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음주면 5.0.4 판다리아의 안개 프리패치가 적용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격변과 비교했을때 오히려 판다리아

에서의 방어전사 운용변화가 오히려 더 극적이지 않았나 싶을정도로 변화가 된게 많다고 생각하구요.. 그 변화는 일단,

현재까지의 패치 상황으로 보면 방어전사의 성능상으로는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분노 수급의 극단적

인 변화로 인해 탱킹 자체의 재미면에서는 호불호가 좀 갈리지 않을까 싶구요..

 

실제로 5.0.4 패치가 본섭에 적용되고 나면, 저도 처음에 그랬듯이 많은 분들이 이거 도대체 뭐가 어떻게 바뀐거고 뭘

어떻게 운용해야 하나 난감하실텐데, 간단한 가이드 삼아서 글을 올려 봅니다. 이 글은 Icy-veins 라는 해외 와우 블로

그의 글을 골격삼아서 클로즈베타섭에서의 방어전사 운용 경험 및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인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90레벨까지의 방어전사 기술/특성을 모두 포함하였습니다.

 

 

1. 방어전사의 새로운 능력들

 

 

  1)  수호방패 (Shield Barrier) 

    ;  수호방패는 방어전사에게 새로 생긴 데미지 감소 기술로, 현재상태의 전투력과 소비분노(20~60)에 비례하여 상당

      량의 데미지를 흡수해 주는 기술입니다. 이 때의 데미지는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를 모두 포괄합니다. 대격변

     시절 방패막기 기술에서 마법뎀감소 기술을 분리하여 모든뎀감소 기술로 재탄생시켰다고 보시면 됩니다.

     쿨다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클베 초반에는 상당히 오버파워여서 방패막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생성되는 모든 분노를 이 스킬에 몰아줬었는데,

     패치를 거치면서 계수가 조정 되어서 판다 영던이나 초반 레이드 정도 템레벨 상태에서는 물리데미지는 방패막기를,

     마법데미지는 이 방패벽을 사용하는게 유리한 상태입니다. 클베 블루포스트를 통해서 템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조금

     적은 양을, 템레벨이 올라갈수록 능력이 전투력 제곱에 비례하게 늘어나게 하려고 한다는 블리자드의 공지가 있었

     습니다. 판다리아 전사를 거름통에서 길어올려주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소중한 기술입니다. ㅎㅎ;;

 

   2)  죽음의 침묵

     ; 죽음의 침묵은 이제 다음 3회의 영격이나 회베의 분노소모를 10 줄여주는 기술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3)  사기의 깃발(87레벨 신스킬)

     ; 사기의 깃발은 30미터내의 모든 적이 가하는 데미지를 15초간 10% 줄여주는 깃발로 87레벨에 새로 배우게 되는

       기술입니다. 사용법은 영웅의 도약과 비슷하게 기술을 클릭하면 동그란 원 지역이 생기고 클릭하면 그 원의 중간에

       깃발이 소환됩니다.

   

   4)  도발의 깃발(87레벨 신스킬)

     ; 도발의 깃발은 30미터 내의 모든 적을 도발하여 깃발의 주인인 전사를 6초간 강제로 주시하게 합니다. 모든 깃발의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5)  해골 깃발(87레벨 신스킬)

     ; 해골 깃발은 10초동안 30미터 내의 파티나 레이드 인원이 몹에게 가하는 데미지중 치명타 데미지를 20% 증가시켜주

      는 깃발입니다. 등짝의 극딜구간 같은 곳에서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유용할 깃발입니다.

 

   6)  마무리 일격

     ; 몹의 피가 20% 이하가 되었을 경우 몹에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전에는 방어태세에서 사용할 수 없었으나

       판다리아에서는 방어태세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7)  최후 통첩

     ; 방패 밀쳐내기 사용시 30%의 확률로 다음  영웅의 일격이나  회전베기를 분노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작업, 특히 광역 어그로 작업을 할때 분노소모 없이 회전베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는 패시

       브 발동 버프입니다.

