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눈부터 정화하고 시작하죠~!

 

 

아우~ 이뻐라 ㅎㅎ;

 

자.. 갑니다~

 

어제 만렙을 달고나서 조금 즐겨본 주관적인 견해들입니다

 

이미 다른 분들이 적어주신 후기에 나오는 내용들과 겹치는 부분 또한 상당수 있을 수 있습니다

 

레벨업 과정에서 탱/무분/분무 모두 해보았고

 

만렙후 인던플레이는 무분/분무만 해본 상태입니다

 

탱커는 세팅도중 앞마당에 나가 깃전을 해보느라 영던플레이는 해보지 않았지만

 

추가되는 탱스킬이라곤 만렙특성 스킬뿐이니 크게 달라지리라 생각되지도 않습니다

 

주 레벨업 특성은 무분이었고, 슬슬 지겨워진다 싶으면 분무로 엎고 다시 무분으로 엎는 식이었습니다

 

만렙을 달곤 다른분들처럼 바로 '극악무도한 검투사의~' 12시즌템을 착용하였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아직 베타를 해보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참고만 해주시고

 

베타에 어서 당첨되셨으면 합니다 ㅎ_ㅎ;

 

 

 

- 무분 -

 

주 사용 스킬은 필격 / 거강 / 제압 / 격돌 / 마격 / (가뭄에 콩나듯) 영격 / 용의 포효(특성 선택)

 

으로 격변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양때리기가 사라져서 상대적으로 필격의 우선순위가 떨어지나

 

역시나 필격크리로 발동하는 격노와 제압이 있기에 1순위입니다

 

분쇄가 없어진 대신 필격 / 천둥벼락을 사용하면 치명상이 남습니다

 

격변 무분트리의 치명상보다는 강력합니다만 분쇄보다 지속시간이 짧아 PvP시 약간의 너프라고 느껴질수도..

 

격돌은 즉시시전으로 변경되었고 '피의 맛'은 재설계되어

 

총 3중첩이 가능하며 다음 시전되는 격돌의 데미지를 1회에 한하여 10%(총30%) 증가시켜줍니다

 

필격으로 발동하는 제압이 아니고 회피/무막시 발동되는 진짜 제압때만 발동하는 툴팁인듯 하나 영어에 약한지라 ~_~

 

필격을 사용하면 100% 확률로 제압이 활성화 되고, 제압 사용시 30% 확률로 제압이 또 활성화됩니다

 

기본 PvE태세는 전투태세(평타로 얻는 분노 증가 / 맞을땐 분노생성 없음)입니다

 

단일딜 기준으로 - 돌진 > 거강 > 필격 > 제압 > 격돌 > 격돌 이 한 사이클이며

 

제압이후 제압이 또 떳다면 남은 분노상황에 따라 제압or격돌로 결정해야 합니다

 

판다 제압은 불만스러울정도로 약합니다 크리보정도 없는데 말이죠

 

거강이 격변에 비해서 데미지가 버프되어서 거강위에 거강을 덧씌워도 제압보다 딜이 잘나옵니다

 

하지만 거강발동율은 그대로이니 현재 거강버프가 끝난 이후를 생각해서 격변때와 마찬가지로 쟁여둡니다

 

죽침은 영격 / 회베 3회 분노10감소지만 정말 사용할 일이 손에 꼽습니다

 

제 경우 분노가 차오르면 필 > 제 이후 제압이 다시 활성화되도 2격돌로 분노를 소모해버리고

 

영격을 사용할때는 곧 해골깃과 사효장신구와 무희를 돌릴것이다 싶을때

 

분노를 최대한 모아두기 위해서 몰아치기 이전 사이클에서 혹여 분노로스가 코앞일때 죽침쓰고 한번정도 쓸까말까 합니다

 

기존의 마격이 '마무리는 꿈의 일격'이면 판다의 마격은 진정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시즌템 풀템기준 필/격/제 스킬이 몹에게 3~7만정도의 데미지를 주고

 

마격은 똥마격이 10만가량입니다

 

다만 기존처럼 필격만 쳐주고 풀마격은 분노가 없어서 불가능하다고 보입니다

 

공가속10 버프를 받아보진 못해서 가속버프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마격을 위한 분노가 평타와 필격이기때문에 분노 상황을 봐가며 제압까지도 눌러줘야합니다

