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본캐신사가 클리어한 글로벌쐐기 최고단수는 루비23, 옥룡사23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사실 시간이 없어서 가이드를 안쓰려고 했는데 찔끔찔끔 쓰다보니 양도 꽤 되고, 
이 아래 글에 루생웅 2단을 못하시겠다는 분 글이 있어서 그냥 제대로 마무리하려고 쓰게 됐습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하나 말해드리고 싶은 점은 저는 쐐기유저가 아니라 레이드를 주로 하는 유저이며, 

한 2주전부터는 그냥 주차할겸 8바퀴정도만 갱신도전을 대충 하는 유저라는 점. 쉽게 말해 23단 이상 
올라가시려면 그때부터는 초고단 고수 신사들꺼를 보시는게 좋고, 그냥 22단 클리어까지가 목표다 
라면 제꺼를 보고 하셔도 무난하겠습니다. 글이 매우 기니까 루팡하거나 이동하면서 보세요. 

그리고 자꾸 수호영혼을 수호천사라고 쓰는데 보시면서 자체 필터링(천사->영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성 




저는 거의 고정으로 다닙니다 바꾸기 귀찮아서요. 여기서 바꿀만한 특성은 타오르는 열의를 찍는 특성인데, 
뒤에서 다시 말할 예정이지만 솔직히 22단까지 딜 그리 모자르지 않습니다. 물론 딜하면 좋긴 합니다, 
내가 개잘한다 뭐 이러면 딜은 하면할수록 좋아요. 초고단신사분들은 딜 하면서 하긴 할겁니다. 전 못해가지고.  

물론 23단부터 정확히 시클하면서 올라가시려면 딜을 더 내야하는게 맞고, 그때부터는 딜특성을 좀 더 타면서
해가는게 맞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로지 글로벌 유저이고, 글로벌은 내가 딜하는것보다 유저 살리는게 파티
안정성면에서 훨씬 뛰어나므로, 저는 그냥 이 특성 그대로 22단까지는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특성으로 갔을 때 신사는 딜러가 뒤지려고 해도 머리끄댕이 잡고 계속 이승에 목숨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신사의 딜특성




고단신사들한테 자주 보이는 딜쪽으로 가는 트리인데, 보시면 다른점은 '죽음'사용과 더불어 백대미지 
감소특성을 찍어서 안정성을 높여주고 고통사용시 죽으면 피차는걸로 엠피유지를 시켜주며, 대신관 
공명의권능을 포기하고 타오르는 열의 특성으로 가서 딜지원을 많이 한다는겁니다. 축도랑 천상의 보은도

포기해서 그냥 힐을 하겠다는 마인드죠. 근데 문제는 글로벌에 이 특성 들고 갔을 때 신사가 좌절이 오기 
쉽습니다. '내가 개못하나? 왜이리 사람들이 죽어나가지?' 거기에 대해 제 생각을 말해드리자면 여러분이 
못하는게 아니라 글로벌 특성상 어쩔 수 없습니다. 신사가 이 특성 들고 쐐기 가려는 전제조건으로는,

딜러가 최소 2950정도는 넘어서 자기 할 몫에 대해 파악이 되야하며, 또한 디코로 어느정도 소통이 되거나 
해서 딜러 생존기 분배 및 대미지감소에 대한 서로의 정보전달이 있어야합니다. 뭐 이런거 없이도 23단
이상에서도 알아서 딱딱 살리는 신사도 있겠죠? 근데 제 가이드 보고 도움 얻으셔야 하는 상황이면 

아직 그럴단계는 아니니 일단 처음엔 힐로 배우시고, 나중에 차차 딜을 늘려나가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저는 레이드유저고 쐐기는 8바퀴 채울겸 갱신하러 다니는 쐐기초보자 글로벌파이터라 딜은 포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로는 

팀으로 다니는 힐러들의 딜을 따라가려고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못하는게 아니라 팀쐐기와 글로벌쐐기는 

아예 다른 영역입니다. 신사가 '이번에 딜좀 빡세게 할테니까 자생해주세요' 또는 딜러가 '이번에 생존기 
많으니까 버텨보다가 힐필요하면 말할게요' 이런 정보전달이 이뤄지고, 차단이 잘 이루어져서 피가 안빠지며,
광역스턴이 마이크로 연계가 되서 피가 안빠지는 구간이 존재하고, 그런게 겹쳐서 여유있는 신사가 딜장신구로 

바꾸게 되고, 마음 편하게 딜을 박을 수 있는 상황이 나올때와, 무소통 차단이 샐때도있고 생존기는 소통없이 
올라가서 힐을 계속 박아야하는 글로벌과는 아예 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어차피 고단 올라갈수록 만나는 사람들 
많이보니 마음에 맞는 분 있으시며 친추 걸고 점점 같이 다니시면서 팀으로 다니면 힐이 남고, 