 

   8) 특성의 2번째 줄에서 재설계된 격노의 재생력, 연전연승, 재기의 바람 스킬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  격노의 재생력 : 총 피통의 10%를 즉시 치유하고, 5초동안 10%를 추가 치유합니다. 1분 쿨다운.

      -  예견된 승리 : 즉시 대상을 공격하여 총 피통의 10%를 치유합니다. 적을 죽일경우 연전연승의 쿨다운이 리셋되며,

                       그 다음 연전연승은 총 피통의 20%를 치유합니다. 또한 이에 관한 주문양을 바를경우 치유량이 15%로

                       증가합니다. 연전연승은 더이상 사용조건에 몹 피통 제약이 없이 몹 피통 100% 부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훌륭한 자힐특성기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30초 쿨다운

      -  재기의 바람 : 피통이 35% 이하가 될때마다, 매 초당 피통의 3%를 치유합니다. 그리고 스턴이나 이동불가 효과에

                       걸릴때마다 10초간 2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9) 특성의 4번째줄에서 재설계된 칼날폭풍, 충격파, 용의 포효 스킬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칼날폭풍 : 8미터 내의 적에게 매 초당 120%의 무기공격력으로 공격합니다. 6초간 지속됩니다. 도는 중에도,

                       무막, 회피, 방막행동은 계속되며 군중제어에 면역이지만 무장해제 될 수는 있습니다. 90초 쿨다운

      -  충격파 : 전방에 원뿔형태로 힘의 파장을 보내어 전투력의 75% 데미지를 가하고 10미터 내의 모든 대상을

                    4초간 스턴시킵니다. 20초 쿨다운

      -  용의 포효 :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커다란 데미지를 가하면서 3초간 넉백시킵니다. 항상 치명타로 적중하며

                            대상의 모든 방어도를 무시합니다. 60초 쿨다운

       

   10) 90레벨의 6번째줄 특성에서 투신, 피범벅, 폭풍망치 스킬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투신 : 20초간 거대형상으로 변하며, 20%의 데미지 증가와 분노 생성 기술 사용시 30% 생성 분노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변신동안 이동불가 스킬에 면역입니다. 3분 쿨다운

      -  피범벅 : 다음 12초동안 특수공격이 피범벅 효과를 유발합니다. 이 효과에 걸린 대상은 이 효과를 발생시킨 특수

                        공격의 30% 만큼의 추가피해를 받습니다. 그리고 대상의 이속이 50% 감소합니다.

      -  폭풍화살 : 무기를 던져서 무기공격력의 100%의 피해를 입히고 3초간 기절시킵니다. 기절 면역인 대상에게는

                           300%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2. 방어전사 기존기술의 변경점

 

 

   1)  방패막기

      ; 방패막기는 가장 많이 변경된 기술입니다. 이제 방패막기 기술은 60의 분노를 소모하며 6초간 (회피/무막/빗나감

       되지 않은) 모든 공격을 방패로 막아냅니다. (방막확률 100% 증가) 쿨다운은 사라졌으며 처음에 2회가 충전된

       상태로 존재합니다. 방막은 기본 2회가 충전되어 있고 1회 사용할 경우 9초가 지난후에 1회가 충전됩니다. 

       만방합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판다리아에서 방패막기는 '이 기술이 활성화 되어 있는 시간동안만 만방합 상태로

       만들어 주는 기술' 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략 90레벨 판다 초반 영던/레이드 정도의 템렙에서는

       물리데미지 방어는 방패막기로, 마법데미지 방어는 방패수호로 하는게 더 나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2)  방패 밀쳐내기

      ; 방패 밀쳐내기는 이제 분노를 소모하지 않고 오히려 15의 20의 분노를 생성해 냅니다. 가장 중요한 분노생성 기술입

       니다.

 

   3)  복수

      ; 복수는 이제 분노를 소모하지 않고 10의 15의 분노를 생성해 냅니다. 9초의 쿨다운이 있는데 몹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막기 할경우 복수의 쿨다운이 초기화 됩니다. 판다에서는 방패막기와 방패수호 기술때문에 초당 분노 생성량

       (RPS)가 상당히 중요해 지는데 이 복수의 쿨다운 초기화 때문에 RPS 계산이 아주 복잡해집니다.

