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분시절 냉부쌍수 죽기로 재미보다가 접고 다시 복귀한지 한 달 되가는 죽기뉴비입니다. (시오넬넬-세나리우스/호드)

 

이번에도 여전히 죽기를 잡아 키우게 됬는데 죽음의 기사 서슬어린 안광이 어찌나 매력적이던지 ㅎㅅㅎ

 

혈죽/냉양으로 탱/딜 특성을 하며 탬렙 550정도에 도달했는데요, 550을 찍는동안

 

레이드에서 부죽이 너무 안보이길래 한 번 해보게 되었습니다.

 

 

부죽/냉쌍으로 특성을 갈아서 565에 도달하기 까지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부죽이 냉죽보다 단일넴드 DPS가 더 높게나오는 기적(…)을 보게되었습니다.

 

말뚝딜로 패치워크마냥 DPS를 측정할 수 있는 교만의샤,거대괴수,말코록,토크등등

 

냉기보다 DPS 1~2만은 더 잘 나오더군요.

 

=================================================팁=====================================================

와우의 전체적인 침체인지 롤이 문제인지(?) 유익한 정보들을 얻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한 세월 전의 패치내용들도 있고 대격변 자료들도 있고… EP값 보고 따라맞추다가 피눈물을 흘리고 ㅜㅜ

 

고스펙으로 갈수록 가치특의 밸런스가 오묘하게 잘 들어맞는 특성인것 같네요.

 

 

1. 부정 죽기의 핵심은 질병 부스팅(부스팅 : 전투력을 최대한 높여 질병을 거는 것)

  → 영약,음식,물약,종특,전문기술,모든 장신구와 버프가 터졌을때 돌발역병을 뙇!!

      추천 애드온 : Extra CD

 

냉죽을 먼저 하던 저로써는 질병 데미지가 이렇게 강할줄은 상상도 못했었더랬죠.

 

DPS가 냉죽보다 조금 더 높은 요인이 특성간의 딜을 넣는 구조 말고도

 

오프닝때 먹는 힘물약으로 인한 핵질병의 유지시간 증가가 아닌가 싶네요.

 

 

아참, 몰랐는데 치명타도 부스팅이 적용 되더군요.

ex) 치명타가 최대치에 달했을때 질병을 걸면 그 질병은 걸었을 당시 치명타로 적용

 

 

2. 전체적인 딜링의 구조는 지속적 피해(질병) + 암흑 피해(죽고,스격등)

 - 핵질병 > 죽음의고리 > 스격 및 질병유지(고름일격)

 - 조건형 스킬인 구울 강화와 영혼 쐐기는 가능할 때마다 사용

 - 부정의 광기와 가고일은 한 세트로 묶어서 같이사용

 

+영혼 쐐기의 경우 정말 강력한 한방이니 반드시 사용해줍시다.

 

+ 냉죽의 경우에도 피가 35%이후로 떨어질때 영혼쐐기를 꼭 씁니다(제가 현재 특화 70%정도인 냉쌍)

영쐐 첫타 데미지 + 5초후 데미지 >>> 작렬하는 분노

추측컨데 580정도 되서 오버스펙 특화가 되지 않는 이상은 영쐐가 작분 한방의 데미지를 넘기 어려울것 같네요.

 

 

3. 부죽의 스탯은 가속을 반드시 0.9 ~ 1.1k를 맞출것.

 

  EP값 보고 치명타 밀었다가 피눈물 흘리며 이 세팅 저 세팅 해보고 내린결론입니다.

  템레벨 530정도에서 부죽은 할게 못되고 550정도부터 룬과 룬마력 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물론 EP값에 따른 스탯 우선순위는 힘 > 적중 & 숙련(7.5) > 치명타 > 가속.

 최소 가속이 9천은 되어야 EP값에 따라 다른 스탯을 밀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1만이 적당한것 같네요. 룬부패 + 영쐐가 다 터졌더니 대기중인 룬이 2.5초만에 활성화되는 위엄

 

 

4. 구울과 가고일의 전투력 및 공속은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 스킬 '전염병' 역시 걸어둔 질병을 전염시키는게 아닌 '현재의 전투력에 해당하는 위력의 질병'으로 전염시킵니다.

 

 용장에서 핵질병을 계속 전염시키면 딜이 개쩔거야! 라고 생각했었던 때가 있었더랩니다 OTL

 

5. 피의 소용돌이가 암흑 피해이기 때문에 피의 일격은 쓸일이 극히 없습니다.

