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쟁 13섭 전사유저 살바투스입니다.

요즘도 전딜에 관한 문의가 종종 올라오는걸보고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까

개인적인 카페에 게시했던 글을 인벤에 올려봅니다.

공개 가이드를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 아니기에 존칭이 아닌점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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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 4.3 무기특성 딜전사 가이드

 

1. 특성 및 문양

 

뎀감이 없는 전사는 전투 붕대를 찍어주는것이 생존에 도움이되지만

영던위주의 라이트 유저라면 대공습을 찍어도 상관없다.

 

너프전 요르사지와 같이 다수의 잔몹을 장시간 광칠경우 촉발

(혹은 마격탐이 짧거나 마격딜을 제대로 할수없을땐 집행자)

포인트를 빼서 피빛 천둥에 투자해주는것을 고려해 볼만하다.

(현재 너프후 용영개념팟의 경우 요르사지 잔몹이 순삭되므로 굳이 바꿔찍을 필요는 없다)

 

주문양    : 필사의일격 제압 고정, 공략에따라 격돌or칼날폭풍

상급문양 : 거인의강타 휩쓸기일격 회전베기

보조문양 : 광전사의격노 전투 남은 한개는 입맛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한다.

공략하고자하는 던전과 보스, 파티의 상황에 따라서 특성과 문양을 바꿔준다.

 

2. 아이템세팅

ⅰ재연마

적중 : 961 만적중

숙련 : 781 만숙련 (691 종족특성)

만적,숙을 맞춘후 치명타를 최우선, 치명타로 돌릴수 없는 스탯은 특화도로 몰아준다.

 

초보용 Tip

높은 스킬데미지를 위해 공속이 느린, 바꿔말해 무기의 Max데미지가 높은 장비를 착용하는데

매 평타마다 분노가 수급된다.(단, 특화도로 인해 발동하는 평타는 분노를 발생하지않는다)

가뜩이나 수급주기가 느린데 분노를 반드시 수급해야만 할 때 몬스터의 빗맞힘이나 회피가 발동되면

몇초간 손가락을 빨게되고 운전자에게 암을 유발시킬수 있

크게 딜로스가 생길수있다. 반드시 적중과 숙련부터 맞출것을 추천한다.

 

ⅱ보석

붉은색 = 힘

노란색 = 힘치명타

푸른색 = 힘적중도

위를 기본으로 하되 보석깔맞춤 효과가 힘+25(파템보석 20) 이상이 아닌경우 그냥 힘보석을 박는것을 추천한다.

용영 템들은 대부분깔맞춤 힘의 가중치가 높기때문에 그다지 고려할 대상이 아니다.

 

ⅲ장신구

장신구는 공략에따라 적절하게 스왑하는것이 기본이다.

사멸의 눈은 항상 고정적으로 쓰기를 추천한다.

 

말뚝딜을 거의 방해 받지 않을시

상급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단 보금자리 발동과 내부쿨등을 계산하여 사용할줄 알아야한다)

 

하가라, 데스윙의등과 같이 몰아치기 딜을 해야할경우 몰아치는 주기에따라

+상급 카즈고로스의 기기 or +썩어가는 해골을 선택한다

(단, 기공 플레이어의 경우 장신구와 장갑이 동시사용이 안되기때문에 이를 고려해야만한다)

 

3타겟 이상 광역딜을 하는 시간이 많거나 일반몹구간시

+상급 뼈고리우상

 

※위의 서술은 일반적인 경우를 말하며 실전에선

단일=  몰아치기=or  광 =  라고 공식같이 사용하는것 보다는

선택에있어 전투의 흐름과 쿨기배분 내부쿨등을 먼저 생각하고 

실전 리카운트 집계등을 면밀히 따져보는것이 딜상승의 正道

예를들어 너프후 요르사지는 개념팟의경우 쫄들이 뭉쳐서 5초 내외로 사라진다

휘도는 구렁의 내부쿨이 26초인걸 감안하면 쫄들이 뭉쳐있을때  이것이 발동할 확률이 매우낮기 때문에

오히려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의 발동이 한번이라도 칼폭과 겹친다면 딜 상승의 기대치가 높다.