 

   4)  천둥벼락

      ; 천둥벼락은 더이상 분노를 소모하지 않으며, 천둥벼락을 맞는 대상에게 치명상과 약화된 공격 디버프를 유지시킵

       니다.  

 

   5)  치명상

      ; 치명상은 이제 압도를 시전할 때 마다 자동리필 됩니다. 그리고 천둥벼락을 시전할 때마다 공격이 적중된 몹에게

        자동적용됩니다. 핏빛 천둥 특성이 천둥벼락과 압도에 자동으로 들어오게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6)  사기의 외침

      ; 사기의 외침은 이제 물리데미지를 20% 줄여주는 1분쿨의 작은 생존기로 바뀌었고,  대격변 까지의 사기외침 디버

      프 효과였던 대상 공격력 10% 감소 디버프는 약화된 공격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천둥벼락을 칠때마다 30초동안

      자동으로 적용되게 바뀌었습니다.

 

   7)  검과 방패

      ; 검과 방패 활성화시 압도를 시전하면 30%의 확률로 방패밀쳐내기 쿨이 초기화 됩니다. 그리고, 활성화 상태에서

        방밀 기술이 적중되면 5의 추가 분노를 생성합니다. 발동되면 5초간 지속됩니다.

 

   8)  압도

      ; 압도는 더이상 분노를 소모하지 않으며, 방밀 쿨을 초기화 시킬수 있어 방밀과 복수가 쿨다운일 경우 필러로써 지속

        사용해 주게 됩니다.

 

   9)  지휘의 외침

      ; 100미터 내의 파티 및 레이드 멤버의 체력을 10% 증가시켜 주며, 시전시 2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5분간 지속되며 1분의 쿨다운을 가집니다.

 

   10)  전투의 외침

      ; 힘/민첩을 늘려주는 대신 파티 및 레이드 멤버의 전투력을 10% 늘려줍니다.

 

   11)  무모한 희생 

      ; 무모한 희생 시전시 더이상 받는 피해가 증가하지 않으며, 방어태세에서도 시전가능합니다. 시전시 12초간

        특수공격의 치명타율을 50% 증가시켜줍니다. 5분쿨


   12) 그 밖의 유의사항

      ;  최후의 저항과  재집결의 외침은 이제 더이상 쿨을 공유하지 않지만, 둘중에 하나를 사용하면 사용한 기술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은 나머지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방패의 벽은 대격변때와 동일한 쿨과 메커니즘

        을 가지며 문양 효과도 그대로입니다. 

 

 

3. 방어전사 기술 중 제거된 기술

 

    ;  대격변까지의 방어전사 기술중 충격의 일격, 분쇄, 내면의 분노가 제거되었습니다.

 

 

4. 기술 사용 순서 및 특수 기술 사용

 

    ;  대격변때까지와 대비해서 기술 사용 순서 및 특수 기술 사용 내역이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그 이유는 아시다시피

      분노라는 자원이 더이상 쉽게 수급할수 있는 자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방어태세에서 분노는 맞아서 차지도 않고

      일반 공격으로 수급되지도 않으며 전투중 방어태세에서 3초주기로 1씩 생성되는 분노를 제외한다면, 오직 방밀,

      복수, 광격(격노활성화효과), 1분쿨인 외침을 통해서만 수급되며 몇몇 특수한 상태에서만  이들 기술을 통한 수급

      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방패수호와 방패막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술은 분노를 소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5.0.4 패치 이후로 방어전사의 생존능력은 원활한 분노생성과 생성된 분노를 적절하게 방패막기와 방패수호

      에 분배하고 예상되는 강력한 공격이나 다수 적의 공격을 분노소모 없는 다양한 생존기를 통해 추가로 방어하는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1) 방어전사 기술 사용 순서 - 방어전사의 기술 사용 우선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방패밀쳐내기와 복수는 쿨다운이 초기화 될때마다 사용합니다. 둘이 동시에 활성화 되어 있다면 생성 분노가

        많은 방밀 먼저 이후 복수입니다.

