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에 공들여 글써보기 오랜만이네요 ㄷㄷ

 

 

 

0. Prologue

 

 

 

용영도 어느덧 10퍼 너프가 단행될 정도로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너프의 힘과 더불어 스펙의 상승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점점 고하드에 도전하고 계시는데요. 그럼에도 아직 7하드가 국민 막공의 위를 달하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필자는 아직 광기도 못잡은 허접한 막공ler에 불과하지만, 10퍼 너프 전에 7하드를 잡고

막공을 몇번 도전해 본 적이 있으며, 이후 10퍼 너프의 체감을 정말 크게 느끼며 현재는 3-4탐에 거의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탱 캐릭 4개를 운영하는데, 너프 후에는 보기로 갔을때 한번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7하드를 성공

했습니다.) 사실 글을 이전에 쓰고 싶었지만 그 당시에는 전캐릭으로 다 잡았던것도 아니고, 킬 횟수도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자제를 해왔고, 이제 어느 정도 안정적인 공략을 수립했다고 생각하여 조심스럽게 글을 올려보려 합니다.

 

추가로 이 공략은 막공장의 입장에서 써보는 글이기 때문에 클래스별로 자세한 팁은 어느 정도 빠질수 있음을

감안해 주셨으면 합니다.

 

 

 

1. 시작하기에 앞서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들.

 

 

 

- 전투 시작 직전 물약 및 1분 30초 용점장신구(병소, 익수류) 사용시 1-1등짝에서 쿨기가 돌아옵니다. 타락체 딜을 몰기

위해 바로 사용해주세요.(물약이 애매하더라도 용점 장신구는 꼭 누릅시다.

 

- 공대 내에 죽탱이 있는 경우 대부분의 위험구간 간격이 1분보다 길기 때문에 계속해서 흡혈을 써줄수 있음을 숙지하고,

등짝 핵폭발과 광타임에 전부 흡혈 쿨이 오므로 꼭 써주도록 합니다.

 

- 합을 맞추다 보면 최대의 위험구간은 피 드리블 구간이 아니라 3-1 돌입직전 피 광타임입니다. 이때 피를 다 광친다는

생각으로 가는게 아니라 공대 안죽을 정도로 광치고 빨리 날려버린다는 생각으로 가세요. 현재는 너프가 되어서 여기서

피를 너무 잘먹여버리면 오히려 비축해둘 피가 초반에 너무 안나와서 후반에 광타임을 가져야되는 상황이 오므로

광을 빡세게 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기본적인 전투 사이클은 30초마다 오는 손아귀 쿨을 감안해 2손아귀 전에 정리가 끝나야 하므로 융합체 딜 시간은

1분 남짓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이후 힘줄 드러나는 시간이 약 23초(실제 딜시간은 20초 가량)이므로  통상 힘줄간

간격은 1분 30초가 조금 넘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걸 감안하면 생존기를 짜는데도 조금 더 수월하겠죠.

 

[토막 팁- 구성에 관하여]

 

> 광기도 바라보고 등짝 하드를 들이대는 경우라면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지만, 등짝에서만큼은 2복술 +1신기의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물론 신기 안써도 되지만, 앞하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선 있는게 낫겟죠 ㅎ) 막공이니까 티오를 이런식

으로 선별하는 것은 공장의 재량입니다. 왜 복술이 둘이면 좋은지는 뒤에 가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통상적으로 7하드만 할땐 죽탱+본인(4탱 중 아무거나)/ 신기,복술,사제(스왑) / 법사 흑마 냥꾼 암사 도적

이 틀에서 사제가 회드로, 암사가 법사 혹은 조드로 바뀌는 정도의 재량을 둡니다. 피광을 치는데 냥꾼은 더없이 좋고,

왠만하면 저 프레임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은 막공이니까 티오 부분에서라도 메리트를 주는게

좋겠죠 ㅎ

 

 

 

2. 전투 시작

 

저는 브리핑을 할때 등짝 하면서도 복기를 시키지만 일단은 블랙혼 배를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이 중국배가 은근히 종잇장이긴 해도 유용합니다.

