를 상시로 줄 수 있기에 무난하게 좋습니다. 

2지2파2갈의 경우 공이속 버프를 줄 수 없지만 홀나가 넘어지지만 않는다면 상시 공벞을 줄 수 있고,  준상시 방어력 50% 증가 버프를 줄 수 있기에 받는 데미지가 강력한 레이드에서 강력한 우위를 점합니다. (예를 들어 아브 6넴 빨간 장판 패턴. 다른 세트들의 경우 각성기를 써서 버티거나 안밖안 순으로 피하는데 반해, 갈지파는 빨간 장판에 신지깔고 율법만 쓰고 있어도 딜러들이 편안하게 말뚝딜을 넣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