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2605


10.1 패치의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와우 콘텐츠 크리에이터 Maximum이 보조 게임 디렉터 모건 데이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태고의 돌
- 이 시스템의 목표는 다음 패치에 대체하게 될 것이지만 그 전인 x.7 패치에 사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었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습니다.
- 너무 강력한 아이템은 곧 플레이어들의 목표가 되고, 이런 아이템을 그 후에 너프해 버리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기에 이런 아이템 너프를 최대한 피하고자 합니다.
- 그렇기에, 현재까진 최소한 10.1.5 패치까지 흑마노 고리와 태고의 돌을 너프할 계획은 없습니다

■ 추가 직업 균형 조정
- 직업 간 균형을 맞추는 과정은 이전에 비해 딱히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 내부 도구, 원격 측정, 플레이어 피드백 등을 모두 고려하는 방식이죠.
- 하지만, 이번 확장팩에서 다른 점은 이런 균형을 얼마나 자주 주시하고 수정하느냐에 있습니다.
- 설사 패치 사이에 밸런스 조정이 없다 하더라도, 다양한 공격대 전투, 던전 등 때문에 사람들이 각 전문화를 보는 시선은 바뀌게 될 것입니다.

■ 위대한 금고
- 다양성은 게임에 있어 중요하지만, 그 크기에 따라 다른 편입니다. 세트 보너스나 라자게스 활 같이 너무 강력한 것들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에, 밸런스를 조정하거나 촉매 시스템 등을 이용해 이를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 향후 쐐기 시즌
- 현재 계획은 시즌마다 총 8개의 던전을 제공하는 것으로, 너무 많은 지식이 요구되지 않는 적절한 수라고 생각합니다.

■ UI 업데이트
- 많은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이름표의 경우 계속해서 논의 중인 부분입니다.
- 버프/디버프 필터링의 경우 좀 더 애드온에 가까운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 특성 트리
-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티어 세트 효과를 특성 트리에 더욱 추가하는 것 또한 충분히 가능한 일이지만, 너무 자주 추가하지는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 즉시 시전 살아있는 불꽃 시전이 가능한 현재 티어 세트 보너스의 경우 향후 특성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시즌별 접두사
- 이번 시즌에는 워낙 새로운 것들이 많이 추가되는 만큼, 잠시 한 걸음 뒤로 물러서 상황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 그래도, 시즌별 접두사가 꽤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상황을 연출하고 제공했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 무기 막기
- 무기 막기는 공격 시간을 늘리기 위해 사용되었던 와우 초기에 비해 많이 바뀌어 왔습니다.
- 이는 로테이션을 좀 더 다채롭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약 앞에서 공격해야 한다고 느끼는 우두머리가 있다면, 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