 

니오짜우 공성전투(맞나; 로딩화면이 마수세계로 뜨는..)막넴에서

 

거강 + 해깃 + 사효 + 발동 + 격노 + 무희 마격으로 78만 이 뜨는걸 목격했습니다 ㄷㄷㄷㄷ

 

 

 

- 분무 -

 

주 사용스킬은 피갈 / 분강 / 난폭한 일격 (이하 난격) / 영격 / 거강 / 마격

 

리분때 단일딜에서 사용되던 소용돌이가 대격변에서 단일딜용 소용돌이인 분강으로 바뀌었고

 

격돌은 무분 전용스킬이 되면서 분무의 격돌인 난격이 생겼습니다

 

지금 베타섭에 접속이 되질 않고 기억이 나질 않아서 대충 꽁격돌,꽁난격이라 하겠습니다

 

기존의 꽁격돌처럼 피갈을 치면 확률로 꽁난격이 뜹니다

 

꽁난격은 3번의 난격 글쿨을 0.5초 줄여주고 분노소모를 일정량(생각이;) 줄여줍니다

 

단일딜 사이클은 돌진 > 거강 > 피갈 > (격노시)분강 > 난격 > 난격이 기본 사이클이고

 

거강타이밍에 격노와 꽁난격이 있다면 거강5타도 가능합니다

 

분무또한 기본 PvE태세는 전투태세이고 쌍수를 들기때문에 분노수급은 원활한 편이어서

 

죽침과 영격에 자주 손이가는걸 느꼈습니다

 

치타는 논외로 치고 특화or가속중에 굳이 고르자면

 

죽소가 없어졌기에 특화데미지 뻥튀기보다는 가속으로 격노발동률과 분노수급을 원활히 하는게 더 도움이 될듯도 합니다

 

 

 

- 방특 -

 

분노 수급이나 사용방식이 단조롭습니다

 

적중과 숙련이 중요하지만 만적만숙은 필요 없어보입니다

 

그치만 격변처럼 아예 버려버리면 생존스킬을 제때 쓰지 못할수 있으니 적정선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방어태세이며 방어태세는 평타와 맞는분노수급은 없고 오로지 피해감소 / 피치명 뿐입니다

 

방밀(10) / 복수(15)로 분노 수급을 하며

 

압도는 분노소모/수급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방밀초기화 및 방가, 시간땜빵용스킬

 

얻은 분노는 방패 벽 (보호막, 최대60분노 소모, 분노량 비례 흡수량증가) / 방패 막기(고정 60분노)로 소모합니다

 

방패벽은 적은 수의 쫄몹 / 공속이 빠르지 않고 적당한 데미지를 주는 5인인스 보스류에게..

 

방패 막기는 다수의 광탱 / 공속이 빠르고 큰 데미지를 주는 레이드 보스류에게 사용하기 적합해보입니다

 

특성은 12초돌진 / 충격파 / 광역차단 / 대규모주반 / 폭풍화살을 사용중입니다

 

돌진이야 3초스턴 돌진만 아니라면 크게 상관없을듯하고

 

용의포효가 굉장히 강력하지만 몹을 살짝 분산시키기에 쿨도 짧은 충격파를 선택했습니다

 

화신을 하시는분들도 있지만 생존에 도움이 안되고 아직까진 선어글잡은 몹/무리에 대한 어글 압박은 느끼지 못했기에

 

한두마리 튀는 놈에게 사용하기 좋고 넴드류에 추가뎀지가 들어가는 폭풍화살을 선택했습니다

 

평소 영격/회베는 복수시 확률로 뜨는 꽁영격 상태일때만 사용하고 어글이 튈때는 개의치 않고 질러버립니다

 

변수가 없는한 모든 분노는 주로 방패벽, 보조로 방패막기로 소모합니다

 

불만인 점은 영격/회베 사용이 굉장히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쓰면 되지 않느냐? 물으시면 생존에 부담을 주면서 쓰고싶진 않습니다

 

지금이야 12시즌템 오버스펙으로 편하게 돈다지만 나중에 본섭에 적용되고 저스펙으로 영던을 돌때와

 

레이드때 굴려야할 사이클에 익숙해지고 싶기때문이고

 

