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절대 입문용 가이드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 글은 수사 와우헤드 가이드글에 나오지 않는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으며
읽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레이드 수사를 굴리는법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음을 전제로 합니다.
(라고했지만 대충만이라도 알면 괜찮은부분)

어둠땅 1,2시즌과 용군단 1시즌 수사로 활동중인 티에카라고 합니다.
이모양인데 수사를 누가해.. 싶었지만 가이드 올려달라는 분들이 계셔서.. 작게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올려봅니다.
0.5패치로 쐐기에서 무지막지한 버프를 받은 수사지만..
레이드 버프는 별로 없다는 것이 현재 중론.
다만 전 꽤나 유의미한 버프라고 생각하며 패치에 따른 운영법도 좀 달라졌습니다.
현재 레이드 수사에 대한 제 개인적 평가는.. 사람값 간신히 하는 힐러 정도?
우선 버프를 먹었음에도 그저그런 수사의 현상황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수사의 현재 위치는..?
수사의 최대 강점은 다른 힐러가 하지 못하는걸 해내는 독특한 설계에 있습니다.
우선 '방벽' 모든 공생기를 통틀어 비교해봐도 S급 공생기, 탑티어 공생기..
(였습니다만.. 신직업이 나온 이후로 SS급 공생기가 생기긴 했습니다)
'사도' 설계만 잘하면 특정 타이밍을 무사히 넘기는 공대전체 파워힐링
수사의 자체딜량 + '마주'를 이용한 높은 딜기여도

하지만 이번 레이드 특성상 방벽의 활용도가 낮으며, 사도의 임팩트가 예전만 못합니다.
(예전에 나스리아 너울사제나, 태존수/켈투때 방벽사도로 지혼자 재활을 서너개씩쓰고 미쳐날뛰던 시절을 아신다면 바로 이해되실겁니다)
전체적인 힐량도 낮고, 자생도 안좋으며 무빙에 취약하고 사도타이밍마다 20초의 사전 설계가 필요합니다.
어떤 용가리는 버튼몇개 누르면 되는데말이죠.(그마저도 노캐스팅으로)(미니너울도 생겼음 심지어)
난이도는 근데 또 어둠땅보다 드릅게어렵습니다. 주관적인 평가지만.. 어둠땅시절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레이드 구조도 한몫하는듯?

그래서 아무튼.. 그냥 좀 안좋은 힐러 정도로 생각합니다. 용군단 초기패치같았으면 최하위 F티어 힐러라고 평가했겠지만, 이번 패치로 힐/딜량이 늘어나서 F티어까진 아닌듯 합니다. 다만 버프먹었다매? 하면서 해보실분들한테는 비추천합니다. 아직 안좋아요..

2. 0.5패치로 바뀐 특성

(와우헤드 추천 레이드특성에서 긁어와서 바뀐부분에 원 몇개 쳤습니다.)

흡선의 글쿨이 사라졌습니다. 원한다면 흡선을 버리고 생흡으로 대체가능
사실 바뀐흡선 안써봐서 모릅니다만.. 저는 자생이 약한 사제에게 생흡은 무난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흡선은.. 와우헤드 가이드상으로는 사도와 다른타이밍에 어둠의서약을 섞어서 스몰램핑으로 힐업하라고 나옵니다.
이부분은 제가 머리속으로 굴렸던 사용법과 일치합니다. 한명에게 속죄 하나 더달아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되는데, 사도와 45초간격을 띄워서 1.5분 쿨기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아무튼 생흡 흡선 둘다 좋은 선택지. 반드시 찍을것

오른쪽으로 넘어가서, 광휘 특성은 바뀐게 없지만 깡힐이 두배가됐습니다.
광휘 자체힐이 좋아져서 이젠 쿨 줄여주는 특성이 전반적으로 낫다고 생각합니다.
속죄 지속 1초가 아쉬운건 여전하기에 다른특성도 여전히 쓸만합니다만, 45초 사이클 운영법에 더 적합합니다.
광휘 버프로, 광휘를 쿨 줄여서 자주 돌리며 상대적으로 보호막/순치/소생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마나관리법이 달라졌습니다.
스몰램핑(사도를 쓰지 않고 아군 다수에게 속죄를 바르는것)시에 아군 두세명에게만 순치+보막/소생 하는식으로 달아줍시다.