알아서 딜에 투자하시게 될거예요. 물론 진짜 고수는 이런거 상관없이도 할 수 있겠지만, 그건 정말 최상위권 
몇명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특성에 대해서


왼쪽 사제 특성에서 주목해야 할 특성은 결속의 치유 입니다. 치유 또는 순간치유 시전 시 자신이 20% 치유
된다는 거죠. 거기에 산레인(생흡5%)증가를 더하고 생흡마부까지 하면 생흡이 거의 7~8%가량이 되는데, 
그러면 치유, 순치를 쓸때마다 자신의 피가 치유량의 28~30%가량 차게 됩니다. 신사의 최고장점중 하나입니다. 

천사의 보루는 피 30%이하로 내려갔을 때 보호막이 생김으로서 신사의 생존력을 올려주고, 소실의 댐감 10%
짧은 쿨로 댐감을 계속 돌릴 수 있으며, 환상을 찍음으로서 소실로 이속감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의 빛결속의 치유에 발동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순치시 댐감 10%라고 써있지만, 다른사람에게 순치

사용시에도 자신에게 결치로 발동되어 피가 차므로 실상 신사는 상시 순치,치유의 치유량의 25%이상을 자힐로
가져오면서, 상시댐감 10%에, 피 떨어지면 자동생성되는 최대생명력 15%의 보호막과, 소실이라는 10%댐감기, 
거기에 구원의 기도라는 최대체력 40%차며 피뻥해주는 스킬, 그리고 수호천사라는 무적기를 가지고있는 

생각보다 엄청나게 준수한 생명력을 가지고있는 캐릭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만 잘 한다면요. 


오른쪽 신사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빛의 흔적은 신사의 중요 스킬이며 좀이따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빛술사, 대신관, 공명의 권능, 천상의 권능은 
신사의 압도적인 힐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지만 그러면서도 신사 플레이를 약간 복잡하게 만드는 
친구들입니다. 영원의 빛은 신사가 엠피관리를 해야하는 이유중 하나이며, 천상의 보은과 새로워진 신념, 

축도는 신사의 파티피 관리를 도와줍니다. 좀 두루뭉실하죠? 뒤에서 제대로 다 설명하겠습니다. 대충 빛술사
부터 이어지는 애들을 잘 써야 신사가 좋고, 엠피관리를 잘 해야하며, 빛흔을 잘써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주요 스킬


* 스킬 활용방법을 제가 쓴거에 대해 다 이해하려고 하지 마시고 그냥 읽으면서 머리에만 
넣어주세요 스킬 설명이 다 끝난 후에 예시를 들고와서 다시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 이해하려고 머리아프게 보지 마시고 아 ~ 이런 효과가 있구나 하시면서 보시면 됩니다. 



1. 회복의 기원 

사용시 5중첩이며 되며 피해를 입을 시 아군을 치유하고 튕겨갑니다. 총 5번 튕겼을때의 힐량은 아무것도
강화되지 않은 깡 치유와 비슷합니다. 신사의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회복의 기원은 정말 급한 상황 아닐 시
쿨마다 날려야하며, 전투중이 아닐떄도 날려놓는것이 좋습니다. 신사의 가장 큰 단점이 피해를 받은 다음에만

힐을 한다는 거인데, 회복의 기원은 유일한 미리 해놓는 힐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천상의 보은으로 
치유량이 증가했고, 축도로 인해 회복의 기원이 튕길 때 12%확률로 소생을 남기며, 새로워진 신념으로 인해
소생 대상자는 6%의 힐을 더받습니다. 쉽게 말해 히리야나 노쿠드 2네임드 폭풍 어려워하시는데, 회복의

기원의 중첩이 충분히 있어서 이게 미친듯이 튕기면서 서브힐을 해주고, 거기다 소생까지 걸면서 치유량 
6%증가버프까지 거는 순간 힐 난이도가 10에서 6~7정도로 내려가버립니다. 그리고 티어 효과로 치유의
시전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꼭 쿨마다 날려주셔야 합니다. 두번 강조하지만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사용 노하우로는 회복의 기원은 3번 쿨이 돌때쯤에 사라지는데, 한명한테 10중까지 걸리면서 시간이 늘어나니, 
탱-나 탱-나 이런식으로 걸면 10중씩 유지가 가능합니다. 만약 탱한테 걸렸는데 튕겨서 다른사람이 
4중첩이 됐다면 거기에 써서 9중첩을 만들면서 시간을 초기화하는것도 좋습니다. 



