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 베타가 당첨이 되어서 만렙을 찍었습니다.

만렙이 되어가면서 대격변과 많은 차이점을 느꼈으며, 느낀점에 대한 간단한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1. 여러가지 스킬들.

 

판다 베타에서는 추가된 스킬들과, 사라진 스킬들이 있었으며, 또한 이름만 다르지 같은 기능을 하는 스킬들이 많았습니다.

모든 스킬을 언급하기에는 분량관계상 제가 사용한 새로운 스킬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 깃발 스킬 3종셋트

 

판다로 오면서 전사에게 생긴 새로운 스킬인 깃발 스킬 3종셋트! 무엇보다도 매력적인게 3개 전부 쿨을 공유하지 않는다는것!

 

왼쪽으로 부터~

도발 깃발 : 광역 도발로, 깃발로 부터 15미터 내의 모든적을 도발합니다. 3분 쿨
사기의 깃발 : 깃발로 부터 30미터 내의 모든 적이 주는 피해를 10%만큼 감소(15초 동안 유지). 3분 쿨
해골 깃발 : 깃발로 부터 3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의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를 20% 증가(10초 동안 유지). 3분 쿨

 

* 화신

 

레벨 90때 특성 트리에서 찍을 수 있는 화신 입니다. 처음에 워크3의 아바타처럼 마법이뮨등의 효과와 변신을 기대하면서 90레벨이 되자말자 바로 화신을 배웠지만 생각과는 다른 스킬이어서 약간 실망했죠. ㅜㅜ (스킬 효과는 좋습니다.)

화신 - 공격력 20%증가, 공격 시 50%의 추가 분노를 생성. 20초 동안 유지. 3분쿨

 

*용의 포효

 

특성 트리에서 배울수 있는 스킬입니다.

즉시 시전에다가 1분 쿨이며, 분노도 들지 않을뿐 더러 공격력 또한 뛰어난 스킬입니다.

광역데미지를 주며, 모든몹에게는 아니지만, 대다수의 몹이 용의 포효를 맞으면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차단되지 않는 스킬을 차단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충격파와 같은 효과)

 

* 기타 스킬들의 변화

외침 시리즈 : 효과가 수치가 아니라 10%로 바뀌었습니다. (예: 체력 10%증가)

최저와 재집결이 더 이상 쿨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차단스킬인 자루 공격이 더 이상 분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세~ ^^)

대규모 주문반사가 생겼습니다.(주문반사가 전 공대원에게 적용되도록 하는 스킬)

그외에는 딱히 생각나지 않네요 ^^;

 

2. 문양의 변화.

 

 

특성과 같이 문양도 매우 단순하게 바뀌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보조문양은 거의 전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그냥 눈요기 정도랄까요? 장난감처럼 바뀌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천둥벼락에 시각효과를 주는 보조문양을 박았을때의 모습입니다.

문양에 대해서는 딱히 자세히 언급을 할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여러 문양 중 최대분노 20을 증가시켜주는 문양을 개인적으로는 추천합니다.

 

3. 탱/딜의 변화

탱과 딜은 매우 여러가지가 변했습니다. 정말 자세히 적으면 끝도 없을것 같아서 아주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그리고 수치적인것 또한 Pass!(민감한 부분이라 ^^;;) 

 

탱: 이전과는 달리 분노가 잘 차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적에게 맞아도 분노가 차질 않거든요... 그리고 방막또한 분노 60을 요구하며 분노만 된다면 쿨없이 일정시간 동안 2번정도 쓸수 있습니다. (연속으로 쓸수있는 스킬은 스킬옆에 잘 보시면 횟수가 있습니다. 이 횟수가 있는 동안에는 쿨이 없으며, 분노만 된다면 이 횟수만큼 쿨없이 쓸수있죠.)

저 같은 경우에는 방밀, 복수, 압도 등으로 어글과 분노를 쌓았으며, 분노를 60이상 계속 유지를 시켰습니다.

광역어글을 먹어야 할때에는 천둥벼락, 회배, 충격파를 섞어 가면서 말이죠. 분노60이상 채운 이유는 적절한 타이밍에 방막을 잘 쓰기 위해서 였습니다. 분노가 남아돈다면 무희+마무리 일격 또한 괜찮을것 같았습니다.

 

 

딜: 분무밖에 안해봐서 분무로 적어보겠습니다. 판다로 넘어오면서 분무 또한 여러가지가 변했습니다. 소용돌이의 쿨이 없어졌으며, 용의 포효까지 생겨서 광역딜이 매우 좋아진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깃발 3종셋트 중 해골 깃발을 잘 쓰면 딜이 매우 좋게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4. 마치면서...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 너무 많은것들이 바뀌어서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나름 시간이 걸린것 같습니다.

판다에서 추가되는 스킬들 중 괜찮은것을 뽑아라고 하면 깃발 3종셋트를 뽑을것입니다. 자기 혼자만 쓰는 스킬이 아니라 여러사람에게도 효과를 줄 수 있기때문이죠 ^^(판다때에는 용영때보다 전사가 레이드를 잘 갈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판다 베타에서 전사를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은 깃발 뿐만아니라 재집결을 포함해서 전사가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공대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킬이 많이 있다는것입니다. (전사 만세~ ^^)

전사 가면갈수록 재미있어 지는군요 ^^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