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

 

* 포켓스탑의 기능이 생겨서 체육관에서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음.

 

* 기존의 '명성치' 개념이 없어짐으로써 '트레이닝' 역시 사라짐.

 

* 한 체육관에 같은팀끼리만 포켓몬 배치할 수 있는 건 동일함. 단, 기존에는 10층 총 10마리까지 배치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6마리까지만 배치할 수 있고 중복된 포켓몬 배치가 불가함. (ex: 해피너스가 이미 배치돼있다면 또 해피너스를 배치하는 건 불가능.)

 

* 다른팀이 체육관을 공격할 경우, 기존에 저CP순대로 포켓몬이 등장하던 것과 달리 배치된 순서대로 등장함. 예를 들어, 2000CP의 이상해꽃을 첫번째에 배치하고 두번째에 100CP의 구구를 배치했다고 가정 시, 예전에는 상대적으로 CP가 낮은 구구가 먼저 등장했겠지만 이제는 이상해꽃이 먼저 방어 포켓몬으로 등장하게 됨.

 

*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에게 '의욕' 기능이 생김. 의욕은 배치 후 시간 경과 또는 체육관 배틀을 할 때마다 점점 떨어지며, 의욕 수치가 떨어진 포켓몬은 CP가 하락하게 됨. 의욕이 0까지 떨어진 포켓몬은 다음 배틀에서 패배 시 트레이너에게 돌아가게 됨.

 

* 같은팀 유저는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에게 '나무열매'를 줘서 '의욕'을 회복시킬 수 있음.

 

 

 

 

<체육관 배지>

 

* 체육관 배틀을 하면 체육관의 고유 사진이 들어간 '체육관 배지'를 받을 수 있게됨. 체육관 배틀에서의 승리, 배치된 포켓몬에게 나무열매를 줌, 체육관의 스탑을 돌려 아이템을 얻는 등의 작업을 행할 시 배지의 랭크가 상승함. 체육관 배지의 랭크가 높을 수록 체육관 스탑을 돌렸을 때 얻는 아이템, 체육관에서 얻는 보수가 많아지게 됨

 

 

 

 

<레이드 배틀>

 

* 다른 유저들과 함께 '보스 포켓몬'을 사냥하는 걸 의미하는 컨텐츠.

 

* 레이드 시작 전에 '거대한 알'이 나타나며, 카운트 다운 숫자가 0이 됨과 함께 알에서 '보스 포켓몬'이 나타나게 됨.

 

* 레이드 배틀에 참여하려면 '레이드 패스'란 아이템이 필요한데, 체육관 스톱에서 하루에 딱 1개만 얻을 수 있으며 최대 1개까지만 보유 가능함.

 

* 게임 내 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레이드 패스'는 여러장 보유가 가능하다고 함.

 

* 레이드 배틀은 최대 20명의 유저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제한 시간 내에 레이드 배틀에서 승리 시 쓰러뜨린 '보스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찬스가 생김.

 

* '보스 포켓몬'에게 승리하면 '이상한 사탕', '기술머신', '황금 라즈열매' 등의 특별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음.

 

 

 

 

->1) 이상한 사탕 : 존재하는 모든 포켓몬들의 사탕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음.

 

 -> (뇌피셜 : 애버라스 사탕, 럭키 사탕 등으로 바꿀 수 있다는 거 같지만 차후 나올 전설의 포켓몬 사탕으로도 바꿀 수 있을 가능성이 있음. 얻으면 일단 무조건 킵해둬야 할 아이템.)

 

-> 2) 황금 라즈열매 : 포켓몬을 잡기 더 쉬워지는 열매.

 

-> (뇌피셜 : 일반적인 라즈열매의 상위호환 격의 아이템으로 생각됨. 차후 나올 전설의 포켓몬에게도 쓸 수 있을 가능성도 있으니 역시 얻으면 무조건 킵해둬야 할 아이템.)

 

-> 3) 기술머신 : 기술을 랜덤으로 재습득 시켜주는 아이템으로 '노말'과 '스페셜' 두 종류가 있음. '노말'은 통상 기술을, '스페셜'은 차지 기술을 랜덤으로 재습득 시켜준다고 함.

 

 

 

<추가 내용>

 

* 의욕 수치가 0%에 도달하면 포켓몬의 CP는 본래의 CP보다 50% 감소하게 됨.

 

* 체육관에 배치한 포켓몬의 수(최대 10마리)에 따라 12시간 주기로 코인을 받던 기존의 방식이 변경되어, 포켓몬을 배치한 후 트레이너에게 돌아갈 때까지의 점령 시간에 따라 코인을 차등해서 받게됨.

 

* 레이드 포켓몬은 강함에 따라 최대 5개까지 마크가 표시됨.

 

* 하루에 1번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레이드 패스'는 24시간이 지나면 소멸함. 하지만 샵에서 구매하는 '레이드 패스'는 시간 제한이 따로 없어서 사용 전까지 소멸하지 않음.