2. 순간 치유 

신사들이 많이 쓰는 스킬인데, 많이 쓰면 안되는 스킬입니다. 아마 제가 봤을때 여러분들 쓰시는 순치의 
50%정도는 줄여야합니다. 그정도로 구려요. 이유는가 궁금하신 분들은 길어지니 저 아래에 나중에 달아
놓을텐데, 여튼 그냥 구리다는것만 아시면 됩니다. 빛술사 배우시는순간 순치-치유로 쓰세요 그냥 외우세요

빛술사 배운상태에서는 힐 할 때 순치-치유입니다. 순치 1번 썼으면 그다음 단일힐은 무조건 치유입니다. 
이유가 많이 궁금하실텐데 나중에 설명해드릴게요. 많이쓰지 마세요 순치. 물론 꽁으로 주는 꽁순치는 계속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신사의 단점인 무빙힐을 보완해주기도 하고, 더 꿀인건 바로 마나 소모가 없다는거죠

꽁순치는 정말 좋은 스킬이고 엄청 잘 뜨니 뜰때마다 마구마구 사용해주도록 합니다. 




3. 치유

회복의 기원이 신사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면, 치유는 신사에게 두번쨰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쐐기에서 
신사는 회복의 기원을 얼마나 많이 쓰고, 치유를 얼마나 잘쓰냐에따라 실력이 갈린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빛술사 특성 덕분인데요. 자세한건 아래에 설명해놓겠습니다. 여러분이 신사 실력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그냥 

치유를 얼마나 잘 쓸까 치유를 어디에 박을까에 대한 고민을 잘하셔야 된다는 이야기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치유자체에 연관되는 신사의 특성들이 워낙 많기떄문에 (최소 6개이상) 이 관계를 이해하시고 
잘 사용하셔야 신사 하시면서 힐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튼 치유 많이 사용하세요. 



4. 천상의 별 

그냥 쿨마다 날려줘도 좋고, 몹 모았을 때 날리고, 파티 일직선으로 날리고, 여튼 그냥 될때마다 여유되면 
날리세요 딜이 워낙 부족한 신사에게 그나마 효율좋은 딜 스킬입니다. 파티힐도 쏠쏠하게 할 수 있구요. 
여유되는데 천별쿨이있다? 그럼 그냥 파티원 많이때리는 각도로 무조건 날려버리시면 됩니다. 


5. 수호 천사 

수호천사의 특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0초지속되며 힐량 60%증가, 죽을 위기에서 되살아남. 
둘다 엄청 중요합니다. 수호천사 사용방법을 아냐 모르냐에 따라 쐐기 난이도가 엄청 차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호 천사의 활용법은 여기서 다 다루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두개 외우세요. 1힐량증가 2무적기


첫번째 활용방법은 탱커에게 날리는겁니다. 저 힐량 60%증가는 자힐포함이기 때문에 탱커들에게 넣어놓으면
힐을 안해도 자힐로 피가 어마어마하게 찹니다. 용군단 탱커들은 기본적으로 자힐이 다 세요. 전탱은 자힐을
안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생흡이 어마어마하게 강력하기떄문에 수호천사의 효과를 톡톡히 받습니다. 

그냥 전투 시작시에 탱 피 빠진다 싶으면 그냥 걸어버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탱커가 보통 알아서 바로 생존
할거고요, 죽더라도 무적효과로 되살아나기 때문에 파티전멸을 한 번 막는거죠. 쿨이 60초기 때문에 단수 좀
올라가면 한무리에 2~3번씩도 쓸 수 있습니다. 그냥 탱 피 50%이하 단다 싶으면 힐하는게 아니라 수호천사

부터 날리세요 이 습관만 들어도 나랑 같이 일하는 탱커들 1초만에 죽는거 아니면 죽을일 없습니다 심지어 
1초만에 죽을거였는데도 만약 우리가 반응해서 수호천사만 걸면 살아나고, 파티전멸위기가 구해집니다. 


두번째 활용방법은 딜러에게 날리는겁니다. 탱커에게 날리는 이유랑 비슷한데 자힐느낌보다는 죽지말라고 
날립니다. 막 마법 차단 안되고, 광역딜 들어오고, 난리날때 있잖아요? 이미 한사람한테 평온은 썼고, 나는
소실 구기로 자생했고, 한명 살려야하는데 어? 뭐가 없네 싶을때 바로 그냥 수호천사 박아버리면 됩니다. 