 

 

[1. 낙하산 투하 - 1등짝]

 

그림 1-1

 

1. 낙하산 투하와 동시에 전투는 시작됩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병소, 익수류 등을 누르고 바로 낙하산을 떼고 타락체

딜을 시작합니다. 통상적으로 타락체는 등짝 기준 위의 것 두개먼저 처리하며, 그 이유는 타락체가 시전하는 이글거리는

혈장을 최대한 한개라도 덜보기 위합입니다. 혈장의 경우 위의 타락체 캐스팅 속도가 조금 더 빠르므로 앞의 것부터

빠르게 제거하여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합니다. 딜러 입장에선 잘 모르겠지만, 이 혈장은 의외로 전멸의 숨은

공신이며, 특히나 피광타이밍에 한명을 끔살내버리는 주범이므로 타락체에 딜을 모는 타이밍에서는 확실하게 몰도록

미리 연습을 시키도록 합니다.

 

2. 2번에서는 기울임에 대한 연습을 병행합니다. 등짝의 경우 운지 타이밍에서 가장 핵심은, 해당 타이밍에 바로 기울임

카운트를 띄우느냐 못띄우느냐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통상적으로 융합체 탱커(는 저였습니다)를 제외한 나머지 9명이

전부 왼쪽에 있는지, 한명이라도 그렇지 못한지를 확인해야 하며, 단 한명이라도 등짝 기준으로 반대쪽에 위치하면

기울임이 뜨지 않기 때문에, 다음 구간을 위해서 이 부분을 확실하게 숙지시켜줘야 합니다.

즉, 융합체 탱커가 왼쪽으로 오는 순간 바로 기울임이 뜨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여드름은 그림에서 네모기둥으로 표현된 부분에 붙습니다. 이 이유는, 딜러 배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의

네모기둥에 위치한 타락체가 가장 늦게 죽기때문에 새로 나오는 타락체는 위 기둥을 제외한 세곳중 한곳에 나옵니다.

이곳은 막힐 위험이 없으므로 여기로 붙기로 정한거에요잉 ~

붙은 뒤에는 오숙+흡혈+스피릿을 써주는데, 오숙의 경우 1-2, 2-2, 3-2 핵폭발에 쓰는걸로 고정을 하기 때문에

(피 광타이밍의 기원 오숙은 효과가 거의 미미하다 시피 하며, 저항 오숙은 해당 타이밍에 써줘야 쿨이 딱 옵니다.)

지금 써주시더라도 1-2까지 3분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쿨이 옵니다. 나머지 생존기들도 마찬가지구요. 이걸 떼어내고

본격적으로 등짝 전투가 시작됩니다.

 

4. 잠깐 짚고 넘어가지 않은 것이 있는데, 등짝에서 해제를 전담하는 신기님의 경우 죽음 디버프에 대한 이해를 정확히

하고 계셔야 합니다. 죽음 디버프는 타락체를 잡을때마다 추가되며, 15초 내로 해제 되지 않을때 공대 전체에 50만

피해를 입히며 전멸시킵니다. 죽음은 해제시 50퍼 확률로 죽음 혹은 대지로 바뀌며, 대지로 바뀐 경우에는 다시 죽음

으로 바뀌는 경우는 아직 못봤고 해제 하면 지속시간은 계속 내려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무작위로 튕겨갑니다. 결국

임의로 해제를 조정해서 탱에게 대지를 넣어줄수 있는건데요. 대지가 특정 인원에게 옮겨진 상태서 지속시간이 다하면

넬타리온의 피 버프가 걸리고 받는 피해 20%의 효과를 전투 끝날때까지 받습니다. 총 2중첩까지 가능하고, 이 부분은

정말 강조하고싶은게 처음에 신기님이 초행이라고 죽음 디버프 해제를 단순이 죽음만 잘 지우라고 했다가 3-2가서

탱 두명이 넬타피 중첩이 아예 없어서 두부처럼 쪼개진 기억이 있습니다. 10퍼 너프후 유일하게 못잡았던 트라이가

그때여서 이 부분은 상당히 뼈에 사무치고 있습니다. 지금두요;  

 

 

[2. 1등짝 까내리기]

 

그림 1-2

 

1. 스피릿이 돌아가고 있는 중에 데스윙이 왼쪽으로 회전합니다!가 뜨면 그때부터 움직이셔도 됩니다. 쇄포를 쓰지 않는

이상 여드름에서 걸어둔 채찍은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때부터 끊는 작업을 하면서 자리를 잡으시고 타락체를 마무리

짓습니다. 타락체 마무리를 할때는 항상 '혈장을 하나라도 덜 본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자리 배치는 위 그림처럼 됩니다. 노랑에는 원딜이 전부 배치되며, 파랑색에는 힐러가, 붉은색에는 피탱커가 가고,

단 붉은 원은 피탱커의 자리라기보다는 피탱커가 피를 까는 자리입니다. 헷갈리시면 안되요. 저렇게 자리를 잡는건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일단 노란색의 경우 움직이지 않고 핵폭발 반경을 피할수 있는 사거리 상에 위치하여 딜효율을

높히며, 힐러의 경우 대부분의 피들이 힐러 어글을 보고 오기때문에 피탱에 최대한 밀착하되, 공대 전체가 왼쪽으로

치우쳐 있으므로 기울임 카운트를 띄우지 않게 하기 위해 오른쪽으로 배치 합니다.