 

* 레이드 배틀 시 최대 20명까지 인원 결성이 가능한데 팀 컬러와 상관없이 팀 결성이 가능하고 한 사람당 최대 6마리까지의 포켓몬을 데리고 레이드 참여가 가능.

 

* 팀 결성 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60초의 대기시간 후 배틀이 시작됨. 배틀 형태는 기존의 대전과 동일함.

 

* 하나의 팀이 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면 다른 팀은 레이드에 참여 불가.

 

* 레이드 중 모든 포켓몬이 다 빈사하면 회복약을 사용할 시간이 따로 주어짐. 시간 내에 보스 포켓몬을 사냥하지 못하더라도 레이드 배틀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패스권 없이 계속해서 참여가 가능하단 걸 봤을 때 시작 후 3분 경과하고 바로 레이드가 닫히는 건 아닌 듯함.

 

* 가장 기여도(준 피해량)가 높은 팀 컬러 순, 개인별 기여도에 따라 보스 포켓몬을 포획 시도할 수 있는 '프리미어볼'이 지급되며, 해당 볼을 다 사용하면 보스 포켓몬은 도망감.

 

* 레이드 보상으로 '프리미엄 레이드 패스'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패스권은 레이드 시작 24시간 전에 장소, 시간이 적힌 상태로 배부된다고 함. 물론 지정된 시간에 참여하지 못하면 그대로 파기됨. 이 티켓을 통해 "여태까지 본 적이 없는, 굉장히 강한 포켓몬을 만날 수 있다"고 한 걸로 봐선 해당 티켓이 전설의 포켓몬 전용 티켓일 가능성이 매우 높음.

 

 

 

<추가내용2>

 

* 특정 체육관에 포켓몬을 배치했다가 쫓겨난 유저는 동일 체육관에 다시 배치를 시도하려면 일정 시간이 지나야함. 

 

* CP가 높을 수록 의욕 수치가 빨리 감소한다고 함. 즉 CP 3000의 마기라스와 CP 100의 구구는 동일한 조건일 시 구구의 의욕 수치가 더 오래 유지된다는 것.

 

* 레이드 팀은 공개 또는 비공개 그룹으로 결성이 가능함. 이를 위한 유저간 커뮤니티 기능은 별도로 제공할 예정 없음. "그룹은 어떻게 만들죠? 친구 목록이나 메신저 기능이 생기나요?"란 질문에 나이앤틱 마케팅 담당자는 "카카오톡을 이용해주세요."라고 대답함. (........)

 

* 레이드 시작 전에 나타나는 '거대한 알'은 2~6시간의 카운트 다운이 끝나면 부화해서 보스 포켓몬이 등장함.

 

* '보스 포켓몬'은 1시간 내에 사냥해야 함. (이전에 제한 시간이 3분이라고 했던 건 총 제한 시간은 1시간이지만 3분마다 재참여를 해야하는 방식일 수도 있고 아니면 단순히 개발버전이라서 3분이었던 걸 수도 있음. 이는 인벤과 디스이즈게임의 기사 내용이 상충하는 관계로 패치가 적용돼야지만 확실히 알 수 있을 듯함.)

 

본 항목은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엔 내용이 좀 애매해서 인벤과 디스이즈게임의 기사 내용을 첨언하겠습니다. 보시고 직접 판단하시는 게 나을 듯하네요. 이전에 레이드 제한 시간이 3분이라고 했던 내용은 아예 뺐습니다.  

 

 

<인벤>

 

3분의 제한시간 동안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 레이드 중 자신의 포켓몬이 사망할 시 그다음 포켓몬으로 대체되어 전투가 진행된다. 만약 플레이어의 모든 포켓몬이 전투불능 상태가 되면 회복약을 사용할 시간이 주어지고 최대 5분까지 전투할 수 있다. 시간 안에 보스 포켓몬을 잡지 못하더라도 레이드 배틀이 열려있는 동안은 패스 추가 구매 없이 참여할 수 있어 여러 번 도전할 수 있다. 

<디스이즈게임> 

 

알이 깨지면서 레이드 보스가 등장하면 한 시간 안에 처치해야 한다.

 

15일 비공개 시연 행사에서는 CP 1만의 우츠보트가 레이드 보스로 등장했다. 행사 관계자와 기자 8명이 미리 준비된 핸드폰과 파티로 레이드에 도전했다. 당시 개발 버전의 레이드 제한 시간은 3분이었고, 네트워크 에러로 슬라이스를 이용한 기술 회피나 대미지 현황이 제대로 뜨지 않았다.

 

 

 

 

 

 

 

 

 

내용이 하도 많아 잘 정리가 안되는 듯하여 한 눈에 딱 들어올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만... 간단명료하게 딱딱 정리하지 못한 거 같네요. ㅠ 잘못된 내용 있다면 지적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