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존오즈

요르사지를 잡은 후, 존오즈로 이동해 쫄처리를 합니다.
보통 왼쪽으로 많이 도시는데, 오른쪽으로 돌면 마지막 쫄처리가 끝난 지점에서 바로 준비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도세요 두번도세요!!
쫄처리가 다 끝나면 다음과 같이 징을 찍습니다.
(인벤 펌)

위에 보이는 빨간색 원 4군데에 기둥을 세워주시면 됩니다. (미니맵 기준 12시부터)

[인원 구성]
탱1 / 딜6(탱1명이 딜스왑) / 힐3

공허를 먹인 후 검은 페이즈 때 다음과 같이 쫄이 나옵니다
(회색이 큰 촉수, 노란색이 수족, 분홍색이 눈)
이것을 그림과 같이 3개의 조로 나누어 처리합니다.
1번에서는 딜스왑한 탱이 눈 처리를, 탱과 도적이 큰촉수를 처리합니다.  

원딜 4명은 2명씩 나누어 2번과 3번쪽의 촉수를 처리합니다.
저같은 경우 요르 디피를 보고 원딜 4명중 1등과 4등, 2등과 3등을 각각 한 조로 묶었습니다. 
각 조는 수족 하나를 처리한 후에, 눈 두개를 처리하고 본진으로 복귀합니다.

힐러는 신기의 경우 큰촉수 쪽으로 이동하여 탱, 신기, 도적, 딜스왑 탱의 4명의 힐을 보게 하였고, 
나머지 힐러 두명은 각각의 원딜 눈처리 조에 배치하여 원딜 2명과 자신의 힐을 보게 하였습니다.

ex) 죽탱,신기,도적,보기(딜스왑) : 1조 / 복술,암사,흑마 : 2조 / 수사,냥꾼,법사 : 3조 (그림에서)

공허 핑퐁시에는 원거리 조와 근거리 조로 나누어 각각에 힐러를 배치하고, 
신기는 따로 떨어져 공허 데미지를 받지 않고 탱힐만 주력으로 보게 하였습니다.

근거리조는 밀리들과 힐러1, 원거리조에는 원딜4명과 힐러 한명을 배치하시고, 
팟조정도 이렇게 해 주시면 됩니다.

ex) 1파 - 죽탱, 보기(딜스왑), 도적, 복술, 신기 / 2파 - 법사 냥꾼 암사 흑마 수사

[공략]
 
처음 시작은 탱과 근거리 조가 중앙에서, 원딜은 큰촉수가 나오는 지점에서 자리를 잡고 시작합니다.
탱은 처음에 본진을 보게 하고 있다가 공허가 나온 후 머리를 반대편으로 돌려달라고 해 줍시다.
보통 7555나 5555로 공허를 먹이는데, 이것은 공허를 7번, 5번, 5번, 5번 팅기고 존오즈에게 먹이거나 
5번, 5번, 5번, 5번 팅기고 먹인다는 뜻입니다.
6번째나 4번째 팅기고 (이때 근거리에서 팅겨서 원거리쪽으로 가는 중입니다) 밀리들에게 빠져달라고 해줍니다. 
그러면 원거리 쪽에서 7번, 혹은 5번째 팅기고 존오즈에게 갈 거에요. 
이때 먹인 후 자기 위치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처음에 7을 먹이느냐 5를 먹이냐는 공대원들의 디피를 살펴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딜이 충분하다면 5555, 약간 부족할 것 같다면 7555를 먹이세요. 
보통 7555를 먹일때는 마지막 7번째를 암사 분산이나 법사 소작으로 맞는 택틱을 쓰기도 하는데, 
안써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 교란의 그림자
교란의 그림자는 탱을 제외한 모두에게 한번에 1~3명 랜덤으로 걸리게 됩니다. 
자해제가 되는 클은 자해제를 해 달라고 부탁하시고, 
2파쪽은 원거리 담당 힐러가, 1파쪽은 근거리 담당 힐러가 해제를 합니다. 
교란 대상자가 본진에서 빠진 것을 확인하고 해제해 달라고 해주세요!