보막을 상대적으로 적게 쓰는만큼, 위안의 마나경쟁력이 올라왔습니다. 성격 대신 섞는 느낌으로, 캐스팅이 없이 무빙시전이 가능하기에 추천드립니다. 서약을 쓴 상황에서 던질만한 몇안되는 신성스킬로 황혼의평형 특성을 터트려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정분2스택 특성은 꽤 괜찮습니다. 아래쪽에 대속을 찍는 트리라면, 특히 마귀빌드라면 반드시 같이 찍어줍시다. 대속을 안찍는다면 찍어도 안찍어도 무방합니다.

그 아래 회개도트는 대속때문에 찍는겁니다. 강화 회개로 도트 10.5초를 연장해줍니다.
대부분 유저들의 기본 램핑에서는 도트를 미리 풀리필 해두고 사도작업을 시작할텐데, 대속 터트리다보면 도트가 모자랍니다. 그걸 채워주는것.
(다만 제 이번주 신화일정에선 저는 저걸 찍는대신 신성스킬 하나 던지는겸 해서 중간에 도트를 그냥 박아서 리필했습니다)

어둠의서약 강화 특성
15초서약이 일반적으로 무난합니다. 특히나 마귀빌드라면 마귀 시간동안 계속 효율받도록 15초 찍어줍시다. 서약 공증뻥 특성은 속죄 딜사이클에서 서약을 뒤로 빼는 사람들에게나 추천합니다. 0.5패치 이후로 사람들이 어케 굴리나 여러사람거를 찾아봤는데, 정분으로 대속 터트리기 직전에 서약을 바르는 사람도 있더군요.(힐량이 낮지 않았음. 굴리는법의 차이일뿐) 15초로 안늘려도 회개+정분2번+죽음까지 들어갑니다.

속죄 암흑힐 +20%
서약을 찍는경우(대부분의경우) 필수특성.

3. 0.5 패치 이후 수사 빌드
수사 빌드는 수사특성 막줄에서 거의 갈립니다.
회개빌드, 대속빌드, 아이기스, 빛분빌드, 마귀빌드
대충 여기서 두어개를 선택합니다.
위에 나온 보편적 트리는 회개+대속.
마귀를 찍는다면 무조건 마귀+대속이 되고, 특성상 45초사이클형 빌드로 굴리게됩니다.
빛분은 생각보다 값어치를 못합니다. 1.5분에 한번만 힐하면 되는 레이드도 아니고...
보통 빛분은 스킬에다만 1점정도 투자를 하거나, 안찍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기스는 대속을 안섞은 회개빌드라거나, 회개를 안섞는 마귀빌드에서 사용합니다.
대속의 값어치가 꽤나 높지만, 정분 두번에 풀도트를 먹어치우는 특성상 가속이 높아야하며, 그마저도 속죄시간 안에 다 안들어갈 수 있기에, 특히 가속이 낮다면 대속을 안찍는것도 고려해볼만 하겠습니다.
윗줄에서 빌린시간을 찍느냐, 15초서약을 찍느냐, 회개 도트리필을 찍느냐 등등 아랫줄부터 먼저 생각해두고 그에 맞춰 찍어줍시다.

4. 30초사이클? 45초사이클?
이게 뭔소리냐.. 하는 분들이 좀 있으실텐데, 쉽게 설명하자면 스킬을 30초마다 묶어쓰느냐, 45초마다 묶어쓰느냐 차입니다.
네임드마다 어떤게 좋은지 달라지는 편입니다. (테로스는 대표적인 45초사이클 넴드)

30초 사이클은 15초쿨 광휘를 찍은 경우, 마귀를 찍지 않은 경우에 한해 사용합니다.
<1.5분마다> 환희+사도(환희사도 묶고 안묶고는 추후설명)+2광휘+서약+분파
<사도 돌아오기 전까지 30초마다 두번> 2광휘+서약+분파
30초 사이클은 상당히 빡빡합니다. 광휘와 서약을 쿨마다 빡빡하게 털어줘야 굴러갑니다.

