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특성 & 문양

 

딜과 관련이 있는특성만 언급하자면

60래벨 특성의 충격파로 관련 설명은 링크로 대채하겠습니다.

용의포효와 충격파 비교분석  <<클릭

 

주 문양의 거인의 강타, 끝없는 분노는 고정으로 두고 나머지 하나는 상황에 맞게 변경해줍니다.

평균적으로는 휩쓸기 일격이 좋은 효율을 보이며  

모르초크,울트락시온 에서는 단일딜을 하기 때문에

돌진시 15의 분노를 추가해주는 황소돌진이나

영웅의도약 쿨을 줄여주고 피해량을 100%증가시키는 날아드는 죽음을 선택하는 편이

그나마 문양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조문양은 장난감이니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2.딜싸이클

 

 

전투시작 직전에 전투의 외침을 사용하고 전투의 시작과 동시에 돌진을 누릅니다.

돌진으로 대상을향해 달려가는동안 영웅의 도약을 사용하여 대상의 뒤에 착지하면서 전투를 시작합니다.

 

착지 후에는 거강 - 필격 - 제압 - 격돌- 격돌을 한싸이클로 생각하되

  

해당 특성에 따라 피의 맛 상황에따라 딜싸이클이 유동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피의 맛이 발동하지 않은경우필격 - 제압 - 격돌 - 격돌

피의 맛이 1회만 발동한 경우 - 필격 - 제압 - 제압 - 격돌         

피의 맛이 2회 발동한 경우    - 필격 - 제압 - 제압 - 제압       이후에는 다시 필격을 시작으로 두번째 싸이클 을 돌립니다.

 

드물긴 하지만 피의 맛이 3회 이상 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첫번째 싸이클을 다 돌린 후 필격과 제압을 둘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필격이 제압보다 1회 타격시 딜기대치가 높기때문에 필격을 사용하고 두번째 싸이클로 넘어가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직 정확히 제압을 다 소모한 후 필격으로 넘어가는게 나은지 정확한 판단은 서지 않내요. 확인되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이 경우는 생각외로 매우 드물기 때문에 그리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3.쿨기 사용 방법

 

거인의 강타

거인의 강타는 기본적으로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남아있을때를 제외하고 최대한 많이 사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용의포효 OR 충격파

두 스킬은 모두 전투력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므로 전투력 관련 버프가 많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해당 버프로는 장신구의 발동(사멸의눈 중첩이나 사용시 힘증가 장신구등), 격노, 산사태기공손 등이 있습니다.

가능한 네가지 모두를 염두에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지만 쿨을 기다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최소한 격노만큼은 확인하고 사용해주시면 딜상승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광전사의 격노를 활용하면 원하는 타이밍에 격노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스킬의 차이점으로는

용의포효는 거강디버프가 없는 상황일때 사용

(용의포효는 방어도를 무시하고 피해를 주기때문에 거강동안에 다른스킬로 한대라도 더때려주세요)

 

충격파는 거강디버프가 유지되는동안에 사용

(충격파는 방어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거강이 유지되는동안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4.영웅의 일격 과 마무리 일격

 

앞에서 다룬 내용들이 무기전사의 꾸준딜에 대해 다루었다면 지금부터는 로또딜에 대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영웅의 일격은

피의 맛 효과에 따라 1중첩당 피해량이 100%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피의 맛 5중첩이 쌓인 영웅의 일격은

평타로 적중시 영웅의 일격 5회를 사용한 효과를 가지며

치명타 적중시 최대 영웅의 일격 10회를 사용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웅의 일격을 피의 맛 고중첩으로 사용하면 좋겠지만

피의 맛 중첩을 쌓는 자체가 로또성이 짙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무기전사는 로또딜이 되어버렸습니다.ㅠㅠ (분노역시 마찬가지)

 

영웅의 일격은 무조건 몇중첩일때 쓴다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영웅의 일격의 사용에 3가지 기준을 제시하겠습니다.

 

1. 피의 맛 버프가 5중첩일때

- 생각할 것도 없습니다. 최대중첩이 5중첩 이므로 가급적 거강디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빠르게 영격을 사용하고 다시 중첩을 쌓으면 됩니다.

