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이드 레벨 제한 감소 35>31>28 > 25

(기존 공지에도 있듯이 고레벨(35) 기준 시작 점차 레벨을 낮춘다고 했었는데 바로바로 조정 됬습니다.

많은 불만이 있었던 내용이었고 저도 공감했지만 어느정도 이해는 됬습니다.

고레벨 기준으로 난이도체크, 젠률 체크 등 했다고 보여지고 반발이 심해서였던건지 원래 계획이 하루 단위로 레벨을 낮추는건지 모르겠으나 확실한건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피드백이 빨리 이루어진 부분은 칭찬할만 하네요.

 

2. 체육관 점령 후 복귀 시 코인 획득량 변경

마리당 시간(h)당 1코인 하루 최대 100코인 > 1마리당 몇 분(min) 당 1코인 하루 최대 000코인

변경된건 확실합니다만, 어떻게 변경됬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다만 저 같은 경우 23시간 배치했던 친구가 46코인 물고 온걸로 봐서 30분당 1코인으로 변경됬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 3일차엔 달라질수 있기에 확정적으로 말씀드릴수 없습니다. 데이터 수집 위해 돌아오신 포켓몬들 얼마씩 들고왔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https://support.pokemongo.nianticlabs.com/hc/en-us/articles/222049347-Battling-at-Gyms
하루최대 50코인으로 변경됬습니다. 기존에 50코인 이상 드시던 분들에겐 아쉬운 패치이고 기존에 50코인 이하로 드시던 분들에겐 반가운 패치가 아닐까 싶네요. 실질적으로 하루 8~10시간의 누적 방어시간만 관리해도 50코인을 획득할수 있으니 코인 획득난이도는 낮아지고 획득량은 감소했습니다. 즉 체육관 매커니즘 자체가 변경되었습니다.

예전의 경우 고CP 고개체의 포켓몬으로 최대한 오래 버티기가 연금개념으로 확장되었던것에 비해 이번 패치 이후로는 연금탑은 먹지 못하고 포켓몬만 계속 갇혀있는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몇날 몇일이고 버티면 뭐합니까 코인도 안주는데..) 즉 예전처럼 '연금탑'은 거의 쓰레기가 되고 격전지가 코인획득에 훨씬 더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3. 레이드

오전 몇시를 기점으로 오픈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으나 포켓몬고의 밤낮이 바뀌는 시간(맵의 조명이 바뀌는 시간)을 기점으로 저녁이 되면 더이상 레이드가 오픈되지 않습니다.(오픈되지 않는다는 말은 그 시간 이후로 체육관에 레이드 '알'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그전에 생겼던 레이드 알같은 경우와 알이 부화해서 레이드가 발생한건 시간과 상관없이 진행됩니다.

 

4. 자잘한 버그

열매를 최대치 먹은 이후 황금빛 라즈로 바뀌나 먹이면 에러가 뜬다.(열매를 계속 먹여도 에러가 뜬다.)

> 한번에 먹일 수 있는 열매 최대치를 초과했으나 열매 아이콘이 비활성화 되지않아 발생하는 버그

 

5. 기타 한글텍스트 오타 등등

 

6. 레이드 성공 이후 포획한 포켓몬의 레벨은 알과 같이 20레벨이다.

 

7.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에게 주는 열매는 '라즈베리'뿐 아니라 모든 열매를 먹이로 사용가능하다.

열매 주기 선택하면 라즈베리가 제일 먼저 선택되어 나오게 되어있어서 라즈베리만 되는줄 아시는분 많으나(이런 기능은 포획시에나 넣어주지 번거롭게 열매모양 누르는거 얼마나 귀찮은데...)

나나, 파인, 좋은라즈베리(한번에 의욕 풀 회복-레이드 성공 시 획득)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안쓰는 나나 열매 먹이로 주기 딱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업데이트 이후 일희일비 하시는 모습이 많은것 같습니다.

잘못됬다고 지적하는건 아닙니다. 기대치가 사람마다 다르며 포고에 애정도 다 다르니깐요. 하지만 그렇게 까지 왔다갔다 할필요 없이 나이언틱이 공지한 7월 초쯤 확실히 개선해서 나올 것 같으니 지켜보는것도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이전처럼 바로 피드백이 없었다면 저또한 부정적인쪽으로 많이 생각했을꺼 같은데 하루만에 이것저것 건드린걸로 봐서 모니터링 하면서 밸런스를 맞추려고 하는 모습엔 박수쳐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사전 테스트 없이 사용자들에게 바로 테스트 하는방식은 좀 개선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