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파괴스킬 패시브화와 )하이퍼 쿨감 적용에 따른 패치후 2/3분 주기 직업(해방유저)의 실전딜 변화량을 계산해봄. (200초는 180초랑 120초 사이 어딘가로 예상)

 

1. 중요 가정

 해방유저 기준

 ⅰ) 2분 직업의 경우 솔격시 (파괴 포함 30초 극딜량):(90초 평딜량)=5:5 라 가정

 ) 3분 직업의 경우 솔격시 (파괴 포함 30초 극딜량):(준극딜 포함 150초 평딜량)=4:6 이라 가정 

 ⅲ메르 쿨감은 5%라 가정

 

2. 2분 직업 변화량

 2분 직업은 기존에 파괴버프랑 주기가 맞지 않기 때문에 솔격시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딜을 했다고 생각 가능함 : 1) 파괴버프 무시하고 120초마다 극딜 2) 파괴버프 주기 맞추기 위해 90초 딜링 후 30초 딜중지

 

 (파괴 포함 30초 극딜량):(90초 평딜량)=5:5 가정에서 계산되는 (파괴제외 극딜 dps):(평딜 dps)=(5/1.15/30):(5/90)=2.6:1

 

  1) 파괴버프 무시하고 120초마다 극딜

   이 경우파괴버프는 사실상 랜덤하게 터지므로파괴버프는 최뎀 5퍼짜리 스킬과 동일

   120초 딜량 = (2.6*30+1*90)*1.05=176.4

  2) 파괴버프 주기 맞추기 위해 90초 딜링 후 30초 딜중지

   이 경우파괴버프를 맞추기 위해 평딜은 60초만 하게됨

   120초 딜량 = 2.6*30*1.15+1*60=149.7

 

 즉패치전 2분주기 해방유저는 파괴버프 무시하고 그냥 120초마다 극딜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해당 방식을 패치전 딜량으로 가정함

 [패치전 120초 딜량 = 176.4, dps=176.4/120= 1.47]

 

 이제 패치 후 딜 변화량을 계산해야됨그런데 기존에는 하이퍼 쿨감 미적용으로 솔격시에도 120초 마다 극딜을 했다면이제는 모든 스킬이 쿨감 적용이므로 0/2/4초뚝 기준 114/112/110초마다 극딜이 가능이를 고려하면,

 

 1) 패치후 0초뚝 2분유저 극딜주기 114(극딜 30/평딜 84)

  114초 딜량 = (2.6*30+1*84)*1.1=178.2

  dps = 1.563 (기존 dps 대비 +6.3%)

 

 2) 패치후 2초뚝 2분유저 극딜주기 112(극딜 30/평딜 82)

  112초 딜량 = (2.6*30+1*82)*1.1=176

  dps = 1.571 (기존 dps 대비 +6.9%)

 

 3) 패치후 4초뚝 2분유저 극딜주기 110(극딜 30/평딜 80)

  110초 딜량 = (2.6*30+1*80)*1.1=173.8

  dps = 1.58 (기존 dps 대비 +7.48%)

 

중간 요약1해방 2 직업은 0/2/4초뚝 일 때 솔격 최종뎀이 각각 +6.3%, +6.9%, +7.48% 가 된다

 

3. 3분 직업 변화량

 3분 직업은 2분과 달리 그냥 30초 파괴버프 달고 극딜, 150초 평딜(준극딜 포함)을 하면 되었음.

 

 (파괴 포함 30초 극딜량):(준극딜 포함 150초 평딜량)=4:6 가정에서 계산되는 (파괴제외 극딜 dps):(평딜 dps)=(4/1.15/30):(6/150)= 2.9:1

  [패치전 180초 딜량 = 2.9*30*1.15+1*150=250, dps=250/180=1.39]

 

  *유의해당 dps는 패치전/후 변화량(비율비교를 위한 2/3주기 별 기준값으로 2분 dps 랑 3분 dps 랑은 직접적으로 비교하면 안됨. (쉽게 말해서 서로 다른 단위를 가짐)

 

 이제 패치 후 딜 변화량을 계산해야됨그런데 기존에는 하이퍼 쿨감 미적용으로 솔격시에도 180초마다 극딜을 했다면이제는 모든 스킬이 쿨감 적용이므로 0/2/4초뚝 기준 171/169/167초마다 극딜이 가능. [90초 극딜직업도 결국 리레가 180초라 저 시간이 최선이를 고려하면,

 

 1) 패치후 0초뚝 3분유저 극딜주기 171(극딜 30/평딜 141)

   171초 딜량 = (2.9*30+1*141)*1.1 = 250.8

   dps = 1.467 (기존 dps 대비 +5.5%)

 

 2) 패치후 2초뚝 3분유저 극딜주기 169(극딜 30/평딜 139)

   169초 딜량 = (2.9*30+1*139)*1.1 = 248.6

   dps = 1.471 (기존 dps 대비 +5.8%)

 

 3) 패치후 4초뚝 3분유저 극딜주기 167(극딜 30/평딜 137)

   167초 딜량 = (2.9*30+1*137)*1.1 = 246.4

   dps = 1.475 (기존 dps 대비 +6.1%)


 4) 패치후에도 극딜주기 변동없는 3분유저  극딜주기 180(극딜 30/평딜 150)

   180초 딜량 = (2.9*30+1*150)*1.1 = 260.7

   dps = 1.448 (기존 dps 대비 +4.2%)

 

중간 요약해방 3 직업은 0/2/4초뚝 일 때 솔격 최종뎀이 각각 +5.5%, +5.8%, +6.1% 가 된다

 *극딜 주기 변화 없는 해방 3분 직업솔격 최종뎀+4.2% 가 된다.


4. 요약

패치후에는 )파괴 버프 변경과 )하이퍼 쿨감 적용에 따른 솔격 극딜주기 단축으로 인해 해방 솔격 유저의 딜량이 증가함.

 

1) 패치 전/후 극딜주기 변화 가능한 해방 2 직업은 0/2/4초뚝 일 때 솔격 최종뎀이 각각 +6.3%, +6.9%, +7.48% 가 됨.

2) 패치 전/후 극딜주기 변화 가능한 해방 3 직업은 0/2/4초뚝 일 때 솔격 최종뎀이 각각 +5.5%, +5.8%, +6.1% 가 됨.

3) 패치 전/후 극딜주기 변화 불가능한 해방 3 직업은 솔격 최종뎀+4.2% 가 됨

  (EX. 나로 얼닼사 실제쿨감 180초)

 

기존에 이미 하이퍼에 극딜기가 없어서 솔격시 극딜주기를 당겨쓰거나 특정 스킬로 120초에서 극딜주기를 더 못줄이는 2분 직업은 +5% 의 최종뎀만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