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S(대만 메이플) 특징 1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76

TMS(대만 메이플) 특징 2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2

TMS(대만 메이플) 특징 3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8

TMS(대만 메이플) 특징 4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90


안녕하세요. TMS(대만 메이플) 특징 5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4편에 이어 아래와 같이 TMS 특징 6가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32. TMS에서는 메소로 잠재능력을 설정할 수 있다.



TMS에는 위와 같은 큐브가 있습니다. 이름은 神秘方塊(Shénmì fāngkuài, 미스틱 큐브)입니다.

이 큐브는 일정 레벨을 달성하면 캐릭터마다 하나씩 줍니다. 그리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스틱 큐브를 통해 위와 같이 메소를 소모하여 잠재능력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단, 재설정 할 때마다 비용이 점차 증가합니다. 재설정 비용은 매일 0시에 초기화됩니다.

주의할 점이 있는데 한 번이라도 미스틱 큐브로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경우 교환불가가 됩니다. 교환불가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플레티넘 카르마의 가위가 필요합니다. (단, 장착시 영교불이 되는 아이템의 경우 미스틱 큐브를 사용하면 영교불이 됩니다.)

또한, 필요한 메소는 잠재능력 등급에 따라 다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위 표는 2014년 5월에 작성되었는데 지금도 필요한 메소량은 그대로입니다.

보시면 유니크 등급부터는 필요 메소량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TMS에서 블랙큐브에 해당하는 회복 큐브의 1개 가격이 약 2,050원인데 이를 메소로 환산하면 약 3.1억 메소입니다.

따라서 유니크 등급의 경우 29번, 레전드리 등급의 경우 10번이 마지노선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차라리 회복 큐브(블랙큐브)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스틱 큐브를 사용할 때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도의 정수(메소 면제)



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잠재능력 재설정을 한 번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비용이 얼마이든 관계없이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사용 횟수가 많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할 때는 위 사진과 같이 메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소 소모량에 취소선이 생기며 메소 소모 없이 잠재능력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2) 기도의 정수(잠재능력 고정)



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잠재능력 중 하나를 고정한 상태로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는 고정하고자 하는 잠재능력을 하나 선택하고 자물쇠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두 개의 잠재능력만 재설정됩니다.

기도의 정수(메소 감면)와 기도의 정수(잠재능력 고정)의 경우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일정 확률로 드롭됩니다. 그리고 두 아이템을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즉, 재설정 비용을 무료로 하면서 잠재능력 한 줄을 고정할 수는 없습니다.



33. TMS에서는 메이플M 유니온 블록이 없다.


메이플 M은 한국 버전과 글로벌 버전이 있습니다. 대만에도 메이플 M이 있고 PC 메이플과 연동을 지원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글로벌 메이플 M에도 일일 미션이 있으며 전부 완료하면 15 마일리지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5 마일리지는 한화로 약 620원입니다.)




하지만 TMS에는 메이플 M 유니온 블록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제 유니온 사진인데 보시면 메이플 M 블록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TMS에는 다른 유니온 블록이 있습니다. 현재 TMS에는 총 2개특수 유니온 블록이 있습니다.



1) LAB 블록



(출처: https://tw-event.beanfun.com/MapleStory/eventad/EventAD.aspx?EventADID=6185)


우선 첫 번째 특수 유니온 블록은 LAB 方塊(LAB fāngkuài, LAB 블록)입니다. 모양은 위 사진과 같이 생겼고 효과는 공/마 + 35입니다.

이전 TMS 특징 4편(2023 ver.)에서 LAB이라는 이벤트 월드에 대해 잠시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LAB에서는 실험실이라는 이름에 맞게 각종 실험적인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업그레이드 횟수 255, 몬스터 처치 시 높은 확률로 유니크, 레전드리 아이템 획득이 있고 아래와 같이 캐릭터의 스펙을 대폭 높일 수 있는 수단이 있었습니다.




단, 죽으면 레벨 10으로 초기화가 되는 패널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죽지 않기 위해 방어구에 HP작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LAB 서버가 열렸을 당시에 이벤트를 진행했었고 여기에서 LAB 유니온 블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LAB 유니온 블록을 얻으려면 우선 LAB 서버에서 레벨 150을 달성한 다음에 캐릭터 사망을 통해 레벨을 10으로 초기화 시킵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레벨 10인 상태로 LAB 반레온을 처치하면 LAB 유니온 블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심연원정대 블록




두 번째 특수 유니온 블록은 심연 원정대 유니온 블록입니다. 모양은 해적 SSS 등급과 같으며 효과는 LAB 유니온 블록과 마찬가지로 공/마 + 35입니다.


