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에서 전사로 탱킹을 하고자 할때, 외부로 보이는 여러가지 특징적인 변화들도 상당히 많지만, 
내부적인 탱킹 메커니즘의 변경도 상당히 큽니다. 

일단, 전사의 방어행동만 보자면 전선사수가 특성에서도 기본스킬에서도사라짐에 따라서 무기막기와 
방패막기사이의 연관성은 전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대격변에서는 이 부분이 전사의 방어스탯운용을 
까다롭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었죠.. (말인 즉슨, 판다부터는 방어전사와 타탱커의 완방비 검토 
메커니즘이 동일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회피만 있는 탱커는 제외하구요... )

하지만, 이 사실 하나만 가지고 쉬워졌다고 환호하기는(혹은 아쉬워하기는) 좀 힘들듯 합니다. 왜냐하면, 
그 대신 완방 점감 메커니즘이 확 바뀌어서,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회피와 무기막기의 점감 시스템이 달라
져서 전선사수가 제거되었더라도 똑같은 수치의 스탯으로 완방합(회피와 무막의 합)이 최대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일정 비율에 맞추어 회피, 무막을 셋팅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1. 완방의 점감공식

 판다리아에서 점감후의 회피/무막 수치는 아래의 공식을 따라 계산됩니다. 

 

 그리고 이 공식을 점감전 회피, 무막율 수치를 X축으로 하여 그래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점감으로 인해 받는 손해는 회피가 무막보다 훨씬 큽니다. 이 말인 즉슨, 회피
와 무막의 레이팅 합이 일정하다면 점감후 회피+무막의 숫자를 가장 크게 하기 위해서는 회피보다는 무막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와 같지요..

2. 최적 완방비 계산

항상 그렇지만 우리의 관심은, '그래서 회피와 무막에 어떻게 스탯을 분배해야 제한된 완방스탯을 가지고 
완방합을 최대화 할수 있을까?' 가 되겠죠.. 사실은 어떻게 해야 (물리) 데미지 감소를 최대화 할수 있을까
를 계산하자면 특화도에 의한 방막과 결방도 포함해야 하지만, 1차로 전선사수의 삭제로 무막과 결방은
독립적이 되었기 때문에 방막은 따로 생각해도 되는데다가 실제로 판다에서는 특화에 의한 방막상승율이
굉장히 작아서 완방대비 영향이 작긴 합니다. 특화도에 의해서 결방은 훅훅 올라가고 방막은 찔끔찔끔 올라
가는 시스템이 되었는데, 결방이 터지려면 일단 방막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약올리는거나 마찬가지
죠 전탱에게는.. 

어쨌거나 최적의 완방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위의 공식을 미분한 후에 적절한 처리를 거치게 되면


로 계산되게 됩니다. 이걸 그래프로 그려보면

이런 그래프로 그려지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10% 근처까지 갈동안 무막/회피 최적비가 거의 2:1 까지 훅 하고 뛰게 되며, 회피율이 늘어날
수록 더 많은 스탯을 무막에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2:1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완만한 증가비율을 가지게 
되는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 그래프 비슷하게 아무리 완방스탯값이 커지더라도 3:1 이상은 
벌어지지 않는 것을 볼수 있으며 아작 템과 보석의 정보가 모두나오지 않아서 확실하게 이야기하긴 힘들지만 
대략 판다초반 레이드 진입템렙의 회피율값은 대략 7~8% 사이 무막율값은 13~14%에서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마치며.. 더 고려해야할 사항들

일단, 물리데미지를 대비한 고려사항중에 가장 큰 문제인 최적완방비는 위의 내용을 따르시면 될듯 합니다. 
다만 우린 아직 방막과 결방까지 포함한 최종 물리데미지 뎀감에 대해서는 이야기한 것은 아닙니다. 

특화에 의한 방막 상승율이 미미할지라도 결방이 의미가 없는것은 아닌것이, 우리는 방패막기라는 스킬을 
사용해서 최대 전체 전투시간의 80% 동안 100% 방막상태를 만들수 있기에 특화를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방막은 무려 60의 분노를 소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전사에게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분노소모
신스킬 방패벽과 사용빈도를 고민해야 합니다. 또 반대로 방패벽의 효율이 높고 마법뎀감도 된다고 방패벽
만 사용한다면, 공격시 50%의 분노를 추가로 얻게해주는 "격노"상태는 오직 광전사의 격노 스킬로만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방어전사의 격노상태는 1) 결방이 뜰떄, 2) 광격스킬을 썼을때 의 2가지로만 얻어지게 되기 때문이죠..
광격으로만 격노상태를 얻게된다면 우린 전투시간의 20%만 격노상태로 있을수 있을 뿐입니다.. 분노생성
면에서 엄청난 손해가 되고 이는 분노소모 생존기 사용빈도를 낮추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죠.. 게다가,
판다리아에서는 "샤"와 관련하여 공포스킬이 레이드에서 자주 보여지기 때문에 광격을 격노를 얻기 위해서
만 사용할수는 없다는 점도 특정 네임드에서는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판다에서의 전사는 방패막기와 방패벽을 얼마나 적절하게 선택하여 자주 사용해 뎀감을 하느냐가 
다른탱커 대비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에 초당 분노 생성량(Rage Per Second)에 대한 검토가 아주 중요
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90레벨 신특성중에 전탱은 아바타를 선택할수 밖에 없게됩니다. 아바타형태로 공격
시에 50% 분노를 추가생성해주거든요..
 
전탱의 마법데미지 감소기는 2분생존기 방패의 벽(Shield Wall) 과 분노소모 생존기 방패벽(Shield Barrier)
2가지 뿐입니다. 연전연승이나 격재는 까인피를 채우는 기술이니까 엄밀하게는 뎀감기라고 볼수는 없죠.. 

향후에 정리가 되면 방패막기의 메커니즘과 초당분노 생성량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
니다. 

ps. 이 내용은 판다리아 베타 15739 버전 기준이며 향후에 어쩌면 바뀔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디테일한 수치의 변경이 있을경우 확인될 떄마다 추가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ps2. 이 논의(사실은 제 논의 상당부분)는 Tankspot 을 위주로 여러 탱킹 관련 해외 블로그의 논의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