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부터.. - 소판다시에도 유용할듯하여 올렸고 실제로 유용해보입니다만

               소판다 무분이 구려요 / 재미가 없어요 / 분노가 없어요 기타등등의 징징글이 하도 많길래

               제목을 좀 수정해봤습니다.. 그래도 공지글은 잘 안보시는듯 하네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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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러 전사 유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딜전사'에 관해서 썰을 좀 풀까 합니다

 

제 글이 좀 왓다갓다 산만한 경우가 많으니 감안해주시고 최대한 정리해보겠습니다

 

심크래프트에 공개된 순위는 5.0 레이드던젼 풀파밍급인

 

티어14하드(502)509렙 영원한 봄의 정원 막넴드랍 무기를 사용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레이드는 닫혀있고 공찾(도 현재 닫힌상태)템이 몇개 있지만 투기템보다 템렙이 낮은 관계로

 

테스트 템렙은 '극악무도한~' 시리즈인 12시즌 1차 정복점수 템입니다 (483)

 

기존에 투기 장신구에 붙어있던 ''PvP위력으로 패치되어 영던(463) 장신구 두개를 사용했습니다

 

1) 착효 : 847 / 발효 : 적중시 확률로 30 초동안 치타 3386

2) 착효 : 숙련 509 , 치타 338(치타로 재연마 된 수치) / 사효 : 20초동안 힘 4232 (2분쿨)

 

재연마 및 보석세팅은 EJ포럼에 올라와있는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 무분 ( 1.00 / 스킬 만적숙 기준 ) Crit 0.60, Mastery 0.40, Haste 0.28

 

-- 분무 ( 1.00 / 스킬 만적숙 기준 ) 치타 1.04 >특화 >가속 >적중(!!??!!?)

 

죄송합니다 분무EP값은 어디에서 봤었는지 못찾겠네요

 

여튼 중요한건 힘을 제외(혹은 포함하더라도) 1우선순위 스탯이 치타라는 것과

 

1순위 스탯에 분배를 하고 남은 것(얼마 남지도 않죠?)은 그나마 특화가 낫다는게 중요한것이니 넘어가겠습니다

 

위의 EP값을 가지고 3가지 딜특성 모두 스킬만적중인 2549(7.5%) / 만숙 2209 (오크종특 도끼숙련 1%)

 

매우 정확하게 1의 낭비도 없이 세팅한 상태로 실험했으며, (어쩌다보니 된..)

 

분무의 경우 스킬 만적중 이후의 적중EP값이 매우 낮으므로 추가 적중배분 없이 무분과 동일한 적숙을 주었습니다

 

판다에서 보석 스탯 수치는 주스탯(,,)160 / 부스탯(,,,,etc)320이 붙습니다 (파템 단일색 보석 기준)

 

때문에 보석자체에서의 ep값은 부스탯이 두배로 상승하게 됩니다

 

무분의 경우 힘1.00기준 치타는 1.20 / 분무의 경우 치타 2.08

 

그래서 보석은 모두 320치타와 480보세전용 치타 2

 

소켓보너스 힘60이 붙은 장갑과 허리에만 적중160/치타160 보석을 사용했습니다

 

특성 쿨기로는 '용의 포효''피범벅'을 사용하였습니다

 

기존에도 용포효는 PvE 딜스킬로는 거의 고정이라고 봐도 될만큼 좋은 스킬이었고

 

투신(아바타)과 피범벅은 어떤게 좋은지 긴가민가 해오다가

 

이도 마찬가지 EJ포럼에서 PvE딜링은 피범벅이 더 높게 평가되길래 피범벅을 사용했습니다

 

- 피범벅 : 12초 동안 스킬공격의 30%6초간의 도트로 전환. 중첩 가능.

