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666214


블리자드가 10월 어둠땅 개발 현황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계속해서 어둠땅을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는 확장팩이 될 수 있게끔 작업하는 동안, 다음 몇 주간 베타에 적용될 변경점과 개선점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나락

나락은 워크래프트 우주 내의 그 어떤 영혼도 방문하고 싶지 않아할 간수의 황폐하고 잔인한 영역으로 의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결국 비디오 게임이니만큼 모험가들을 위한 재미있는 환경을 포기하면서 그런 이야기를 들려드릴 순 없겠죠. 저희는 이 콘텐츠가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을 받아왔으며 이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저희는 나락의 여러 지역들에 시각적 구별감과 다양한 전투 게임플레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소규모 이벤트를 추가하거나 전역 상호 작용 같은 기능을 추가하는 것 또한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나락의 "샌드박스"형 뿌리를 계속 유지하되, 나락으로 향하는 플레이어들에게 방향성을 좀 더 제공하고자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매 주마다 나락으로 향해 성약의 단을 회복시키기 위해 영혼을 구출하게 되며 수수께끼의 중개자인 베나리는 저승석을 댓가로 다양한 외형과 편의성 및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하는데요. 저희는 이러한 목표가 처음부터 좀 더 분명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런 변경점이 베타에서 테스팅을 진행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준비가 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관

저희는 도관 시스템에 대해서도 여러분의 많은 의견을 받아왔으며 많은 분들은 현 시스템이 확장팩 초기에 실험과 다전문화 게임플레이를 크게 제한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해 주셨습니다. 비록 현존하는 주간 재사용 대기시간은 플레이어가 세 영혼결속을 모두 해금하고 나면 적절한 유용성을 제공할지 몰라도 이가 처음에는 너무나 제한적이라는 데에는 저희 또한 동의하는 바입니다. 매 주마다 한 번만 초기화가 가능하다는 점은 하나의 도관을 변경하고 싶은 플레이어와 영혼결속 트리를 처음부터 뜯어 고치고자 하는 플레이어를 구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향후 빌드에서 저희는 도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좀 더 유연한 시스템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처음 이를 해금하면 결속의 용광로에는 10개의 도관 에너지가 차오르게 되며, 도관을 하나 변경할 때마다 1개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도관 에너지는 매일마다 1개씩 충전되며, 최대 10개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새로운 도관을 수집품에 추가하면 1개의 도관 에너지가 그 즉시 충전됩니다.

이 변경점을 통한 저희의 목표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그리고 특히 새로운 도관을 획득하고 영혼결속과 도관 홈을 몇 개밖에 해금하지 못한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대로 새로운 도관을 실험해 보고 다수의 전문화나 활동에 맞게끔 영혼결속을 변경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특정 캐릭터가 도관을 처음 모으는 데 필요한 기간이 지나고 나면, 매 주마다 7개 이상의 도관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은 특정 역할이나 활동을 위한 유용성을 충분히 제공하되 동시에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영혼결속을 선택하기 위해 사려 깊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직업 및 성약의 단 밸런스

밸런스 조정은 지난 몇 주간 진행되어 왔으나 아직도 갈 길은 멉니다. 저희의 첫 밸런스 조정은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한 성약의 단 직업별 능력을 중점으로 진행되었으며, 필요하다면 재디자인 또한 서슴치 않았습니다. 향후 저희는 계속해서 이런 능력들을 수정하고, 이와 관련된 영혼결속 능력들 또한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이런 능력들의 밸런스를 조정한다는 것은 동일한 가능성을 제공하기보다는 각자 다른 장단점을 찾는 것이며, 저희의 목표는 모든 직업/성약의 단 조합이 무언가 매력적인 것을 어필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집중해야 할 특정 내용 외에도 계속해서 엔드게임 보상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버그를 수정하며 (일부는 계속해서 여러분의 버그 신고 기능을 통해 발견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간이 되었을 때 어둠땅으로 향하는 여러분의 여정을 멋진 것으로 만들어 줄 수 있게끔 게임을 계속해서 손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테스팅과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 요약

나락 : 위험하지만 재밌다는 지역으로 느껴지지 않고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에 동의하여 개선 방안 마련 중

도관 : 주간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하는 데신 도관 에너지 충전. 매일 에너지가 1씩 증가해 최대 10까지 충전. 도관을 끼우거나 교체할 때 도관 에너지 1 소모

직업 및 성약단 밸런스 : 계속해서 밸런스 조정이 이뤄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