- 검은색 페이즈

공허를 존오즈에게 먹이고 검은 페이즈가 되면 각자 아까 정해준 위치로 가서 쫄을 처리하도록 합니다.

(1조)
딜스왑 탱의 경우 1번 위치에 나오는 눈을 처리한 후에 큰 촉수 처리를 도와줍니다.
탱은 공허를 먹인 후에 이동하여 존오그 어글을 먹으며 큰 촉수를 칩니다.
도적은 존오즈를 계속 치다가 존오즈가 큰 촉수에 붙은 후에 폭칼을 켜서 
존오즈와 큰 촉수 두개를 같이 딜하시면 됩니다.

(2조/3조)
2조 딜러의 경우 옆에 두 군데 징을 찍어놓은 위치로 이동하여 수족과 눈을 처리합니다.
수족의 피가 상대적으로 더 적기 때문에 수족을 먼저 처리한 후에, 눈을 처리하시면 됩니다.
눈의 경우 시전바는 보이지 않지만 캐스팅 시간이 있는 광선을 쏘는데, 이것이 차단이 가능합니다.
차단 가능한 클래스들은 최대한 차단해 주시면 힐러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눈 처리가 모두 끝나면 다시 본진에 복귀하여 위와 같은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 2번째 일반 페이즈
2번째 페이즈부터는 근거리조와 원거리조가 위치를 바꾸게 됩니다.
탱과 근거리조는 처음 큰 촉수가 나왔던 지점, 원거리조는 중앙에 서서 공허 핑퐁을 해 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교란 해제, 4번째 팅기고 근거리조 빠지기 등을 잘 생각해 두셨다가 지시해 주세요!

5번을 먹인 후에 아까와 같이 촉수처리를 하고, 
다시 본진에 모여 공허핑퐁을 하고, 먹이고 촉수처리를 합니다

이제 마지막 4번째 공허를 먹이고 검은 페이즈가 됩니다.
이때의 존오즈 피가 약 50% 이하가 되어야 광폭을 안보고 잡을 수 있습니다.

- 4번째 검은색 페이즈 
4번째를 먹이고 나서는 촉수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곧 광폭이 오거든요 :)
4번째 공허를 먹인 후에는, 큰 촉수가 있던 자리 (기둥 찍어둔 곳)에 한데 모여 블러드를 올리고, 
생존기 연계를 해 가며 존오즈 닥딜을 해서 잡을 거에요. 
디버프 8중이라 상당히 아프고 쫄 레이저들도 계속 들어오지만 
이때 딜러들은 찬가 평온등 지원을 하지 않고 존오즈 닥딜을 시킵니다. 
광폭이 오기 전이나 광폭이 왔는데 신기가 무적도발을 해서 시간을 더 벌었다! 
라든가 해서 전멸하기 전에 존오즈를 쓰러뜨리면 성공입니다.

- 생존기
4번째 검은 페이즈때를 위해 힐러 생존기는 최대한 아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첫번째 검은 페이즈때 각 조에 방벽, 스피릿을 깔았습니다.
2번째 검은 페이즈때는 오숙, 3번째 검은 페이즈는 탱4셋을 쓴 후에
마지막 페이즈때 방벽, 스피릿, 오숙, 수사 천찬을 연계해가며 힐업을 했습니다.
4번째 검은 페이즈때 첫 시작은 방벽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전밀림이 없어 캐스터들이 딜하는 데에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그 후엔 오숙을 올리고, 오숙이 끝나는 시점에 스피릿과 수사 천찬을 올리면 
광폭 전까지의 힐은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7. 하가라

이번엔 하가라입니다. 
하가라의 경우 무빙이 잘 안되고 얼창 인계가 잘 안되면 산산 한방에 끔살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인원 구성]
탱1 / 딜6 (딜스왑탱) / 힐3
하가라에서는 번개전선을 이어줄 각 2명씩 2조를 정해 주어야 합니다.

(인벤 펌)

징은 다음과 같이 3군데에 찍어주세요.