      (2) 압도는 방밀과 복수가 모두 쿨다운일때 쿨다운을 메우는 스킬로 계속 사용해줍니다. 압도는 분노를 소모하지

         않으며, 일정 확률로 방패밀쳐내기 쿨을 초기화 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천둥벼락은 단일타겟이더라도 최소한 30초에 한번은 사용해야 합니다. 약화된 공격 디버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영웅의 일격은 어그로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나 분노소모없이 공짜로 사용가능한 버프가 활성화 될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영격만 제외하면 나머지 기술들은 분노가 소모되지 않기때문에 생성된 분노는 주로 방패막기와 방패수호로 몹이

        가하는 데미지를 감소시키는데 사용합니다. 즉, 분노는 소모해야 할 자원이 아니라 모아야 할 자원이며 잘 모았

        다가 꼭 필요한 순간에 데미지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동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 분노가 낭비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라도 최대 분노 상태를 유지해서는 안됩니다. 최대분노가 될

            것 같으면 방패막기나 방패수호중 뭐라도 쓰세요

          - 방패막기나 방패수호는 분노 생성 속도보다 쿨다운이 훨씬 작으므로 쿨다운이 안되서 사용을 못하는 경우는

            절대로 생기지 않습니다. 이 두 기술은 필요한 상황에 분노가 있다면 항상 누를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버프/디버프 필터류의 애드온을 사용하더라도 탱킹중 검과방패 버프가 떴을때를 항상 확인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결정적 방어에 의해  격노가 활성화 될 경우 10의 분노가 생성되며, 현재까지는 격노 버프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다시 격노할 경우 추가 분노 생성이 되지 않으므로, 필터에 격노 스킬도 등록해서

            광전사의 격노스킬 사용시 현재 격노 버프가 떠 있는지를 체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격노중에 재격노를 하

            더라도 분노는 추가 생성됩니다. 특히 검과 방패 버프가 떴을 경우엔 방밀 사용시 생성 분노가 증가하기 때문에

            검방 버프가 있을 경우 주요 분노생성기술의 사용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적중과 숙련은 이제 방어스탯입니다. 공격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분노생성 기술이라도 분노를 생성할 수 없

            기 때문입니다. 특히 검방버프시에 방밀같은게 성공하지 못하면 정말 뼈아픕니다..

 

        앞에서도 계속 이야기 했지만, 물리데미지 특히 다수의 몹에 의한 물리데미지를 방어해야할 경우엔 방패막기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이 좋고, 데스윙의 꿰뚫기 같은 방어불가능한 물리데미지나 마법데미지를 방어해야할 경우

        엔 방패수호를 사용한다고 개념을 잡아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격변 이전과 달리 다수의 몹에 대한 어그로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회전베기를 난사할 수 없으므로

        의외로 다수몹 어그로 유지가 예전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다수몹 탱킹의 경우엔 기본적으로 천둥벼락은 쿨마다

        쳐주고 어그로 미터기를 잘 활용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분노가 아깝더라도 과감히 회베를 써 줄수 밖에 없는 경

        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밀 시전시 30% 의 확률로 공짜 회베를 쓸 수 있는 최후통첩 버프를 얻을수 있으므로

        광역 어그로 작업중에도 주 점사 대상에 대한 방밀 시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5. 특성

 

 

   

    (주) 베타 빌드 16004 기준으로 보호 스킬의 명칭은 수비대장으로, 화신 스킬의 명칭은 투신으로 바뀌었습니다.


   1) 15레벨 1티어 : 돌진 관련 특성기

      ; 방어 전사의 생존 및 위협수준 생성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영던이나 레이드 졸몹 처리시 급작스런 애드

       에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 특성기 입니다. 무엇을 선택하건 상관없지만 일반적인 PvE 상황에서는 돌진쿨을

       20초에서 12초로 줄여주는 돌격전차 스킬이 가장 유용한것으로 보여집니다.