랜영에서 매번 새로 만나는 코쟁이 힐러들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잘하는 사람은 굉장히 잘합디다 ~_~a)

 

 

본섭의 케릭은 타우렌이고 타우렌의 장점 + 전사의 장점 = 타우렌 전사의 장점은

 

우악스러운 스킬모션이죠 양손일때도 물론이고 주특인 탱을 할때도

 

좌우로 무기를 휘저으며 휘갈기는 모습을 좋아하기에

 

아주 살짝 신경쓰는건 평타시전바(무분때문에 사용)를 간간히 확인하며

 

무기를 대상에게 살짝쿵 얹어주며 대상이 ' 아익쿵 맞아버렷네 ;p '할 듯한 평타모션을 보지 않기위해 노력합니다 ㅎㅎㅎㅎ;

 

하지만 판다에선 영격/회베 사용이 굉장히 껄끄럽기에 탱킹하는맛이 떨어집니다

 

돌진에선 그다지 느끼지 못했지만 가막이 본섭보다 느리게 달려가는듯 합니다 Ping문제 일수도 있지만요

 

 

 

- PvP -

 

세팅은 탄력위주로 본섭과 별 다를바 없이 세팅했고 푸른색 보석의 경우 PvP Power로 세팅했습니다

 

(주문관통 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PvP Power'라는것이 생겼는데

기존의 '휘몰아치는 ~'이라는 주문관통 푸른색보석이 PvP Power보석이 되었습니다)

 

90만렙 첫 투기템이라 그럴수도 있겠지만 탄력으로 인한 감소율이 대략 15%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적중은 4%가 90렙 동렙 기준 만적중이었고 숙련은 어떻게 하다보니 5%정도가 됐습니다

 

본섭 전사의 숙련20도 전정실에서 확인해보니 회피/무막 5% 감소길래 그냥 그대로 뒀습니다

 

앞마당에 한창 10렙 미만의 일명 'Bugged(버그는 아니지만 이것은 뒤에 설명)'가 판치고 있어서

 

많이 해보진 못했습니다

 

고흑 / 냉죽(1판) / 징기 / 냉법 / 딜수도 등과 해보았고

 

깃전한 고흑은 두명중 한명과 냉법은 현재 OP(OverPower;사기급)인 법봉을 들고 있기에 그냥 발려버렸습니다 ;

 

법봉이 어느수준이냐면 복사해간 제 타렉암사 타렉의 주문력보다 397짜리 법봉의 주문력이 두배가량 높습니다

 

이는 만렙 투기템도 마찬가지로 90법봉 주문력만 15천입니다 게다가 한손이라 보조도 착용하죠

 

서로 익숙치 않아서 한판 끝날때마다 서로 피드백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 VS - >OP인 법봉을 착용하지 않고 지팡이를 착용하신 '고흑'분

 

앞마당 도착하고 가장 첫판인지라 어? 하는 순간 피가 바닥을 기고 순식간에 졌습니다

 

특성에서 '재기의 바람'대신 사냥용 연전특성을 하고 있었기도 했고 깡마문양도 잊었고

 

무력화 연마와 쓰러가 없다보니 굉장히 어색했습니다

 

결정적으로 본섭에서도 개신전장위주이고 지인들과 가끔 점먹투기장하는 정도의 PvP는 양민인지라

 

애드온의 부재가 크게 다가왔습니다;

 

몇판을 내리지다보니 대충 필요 특성이 감이 오더군요

 

연속돌진 / 재기의 바람 / 발묶기외침 / 용포효 / 화신 / 대규모주반으로 갈아타고

 

무력화와 동시에 발묶기외침을 쓰고 대규모 주반을 돌린채 패다가

 

솬진을 타면 즉시 연속돌진으로 쫓아가서 바로 무희 용포를 썼습니다

 

본섭에서도 흑마와 깃전을 많이 해보지 않아서 정확힌 모르겠지만

 

베타섭에서 흑마가 이속증가 솬진 (스킬명 생각이;)을 타면 기존 이감을 풀어버리고

 

이속이 증가된 상태에서는 이속감소에도 면역이더군요

 

용포효에 급장이 나오면 바로 펫에 위협을 넣어 흑마를 돌리면서 이감면역이 풀릴 시간을 벌었습니다

 