12시 쪽에서 나오는 번개 정령을 잡은 후 총 8개의 전선을 이을 것인데, 
2명씩 2개 조로 나누어 각각 왼쪽과 오른쪽으로 돕니다.
방법은 이후에 다시 설명을 드리도록 하고, 
번개를 이을 직업은 탱 도적 / 암사,흑마,조드등 뎀감기가 있는 클래스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조와 도는 방향을 정해주시고, 이들의 힐을 담당해줄 담당 힐러도 정합니다. 
주로 복술이 본진에서 힐을 보고, 신기와 수사가 각각의 한 조를 맡아 힐을 보게 될 것입니다.

ex) 죽탱 도적 - 수사가 힐 / 암사 흑마 - 신기가 힐 / 복술 - 본진힐

[공략]
처음 시작은 번개 페이즈부터 시작을 합니다.
하가라가 들고 있는 무기의 상태를 보고 파지직 거린다면 다음 페이즈는 번개, 냉기가 서려있다면 얼음 페이즈에요.
얼음 페이즈는 도는 시간도 막공에선 상당히 오래걸리고 
자칫 서릿발이 잘못 깔리면 헬이 되므로 번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냥꾼리셋) 
보통 번개 - 얼음 - 번개를 보고 번개 페이즈가 끝난 후 다음 얼음 페이즈가 나오기 전에 킬이 되고, 

딜이 부족하면 얼음 페이즈를 한번 더 볼 수도 있습니다.

1) 일반 페이즈

일반페이즈에서 나오는 것은 크게 집중공격, 얼음창, 산산조각난 얼음, 얼음 무덤이 있습니다.
맨 처음 시작할 때의 일반 페이즈에서는 얼음무덤이 나오지 않습니다.

ⓐ 집중공격
각 페이즈마다 3번씩 옵니다. 일반과 다르게 하드에서는 뒷걸음질을 쳐도 하가라가 따라가면서 때리기 때문에, 
생존기를 이용하여 잘 넘어가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통 1집공 - 깡힐 / 2집공 - 탱생존기 / 3집공 - 희손or고억 (보통희손)을 사용하였습니다.

ⓑ 얼음창
얼음창의 경우도 총 3번이 옵니다.
얼음창은 한번 중첩이 걸릴 때마다 받는 냉기피해가 25% 증가하는데, 4~5중첩 이상 보게 되면 위험합니다. 
하가라가 쓰는 산산에 원킬 당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3중첩 쯤에 적당히 교대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막공에서는 정신이 없으므로, 원딜,힐러분들께 자신의 얼창 디벞을 보고 디버프가 없다면 
다른 사람 맞고 있는 곳에 가서 맞아달라고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3중첩 되면 바로 빠져달라고 하세요.
얼창은 현재 대상을 따라가는 말하자면 점착성 같은 성질이 있어 
3중에 빠진다고 해도 아마 4중첩은 쌓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3중첩 되면 바로 빠져야 해요.
맨 처음 일반 페이즈와 3번째 일반 페이즈(얼음이 끝난 후)에는 도적이 연막탄을 써 줄 수 있습니다.
얼창이 3개 나오는 시점에, 대상자는 하가라와 탱이 모여 있는 쪽으로 모두 이동한 후
(다른 공대원들은 얼창을 안맞는 자리로 이동합니다)
대상자가 얼창 3중첩 정도 걸렸을때 도적에게 연막탄을 써 달라고 합시다. 
이렇게 하면 얼창과 다음 산산까지 데미지를 입지 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가라에서 끔살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이유가 얼창 교대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입니다. 
원딜분들께 적당히 산개해 있다가 자기 얼창 디벞 없을 때 들어가서 맞아주고,  
3중첩되면 빠지도록 세뇌시켜 주세요.

ⓒ 산산조각난 얼음
산산 데미지는 약 8~9만 정도인데, 얼창 중첩이 높은 상태에서 맞으면 바로 끔살입니다.
캐스팅 대상자는 탱을 제외한 랜덤타겟이고, 이것도 한 페이즈에 3~4번 옵니다.
복술이나 정술이 있다면 위치만 맞다면 마흡토템을 깔아 이것을 흡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맞추기가 꽤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마흡토템을 산산 올때마다 깔아달라고 부탁합시다.