 

무분 / 티탄 / 하분으로 샤트라스에 테스트용 더미에 각 1회씩 100%~0%까지 혼자친 내역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샤트라스에 들어가면 풀버프 / 풀도핑(최상급 힘영약, 힘음식) / 더미 풀디버프 상태가 됩니다

 

 

. 무기 전사 (무분)

 

a. 무분의 패시브 설명 및 더미 테스트 당시 스탯

 

 

여타 툴팁들은 한눈에 알 수 있으나

 

몇몇 분들이 '피의 맛' 툴팁을 헷갈려 하시는데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1) 제압 사용시 30% 확률로 제압을 활성화 시키고

2) 제압이 제압을 발동시킨 경우 피맛중첩이 생깁니다

 

추가적으로 '핏빛 천둥' 덕분에

 

대규모 광딜에서 무분이 절대 꿀리지 않습니다

 

휩쓸을 켠채로 필격과 제압은 여전히 1순위로 사용해주며 (분노 획득 ~ 분노소모 0)

 

천둥벼락으로 몹 전체에 치명상을 유지해주고

 

분노는 천둥벼락 , 소용돌이로 소비하면 됩니다

 

b) 무분 전사의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 - - 을 기본 한 사이클로

 

1) 그 어떤 스킬이 쿨이 왔더라도 필격은 가장 우선시 해서 사용

 

2) 피의 맛이 끊기려고 할 경우 제압으로 우선 피의맛 중첩+ 및 유지

 

   거강이 쿨이 있지만 기존에 박아둔 거강이 있을 경우 제압

 

   위의 두 경우가 아니라면 거강

 

3) 피의 맛 지속시간이 여유가 있고 쿨기(피범벅,용포)가 있다면 피범벅+용포

 

4) 여타 글쿨을 공유하는 스킬들이 쿨일때는 격돌

 

5) 제압으로 인한 제압(피의 맛)이 2~3사이클 동안 활성화가 되지 않을 경우

 

   필 - 제 - 격(30소모) - 격(30소모) 사이클 반복으로 분노 상황이 여의치 않습니다

 

   그럴때는 필 - 제 - 전침 - 격 이런식으로 사용해주고

 

   전침마저 쿨일 때는 영투 투척

 

6) 마격탐에도 무조건 필격을 1순위로 쳤고 필격으로 활성화된 제압 또한 버리지 않았습니다

 

   마격이 분노소모가 크기때문에(30) 분노생성스킬+분노소모0스킬만 사용하고

 

   필격,제압,거강이 쿨인데 마격을 쓸 분노가 모이지 않은 경우 전침 or 마찬가지로 투척

 

   그것마저도 없다! 그럼 그냥 글쿨 한텀 쉽니다

 

   마격탐에는 자비가 없습니다 분노소모는 오로지 마을 통해서만 이루어지게 합니다

 

   아주 혹여 제압이 잘 떠서 피맛이 4~5중첩이 된경우에는 죽침영격을 사용했습니다

 

@1) 피의 맛은 5중첩이 되었다면 바로 영격 소모

 

   분노가 다음 평타 or 필격 or 격노효과로 100을 초과할 것이라 예상 될 경우 영격

 

   피의 맛 중첩이 낮고(1~2) 분노를 영격으로 돌리기엔 버거우며,

 

   피의 맛 중첩을 유지시킬 수 없을 때는

 

   버릴지 말지 중첩과 분노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

 

@2) 죽침은 쿨도 짧고 죽침을 보기위해 영격을 3회나 소모할 일이 매우 적기 때문에

 

   묶는 것도 별반 다를 바 없겠지만 상황에 따라 판단해서 사용했습니다

 

이정도가 제가 사용한 딜사이클이며

 

제가 사용한 딜 사이클은 어느 곳(팬사이트 등)을 보고 참고한 것이 아니며

 

패시브효과와 분노획득, 데미지를 아주 정교하게 제멋대로 짱구굴려서 정한 우선순위이니

 

실제 최적 사이클과는 다를 수 있고, 더 수정하는 것이 더 낫겠다 싶은 의견 환영합니다

 

쿨기의 경우 첫 시작에 모든 쿨기 몰아치기 시작으로

 

대략 1분마다 피범벅+용포효 ( 피범벅과 용포효 둘다 1분쿨 )를 써주고

 

무희는 시작 / 중간 / 마격때 모든 쿨기와 함께 올때 마지막으로 사용했습니다

 