이 유니온 블록은 지난 5월에 진행했었던 深淵遠征隊(심연 원정대) 시즌 3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전에 심연 원정대에 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37?p=2에 있는 글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LAB 유니온 블록심연 원정대 유니온 블록중복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4. TMS에서 거짓말 탐지기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TMS에도 거짓말 탐지기가 있으며 통과하지 못하면 진실의 방으로 갑니다. (참고로 거짓말 탐지기는 영어로 나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진실의 방이 아니라 감옥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https://forum.gamer.com.tw/C.php?bsn=7650&snA=1000677)


위와 같이 생긴 맵인데 특이하게도 맵 이름이 없습니다.

감옥으로 갈 경우 지정된 시간이 지날 때까지는 나갈 수 없습니다. 가운데에 있는 히든 포탈을 통해 나가려고 해도 왼쪽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거짓말 탐지기 테스트에 적발되어, O년 O월 O일 O시 O분 까지 감옥에서 나갈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뜹니다. 위 사진 같은 경우에는 2019년에 촬영한 사진이라 오래되긴 했지만 최근에도 감옥으로 간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위 사진에 나와있는 분 같은 경우에는 약간 억울하게 감옥으로 간 것으로 보입니다.)

감옥에 들어오면 보통 1주일이 지나야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감옥에 들어오면 해당 캐릭터는 사실상 1주일 정지라고 보면 됩니다.



35. TMS에서는 비츠가 현역으로 존재한다.




TMS에는 비츠 시스템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현재 TMS에서는 프렌즈 비츠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렌즈 비츠에는 호크아이 비츠, 오즈 비츠, 이리나 비츠, 이카르트 비츠, 시그너스 비츠, 나인하트 비츠 이렇게 총 6가지가 있습니다.

*사실 호크아이 비츠의 원래 이름은 스트라이커 비츠인데 다 기사단장 이름을 쓰고 있는데 혼자 직업명을 쓰면 어색할 것 같아서 이름을 바꿨습니다. (게다가 비츠에 나와있는 이미지도 호크아이 입니다.)




각각의 비츠는 아래와 같은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 호크아이 비츠 --> STR, 공격력

  • 이리나 비츠 --> DEX, 공격력

  • 오즈 비츠 --> INT, 마력

  • 이카르트 비츠 --> LUK, 공격력

  • 시그너스 비츠 --> 공격력

  • 나인하트 비츠 --> 마력


6개월에 한번씩 아래와 같이 3 * 4 비츠 케이스프렌즈 비츠 랜덤 상자를 판매합니다. 가격은 둘 다 약 400원입니다.




프렌즈 비츠 랜덤 상자에서는 호크아이 비츠 상자, 오즈 비츠 상자, 이리나 비츠 상자, 이카르트 비츠 상자 중 하나를 선택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오즈 비츠 상자인데 이 상자를 까면 1번 ~ 12번 비츠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옵니다.




위 사진에서는 오즈 비츠 3번이 나왔는데 각각의 비츠에는 옵션이 달려있으며 9세트12세트 효과가 존재합니다. 9세트 효과 (스탯) + 15이며, 12세트 효과(스탯) + 25, 공격력(또는 마력) + 10 입니다.




또한, 비츠 상자를 까다보면 가끔씩 일반 비츠 이외에 각성(覺醒) 비츠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성 비츠는 일반 비츠에 비해 옵션이 더 좋습니다.



다음으로 시그너스 비츠나인하트 비츠 경우 프렌즈 비츠 조각5개 모으면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프렌즈 비츠를 분해하면 아래와 같이 프렌즈 비츠 조각이 1 ~ 5개 랜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조각 5개로 시그너스 비츠 상자 또는 나인하트 비츠 상자를 선택해서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상자에서 시그너스 또는 나인하트 비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그너스와 나인하트 비츠를 분해할 경우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시그너스, 나인하트 비츠에도 각성 비츠가 있으며 9세트, 12세트 효과가 있습니다. 9세트 효과공격력(또는 마력) + 5이며 12세트 효과공격력(또는 마력) + 15입니다.

이렇게 해서 총 6가지 프렌즈 비츠의 효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스탯)의 경우 호크아이 비츠STR, 이리나 비츠는 DEX, 오즈 비츠INT, 이카르트 비츠LUK입니다.