 

2. 등짝은 기본적으로 한쪽으로만 열고, 기울임도 그쪽으로 통일하는것이 동선 축소를 위해서 효율적입니다. 필자는

무조건 왼쪽을 기준점으로 잡아서 땄고, 피광도 왼쪽에서 쳤습니다.

 

3. 1-1 등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에는 원자핵 과열을 보기 위한 피갯수가 1-2개정도 부족하다는 것인데요.

이 부분을 위해 스턴을 조금 늦게 떼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 그렇게 하기보다는 처음에 융합딜이 많이 남으므로

15퍼에서 1차딜컷(캐스터 전원 딜컷) 5퍼에서 2차 딜컷(도적 딜컷)을 시키고 나머지 클래스들은 피딜에 집중을 하도록

합니다. 어차피 자연광으로 묻어나가는 딜로 융합체 피는 조절이 될겁니다. 스턴 3초 전에 나오는 피까지 먹여야

아슬아슬하게 9중첩이 나오므로, 딜 낭비 할 필요없이 마지막까지 피잡은 뒤에 따면 됩니다. 보통 딜컷을 한상태라면

4퍼 선에서 먹이기 시작해서 탱기술 박으면서 무빙하면 2퍼에서 안착이 되고, 1퍼에 핵폭을 보면서 등짝을 열게 됩니다.

이 부분은 탱이 해보면서 감을 익혀야 하기에 따로 설명하긴 힘들 것 같네요.

 

4. 스턴의 경우 캐스터들이 기술 한대씩만 쳐줘도 널널하게 뗄수 있습니다. 초반이나 후반이나 이 잠깐 딜 모자란걸로

못잡고 하지 않으므로 스턴을 확실하게 떼줘서 등짝 딜 탐에 전딜러가 풀딜을 박을수 있도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기울임 계수는 힐러들이 조절해주도록 합니다. 딜러들이 움직이면 그만큼 손해가 크니, 힐러들 믿고 등짝 미는

중에는 움직이지 않고 딜하도록 합시다.

 

 

[3. 1등짝 > 2등짝]

 

여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빠른 타락체 킬, 공대 안정화, 광딜 및 빠른 딜컷 등 여러 요소를 실수없이 잘 해내야 하며,

2-3등짝도 여기와 기본 뼈대는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그림 1-3

 

1. 뒤쪽 타락체 > 앞쪽 두개 타락체 순으로 딜을 하고, 피탱은 피를 죽이지 않고 어글만 잡은채로 원래 피를 녹여둔 자리

그대로 고수하고 있습니다. 공대분들도 미리 왼쪽으로 가있고 녹색 원, 혹은 엑스 기둥쪽에 뭉쳐서 타락체부터 땁니다.

사거리는 무조건 나와여. 도적, 융합탱은 뒤의 타락체를 마무리 해주고, 융합탱은 이동동선에 따라 어그로를 먹고 일단

오른쪽에서 세개를 다 잡고 있습니다. 혈장을 하나라도 덜 본다는 생각으로 가셔야 광칠때 급사가 없어요!

 

2. 전부 다 잡히면 탱 생존기 후 광. 광 4초 정도 치고 바로 생존기를 올립니다. 전 이때 방벽, 흡혈 고정에 탱 생존기

(전사 방벽 광재 천수 등)을 올리라고 싸인 내립니다. 이후 정리가 되면 바로 탱만 왼쪽으로 이동해서 바로 기울임 칸트

띄우고 3초 빠르게 센뒤 무빙해서 싹 먹이고 전부 다 붙어서 스피릿을 올리면서 마무리를 합니다. 이후 2등짝은 앞의

부분을 완전히 반복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이때 타락체를 죽이므로 죽음이 추가로 걸립니다. 신기님은 확인하셔야 합니다.

