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24859


와우 수석 프로듀서 존 하이트가 Buffed.de와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9.2 패치에서도 계속해서 게임 내 부적절한 요소를 업데이트해 나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Q. 이번 여름은 블리자드에게 있어선 꽤 힘든 시간이었고, 이에 따라 회사의 방침이 조금 바뀐 것 같은데. 커뮤니티의 의견을 좀 더 듣고 옛 개발자들이 세운 지침만을 따르지 않겠다고 이언이 말하기도 했고. 이가 9.2 패치에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단기적인 개발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

저희는 철학적으로 아주 많은 종류의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긴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와우는 말그대로 게임의 스위스 군용 칼과도 같죠. 모두가 좋아할 만한 무언가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그렇기에 그렇게 다양한 플레이어 여러분꼐 멋지고 재밌는 것을 드리고자 여러분의 의견을 들으려 합니다. 

여러분이 최상위 공격대원이건, 투기장 PvP를 좋아하건, 아니면 그냥 사람들과 대화하며 낚시를 즐기던 말이죠. 그래서 9.2 패치에서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즐길 수 있는 것에 우선 순위를 맞추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러분이 보고해주신 것들을 좀 더 부지런히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버그던,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던 기능이던 말이죠. 저희는 이가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막거나 당장 지금 수정해야 하는 것이라 판단하던 간에, 그런 판단을 내리고자 이를 하나하나 분류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던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보고해주신 문제이니 말입니다. 단순한 긴급 수정으로 해결할 수 없고, 좀 더 큰 업데이트가 필요한 즉시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일수도 있겠죠. 저희는 이를 9.2 패치 동안 계속 추적할 것이고, 이런 문제 중 일부를 9.2 패치에서 해결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근에는 게임에서 많은 것들이 삭제되기도 했는데. 이를 향후 패치에서도 계속해나갈 것인지? 그리고 누가 봐도 성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거하는 것과 최소한 우리가 보기엔 패러디에 불과했던 맥시밀리언의 이야기를 수정하는 것 같은 상황의 선을 어떻게 긋는지?

저희가 깨달은 점은 이가 플레이어들이 17년 동안 즐겨온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이 게임은 페이스북이 생겨나기도 전에 사람들 간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었고, 그 때의 사람들과 지금 사람들의 이상과 언어는 무척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계속되는 서비스를 운영할 때는, 계속 바뀌어 가는 커뮤니티 여러분의 이상을 더욱 잘 반영하도록 콘텐츠를 바꿔나가야 한다는 아이디어에도 열려 있어야 한다고 믿고 말이죠. 저희는 이 게임이 성별이나 인종에 구애받지 않고,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어울리고, 즐기며 서로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저희는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지금 사회가 직면한 많은 상처를 치유하고 도울 수 있다고도 믿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다른 것과는 완전히 다른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라던가 아이들을 위한 책 같은 경우에는 한번 완성되고 나면 절대 바뀔 수 없기에 더 진보적이 된 후대에게 약간의 당혹감과 그 때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게 해 주지만, 저희는 계속해서 바뀌어 나가고 성장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가 바로 와우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계속 바뀌어 나갈 것이고, 인간이 그러하듯 저희 역시 이를 반영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