45초 사이클은 광휘를 어떤 특성 찍었냐에 따라 다릅니다.
20초광휘라면 사도사이에 45초텀을 두고 2광휘+서약+분파 (+흡선 마귀 정신조작 등등)
15초광휘라면 사도 사이에 광휘를 총 4번쓰는데, 1/4번째 광휘를 하나씩털고 2/3번째를 묶습니다.
(사도사이클) - 1광휘 - 2광휘+서약+분파 - 1광휘 - (사도사이클)
마귀와 정신조작의 경우는 이론상 쿨을 30초이하로 굴리는게 가능하지만, 실전환경에선 어렵습니다. 45초 쿨로 생각하고 굴려줘야합니다. 흡선 또한 45초사이클에 섞어쓰는게 용이합니다.
20초 광휘를 찍었다면, 굳이 광휘를 묶지 않고 따로 굴리면서 보막/소생을 좀 많이 묻히면서 서약을 돌려줘도 괜찮습니다. 마나가 조금 더 여유있고, 광휘에 여유 시간이 조금 존재합니다.

5. 광휘 사이에 스킬? 환희와 사도를 따로쓴다?
이부분은 그사람의 습관성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세계 20위 이내 공대 소속 수사들도 굴리는법이 약간씩 다릅니다.(네 저는 엄청 다양하게 참고하고 분석합니다)

우선 광휘 사이에 글쿨 한개를 섞는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광휘로 인한 속죄가 어떤 5명에게 부여될지 모르는 상태로 다음 광휘를 시전한다면, 속죄 1명분이 낭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죄가 부여되는걸 보고 다른사람에게 광휘를 쓰자니, 눈으로 보고 반응하는 시간만큼이 날아가는거고요.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위해 광휘 사이에 스킬 하나를 껴넣습니다. (도트나, 마귀나, 서약 등등) (와우헤드 가이드 작성자 Automaticjak은 마귀를 집어넣기도 하고, 그냥 안끼고 광휘 두개를 날리기도 합니다) 저는 15초짜리 서약을 껴넣는 사이클로 돌렸습니다. (패치이전엔 도트를 썼음)

또는, 광휘 사이에 글쿨을 섞지 않습니다. (이런 유저가 더 많음)
보통 위와같은 속죄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광휘 한개는 근딜을 대상으로, 나머지 하나는 원딜을 대상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공대원의 움직임을 보고 판단하거나, 체력상황을 보고 판단함)
광휘가 묻는 방식은 순서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상으로부터 거리내에 있어야함.
  2. 속죄가 없는사람이 선순위.
  3. 그중에서도 피가 낮은사람이 선순위.

대충 이런구성일때 돚거한테 먼저 광휘를 쓴다고 합시다.
다음 광휘는 저 건강한 흑마한테 주면 되겠죠?(afk아니라고칩시다)

환희와 사도를 따로쓰는건.. Northern Sky 공대 소속 Malea가 대표적으로 따로 운영하는데,
기본 골자는 사도타이밍에 소생+보막으로 감고 환희를 보막용으로 따로굴리는겁니다.
쿨을 배분한다는 측면에서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마나가 훨씬 빡빡하게됩니다.
또한, 0.5패치 이후로 아이기스를 찍지 않는다면 소생2번 보막1번이 안되기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자극을 두개받는다면 괜찮을지도?
이건 요정도만 알아두시면 될거같고..

6. 자극, 물약
공대에 자극줄사람이 없다면 수사 하지맙시다.
수사가 사람값 한다는건 나에게 자극이 들어온다는 가정 하에 하는 말입니다.
자극을 2개받는다면(;;;) 마나가 꽤 남습니다. 중간중간에 순치와 보막을 자주 뿌려주게 됩니다.
자극 2개면 물약도 그냥 지능물약 빨고 사치부립시다.
위에 마나관리법 쓴건 전부 자극1개 받는걸 기준으로 합니다.

물약은 자극물약이 참 좋습니다.(냉혹한 청명의 물약)
환희때 써주도록 합시다. 보막 8번만 갈기면 마나가 6만씩닳는데 그냥물약이나 행불물약보다 낫습니다.
시전시간이 40퍼 늘어지는데, 글쿨 돌아가는건 영향이 없으니 보막/소생에만 쓰고 광휘 시전 전에 버프를 빼줍시다.
매크로에 한줄만 넣으면 됩니다.
/cancelaura 냉혹한 청명의 물약
물론 3성물약일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15초 다쓰기전에 빼버릴테니까.