 

Tip 410장신구가 없거나 내부쿨 이용이 서투른 경우 상급 카즈고로스의 기기를 사용하는것을 적극추천한다

죽침과 묶어서 매크로로 사용할경우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주무기에 대해서

상급 굴타라크는 단연 4.3 최고의 무기이다

고민되는것은 일반 굴타라크와 상급 실험용 표본 절단기인데

몬스터 공략및 흐름을 잘 파악하고있고 무분의 스킬과 쿨기사용이 능숙하다면

상급 절단기 사용을 추천하며(특히 오크라면 도끼) 그렇지 못하다면

거름주제에 딜도못하네? 소리 듣지말고 그냥 허수아비 죽격러쉬

일반 굴타라크를 착용한다.

 

3. 스킬사용

딜전사의 핵심 스킬은 무분과 분부가 동일하게 거인의 강타(이하 거강)이다.

전체 스킬 사용횟수중 거강때 찔른 스킬수의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가 딜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급살(무분특성 5줄)로 인해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거강과

T13 4셋이라면 필격으로 인해 발동하는 거강을 위해 분노를 항시 비축해야한다.

 

※거강4타에 대해서

먼저 말하고 싶은것은 '절대 이것에 목메이지 말아라' 라는 것이다.

서버와 인터넷상황 운전자의 손가락상황 혹은 주문예약시간설정을 모두 고려해 집과 PC방에서

실험을 해보았지만 죽격이 쿨이 빨리 돌아올경우는 운이크게 작용한다라고 개인적인 결론을 내렸다.

거강 4타의 성공여부는 거강직후 필격이 얼마나 빨리 들어가느냐이다.

거강의 잔여 지속시간보다 필격의 쿨이 돌아오는게 빠르다면 제압 격돌을 사용하면서

시전이 많이 밀리지 않는한 4타는 높은 확률로 성공한다.

거강 4타에 목메이지 말아라!! 어차피 T13 4셋이 되면 거강은 수시로 찢을수있다.

우리가 추구해야할것은 거강때 찌른 스킬비중이다.

※태세변환 딜에 대해서

평소 광폭태세로 딜을 하다가 제압을 칠 경우에만 전투태세로 변환하는것을 태세변환 딜이라한다.

쓰잘데기 없이 손만 바쁘게 멍청한 설계를 해놓은 블리자드.. 늬들은 태세변환이 재밋어 보이냐 -_-;

태세변환딜은 필수라고 볼수있으나 가장 먼저 익혀야할것은 아니다.

허나, 손가락의 분주함만으로 자신의 딜량이 10%가량 증가 할수있다는것은

딜을 제대로 해보겠다면 절대 포기할수없는 매리트이다.

전사 혹은 와우에서 딜러역할을 처음한다면 먼저 기본적인 스킬사용을

손에 익히고 추후에 태세변환 허수아비러쉬를 추천한다.

 

일반 적인 상황에서의 시작

Start  돌진 - 분쇄 - 거강 - 죽격 - 제압 

 

평소딜 

필격 - 스킬 - 스킬 - 필격

이것이 기초적인 딜링 싸이클이며 제압을 활성화 시키는 피의맛 쿨과 분노량에 따라서

제압과 격돌의 순서를 고려하여 넣는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거강이 쿨이 돌아오거나 급살로 인한 거강쿨 초기화때를 위해

격돌과 영격은 태세변환이나 분노 100이 넘어서 증발되지만 않도록 해주는 선에서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죽음의 침묵사용시

필격 - 스킬 - 스킬 - 필격 + 쿨마다 영격 또는

필격 - 격돌 - 격돌 - 필격 + 쿨마다 영격

평소딜처럼 돌려도되고 태세변환을 무시하고 필-격-격-필 로테이션을해도 좋다.

단, 후자를 택할경우 죽침이 끝날무렵 제압과 피의맛쿨의 손해를 최소화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죽음의 침묵과 내면의 분노 연계에 관해서

죽침 전에 내분을 켜는것보다 죽침후에 쌓여있는 분노를 내분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소모해주는것이 좋다.

 

마격딜

마격탐은 학살(무기특성 5줄 양 때리기)버프를 유지하는것이 핵심이다.