 

2. 피의 맛 버프 시간이 끝나갈때

- 피의 맛 버프는 지속시간이 15초 입니다. 15초 안에 중첩이 쌓일 경우 지속시간이 15초로 리셋이 되지만 중첩이 쌓이지 않을 경우  15초가 흐르면 피의 맛 버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몇중첩을 쌓았던 피의 맛 버프의 지속시간이 끝나간다면 지체없이 영격을 사용해 줍니다.

 

3. 피의 맛 버프가 쌓이지 않은상태에서 분노가 80이상일때

- 피의 맛 버프가 쌓이지 않은 상황의 딜싸이클은 자연히 필격 - 제압 - 격돌 - 격돌 로 흘러가게 됩니다. 즉 딜싸이클이 꼬이지 않으려면 영격을 사용하고도 2회의 격돌을 사용할 분노를 남겨두어야 하며, 분노가 넘쳐서 버리게 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80이 넘어가면 중첩이 없더라도 영격을 사용해 줍시다.

 

마무리 일격은

현재 전사가 사용하는 스킬중 최고의 피해량을 자랑하는 스킬로 이를 잘 활용해야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허수아비를 대상으로는 연습이불가능 하므로 마격타임이 그나마 긴 무작위 공격대찾기를 통해 마격타임의 딜을 연습합니다.

 

마무리일격의 사용 팁을 적어보자면

 

1. 마격타임 전에 미리 분노를 모아라

대상의 체력이 20%미만부터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상의 체력이 25~30%쯤이 남으면 슬슬 분노를 최대한 모아둡니다. 격돌을 1회정도 버리던가 영격사용을 자제하는 것 만으로도 분노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2. 모아둔 분노와 무희를 시전하여 폭딜

대상의 체력이 20%가 되는 순간 거인의 강타를 넣고 광격+무희를 돌려 마격을 4회 연속으로 시전합니다.

 

3. 가능한 분노의 소비는 마격만을 이용

분노가 부족하여 마격시전이 불가능한 경우 분노를 생성해주는 필격과 분노를 소모하지 않는 거강, 제압을 사용하여 분노를 쌓고 다시 마격을 사용한다.

 

 

 

5. 마치며

 

 현재 이 글은 제가 얻은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초기버전의 가이드입니다. 제가 제시한 방법들이 최선이 아닐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봐주셨으면 좋겠구요. 더 좋은 방법이나 팁을 제보해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역딜에 관한부분은 아직 많은 실험을 하지 못한만큼 다루기에 부족하다 생각하여 적지 않았구요. 

개념이 잡히는대로 바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판다 패치 이후 10인 하드 난이도의 용영 2회와 무작위 공격대를 수차례 딜전으로 참여해 보았습니다.

현재 전사의 딜은 중상위권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본것만 하더라도 무작울트의 DP가

암살도적은 7만이상

화법은 6만이상

파흑도 6만이상 나오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이를 제외하더라도 암사도 딜에서 강한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제 전사의 경우

무기 특성으로는 85랩 허수아비 기준 4만 ~ 4만3천 정도를 왔다갔다 하고 있고

분노 특성으로는 85랩 허수아비 기준 3만8천천 ~ 4만5천정도를 왔다갔다 합니다.

10인하드난이도의 용영에서는

첫번째 팟에서는 도적님 딜이 넘사벽이었고 제가 2위에 머물렀구요

두번째 팟에서는 법사님 딜이 넘사벽이었고 역시 2위정도에 머물렀습니다.

 

지금 전사에 대해 사족을 조금더 달아보자면

현재의 소판다는 판다리아의 안개로 가기 위한 준비기간입니다.

직업별로 대놓고 강한면모를 보이기도 하고

접속만해도 눈물이 나는 직업도 있습니다.

 

현재 전사의 위치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직업들과의 비교가 아닌

전사에 보다 익숙해지고

적응해가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PS: 판다리아 태섭을 바탕으로 열심히 연구중이신 

hwoarang17님의

 판다 딜전사 무분/티탄/하분 딜 사이클 (MoP 클베 딜테스트)    <<클릭

글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