                                                                              (광치면 안될때 정도)

   - 작렬하는 분노 >>>>>>> 얼음 손길도 같은 맥락이죠.

 

6. 오공 티어 2세트 효과는 당연히 특화로 밀어주는게 좋습니다.

   - 아이러니한게 템레벨이 낮아서 가속이 부족하면 2셋 효과 중첩을 5~7 이상 보기도 힘들더라구요 허허.

   - 아직 BIS템을 못먹어서 4셋 효과가 부죽에게 얼마나 더 좋은지는 모르겠네요.

 

7. 오공 레이드는 대마보로 시작해서 대마보로 끝납니다.

  - 룬 마력을 수급할 수 있는 구간은 모두 파악해서 딜 상승을 시킵시다.

  쟂빛너울 물방울들 터질때,쑨 재앙,맥주, 노루센 샤 뒤에 이상한 고리(!), 자아성찰(!),팽창하는 교만,

  갈라크라스 불길, 거대괴수 바닥원 폭격, 칼드리스 메테오, 나즈그림 영웅의 충격파(!),말코록 바닥

  전리품 도트,회오리(!), 토크 (랜덤타겟)얼음 레이져 같은거,퓨즈 드릴(!),분쇄기 충격파,가로쉬 무기,휠윈드 등

   

  (!)는 눈치껏( -_-); 대마보 룬수급 가능한 것들이 하도 많아서 저도 다 모르겠네요.

  대마보 주문양 2개 박고 하나하나 맞아봅시다 ( -_-);;

 

 - 오공특성상 밀집대형으로 넴드를 상대하는 곳도 많으니 대마지도 꼭 사용해 줍시다.

 

 

8. 오공 몹 특성상 '언데드 지배'는 쓸일이 없는데 스칼로맨스에서 써보니 재미있네요.

 

9. 강령술 일격은 PvP 힐러계열을 상대하기에 최적화된 스킬이네요.

 

10. 어둠복제는 시전중인 주문에 사용해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ex)오공 2지구 칼드리스의 냉기화살

 

=========================================딜링 사이클=============================================

혈죽/냉양/냉쌍/부죽을 모두 해보고 느끼건데 부죽은 레이드에 썩 적합하지 않아요.

 

딜 메커니즘상 질병부스팅 좀 하고 '자 이제 딜을 시작해볼까!'할때쯤이면 쫄들이 다 죽어있어요.

냉기의 작분난사에 비하면, 원거리(접근 과정간)에서 광역딜을 넣는데 한계가 있기도 해요.

영혼쐐기를 가속 확보용으로 사용해서 무한 피의소용돌이를 치는건 좋지만 그 텀동안의 딜로스도 커요.

차라리 퓨즈 앞처럼 쫄이라기엔 좀 많이 강한 녀석들을 뭉터기로 처리할때는 부죽이 좋아요.

단일 대상을 신나게 때리자니 페이즈가 넘어가는 보스들이 많아요. 오공 1,2넴만 봐도…

 

하지만 소수의 적을 장기간에 걸쳐 딜링하는 능력은 확실히 좋아요.

 

 

단일 딜링사이클

 - 사자의 군대, 겨울의 뿔피리. (구울 없을시) 소환               //  네임드가 아니라면 사군은 생략

 - 역병의 일격 > 고름 일격 > 죽음의 고리 > 고름일격 > 스컬지의 일격 > 죽음의 고리

   ((장신구가 터져서 지속시간이 최대한 오래 공유되는 시간에 부광 + 가고일))

 - 스컬지의 일격 x1~6 사이사이 죽음의 고리, 5콤보시 구울 강화.  

 

 - 고격 고격 스격 스격...스격 스격 스격 스격 스격 스격...고격 고격 스격 스격...스격(반복)

 

 

 ※ 불시의 파멸이 터지면 바로 바로 소모, 적 체력이 35%이하로 떨어지면 영혼쐐기 우선사용.

 

 ※ 핵질병 부스팅이후 역병의 일격을 사용해선 안되며, 고름 일격으로 핵질병을 길게 유지(지속시간=가속(템렙)비례)

 

 혈기전환, 룬강화,룬부패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부죽은 룬부패가 가장 자원순환 시키기가 좋은것 같아요.