거강을 치기전에 학살버프가 8초이하라면 필격으로 리필해준후 거강4타를 마격으로 찍는다.

이후 학살을 끊이지 않는 선에서 마격만을 치다가 거강 쿨이 돌아오면 또다시 학살버프 잔여시간을 보고

거강마격을 치고 죽격으로 리필을 할것인지 리필 후에 거강마격를 칠것인지 선택하면된다.

 

아주 간단해 보이는 싸이클이지만 고려해야 할것들이 많기때문에

순간순간 적절한 스킬 사용의 선택이 중요하다.

 

몇몇 고려해야 할 상황과 팁을 나열해보겠다.

 

피의맛 쿨이 오기직전 소모하지 못한 제압의 소모는 최우선이다.(단, 마격불이 켜지면 제압은 버린다)

필격의 쿨을 1.5초 밀리는것보다 제압을 5초 밀리는것이 훨씬 뼈아프다.

 

거강리필은 디버프가 없을때, 또는 있지만 스킬을 구겨넣을수 없는 글쿨일때 최우선이지만

죽격쿨이 1.5초가 된후 넣는다. 하지만 이때문에 위의 제압을 날려먹어선 아니아니 아니되~

 

거강후 분노가 충분치 않다면 필격과 제압만을 사용후 다음 거강을 노린다. 당장 스킬 한대를 더때리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다.

위에 서술했듯이 총 스킬사용중 거강때 찌른 스킬비중이 중요하기때문에 다음 거강을 노려 한타임 쉬고간다. 

 

남는 분노는 격돌을 우선으로 소모하되 거강 잔여시간 안에 격돌을 넣을수 없을경우엔

다음 분노수급의 타이밍, 필격과 제압의 쿨과 분노량을 계산하여 영격을 구겨넣는다.(필격+제압+영격=55)

 

거강 죽격 제압의 쿨을 놓치지않고  분노를 증발시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전투의 외침은 최대한 자주 사용한다.

 

영격과 격돌은 항상 다음 거강, 죽격과 제압에 소모될 분노량 혹은 이들의 쿨과 그안에 평타로인한 분노수급이

있는지를 고려하고 사용한다.

 

T13 2셋 이상이라면 거강때 소모하는 영격은 가능하면 내면의 분노와 함께한다.

 

전투 무아지경(분노특성 1줄)으로 인한 공짜스킬은 죽격이나 거강으로 소모하되

이로인해 분노가 100을 넘거나 다음 제압을 치기위한 태변으로 분노를 증발시켜선 안된다.

분노가 넘칠거 같다면 격돌, 격돌로도 넘칠상황이라면 즉시 영격후 격돌로 자원을 소모한다.

(단, 거강이 찢어진 상태에서 무아지경이 뜬다면 영격으로 소모한다) 

 

광전사의 격노는 추가 분노 수급용 외에도 보조 문양을 사용할시 5이하의 모자란 분노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할경우 글쿨 소모없이 분노를 급조하여 꼬임을 막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을 만들지 않는것이 高手

 

맺으며..

현재 4.3 용의 영혼 레이드에서 전사의 입지는 매우좁다.

과거 오리지널의 특권과 불타는성전의 영광은 없어진지 오래이며 지금은 4개 탱커 클래스중

최하위 탱커로 평가 받아,딜스왑이 되는 방특이 아니면 참가가 힘든 형편에 처해있다.

허나 거듭되는 너프가 적용되건 말건 그저 자신의 캐릭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묵묵히 연마하는것이 전사다운 모습이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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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올렸던 글이 삭제되서 다시 올리게 되네요.

너프가 많이 진행된 현재의 용의 영혼에서 전사의 성능은

크게 나쁘지 않으며 노력여하에 따라 충분히 환영받는 탱커가 될수있습니다.

많은 전사 유저분들이 격변 말기에 와우를 재밋게 즐길수 있기를 바랍니다.

따로 궁금한점은 댓글을 주시면 틈나는대로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P.S 어디선가 보고있을지 모르는 카라잔 Mars 얼찌마 스메쉬 식구들,새로 알게된 줄진썹 식구들

      즐거운 기억속에 함께하는 그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ㅋ0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