대상위협이 아닌 주변위협의 경우 데미지를 받아도 바로 풀리진 않지만

 

혹시나 이속증가가 남은채로 풀릴까 싶어 어설프게 크로스 무력화 (크로스 급가처럼..;)를 넣으며 쫓아가다가

 

이속증가가 끝나기전 해깃을 꼽고 무력화를 리필한후 깡마와 함께 화신+장신구딜로 몰아치니 할만했습니다

 

물론 위에 나온 상황은 몇판 안해본 그 와중에 우위를 점해서 이긴 당시의 시나리오이고

 

흑마/전사 고수분들이 하시면 이야기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 VS - 냉죽 (1판)

 

고흑님과 끝나고 바로 꼽아서 돌진만 3초스턴 특성으로 간채로 했습니다

 

상대 스킬과 부죽의 특성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이기때문에 선수필승이라 생각하고

 

시작직전 해깃을 꼽으며 바로 내달려서 3초스턴, 무희 용포효에 발묶기까지 연이으며

 

후려 갈기려고 했으나......;

 

카운트중에 특성다시보다가 거리를 못벌려서 선 얼결맞고 해깃은 허공으로 ;

 

얼결로 발을 묶어놓고 작분으로 몇번 패더니 바로 쿨기 키고 달려오는 냉죽

 

곧바로 투혼(투사의혼)을 돌리고 투혼이 끝나는데로 무희 용포효를 넣으니

 

얼인을 켜며 그대로 들이댓습니다 한차례 폭풍같은 서로의 쿨교환이 있고 나니

 

아웃파이팅을 시작하는 냉죽..; 그치만 '재기의 바람'이 소문대로 좀비전사를 만들어줬습니다

 

하지만 발고자를 해결할 방법이 없고 돌진조차 3초스턴은 20초쿨..

 

결국엔 다음 쿨기에 재기를 뚫고 들어와서 졌습니다

 

 

 

- VS - 징기

 

길드분께서 앞마당에 나와계시길래 한수 청했습니다

 

이감 유지 기본에 쿨기를 켤때 바로 투혼을 돌렸습니다 (정말 좋더군요 투혼.. 100% 무막/ 20%뎀감 ㄷㄷ)

 

투혼 끝남과 동시에 마찬가지로 무희 용포효를 쓰고 상대 급장이 나오고나선 맞딜에 들어갔습니다

 

징기도 어떤 새로운 특성과 스킬이 있는지 몰라서 한번에 피가 후두둑하더니 35% 이하로 떨어져서 살짝 빠졌으나

 

좀비의 바람때문에 이감/이불을 넣어주고 살짝 빠져주고 자축이 나올때 위협 or 영도ㅌㅌ하며 회복하기

 

체감상 징기 자힐(서약)이 지금처럼 무식하게 차진 않지만 확실히 피가 잘차긴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기의 바람을 뚫지 못해서 두판 모두 딜교환에서 이겼습니다

 

두판째엔 뚫리겠다 싶어서 10%쯤에 방벽을 쓰고 맞딜했더니 쿨기빠진 징기딜로는 못뚫더군요 다시 35% 되서 이겼습니다

 

 

 

 

- VS - 냉법

 

OP법봉을 끼고 있어서 크게 기대도 안했지만 무식한 딜 맞고 그냥 뻗었습니다

 

발고자를 어찌 해야할 방도가 없더군요

 

연속돌진 / 발묶기 / 대주반 / 용포대신 칼폭ㅠ / 화신등을 사용해야 될듯 합니다

 

 

 

- VS - 딜수도사

 

베타 당첨 되자마자 전사/사제 케릭복사후 간단히 허수아비에서 30분정도 맛뵈기를 한 후

 

전사에만 집중했기때문에 수도사는 그냥 인스/필드에서 사냥하는 모습을 지켜본게 다입니다

 

미터기도 없고 어떤스킬을 쓰는지 특성이 뭔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했습니다만

 

왜 진지도 모르겠고 분명히 투혼을 돌렸는데 왜 딜이 들어오는지도 모르겠고

 

분명히 반피 이상 있고 상대피는 반피쯤이었는데 갑자기 훅훅 가버렸습니다 ;

 

접속이 되는데로 수도사를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_~;;

 

 

 

:::: 짧은 베타 평 ::::

 

편의성 부분에서 많이 발전했습니다

 

특성을 갈아엎거나 재연마(쿤라이 지역에서 파는 판다리아판 동토매머드)탈것덕에 재연마도 쉽고

 

하지만 정작 중요한 전사 난타의 재미가 사라지니 조금 아쉽습니다

 

그래도 좀더 즐겨봐야겠죠 패치가 나오기전엔 장담할 수 없는 것이고

 

본섭에 가봐야 할것도 없기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베타섭 10레벨 깡패들에 대한 설명 @+ (베타 PVP하시는분들 앞마당 깡패 짜증나시죠!)