 

   2) 30레벨 2티어 : 자힐 관련 특성기

      ; 3가지 기술 각각의 상세 내역은 위의 새로운 능력 소개 부분을 참고하시고요. 이 3가지 중에 재기의 바람은

       PvP 용입니다. 보스몹이나 다수몹상대의 PvE 상황에서는 큰 효용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0초의 짧은 쿨다운

       을 가지고 주문양으로 힐량을 총 피통의 10%에서 15%로 증가시킬수 있는 연전연승이 기본적인 선택이 될 것

       으로 보이고, 특정 보스몹 상대시 격재를 스왑하여 선택할수도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3) 45레벨 3티어 : 이동 및 시전 방해 관련 특성기

      ; 방어전사에겐 물어볼것도 없이 신규 스킬인  훼방의 외침이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40초 쿨의 광역

       차단기가 새로 생긴 셈이니까요. 다만, 특정 전투에서 날고를 사용해야 할 경우 스왑할 수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4) 60레벨 4티어 : 광역 공격 및 스턴 관련 특성기

      ; 가장 빈번한 특성스왑이 예상되는 티어인데, 개인적으로 충분한 가루를 준비하여 졸몹 상대시나 영던에서는

       충격파를 보스전에서는 용의 외침을 스왑하여 사용합니다. 용의 외침의 경우 풀복수심 외침의 데미지는 판다 영

       던 수준 템렙에서 몹 한 마리당 20만에 육박하며 몹 수에 따르는 점감없이 그대로 모든 몹에 들어가게 되므로

       라그하드처럼 보스전에서  애드되는 졸 몹의 처리가 중요할 경우 딜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75레벨 5티어 : 뎀감 관련 특성기

      ; 수비대장 스킬은 대격변에서 특성 찍은 가로막기와 같은 메커니즘을 가지며 1회 피격 대신 맞기와 함께 대상의

        피해를 6초간 20% 감소시키고, 30초쿨을 가집니다. 전사판 희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편 경계스킬이

        버프형 지속 스킬이 아닌 시전스킬로 바뀌면서 2분쿨을 가지고 대상의 대미지 30%를 12초간 대신 받아주는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대상이 피격되면 도발쿨이 초기화되는 기능은 그대로 가지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쿨다운이나 지속 시간을 생각하면 도발쿨 초기화가 공략에 특히 중요하지 않은 이상 수비대장 스킬에

        손을 들어주게 됩니다.

        대규모 주문반사의 경우 레이드 보스의 스킬도 반사가 된다면 정말 대박스킬이겠습니다만, 그게 가능할지에 대해서

        아무래도 조금 회의적이라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스킬반사가 되는 보스스킬이 있는경우라면 단연 1순위 고려

        특성이 됩니다. 

 

   6) 90레벨 6티어 : 신규 특성기

      ; 방어전사에게 6티어 신규특성기는 실질적으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투신을 선택할수 밖에 없는데 20초 동안

       공격력 증가와 함께 모든 분노생성 스킬의 분노생성량을 30% 증가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분노생성은 곧 생존인

       전사에게 투신은 훌륭한 생존기와 다름 없습니다.

 

   판다리아에서는 직업 상급자를 찾아가지 않더라도 각 티어 한줄 한줄을 수정하는건 가루만 있으면 인던 진행중에도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현재 마주하는 몹들의 형태와 특징에 따라서 실제로도 자주 티어 특성을 수정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귀찮더라도 간단한 수고가 힐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을 꼭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6. 문양

 


   판다리아에서 문양시스템은 3단계에서 주문양 - 보조문양의 2단계로 바뀌었습니다. 판다리아에서 방어전사가 적용

   을 검토해 볼만한 문양은 다음과 같은 문양이 있습니다.

  

   1) 주문양

 

     - 무거운 반격의 문양 : 방막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방패 밀쳐내기의 데미지를 50% 증가시킵니다. 물리데미지를

                                    주로 방어하게 되는 전투에서는 방패막기 스킬을 자주 사용하게 되므로 채용을 검토해 볼만

                                    한 문양입니다.

     - 전선사수의 문양 : 특성기였던 전선사수가 문양으로 바뀌었습니다. 무막 직후 사용되는 복수의 데미지를 50% 증가

                                시켜주는 문양입니다.

