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패치 이후 서포팅에 특화된 악몽세팅 - 지2악4 세팅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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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 6관 플레이 영상은 글의 하단부에 위치해있습니다. 악몽 홀나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있으신 분은 바로 영상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0. 개요 & 악몽 홀나의 변천사



- 참고자료 링크에서도 보실 수 있는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리나이트 사용 가이드] 가 팁 게시판에 올라온지도 어느덧 2달이 지났습니다. 처음 악몽 세트가 나왔을 땐 무한의 마나 & 끝없는 마나 양쪽 모두 사기적인 능력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쿨감이 신속과 [합연산] 으로 적용되는 끝마는 마나 상태는 정말 신세계의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악몽세트의 쿨감이 신속과 [곱연산]으로 변경되는 패치가 있어서 처음보여주었던 최고점의 능력치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마나 소모량도 7%' 로 증가되는 패치가 진행되어 '끝없는 마나'에 진입하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는 상향 패치를 받았습니다. 

요약하면 악몽 세트 패치 이후 고점은 낮아졌으나 끝없는 마나로 진입이 빨라져 저점은 높아지는 하향과 상향을 동시에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끝없는 마나 유지 스트레스가 너무 컸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빠른 진입에 포커스를 두고 있어서 플레이 난이도 & 플레이 능력 측면에서는 패치 이후 악몽 세트가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현재의 세팅 & 자문자답


[글을 쓰는 지금은 템렙 1550, 최생 17만, 87돌을 끼고 있습니다. 어제 접속을 끄기 전에 카던 세팅을 해둬서 지금 로아와는 카던 각인 세팅이라 과거에 업로드 했었던 세팅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후 변경하겠습니다. 저때 로아와 버그로 신속이 낮게 나오는데 현재 신속은 1768 입니다. 악몽 홀나 세팅 최저 기준은 신속 1700 라인이라 생각해요.]

(1) 축복의 오라 + 전문의 : 말이 필요 없는 홀리나이트 전각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의 악몽 세트의 장정 중 하나가 [빠른 쿨감을 이용한 많은 축오라] 인데, 축오라와 전문의는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시켜 파티의 안정성을 매우 높여줍니다. 특히 전문의는 준상시로 유지되는 신보 쉴드 + 돌진 2트포 쉴드량을 늘려주기도 해서 중갑착용의 역할도 같이 해주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단 하나도 없습니다.

(2) 각성 : 끝없는 마나가 아닌 상태에서 저점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지배2세트와 궁합이 좋으면서 끝마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할 시에 각성기 쿨을 56-57로 만들어줘 축오라 회전율을 높여줍니다. 영상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축오를 진짜 자주 돌리는게 이 세팅의 첫번째 목표입니다.

(3) 심판자 : 아덴 수급을 위해서 넣습니다. 그러므로 1만 줘도 상관은 없는데 저기에 추가로 넣을 각인이 생각나지 않아서 그냥 3주고 사용하고 있어요. 다른 서포터 각인이 나오면 이것부터 1만 주고 다른 각인을 쓸 것 같아요

(4) 급소타격 : 아브 기믹 수행, 칼엘 기믹 수행 때문에 사용합니다. 


- 신성검 + 빛의 해방 트포를 사용할 경우 트포작에 따라서 높은 무력화 능력을 보유 할 수 있는데, 특히 신성검의 쿨이 7초가 된다는 점을 활용하면 누적 무력화 수치에서 완전히 새로운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참고)

(5) 신속 특성 1700 이상 : 끝마에 진입하는 속도 / 끝마 상태에서 중요 스킬들의 쿨감이 중요한 세팅인 만큼 신속은 최대한 많이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6) 특화 600 : 갈망 6세트에 없는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를 최대한 많은 아덴으로 보충해 넣기 위해서는 부옵션은 특화로 고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덴을 채우는 속도를 늘려줄 뿐 아니라 축오라를 켰을 때 딜증가를 최대한 뽑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킬로 때려서 아덴을 채운다고 했을 때 쿨이 짧다는 것은 그 만큼 아덴을 빨리 채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축오라를 자주 쓸 수 있다는 것이 현 세팅의 장점인데 특화 대신 치명을 사용하여 이 장점을 활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세팅 & 설명