더미가 워낙에 피통이 많아야지 말이죠 ~_~; 대략 16분이 넘는 시간동안 주구장창 팻습니다

 

 

딜 내역을 조잡하게 펼쳐봤습니다

 

수많은 영던 뺑뺑이 경험상

 

위의 스킬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피맛 발동량이 현저히 떨어졌다면 필격과 격돌이 위로 치고 올라오게 되고

 

광이 많은 경우엔 용포효 / 치명상등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각 스킬의 크리율 갭이 크지 않은 걸로 봐서는 적당한 자료가 된다고 판단되서 올려봤습니다

 

c. 주목할만한 스킬

 

- 마격 : 말이 필요 없습니다 남자는 마격(그리고 추천 ;)

              마격이 남자의 스킬임에는 분명하나 분노소모가 크기때문에 난사할 순 없습니다

          고로 분노획득 / 분노소모0 인 스킬은 지속적으로 사용해주고

          쿨기를 앞둔 타임이라면 최대한 120 근처까지 모아둡니다

          쿨기타임에도 흥분해서 마격을 난사하지 않습니다

          한치 앞을 내다보면 손가락을 빨 상황이 닥치기 때문이죠

          당장 죽을 몹이 아니라면 필격/제압/거강!

 

- 추가타 : 특화도로 증가하며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패시브인데

              대격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그 딜량이 크지 않습니다

 

- 영격 : 피의 맛 5중첩 영격 크리가 보이십니까?

           무려 23만입니다 마격에 버금가진 못하지만 준하는 스킬입니다

           '잘 넣은 영격 하나 열 마격이 훨씬쎔 ㅇㅇ;'

 

- 피범벅 : 밑에서 보여드릴 티탄/하분 로그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대략 5.5%대의 딜량을 기록합니다

              3분쿨의 투신(아바타)이 어느정도 효율을 보일진 모르겠지만

              EJ포럼에서도,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피범벅이 나은듯 합니다

              로그에서 보시는 피범벅 최대틱은 쿨기 마격탐에 나온 틱입니다

 

 

ㄴ. 분노 전사 (분무)

 

 

a. 분노 전사의 패시브 및 세팅

 

 

글머리에 말씀드린데로 스킬 만적중 이후 추가 적중에는 단 1포인트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EJ포럼 출처의 EP값을 알기 이전에는

 

생각없이 대격변과 마찬가지로 적중/치타에 투자하고 다니다가

 

질풍(적중시 9% 확률로 5회 공속 증가)이 평타에 있다는것을 확인하곤

 

적중/가속 세팅도 해보았으나 큰차이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EP값을 확인하고 '왜 힘보다 치타가 기대값이 높을까?'를 생각해보니

 

분노 전사는 '격노'로 시작해서 '격노'로 끝을 봐야하는 특성이었습니다

 

b. 분노전사의 딜 사이클

 

(참고로 '피의 갈증(피갈)'은 본인 치타 스탯의 2배의 크리율을 가집니다)

 

피갈 / 거강 크리시 6초간 '격노'하며 '분노의 강타(이하 분강)'가 1회 충전됩니다 (총 2회까지 충전가능)

 

격노 상태에 돌입하지 못할 경우의 일반적인 사이클로

 

피갈 - 난폭한 일격(30분노소모, 이하 난격) - 난격이 됩니다

 

무분과 마찬가지로 분노획득 스킬이후 30의 큰 분노를 연속해서 소모해야하죠

 

하지만 피갈이 크리가 뜰 경우 공격력이 10% 증가하며, 10분노소모의 난격보다 쎈 분강이 활성화 됩니다

 

'아, 크리신께서 분강을 하사하사 분강분강분분강 하라는 EP값이구나'

 

최상의 시나리오 - 스킬은 모두 크리로 가정하고 스킬뒤에 ( )는 분강 충전/남은 횟수

 

피갈(1) - 거강(2) - 분강(1) - 피갈(2) - 분강(1) - 분강(0) - 피갈(1) - 분강(0) - 광격분강 피갈(1) - 분강(0)

 

제가 실제로 이 로그를 얻기위해 더미를 패며 있었던 사이클입니다

 