 

 

[4. 2등짝 까내리기]

 

그림 1-2 재활용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5. 2등짝 > 3등짝]

 

그림 1-3 재활용;

 

여기는 동일하되, 피가 작살나게 빠지므로 조드가 있는 경우 쿨이 상대적으로 긴 조드 평온을 여기서 까주고,

광을 치는 중에 공대 급사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붙어서 스피릿이 아니고 광치다가 피가 많이 빠지면 스피릿 쓰고

공대 피를 복구한 뒤 마저 광을 치고 날리면 됩니다. 여기서 다 광치려고 무리할 필요없고 대충 광치다 반피 아래로 떨어

지게 되면 바로 끊는다는 생각으로 가셔야 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너무 아트하게 다 먹여버리면 오히려 3-1에

먹일 피 작업을 충분히 못해두므로 적당히 빨리 광치고 빨리 날리는게 낫습니다. 실제 너프가 되고 나서 진짜 고비는

3-2등짝보다는 여기이므로,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광 적당히 치다가 백뎀 커버 안되면 바로 끊도록..(근데 이게 생각보다

잘 안되긴 합니다) 해보시면 될거 같아여. 진짜로 여기서 대충만 먹고 광쳐도 너프빨이 커서 충분히 사이즈 나와여.

 

 

 

 

[6. 3등짝]

 

자 이제 여기까지 오시면 다 잡은겁니다. 여기부터가 시작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저 제외하고 전부 킬경험

없는 분들하고 가서도(탱 포함) 여기 넘어오고 2트만에 잡았습니다. 정신줄만 안놓으면 되는거에요.

 

그림 1-4

 

1. 3-1에서 크다면 크고 별거 아니다면 별거 아닌 팁은 

평소 하던데로 2 손아귀로 가는게 아니고 3 손아귀를 보고 등짝을 여는겁니다. 2손아귀를 보고 등짝을 열면

피딜도 밀리고 융합딜도 밀리고 해서 블러드 맞추지 않는 이상 굉장히 빡빡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와서 굳이 2손아귀

보고 열필요가 없을뿐더러, 막공에서는 블러드를 3-1등짝 닫히고 다음 융합체에 그냥 몰아버려서 최대한 드리블을

적게 하고 다음 뚜껑을 열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3-1에서는 물약만 먹고 딜을 하며, 이후 닫히고 나서 피정리를 조금 더 해주고 잔류물이 대충 봐서 20개 정도 있다

싶으면 드리블 돌리면 됩니다. 이때 모든 딜러힐러들은 본진 피어글을 같이 잡는 융합탱과 완전 밀착을 해주고,

드리블러는 크게만 돌면 어떤 탱이던 죽지 않으므로 뒤 안잡히고 크게 돈다는 생각으로 도시면 됩니다. 보기 전탱은

위 경로로 1자 드리블도 가능은 합니다만... 그냥 도는게 더 편하더군요 저는...

 

3. 이후 뚜껑이 닫히고 융합체가 나오면 바로 블러드를 켜버리고 융합체 딜을 밀어버리고, 이땐 블러드빨을 받으므로

한 8퍼 쯤에 융합체를 먹이기 시작하시고, 핵폭때 마지막으로 쿨돌아온 생존기를 다 깐뒤에 융합탱도 남은 피를 들고

드리블 치고, 나머지분들 열심히 딜 밀면 잡힙니다. 3-1에서 40퍼정도만 봤어도 무조건 따니, 탱딜을 넣을 생각은

하지 말고 열심히 마지막까지 자기 소임을 다하면 등짝이 뙇 하고 업적이 뜨게 됩니다.

 

4. 피탱은 여러 공략이 많이 나와있을뿐더러 실질적으로 해보면 오히려 융합탱이 더 부담이 많이 갑니다. 피탱은

초행자분들로 받아가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는데 크게 돌고, 뒤만 안잡히면 어글 조금 허술하게 잡혀도 죽지는 않으므로

큰 문제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너프 후로 이제 딜러들은 거드는 형세로 바뀌었고, 힐러 탱커의 역량이 많이 좌우를 하는 보스가 되었지만,

5퍼 너프 전 5하드, 혹은 블랙혼까지 도전하던 공대 혹은 공장님들이라면 충분히 모험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나름 재미있는 보스입니다.

 

상해체가 나오면 흐흐흐....골드가 이뻐...

 

 

 

날림으로 쓰느라 자잘한 팁들이 좀 많이 빠진거 같은데 생각날때마다 추가해서 넣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