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개인적인 순위를 맥여보자면

6갈망 = 갈지파 > 2지4악 > 6악 >>> 악지파, 2지4갈 등등

극신속 세팅 기준 (+7렙 쿨감 보석)

1. 6갈망
장점: 파티 딜 기여 최고 수준 -> 딜찍팟에 최적
단점: 신속 + 보석 쿨감으로 쿨 45% 정도

2. 갈지파
장점: 안정적인 쿨감 55%, 파티 유지력 원탑 -> 트라이, 반숙팟에 최적
단점: 파티 딜 기여도 낮음

3. 2지4악 
장점: 6악보다 조금더 안정적인 끝마 관리 가능, 쿨감 55% - 65% (끝마), 천축 공속 버프 가능 -> 어디서든 무난함
단점: 무난하기 때문에 딜찍팟에선 6갈망 하위호환, 트라이팟에선 갈지파 하위호환인 느낌, 끝마유지용 스킬셋 강제됨

4. 6악
장점: 끝마시 쿨감 70%까지 가능, 천축 공속버프를 주어도 신분만으로 공증 자주 쓸 수 있음
단점: 끝마 유지하는게 관건이며, 아무리 끝마진입이 쉬워졌어도 마나중독으로 넘어갔을때마다 손해가 큼

5. 2지4갈
장점: 안정적인 쿨감 55%, 파티에 공이속 10%씩 기여
단점: 다른 세팅보다 조금 아쉬운 효과라고 생각이 됨

6. 악지파
장점: 안정적인 쿨감 55%, 파티 유지력 좋음, 마나 걱정 없음
단점: 마나 음식 먹고, 천축 1트포 마나감소만 찍어도 마나 걱정 없으므로 갈지파 하위호환

단, 악몽과 지배가 섞이면 카던돌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데, 6갈망하면 카던돌때 짜증나긴 하다.
그 외 버스 컨텐츠 및 솔로 플레이 시에도 당연히 6갈망보단 도움이 되며, 굳이 장비를 변환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지배, 악몽은 장신구만 교체하면 되지만, 6갈망은 장비까지 바꿔야함)


결론을 내리자면,

갈망, 갈지파가 각각 딜적인 측면, 유지 측면에서 제일 좋으나, 2지4악 및 6악 또한 쿨감 포텐셜이 높아서 꽤나 비빌만 하다고 봄

유물셋별 3신기 쿨타임
6갈망: 신분(14초) / 천축(19초) / 신보(22초)
갈지파: 신분(12초) / 천축(16초) / 신보(18초)
2지4악: 신분(9초) / 천축(12초) / 신보(14초)
6악: 신분(8초) / 천축(10초) / 신보(12초)

홀나는 워낙 쿨이 길어서 쿨감 10% 차이마다 3신기 쿨이 평균 3초씩은 차이가 나고, 원사이클 기준 3초이므로 두번째는 6초, 세번째는 9초, ... 이런식으로 꽤 유의미한 쿨타임 차이가 존재함

즉, 악몽셋은 서포팅에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치명 스텟 주고 딜까지 욕심내는순간 얻는 딜에 비해 낮아지는 서포팅 능력이 더 큼. 본인도 이상적인 딜폿 세팅 연구를 많이 해봤지만 서폿도 되고 딜도 되는 경우는 찾지 못하였음. 


요약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직접 써보며 연구 해본결과 6갈망, 갈지파, 2지4악 까지는 쓸만했고 각각 장단점이 분명해서 극서폿의 경우 위 셋 중 뭘 가도 좋았으며, 딜서폿은 아직 해답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이상적인 세팅은 해당 군단장 레이드 숙련도에 따라 다르며, 트라이시 갈지파 - 딜찍이 필요할 시 6갈망 - 이후 굳이 6갈망 없어도 딜찍이 잘 되는 구간에 접어들면 2지4악이 베스트라고 봅니다. 

딜서폿에 대한 로망이 있으신분들이 많고, 저 또한 딜서폿 연구를 많이 해보았지만 극딜 세팅 또는 극서폿 세팅 둘로 쪼개는 것 외에는 최적의 세팅을 발견하지 못하였기에 매우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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