피갈은 분노 획득 / 거강은 분노 0 / 분강은 분노소모10 / 와중에 평타까지 분노획득

 

저 무식한 사이클 내에 영격까지 어마어마하게 꽂게 되는거죠

 

피갈 사용시 20% 확률로 발동하는 '피의 쇄도'는

 

대격변 분무의 격돌이 변형된 난격의 글쿨을 1초로, 분노소모를 10으로 바꿔줍니다

 

분노소모대비 딜량이 뛰어나며 티탄/하분시 우선순위를 달리했습니다

 

1. 티탄

 

 

1) 그 어떤 스킬이 쿨이 왓더라도 가장먼저 피갈

 

2) 거강이 있다면 거강 > 없다면 분강 > 없다면 꽁난격 > 없다면 그냥 난격 > 분노가 없다면 전침 > 없다면 영투

 

@1) 거강은 없고 피갈로 분강과 꽁난격이 둘다 떳다면 티탄은 분강우선, 하분은 꽁난격우선

        하분도 분강이 2회 충전되서 꽁난격 3회이후 피갈에서 1분강충전을 날리게 될수 있다면 분강 우선

 

@2) 영격은 그때그때 분노가 최대치를 초과하지만 않게끔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유는 언제 노크리피갈이 연타로 뜰지 모르기때문에 아껴써야 됩니다 ~_~;

 

마격 타임에는 무분과 마찬가지로 피갈과 거강이외에는

 

분강 2회충전까지 모두 버리고 마격에 투했습니다

 

하분만 2회 테스트를 했었는데

 

첫째 분강/꽁난격을 소모하면서 마격을 쳤더니 10씩 잡아먹는 분노도 꽤 커서 마격 횟수가 현저히 낮았습니다

 

결론은 피갈/거강과 마격만 사용한 두번째 테스트가 DPS가 훨씬 높게 나오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2. 하분

 

 

자루 공격 같은걸 보신거라면 기분탓입니다

더미가 갑자기 물같은걸 끼얹으려 하기에 차단햇던건 아니고 그냥 잘못 눌렀어요 ㅠ

 

기본적으로 티탄과 딜사이클은 동일하며

 

하분 패시브에 보시다시피 보조무기에 보너스가 있기때문에

 

분강과 꽁난격중 꽁난격이 여러모로 낫다고 판단하여

 

두개가 동시에 뜨면 분강충전이 버려지지 않는 한도내에서 꽁난격을 우선으로 소비했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1회만 쳐봤지만 크리편차도 심하지 않고

오랜시간 딜을 했기때문에 7~80%정도는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올려봤는데

보시는 분들이 만족하실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본디 EJ포럼이라는 곳도 개발자가 아닌 팬들이 심크등을 돌려보고

이래저래 탁상공론과 계산기 돌려서 나온 수치들이라 100% 믿을 순 없지만

제 경우 어느정도는 그 정보들을 믿을만 하다 생각되서 그대로 실험해봤습니다

앞으로 어찌 더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MoP전사의 윤곽이 확연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베타를 하고 계신분들, 당첨이 안되서 못하고 계신분들 모두가 '참고'정도만 해주시고

재미있게 봐주셨다면 좋겠습니다

글을 써 내려가는 속도보다 머릿속에서 생각을 뱉어내는 속도가 빨라서

두서없고 뒤죽박죽인 것들은 이쁘게 봐주십쇼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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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멀 PS 다음부터 마치며..까지가 본디 본문입니다

 

PSps: 무분 영격과 격돌에 관해 혼란이 있을거라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빠른 징징이 있을거라곤 생각도 못했네요 ㄷㄷ

          기본사이클 필 - 제 - 격 - 격 이지만

          필 - 제 - 제 - 제 사이클이 운좋게 지속될경우 분노를 소모하는 스킬이 없기에

          자동으로 분노가 모이게 됩니다

          피맛영격은 격돌보다 약한 제압을 커버해주며 또한 모인 분노를 소모하게 해주는 특성이지요

          

허수 몇번, 인스 한두번 다녀오시고 포기하지 마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