* 호크아이, 이리나, 이카르트, 시그너스 비츠의 경우 공격력이 적용되며 오즈, 나인하트의 경우 마력이 적용됩니다.


프렌즈 비츠의 효과를 보시면 알겠지만 스탯과 공/마 증가량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가성비가 약간 떨어지기는 합니다.

여담으로 프렌즈 비츠에는 재미있는 효과가 있는데 바로 1번부터 12번 비츠를 전부 각성 비츠로 채우면 히든 일러스트가 나옵니다.





36. TMS에는 캐시 아이템 전용 모루가 존재한다.




TMS에는 캐시템에도 모루를 할 수 있습니다. 모루 이름은 時裝神秘鐵砧(Shízhuāng shénmì tiě zhēn, 캐시 장비 신비한 모루)입니다.

캐시템 모루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능력치가 붙어있는 캐시 장비(코디템)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TMS에는 아래와 같이 능력치가 붙어있는 캐시 장비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에는 보통 앞에 强化(강화) 아니면 覺醒(각성)이라는 접두어가 붙어있습니다.

보통 콜라보 이벤트를 하면 콜라보와 관련된 코디템이 나오는데 이러한 코디템을 강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가챠로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강화를 할 때 실패 확률은 없습니다.)

강화를 하면 위와 같이 공/마 + 20이나 올스탯 + 17과 같은 능력치가 붙게 됩니다. 하지만 올라가는 능력치에 비해 가격이 워낙 비싸서 가성비가 상당히 낮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고 고자본 유저들 같은 경우에는 약간이나마 더 강해지기 위해서 이러한 능력치가 붙은 코디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능력치가 붙어있는 캐시 장비 부위는 보통 무기, 모자, 장갑, 신발, 망토, 눈장식입니다. (눈장식의 경우 1편에서 소개했던 푸른 불꽃의 눈동자, 홍련의 눈, 아마테라스의 눈이 있습니다.)


다만, 이 캐시 장비 전용 모루는 상시로 판매하지 않고 콜라보 이벤트가 나왔을 때 가챠로 판매합니다. 이거는 조금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37. TMS 리부트 월드는 KMS 리부트 월드와는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리부트 월드는 메이플의 특수 월드입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 에디셔널이 존재하지 않으며 레드 큐브, 블랙 큐브와 같은 각종 캐시 아이템을 메소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식적으로 유저 간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TMS에도 리부트 월드는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는 거의 없습니다.




TMS에서 리부트 월드가 인기가 없는 이유는 바로 매우 창렬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상점에서 파는 물품은 KMS, GMS 리부트 월드와 비슷합니다.




TMS 리부트 월드에서도 각종 슬롯 쿠폰과 각종 가방을 판매합니다. (참고로 화면 아래에 제 캐릭터 닉네임과 여기가 리부트 월드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즉, SunYiRDE라는 캐릭터는 지금 리부트 월드에 있습니다.)




그리고 몬스터 파크에서는 몬파 뱃지를 판매합니다.

그리고 TMS 리부트 또한 일반 월드에 비해 메소 획득량이 5배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캐시샵입니다.




우선 위 사진을 보시면 에디셔널 큐브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캐릭터 닉네임이 SunYiRDE입니다. 즉, 여기는 리부트 월드입니다.

그런데 가격을 보면 楓幣(Fēng bì, 메소)가 아닌 樂豆點(Lè dòu diǎn, 락두점)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락두점은 TMS의 캐시 단위입니다.

다시 말해 리부트 월드임에도 불구하고 큐브를 메소가 아닌 캐시로 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텔레포트 월드맵을 캐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골드애플도 판매합니다. 예전에도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솔직히 일반 월드에서 에디셔널, 주문서 작 빼고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TMS에서는 리부트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부터 캐시샵에서 큐브를 캐시로 팔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TMS에서 리부트 월드가 출시된 날짜는 2016년 3월 31일 입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WL9M8fLo9w, 14분 13초)


보시면 1편에서 소개했던 신대등 큐브와 그 아래에 블랙 큐브가 있는데 둘 다 캐시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당시에 왜 리부트 월드에서 큐브를 캐시로 판매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하나입니다.

제가 이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만약 TMS를 플레이할 일이 있다면 리부트 월드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매우 비추천 합니다. 저는 웬만하면 이런 이야기는 안 하지만 이건 강조하겠습니다. TMS 리부트 월드는 절대로 플레이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TMS 특징 5편 (2023 ver.)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6편은 적을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적을 수 있다면 아마 내용이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기회가 된다면 6편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