ⓓ 얼음 무덤
뭔지 아시죠? 얼음무덤 대상자 두명은 파란색으로 화살표가 찍혀있습니다(캐릭터위에)
두분 하가라 뒤쪽으로 이동해달라고 하세요
탱 - 하가라 - 얼음무덤 이런식으로 되도록
무덤이 덮이면 무덤 먼저 깨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무덤 덮이는 타이밍에 집공이 오니(2집공) 주의해야 합니다.
탱생존기를 올리고, 얼음무덤때문에 시야가 안닿을수도 있으니 힐러분들께 시야확보 신경써 달라고 하셔야 해요.
탱이 위험하면 스피릿도 올려달라고 합시다.

2) 번개 페이즈


위에 올린 그림을 다시 올렸습니다.

번개 페이즈에 들어가면 일단 12시에 나오는 쫄을 잡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까 정해준 전도체 잇는 4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가라 근처에 모여 힐을 받도록 합니다.
번개 전도체를 이을 때는, 잇는 2명이 약 5~10미터 간격으로 떨어져서 전도체 방향으로 계속 빙빙 돌면 됩니다.
예를 들어 탱과 도적이 잇는다고 하면

다음 전도체 - 탱 --(5~10미터) -- 도적 - 과부화된 전도체

이런 식으로 이동하도록 말씀해 주세요. 트라이팟이 아니라면 보통 어떻게 하는지 방법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나머지 6명은 하가라 근처에서 힐을 받습니다. 
랜덤대상으로 바닥이 올라오는데 보이면 바로 피하도록 해 주시고,
과부화된 전도체 가까이에 가서 본진에 번개전선을 가져오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 주세요.
신기와 수사는 자신을 포함한 3명에게 힐을 주어 살리도록 합니다. 
꽤 아프니 신기 날개/수사 마주 켜고 큰힐을 난사해야 해요.
위험하면 암사에게 천찬 지원도 요청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전선을 이으면 다음 일반 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3)얼음 페이즈


일반 - 번개 - 일반 페이즈를 넘기면 다음 얼음 페이즈가 오게 됩니다.

냥꾼에게 치무상을 켜 달라고 해 주시고, 서릿발 해제 담당을 한 명 정해주세요. 신기를 시키면 됩니다.
뒤쳐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 힐러 한명을 일부러 뒤쳐지게 하여 
뒤로 오는 사람들 해제를 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닥 잘 피하도록 하고, 서릿발은 꼭 참호 안에서 해제하게 하시고, 
혹시 뒤쳐지면 안으로 들어갔다가 뒤로 나와서 뒤에있는 힐러에게 해제를 받도록 해 주세요.
4개의 수정을 다 깨면 다음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일반 - 번개 - 일반 - 얼음 - 번개 - 일반 페이즈 정도를 넘기면, 하가라를 잡게 됩니다.
 얼음 페이즈를 한번 더 보면, 페이즈 후 역순환 때에 킬하지 못할 경우 광폭을 볼 수도 있습니다. 
블러드는 첫번째 얼음 페이즈가 끝난 후 쓰도록 해 주세요.

4) 생존기
하가라에서 전멸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집공때 탱힐을 못따라가서 <- 너프후에는 이것 때문에 죽은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얼창 교대가 제대로 되지 못해 고중첩이 된 후 산산을 맞음
ⓒ번개페이즈때 힐이 못따라감

집공때 탱힐은 요새 도발핑퐁을 하지 않아도 별로 아프지 않으니 괜찮고, 산산은 생존기로 살리기엔 힘든 변수입니다.
따라서 생존기는 거의 번개페이즈때 다 올릴 거에요.
스피릿은 얼음 무덤때 위험한 상황에 쓰도록 아껴주시고, 첫번째 번개페이즈때 쫄잡고나서 
5~6중때 본진에 방벽을 올리시고
고억 같은 경우도 번개를 잇는 딜러 중 피가 많이 빠지는 딜러에게 주었습니다. 
신기의 날개 / 수사의 마주는 이때 쓰도록 해 주세요. 복술 4셋도 이때아니면 딱히 쓸 일이 없습니다.
피가 간당간당 하다면 암사에게 천찬을 요청하세요. 수사 천찬은 2번째 번개때 쓰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