7. 속죄사이클

(마찬가지로 와우헤드에서 긁어온 사이클)
대충 큰 흐름은 같습니다.
분파를 먼저 땡기고, 사도땐 빛분으로 이어주며, 그이후에 회개/위안/정분을 섞어주는것.
근데 큰 흐름만 같을뿐 어떤순서로 갈기는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잘하는 수사들도 저부분은 자기입맛대로입니다. 다달라요.
저기서 마귀트리라면 빛분대신에 마귀를 쓰면서 하겠죠?

우선 고려해야할것을 알아봅시다.
 1) 본격적인 딜 전에 분파가 들어간다.
 2) 본격적인 암흑딜 전에 서약이 들어간다.
 3) 사도때 빛분을 섞는다.
 4) 도트기를 사전에 풀리필을 해두고, 끝자락에도 써줘서 대속을 다터트린다.(대속트리를 갔다면)
 5) 황혼의평형을 쓴다면(아마 대부분의경우) 신성/암흑을 최대한 번갈아가게 한다.
 6) 회개트리라면 회개 이후에 위안을 써서 강화효과를 받게하자.

여기서 일단 5번조건이 문젭니다.
속죄의 지속시간은 짧습니다. 사이클의 끝자락으로 갈수록 속죄가 묻어있는 공대원이 현저히 적어집니다.
신성 암흑을 번갈아 써줄정도로 시간이 여유롭지가 않습니다.
(그렇기에 대속트리가 현재 대중적일지라도 가속이 높지않다면 안써도 되지않나 싶은것)
(+정신조작을 안찍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이유중 하나)
암흑수사의 신성스킬은 1.5분쿨 빛분, 위안, 도트기, 성격 이렇게 4개입니다.
성격은 저기에 끼워넣기 아깝죠. 속죄도 짧은데말이죠.
도트기도 대속을 안쓰거나 대속을 써도 회개리필을 찍었다면 끼워넣기 아깝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도때는 빛분 위안, 없을땐 위안만으로 터트려야하는데 암흑스킬은 많고도 많기에 머리를 좀 굴려야합니다.
사실 어차피 다 들어가지도 않을거 자기 손에 편한대로 굴리는게 나을수도 있고요.
수사가 딜러라면 정답이 있겠지만, 변수가 많은 힐러입니다. 저 사이클대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다시말씀드리지만 네임드 수사끼리도 어케 굴리는지가 다다릅니다. 영상으로 보거나 로그분석 해가면서 확인해보셔도 좋습니다.)
저는 광휘-서약-광휘-분파-(빛분-정조)-도트-회개-위안-정분-정분-죽음 이런식으로 굴렸습니다.
20퍼 아래인놈을 칠때는 죽음을 앞으로 땡겼고요.
회개를 맥뎀으로 때리고자 저런식으로 굴린거고, 후광(천별)은 쌩 힐업기로 따로 굴리고자 사이클에서 뺐습니다.
단점은.. 정분 들어갈때부터 공대원의 일부는 속죄가 없어집니다.
사이클 구조상 어쩔수 없는 부분..

사이클이 복잡하고 어렵기도하고 해서 실전에서 딱 머리굴린대로 굴러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많이 해보며 연습해보고 손에 익는 사이클을 찾는것을 추천합니다.

8. 상황, 취향에 따른 일부 특성 선택
대무, 소실 이감면역, 마법무효화 이런거는 넴드마다 필요시에 찍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그 외 특성중에 왼쪽 맨아랫줄은 어느정도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 천사의보루, 정신조작은 필수는 아니지만 각각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우선 생명은 비상버튼으로 힐비중은 매우 낮지만, 은근 유용합니다.
생명 터트리면 뒤틀린운명이 자동으로 터지는건 덤입니다.

천사의보루는 자생 약한 수사에게 쏠쏠합니다. 정신조작을 사이클에 안넣고 생명과 보루를 선택하는 비중이 많이 늘었습니다.

정신조작은 그닥 쎈것도 아니고, 대속 패치 이후로 쓸 스킬이 많아져 선택율이 뒤로 좀 밀렸습니다.
그래도 사이클에 집어넣었을때 손해볼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당히 취향껏 선택합시다.

이정도면 제가 다루고자 했던 부분은 다 다룬것 같고.. 또 필요한거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끝으로, (특히 일반/영웅에서)미터기와 로그 보면서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용가리가 꾸에엑 하면 힐할게 안남는게 정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