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의 개발팀

블리자드는 현재 개발진을 확장하기 위해 더 많은 개발자를 기용한 바 있으며,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이제 어바인 및 보스턴 (기존 Proletariat 스튜디오)에서 총 두 개의 확장팩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즉, 와우 개발진에는 총 3개의 팀이 3개의 개별 확장팩을 동시에 작업하고 있는 셈입니다: 라이브 팀은 용군단이 끝나고 다음 확장팩이 출시되기 전 (아마 8주 간격의 일정으로) 총 세 개의 추가 콘텐츠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현재 내부 전쟁 확장팩을 개발하고 있는 팀, 그리고 다음 확장팩 (12.0 패치)인 한밤 (Midnight)을 제작하고 있는 팀, 이렇게 말이죠. 블룸버그는 그 외에도 주요 개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보조 게임 디렉터의 수 역시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의 말:
롱데일은 "라이브 팀 외에도 두 개의 확장팩을 만들고 있는 팀이 있는 셈입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라이브 팀은 대략 몇 달에 한 번씩 출시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콘텐츠 패치를 맡는 반면, 나머지 두 팀은 11 및 12라고 지칭되는 다음 두 확장팩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트는 "일반적인 시점이라면 12 확장팩에서 개발하고 있지 않을 부분까지 개발 중에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너무 빠른 출시의 기준은?

블리자드는 이러한 야심찬 계획을 통해 수 년동안 약속해 온 대로 더 빠른 콘텐츠 주기를 약속하나, 정확히 얼마나 빨리 이루어지게 되는 걸까요? 블리즈컨 2023에서 진행된 별도 인터뷰에서, 보조 디자인 디렉터 마리아 해밀턴은 세계혼 서사시를 2030년 전에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 밝힌 바 있습니다. 다음 확장팩인 내부 전쟁이 내년 말에 출시됨을 감안하면, 다음 확장팩들이 2년보다 더 빠른 주기로 출시됨을 암시합니다.


블룸버그의 말:

하이트와 롱데일은 블리자드의 계획을 누설하진 않겠으나,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한 회사의 풍부한 데이터를 이용해, 게임의 콘텐츠 업데이트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내고자 노력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이트는 "사람들이 다음 확장팩으로 서두르게 하고 싶지 않지만, 동시에 필요 이상으로 확장팩을 질질 끌고 싶지도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롱데일은 "저희는 초석을 다지고 있으며, 이미 이가 먹혀들고 있습니다. 개발진의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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