 > 룬부패를 일으켜야하니 중간중간 룬이 재생중이거나 재생대기중이라면 '죽음의 고리'를 꼭 써줘야 겠죠?

 

 특성중에 부정의 파멸충을 찍으면 오프닝때 질병부스팅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되서 좋아요.

 

 룬무기 강화는 룬부패가 일어나지 않았고 혈기룬 냉기룬이 재생대기중일때 쓰는게 나은것 같아요.

 

 핵질병의 유지가 더 이상 불가능하며 룬 무기 강화마저 쿨일 경우

 질병이 끝날때쯤 가능한한 부스팅된 질병을 역격이나 돌발역병으로 재시작.

 

 

광역 딜링사이클

 

//특성 : 부정의 파멸충

 달려가면서(어둠의 진군) 겨울의 뿔피리 > 죽음과 부패. 가장약한몹에게 돌발역병, 얼음손길 x2 (or 고름일격xN)

 >부광&가고일

 >접근 10m전에 부정의 파멸충,  피의 소용돌이 x2, 영혼쐐기(가속확보용), 죽음의고리(룬부패 유도)

 > 피의 소용돌이 x4 [룬무기강화] 피의 소용돌이 x4  > (죽음의고리xN) > 스격 x2 ...피의소용돌이 반복...

 

 혈기 전환을 사용할경우 피의 소용돌이 4번 이후 죽고로 빠르게 5스택 이상을 확보하고 스격이나 영쐐를 사용해서

 부정룬을 소모하고 혈전을 사용해서 죽음의 룬으로 활성화, 쿨상황봐서 룬무기강화로 피의 소용돌이 4번.

 

//특성 : 끓는 피

 달려가면서 죽부,돌발역병, 얼손x2, 부광,가고일,

 >10m접근시 피의소용돌이 x2 영쐐, 죽고 x2

 >부스팅된 역격 > 피의 소용돌이 x4 스격 or 영쐐 (..생략..)

 

※ 쫄몹에게 영쐐로 가속을 얻기 애매하다면 그냥 마격용으로 혹은 피가 너무 많다면 스격사용.

※ 구울 강화는 상황봐서.

 

================================================기타================================================

 

※ 끓는피 특성과 피의 소용돌이 문양은 쫄구간에 나쁘지 않아요. 질병이 돌고돌긴 하지만 쫄은 금세 사라지는 존재.

 

※ 레이드 부죽에게 역병착취란 특성은 기억속에서 지우셔도 좋습니다. 핵질병을 셀프 해제해준다니!?

 

    그 아래로 필수적인 특성들은 대마법지대,죽음의 진군,죽음의 서약, 고어핀드의 손아귀

   75레벨 특성줄은 룬 부패가 아무래도 잘 어울리지만 혈기 전환, 룬 강화도 나쁘지 않아요.

 

   혈기 전환은 룬을 통제하기 좋고, 룬 강화는 운만 좋으면(^^;) 스격이 마구 터져요.

 

※ 레이드 부죽에게 쓸만한 주문양은 죽음과 부패,얼인,대마법 보호막 정도.

                                   보조문양은 죽손 도발x, 사군 도발x, 되돌아오는 손아귀(학습용)

 

※ PvP 부죽에게 쓸만한 주문양은 형상,얼음손길,끈질긴 역병,죽음과 부패,얼인,대마법 보호막 정도.

                                  보조문양은 죽음의 은총, 나머지는 취향 ~_~

 

※'융합화염 핵'의 회전베기는 쫄구간에 DPS상승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요. 원거리 주문도 회전베기가 터지거든요.

 

(미터기로 보면 딜량의 20%정도가 회전베기)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라면 쫄구간에는 장신구도 스왑!!

 

 

※'갈라크라스의 악마눈'으로 쿨이 줄어드는 스킬들

 

부정 : 사군 대마보 얼인 돌발역병 가고일 부광

 

냉기 : 사군 대마보 얼인 돌발역병 얼음기둥 룬 무기 강화

 

※ 질병 부스팅에 잘 어울리는 전문기술은 기공 손, 재봉 칼날자수 정도네요. 

    기공의 경우 니트로가 불이 나면 대마보로 룬마력 100을 수급할 수 있어요.

 

 

 

 

 

.

.

.

글을 마치며.

 

레이드에서 쫄구간,광구간,단일구간,몰아치기 다 밸런스 잡힌 냉쌍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