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0086


와우 콘텐츠 크리에이터 Annie Fuchsia 이 용군단의 출시, 4 시즌의 성공, 탈것, 애완동물, 업적 등에 대해 게임 디렉터 이언 헤지코스타스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개발진은 4 시즌에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마지막 공격대는 신규 확장팩이 출시되기 전에 꽤나 시간을 끄는 경우가 있는 만큼 옛 공격대를 다시 방문해 보는 것은 꽤나 좋은 아이디어였다고 생각합니다. 4 시즌은 태초자들을 테마로 삼아 설계되었으며, 비록 또 다른 시즌을 추가하진 않더라도 용군단 공격대를 일종의 리믹스로 다시 방문하는 것은 아마 향후 다시 시도해보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합니다.

- 지난 확장팩의 공격대를 재방문하는 것은 좀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옛 던전을 배우는 데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지만, 공격대를 새로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이 들며 이미 짧은 시즌에서 예전에 이 공격대를 경험해본 적 있는 플레이어와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 간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것입니다. 그래도 시간여행 콘텐츠를 계속해서 확대하고자 하며, 어쩌면 좀 더 라이트하게, 스트레스 없이 과거의 공격대를 재방문할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죠.

- 4 시즌은 던전, PvP와 공격대 플레이어를 위한 콘텐츠를 제공했지만 야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플레이어들에겐 새로운 것을 제공하지 못한 만큼, 향후에는 이 또한 개선하고자 합니다.

- 4 시즌의 차원문 보상 계정 공유는 환영할 만한 변경점이었으나 일관적이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꾸미기 또는 편의성 보상은 계정 공유가 되어가고 있으나, 최상위 PvP 및 던접 보상은 옛 도전 모드가 그러했듯 캐릭터 전용이었는데요. 그 때는 그 업적을 달성한 직업에 따라 그 직업의 실력을 보여준다는 생각이었으나, 공격대도 그렇고 이런 이유가 완전히 정당하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향후에는 이를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 개발진은 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바라고 있습니다 - 새로운 UI나 경매장 개선점, 그리고 애드온이 아직도 필요한 부분까지 말이죠. 이언은 지도 좌표를 확인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능 역시 고려 중이라 밝혔으나, 완전 정보나 계산적인, 문제 해결 애드온 (DBM이나 위크오라 등)을 기본 UI에 추가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기본 UI는 주문이 발동했음을 표기해야 겠지만, 자동으로 대상에게 징표를 찍거나 전투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 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와우를 콘솔에 추가할 계획은 없으나, 키보드와 마우스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을 위한 컨트롤러 지원을 제공하고자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어둠땅에서 령 아이템과 관련한 문제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용군단에서는 가방이 좀 더 가벼워질 것입니다. 또한, 용군단에선 제작 재료 가방이 추가되는 만큼 전리품 획득과 정리가 한결 쉬워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현재 콘텐츠와 수집으로는 획득이 불가능한 애완동물 업적이 존재하며,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 확장팩 후반에 이런 숫자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더라도, 획득이 가능하기 전까진 업적을 추가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탈것 업적의 수가 무척 낮은 이유는 모든 탈것을 일일히 획득하지 않는 플레이어들도 이런 업적을 달성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함이며, 이제는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는 일부 탈것 때문에 상점에서 억지로 탈것을 구매하는 상황을 만들고 싶진 않습니다.

- 모바일 애완동물 대전은 무척이나 추가하고 싶은 기능이나, 현재 모바일 앱이 게임과 아주 다르며 3D를 렌더링하지 않는 등, 바로 적용하기엔 다양한 기술적 문제가 존재합니다.

- 어둠땅에선 성약의 단 시스템 때문에 무척이나 많은 수의 탈것이 추가되었으나, 가능하다면 희귀한 탈것의 다른 색상을 너무 많이 추가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 최소한 약간의 시간이 흐르면 몰라도 말이죠. 결론적으로는 개인적인 커스터마이징과 탈것을 알아볼 수 있는 특수성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입니다.

- 염색약 같은 아이디어도 자주 거론됩니다만, 기술적으로도, 예술적으로도 게임의 아이템, 탈것과 시각적 효과가 작동하는 방식과는 맞지 않습니다. 와우는 다양한 색상이 다양하게 섞인 "화가 스타일"을 사용하고 있기에, 하나의 색상을 빼고 다른 하나를 추가하는 것은 무척이나 까다로운 일입니다. 다만, 더 많은 꾸미기 선택지를 원하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 검투사나 쐐기돌 장인 보상 같은 것을 다시 추가할 확률은 무척 낮습니다 -- 와우의 보상 중 99%는 그 콘텐츠가 옛날 것이 되어도 획득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그 시간에만 얻을 수 있는 한정 보상들이 존재하니까요. 한정 보상의 수를 향후 더 늘리진 않으리라 생각하나, 현존하는 한정 보상은 한정으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 인터넷에서 익숙할 만한 숫자가 또 있다면 얼마든지  초와우저인 같은 업적을 또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만, 와우가 15세 게임이라는 점은 잊지 말아주세요!

- 전장의 크기는 개발진이 자주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며, 1인 조합전과 대기열은 하나의 실험이었던 만큼 이가 좀 더 작은 스케일의 5인 전장 등으로 확장될 여지 역시 존재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용군단이 진행되며 향후 고려 및 논의할 예정입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선택지를 저장 및 불러오기 하는 기능 역시 많이 언급되고 있으며, 이 또한 개발진이 향후 고려할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