[1] 3짤 + 3속행 스킬


[1] 3짤 + 3속행 스킬
빠르게 끝마 진입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킬들입니다.
- 3속행을 넣어서 끝마 진입이 안된 상태 이거나 끝마 진입 후에도 천축, 신보 등의 스킬이 쿨이 돌고 있는 경우 이 3개의 스킬을 돌아가면서 사용해서 속행을 터트려서 쿨을 더욱 단축시키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돌진은 마나 소모량을 늘리기 위해 10레벨을 주지만 10레벨 트포가 후딜이 생겨 효율이 떨어져 트포는 2개까지만 찍어줍니다.

섬광찌르기 : 빠준트포가 필수 / 쿨감 트포가 있어 쿨이 빨리 돌고 준수한 딜링능력을 갖춘 최사급 짤딜기
돌진 : 이동기 + 쉴드를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스킬 / 쉴드 4초에 쿨이 3초인 이동기가 있다? 
빛의 충격 : 원거리 짤 스킬 + 낙인 스킬

[2]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악몽 홀나는 이 3개의 스킬의 쿨을 최대한 당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세트입니다. 
- 이 3개의 스킬에 들어가는 홍염 보석에는 투자를 아끼지 마세요.
- 천축 3트포에 천상의 진혼곡 + 멸화의 보석이면 쫄처리와 같은 서포터가 하기 힘든 기믹도 처리 할 수 있을 만큼 준수한 딜량이 보장되어 투입했습니다.

- 신의 분노 2트포에 신앙심을 투자했습니다. 끝마 상태 기준 신분이 8초가 나와서 신앙심 트포와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반대로 아브 6넴을 처음 트라이 할 땐 여기에 강인함을 주더라도 아덴 차는 속도가 준수하다는 것을 이용해서 생존을 높이기 위해 강인함 트포를 채용할 수 도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신성한 보호에서 파티 이동속도 버프(22%) / 천상의 축복에서 공격속도 버프(19.8%)를 당겨 올 수 있습니다. 악몽 패치 이후 상시 유지가 안되게 되었지만 여전히 신분을 통한 공버프는 상시유지이며 증가폭이 크다는 점에서 여전히 유효한 트포라고 생각합니다. 공속버프가 비어 있는 시간은 이론상 4초 정도이며 실전에서는 속행이 한번 이상 터지면 상시 유지급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3속행 스킬을 잘 돌리면 약점이 보완되는 것이죠.

[3] 유틸 스킬 (부파 & 무력화)


- 집행자의 검은 2트포에 [호흡 조절] 트포를 줘서 마나 소모량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집행자의 검을 1타만 때리고 다른 스킬로 연계하는 것인데요, 풀공속 단계에서는 3타 다 때리는 것이 속편해서 2트포에 도전자의 의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속 혹은 홍염 보석 부족으로 인해 마나회복이 감당하기 힘든 분이라면 집행자의 검 2트포 [호흡조절]을 이용한 끊어치기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신성검은 홀리나이트의 주력기 입니다. 6초 쿨의 사용처는 앞에서도 많이 언급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데 매우 만족하는 스킬이며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다는 단점이 지금은 장점으로 작용하는 아이러니한 스킬입니다. 신성검에서 딜만 포기했을 뿐인데 마나소모 / 쿨감 / 원거리 카운터 / 무력화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홀리나이트의 주력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신성검의 1트포는 카운터가 필요한 경우 자세잡기 / 감금이 나오는 패턴은 성흔을 투자해서 원거리에서 감금을 풀어주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브렐슈드 6네임드는 피격이상 면역 능력이 필요해서 집행자의 검 자리에 정의 집행을 사용합니다.

