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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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 본 글은 ( 특정 유물세팅의 유지력 차이를 보려면 수호자값을 보면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1875) 에 이어서 작성된 글입니다.  
- 유지력에 대해서 악6과 악4지2 세팅의 차이점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세팅 개요


- 악몽 6과 지2악4 를 체험한 필자의 각인 / 세팅 상태입니다.
- 현 세팅에서는 각축전 [필수] 이며 심판자 1 이상 / 급소타격이 남은 자리에 들어갔을 때 가장 적합합니다. 
- 급소타격인 경우 6초 쿨의 신성검 / 집행자의검으로 누적 무력화에서는 최상급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게 해주며 순간무력화 역시 상위권에 위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 급타는 아브렐슈드 기준 5네임드 [오른쪽방 무력화+구슬먹기 혼자 캐리 가능] /  6네임드 손잡기 패턴 회폭 던지면 무력 가능 (4인이 남았을 때 두명 잡히고 홀나 + 창술이 때린거라 솔무력 테스트는 못해봄) / 4네임드 다이얼 패턴 무력 캐리 가능 등등 다양한 곳에서 써먹기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무력 기믹 없는 곳에서 고치 + 무력화로 MVP 먹는게 너무 달달


2. 악몽 6 지2악4의 차이점?

[1] 끝마 상태 쿨감 기준
- 악몽 6셋 기준 쿨감: 4셋 쿨감 + 6셋 쿨감 합연산 = 40%
- 지2 악4 쿨감: 악몽 4 쿨감 + 지배 2 쿨감 곱연산 = 약 36% 쿨감 / 끝마 아닐 때 18% 쿨감

[2] 세팅 기준
- 악몽 6셋 : 축오라 + 전문의 필수 => 3자리 여유
- 지2 악4 : 각성 축오라 전문의 필수 ==> 2자리 여유

로 요약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끝마 상태에서 4%의 쿨감 차이가 생겨서 필자 스펙 기준 신보가 13초 중반 -> 14초로 쿨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끝마가 아닐 때 지배 쿨감으로 인해 18% 쿨감을 챙길 수 있습니다.

- 패치 이후 악몽세팅은 끝마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끝마에 진입을 빠르게 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지배 쿨감 18%는 이러한 관점에서 [1] 끝마가 아닐 때 저점을 높여줌 [2] 끝마에 진입하는 속도를 증가시켜줌의 관점에서 플레이 안정성을 훨씬 높여 줄 수 있습니다.


3. 6악에서 지2 악4로 바꾸고 난 이후 서포팅 능력 변화

앞에서 언급한  (특정 유물세팅의 유지력 차이를 보려면 수호자값을 보면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1875) 에 가시면 더 많은 예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만, 서포팅 유지력의 차이를 보기 위해서 해당 세팅에서 가장 잘 나온 [고결치] + [수호자] 값을 보면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한적 있습니다. 고결치 + 수호자값의 저점은 파티원들이 패턴을 너무 많이 밟아서 물약을 많이 먹으면 떨어지지만, 파티원들이 이상적으로 움직여 줄 때 파티원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값은 유물세팅의 유지력 능력 차이에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2개의 예시는 이전 게시글에서 가지고 온 악6 시절 칼앨리고스에서 수호자값 최대값입니다.
 

그리고 이 사진은 지2악4 에서 칼앨을 갔을 때의 경우입니다.

[사실 전압 보여주려고 글 쓴 겁니다. 염색 색 코드 알려주신 불닭맛스낵님 감사합니다.]

- 악6 상태에서는 가장 잘나온 수호자 값이 45% 를 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지2악4에서는 수호자가 50%를 찍었어요. 여기서 발생하는 5%는 정확하게 조우 이후 끝없는 마나에 진입하는 시간에서 생기는 차이인 것 같습니다. 악6에서는 조우하고 7 - 10초정도 걸려서 들어가던 끝마가 더 빠르게 진입하게 되어서 그 사이 시간 동안 파티원들이 대미지 받는 것이 쉴드에 막혔기 때문에 생긴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신호탄을 던지는 공팟 기준 3번의 조우가 있으니깐 진입이 빠르다는게 매우 큰 차이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 지배 2세트에 붙어 있는 각성기 횟수 +1회 추가도 매우 달달합니다. 끝마나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할 경우 각성기 쿨이 60초가 되는데, 아브 6넴 같은 경우 각성기 횟수도 봐가면서 사용했어야 했는데, 횟수가 1번 더 추가되어 더 여유가 생겼습니다.

- 지배의 쿨감이 이동기 / 기상기에는 적용되지 않다보니 악6보때 보다는 스페이스바 쿨이 더 길어진게 약간은 체감이 됩니다. 하지만 기존이 워낙 짧았고, 돌진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차이로 다가오진 않았습니다.


4. 요약

- 악6은 각성 각인이 강요되지 않는 다는 점을 이용해서 축오+전문의 + [3딜각] 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악4 지2는 각성 각인이 필수이므로 [축오]+[전문의]+[각성]+[급타]+[심판자 1 이상] 형태로 각인을 해서 딜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쿨감의 저점을 지배세트 라인으로 올리고, 끝마의 진입을 용이하게 해서 유지력 능력을 더 상향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