 

일단 답은 '전투 척도'입니다

 

현재 판다 초반지역인 '비취 숲'이 막혀있어서

 

판다로 이동하는 엔피씨와 말을 걸고 이동하게 되면

 

두번째 지역인 '네바람의 계곡'으로 순간이동 됩니다

 

여기서 첸 스톰스타우트에게 도착퀘를 하면 즉시 86으로 레벨업됩니다

 

그리곤 첸 옆에 있는 상인에게서 85레벨로 새케릭을 생성한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무료/유료(무기만 200여골)템을 살수 있는데

 

이 템들은 판다리아에 맞는 적정 레벨들이 낄만한 녹/파(무기만)템을 살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템들이 '레벨 제한'이 없습니다

 

즉, 1레벨도 착용가능합니다

 

근데 왜 강력하느냐 !

 

가령 예를 들면, 85렙에 가속도 3000 (가속 30%)인 케릭터를 예로 들면

 

85렙기준 가속 1%를 올리는데 필요한 가속도는 100입니다

 

그템 그대로 86렙에 도달하게 되면 가속도는 그대로 3000이지만 가속이 30%가 안됩니다

 

86레벨이 가속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수치가 200 (계산 편의상 예를 든겁니다)이 되기 때문에 가속이 15%로 떨어지는거죠

 

반대로 보면 1레벨이 가속을 1% 올리는데 필요한 가속도는 1입니다

 

그럼 가속도 3000이면 1레벨이 동급 템을 입은 경우 3000%라는 말도 안되는 가속을 가지게 되는거죠

 

그러한 템들을 흑마의 소환으로 네바람의 계곡으로 소환된 1레벨 케릭터로 템을 사입는 겁니다

 

버그는 아니고 시스템 악용이죠.. 테스트가 목적인 테섭에 프리섭처럼 시스템 악용으로 짜증나게 앞마당이나 점거하고;

 

그럼 걔네들 때려도 안죽는데 그건 왜그러냐!

 

그것도 전투척도 때문입니다

 

그네들은 템에 '탄력도'마부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

 

탄력도도 마찬가지로 1레벨일 시 받는 피해가 무지막지하게 감소하기때문입니다

 

90레벨 12시즌 풀템인 제 전사로 해깃/사효/발동/거강/무희 용포를 썼는데 기스도 안나네요 ㅡㅡ;

 

그리곤 miss 몇번 머리에 뜨더니 달섬이 뙇! 박히곤 달섬 지속시간동안

 

100틱정도는 들어왔지 싶네요 그것도 전부 크리로요! 그리곤 다이.. 반복 다이.. 또 다이.. 짜증이 ㅡㅡ^

 

나중엔 10렙 호드 회드가 와서 달섬 걸린 제게 회복을 걸어주는데

 

좌측엔 빨간 숫자가 드르르륵 올라가고 우측엔녹색숫자가 드르르륵 올락서 살아지덥니다 ~_~;;

 

왜 걔들은 대체로 10레벨이냐!

 

1~10 혹은 그 이상의 레벨들까지 있긴 하지만

 

동일템의 전투척도가 적용됨에 있어서 1레벨이 가장 유리하지만

 

문제는 쓸만한 스킬이 없기 때문에 특성이 생겨서

 

조금이나마 스킬이 생기는 10레벨까진 키우는겁니다

 

10렙 흑마가 탈태변신하고 이상한 밧줄을 꼽는데 자세히 보니 어화이 붙어나오는거였습니다 ㅡㅡ;

 

대체로 이짓을 캐스터로 많이 하는데

 

사제 85짜리 하나 만들어오셔서 신나게 마연만 땡겨주시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ㅎ_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