정의 집행 역시 1트포에 쉴드 트포가 있어서 전문의로 쉴드량을 더 받아서 사실상 무적기로 활용하기 참 좋습니다. 부파만 아니면 평소에도 정의 집행을 빼버리고 쓰고 싶은 스킬이기도 하지요.


2. 아브렐슈드 6관문 플레이 영상 & 플레이 팁

https://youtu.be/JZzNUmieirI

- 하고 싶은 말들은 영상에 담아 두었지만 추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마인드 - 끝마는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진입하는 것이다.
[2] 추피가 없다는 단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축오라를 돌려야 한다. 쿨이 짧다는 것을 적극 활용해서 아덴을 최대한 채우자.
[3] 스킬로 들어가는 [공속버프] / [이속버프] / [이속버프 유지시간] / [아덴 채우는 능력] 모두 트포작의 영향을 받는다. 트포작을 열심히 할 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4] 딜러들이 치명타로 확률적으로 딜을 높인다면 서포터는 [3속행] 으로 확률적으로 서포팅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마나 걱정 없이 3속행을 쓸 수 있는 악몽 2셋 옵션은 마약과도 같다.
[5] 공&이속 버프 줄 수 있다. 그리고 최대한 이속이 필요할 땐 이속 버프가 비는 시간이 없게 써주는것이 컨트롤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함.



3. 악몽 홀나에 대한 Q&A

[1] 스킬로 공속 버프와 뎀감 버프를 줄 수 있으면 갈망 6입고도 줄 수 있는거 아닌가?

- 홀나의 공증 버프 스킬은 2개 인데 신분과 천축이 있고 각각 공증 지속 시간이 8초 입니다. 이때 신분의 쿨이 15-18초 사이로 나오게 되면 천축까지 공증을 넣어서 2공증을 돌려야 무한 공증이 유지가 됩니다.
- 반대로 악몽 홀나는 끝마 상태에서 신분 쿨이 공증 지속 시간 8초와 동일하므로 천축의 공증 트포를 공속증이나 대미지 감소 버프 증가 쪽으로 돌릴 수 있게 됩니다.
- 추가로 대미지 감소 버프는 천축에 달려 있는데, 영상에도 나오는 것 처럼 끝마 상태에서는 천축 쿨이 12초라서 준상시로 대미지 20% 감소 버프를 배달해 줄 수 있습니다. 신성한 지역처럼 딜러들이 밟을 필요도 없이 [배달] 합니다.


[2] 갈망 6셋 추피 차이는 어떻게 보강함?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595 / 홀리나이트 게시판 낭설님의 글)

=> 위 표를 보면 아덴을 채우는 속도가 각성기 (홀나는 1각은 없는 각성기) / 신분이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끝없는 마나 기준으로 신분 쿨타임이 15-20초 (지배세트 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남) 와 비교할 때 8초를 유지하면서 사용하면 축오라 회전율을 높일 수 있어요. 각성기 쿨타임이 짧은 것 역시 동일한 역할로 사용합니다.
=> 그러므로 상시 추피를 완전히 따라 잡을 순 없지만 아덴을 더 자주 돌리는 것으로 파티 딜증가에도 기여를 최대한 하고자 세팅 방향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에서도 자주 설명하지만 각성기 쿨이 짧아서 딜타임마다 가능하면 축오라를 넣도록 플레이를 하고 있어요.
=> 반대로 갈망이 신보 쿨이 길어서 쉴드+힐을 못해주는 빈 값은 어떻게 채울나? 와 트레이드 오프가 있습니다. 특히 저희 파티는 바드파티도 대부분의 버블을 절구로 돌리기 때문에 추피보다는 유지력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이라 더 잘 맞는 것 같아요. 파티장 & 공대장 성향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힐이 필요 없다 & 잔혈 경쟁을 한다고 하면 사실 극신속 홀나도 아니고 극특화+배신 홀나를 모셔가면 확실한 딜증가 옵션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3] 축오를 자주 돌린다고 했는데 특화 대신 치명타 쓰는 악몽 홀리 많이 봤는데?