     - 끝없는 분노의 문양 : 최대 분노를 20 증가시켜서 120으로 만들어줍니다. 분노를 모아서 뎀감생존기로 사용하는

                                   판다리아 방어전사 시스템의 특성상 반드시 사용해야할 문양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 촉발의 문양 : 죽침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압도를 칠 경우 다음 영격이나 회베의 분노를 20 줄여주는 문양입니다.

                          광역 어글작업에 부담을 느끼는 분의 경우 사용을 죽침-압도-회베의 형태로 회베에 드는 분노를

                          0으로 만들어 놓고 3회 꽁회베 사용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 입막음의 문양 : 자루치기나 영투를 시전할 경우 3초간 동일계열 주문 시전을 못하게 합니다. 사용상의 필요성은

                             대격변때와 동일합니다. 영던같은곳에서 필요할 경우 사용하면 좋은 문양..

     - 격노의 속도 문양 : 격노상태에서 이동속도가 20% 증가합니다. 결정적 방어를 할 경우 격노상태가 되는데 방막

                                   을 시전한 상태에서는 상당히 잦은 빈도로 격노를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 날아드는 죽음의 문양 : 영웅의 도약의 쿨을 15초 줄여주고 데미지를 100% 늘려줍니다. 이동성이 중요한 전투에

                                          서는 채용해볼 필요가 있을듯 합니다.

     - 연전연승의 문양 : 연전연승과 예견된 승리의 힐량을 50% 증가시켜 줍니다. 연전연승 10% 힐의 경우 15%로

                                몹을 죽이고 나면 활성화되는 예견된 승리 20% 힐의 경우 30%의 힐을 하게 됩니다.

     - 쉰 목소리 문양 : 전투의 외침과 지휘의 외침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분노 생성량이 50% 감소합니다.

 

     대격변때와 달리 주문양이 누가봐도 꼭 써야할 3개가 정해지진 않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위의 문양중에

     끝없는 분노의 문양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할 것으로 생각되고, 나머지는 생존용 문양과 어글/뎀딜용 문양으로

     나누어 필요도 혹은 선호에따라 문양을 선택하여 써도 될듯 합니다.

    

     (1) 생존용 문양

     특성기로 연전연승을 선택할 경우 연전연승 문양 또한 반드시 선택해 주는 편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퉅팁상으로는

     10% 힐인 연전연승에도 적용되는것으로 나타나있는데 현재 적용되어 있지는 않고 몹 킬후 뜨는 예견된 승리에만

     30%힐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추후 문장 능력 변경 추이를 살펴보면서 선택여부를 결정하면 될듯 한데 최소한

     졸몹상대가 필요한 보스에서는 문장 능력 변경과 무관하게  유용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생존용으로 쉰 목소리

     문양을 추천하는데,   60초쿨 20분노 생성기인 외침류를 30초 10분노 생성기로 바꾸어주는 문양입니다. 당장

     분노 10이 모자라서 방막이나 수호방패 시전을 못하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는데 굉장히 유용합니다. 실제로 쉰목소리

     문양을  다른 문양으로 교체 하여 사용하게 되면 조금 답답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2) 어글/뎀딜용 문양

     어글과 뎀딜용 문양은 두말할 필요 없이 무거운 반격과 전선사수의 문양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타임어택형에서

     초반 공략시 탱커의 뎀딜도 중요할 경우 선택하면 상당히 큰 도움이 되는 문양입니다. 이 문양을 선택한 전탱의 경

     우는 딜량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니 적절하게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 보조문양

       

      보조문양은 방어전사의 실질적인 성능을 증가시킨다기보다 외형을 화려하게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게 대부분인데

      피의 치유 문양만은 치명상이 활성화된 경우 붕대질 힐량을 20% 증가시켜주는 실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문양 하나와 나머지는 본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5.0.4 방어전사의 운용가이드 소개를 마치고요.. 추가 질문이나 의견은 언제든 환영하니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실전 중고급 운용 가이드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http://goo.gl/uM5Q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