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작 유저는 밴 웨이브가 없다?
-> 그렇다. 쉐도우밴, 천밴, 슬래시밴 등 이 모든 것은 생색내기에 그치지 않는다. 계정 밴조차 풀어버린 상태에, 슬래시밴은 극소수만 당했다. 또한 슬래시밴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외에 좋은 포켓몬은 썩을 정도로 남아있다.
덧붙여서 그간 조작으로 모은 캐시들도 넘쳐나, 굳이 현질로 레이드 패스를 살 필요가 없다.


2. 레이드 접근성은 뚜벅이나 조작이나 같다?
-> 아니다. 아직까지 gps는 잡을 수도 없으며, 정확히 판단하여 솎아 낼 기술력도, 가능성도 없다.
레이드의 경우, 3단계 이상부터는 여러명이 필요한데, 조작 유저는 계정 여러개를 이용하거나 좌표를 찍는 등, 금새 인원을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지방 유저의 경우엔 인원이 3명 모아도 엄청나게 많은 수준. 또한 레이드 알 부화 시간대에 그 인원이 모두 모이는 것도 사실상 힘들다.


3. 체육관 연금은 가능하다?
-> 가능하다. 다만 뚜벅이로만 이뤄진 체육관은 불가능하다. 지속적으로 하트를 채워줘야 하는데, 여러 곳에 퍼져있는 체육관을 돌아다니며 열매를 주기는 힘들다. 또한 24시간 투자해야 하는데, 백수여도 사실상 빡쳐서 힘들다.


4. 무과금러, 소과금러도 전포 레이드 가능하다?
-> 아니다. 불가능에 가깝다. 현재 체육관 상황으로, 체육관 10개를 먹은 후, 10시간을 유지해야 100캐시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하루에 많이 먹어야 2~30캐시가 한계일 듯 하다.
레이드 패스를 100캐시에 파는 중인데, 무수히 많은 레이드를 뛰어야 전포 레이드를 참여할 수 있다. 하루 1회 무료, 하루 1회 캐시 레이드 패스 구입을 한다고 하더라도, 아주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5. 전포 레이드는 누구나 쉽게 잡을 수 있다?
-> 아니다. 불가능하다. 현재 마기라스 레이드의 경우, 35렙이상 초 고렙 약 5인 이상이어야 간신히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 그러나 잠만보/해피너스 등의 괴물 피통 가진 애들은 그 이상의 인원을 필요로 한다.
단순 계산으로도 600족인 애들보다 1.5배 이상 스탯이 높은게 전포이니, 인원 수 역시 35렙 이상 최소 10명은 되야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할 듯 싶다.
하지만, 전포답게 스탯 보정까지 되어 나온다면, 35렙 이상 인원이 15명은 있어야 충분할 것으로 예상.


스탯 요약(공 방 체)
뮤츠 - 330 / 200 / 212
칠색조 - 263 / 212 / 301
루기아 - 193 / 212 / 323

공격력 깡패라는 후딘이 271, 망나 263, 마기 251로 보더라도, 뮤츠의 공격력은 머리통 쪼갤 수준으로 예상.

잠만보의 체력 스탯이 320인데, 이에 준하는 칠색조 루기아 역시 엄청나게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