- 그건 그 분들의 생각이 있어서 치명타를 섞은 것이고 저는 부옵션 치명타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 극서폿의 정의를 많은 힐량으로 아군의 유지력을 높이는 것으로 해석하시는 분들이 지2 악4 세팅을 하고 싶으셔서 문의를 많이 주시고 있으시고, 그런 분들은 특화를 섞어서 짧은 쿨 신보로 유지력과 이속버프 / 천축 공속 버프 / 축오라로 공증&유지력을 챙기는 세팅을 하고 있으니 치명을 섞은 세팅과는 유물셋만 같이 플레이 방향이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4] 끝마 유지 잘됨?

- 끝마 유지는 세팅에 따라 잘되고 안되고가 나누어집니다. 신속을 최대한 당기시고, 보석을 최대한 좋은걸로 끼시고, 쿠크 2lv은 필수이며 트포작을 해야 효율이 나옵니다. 당연히 세팅이 낮을 수록 유지와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구요. 사실 세팅이 안되어도 성능이 좋은게 문제인거지, 더 좋은 성능을 위해 세팅을 하고 성장 체감을 느끼는게 정상적인 루틴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장체감은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세팅입니다.  
- 그리고 딜러들이 딜을 하지 않을 때 끝마가 유지 되지 않는다고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끝마로 진입이 빨라졌다는 것을 적극 활용해서 딜러들이 딜하는 타이밍에 끝마를 유지하는게 현 메타에서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상까지 포함해서 한 100만번 말하는 듯)

[5] 재밌음?



- 아브 고정파티 1-4관문에서 부캐 리퍼들이 13초쿨 신보 중독되어서 줄 서는 거 보는 거랑 레이드 끝나고 리리건과 같이 가서 MVP창을 보면 재미 없을 수가 없음.

[6] 마나트포 안씀? 
- 딜러 중에 마나가 마른다고 하면 마나 트포를 써도 괜찮음. 영상 보면 알 수 있지만 마나 회복 트포가 끝마 진입에는 영향을 거의 안줘서 딜타임 동안 끝마 유지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음.
- (그리고 거북이 열심히 때리는 거 아니면 얼마나 마나가 모자른지 모르겠지만.. )

4. 마무리 하며

- 사람마다 좋아하는 플레이가 다르고 선호하는 딜러-서포터 조합이 다른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 다만 같은 악몽 세트를 입은 홀리나이트라고 하더라도 플레이 방향에 따라 성능과 목적이 전혀 다른데, 단순히 악몽세트를 입었다는 것 만으로 무조건 딜각인을 꼈다거나, 파티 딜 기여도는 0이라는 글을 읽을 때 마다 마음이 아팠습니다.
- 극서포팅의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서포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힐능력입니다. 공속&이속&데미지 감소 버프를 파티원에게 줄 수 있으면서도 힐량은 다른 세트와 비교를 불허할 만큼 높은 세팅이라 힐 위주 극서포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 지2악4 세팅을 하고 싶다가도 인식 때문에 못하겠다는 쪽지를 다수 받고 영상을 찍어서 올리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방송을 하는 사람이 아니므로 영상퀄리티와 게임 플레이 수준이 전문가 수준이 아님을 고려하고 영상과 함께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축오에 힐이 붙어있는지, 공증이 붙었는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아덴 가동률이 높다가 어떤 의미인지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고 공이속 버프는 갈망에만 있다고 고정관념이 박힌 사람들은 글을 읽으려고도 하지 않으니깐 같은 말을 반복하는거 피곤하네요.  이전에 타게임 할 때 갤러리에 공략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그때랑 너무 비슷한 느낌을 많이 받네요. 최근 2-3달 특히 심해진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서 당분간은 공략작성을 할 동기가 없네요.
- 공략을 쓰는데 이전부터 정보 공유하던 홀나유저분들이 영상을 남겨달라고 부탁하셔서 추석 연휴에 시간 내서 만들었습니다. 6관에서 축오 가동률 / 끝마 유지율 같은 것들을 보시면서 세팅하시는데 참고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