수호천사는 특성으로 쿨이 1분이지만 대상자가 죽으면 쿨이 3분으로 돌거든요? 3분으로 도니까 효율자체는
구려지지만 1번 죽을거 막았으니 슈퍼세이브입니다. 항상 개피가 됐고 분위기 싸하면 1. 생명이 가능한가? 
2. 평온이 가능한가? 를 보고 둘다 안되면 바로 수호천사 날려버리세요. 


세번쨰 활용방법은 자생기로입니다. 자생기로 수호천사를 사용했을 때 정말 어마어마한 효율을 보여주는데요. 
왜냐면 용군단 쐐기는 수호천사로 깨라고 하는것처럼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히리야, 노쿠드 2네임드, 하늘빛
분신잡는 네임드 모두 아픈 패턴마다 수호천사를 쓸 수 있게 쿨이 돕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에 말한 댐감 20%를

감고서 수호천사를 자기자신한테 쓰고, 다른사람한테 치유 순치 신나게 쓰면 결치효과로 받는 치유량이 
뻥튀기되면서 거의 자힐 할 필요가 없는 상태가 되며, 거기다 강화신성화깔고 바닥위에 서있으면 그냥 
누가 옆에서 나한테 힐 꼽아주는 것처럼 피가 차기 시작합니다. 세미 무적이죠 거의. 

이 방법은 신사가 급하게 힐할 때 꼭 알아두셔야 할 수호천사 활용방법입니다. 


6. 마력 주입

마력 주입은 누구한테 주면 효율이 좋냐를 아셔야하고, 쿨기에 맞춰 주시면 좋습니다. 종종 힐이 빡센 
네임드에선 힐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흑마 야냥 한테는 그냥 무지성으로 주면 좋고, 징기, 격냥, 비법 
이런애들은 쿨기 맞춰서 주시면 됩니다. 그냥 파티들어가서 물어보세요 마주 언제 주냐고 그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딜러 쿨기 켜놓고 쿨기 킬때 보통 주거나, 흑마같은친구들은 그냥 쿨될때마다 박습니다. 



7. 천상의 찬가 

좋은 스킬이죠. 이해가 안가실거에요 천찬 쓰레기스킬인데 왜 좋다고하지? 그건 천찬을 너무 늦게 쓰셔서
그래요 보통 피 달고, 피 달기 시작하면 쓰시죠? 천찬은 그렇게 쓰시면 안됩니다. 천찬은 총 5틱, 5번 차는데 
이상적으로 천찬을 쓰는 방법은 대미지를 처음 받을 때 2틱이 딱 들어오거나 2틱을 받은상태로 3틱이 

들어올때쯤으로 잡는거예요. 쉽게 말해 천찬이 "땅 땅 땅 땅 땅" 시전시간동안 다섯번 찬다면 
"땅 땅 (대미지) 땅 땅 땅" 이 방식이 이상적이라는 겁니다. 왜냐? 신사의 특화는 준 힐량을 6초에 걸쳐 
특화만큼 도트힐로 분배합니다. 쉽게 말해 땅 땅 두번 들어왔을 때 이미 특화가 쌓여있는 상태이며, 

또한 천찬은 1틱당 15초간 힐량이 4%증가 버프가 있어요. 천찬을 다 받을 시 15초간 힐량이 20%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두번 땅 땅 들어왔을 땐 특화가 20%쯤이라고 하면, 받는 힐량 8%증가 된 상태이고 천찬 
두번만큼의 특화가 쌓여있는 상태죠? 거기서 딜이 들어옴과 동시에 세번째 천찬틱이 들어오고, 

받는힐량은 12%증가, 천찬의 틱에의한 힐량, 특화로 인한 힐량이 다 들어오게 되는거죠. 이 여러가지 상황을
같이 사용하셔야 천찬이 좋아지고, 만약 5틱을 전부 끝냈다면 그 이후 15초간은 파티전체가 받는 힐량이
20%증가기 때문에 힐 자체가 엄청 쉬워집니다. 요약해서, 피 달기 3초전에 쓰세요. 그러면 정말 좋습니다. 



8. 절정 

두가지 사용방법으로 나뉩니다. 전투 전 써서 쿨기 빨리 돌릴지, 전투중 신성화-절정-신성화 처럼 사용할지. 
전투전 사용시는 전투가 길어지는데 무서운 전투일 때, 전투중 사용은 정말 급하게 쎈 힐이 필요할 때 보통
사용합니다. 간단하게 권능을 많이써주게 하는 스킬이라 두가지 상황말고는 이야기 할 게 없네요. 그냥 

할 거 다 했는데 안된다, 에라 모르겠다 절정. 너무 아프다 신성화-절정-신성화 평온-절정-평온(이건잘안씀) 
정도로 기억하시면 될 것 같아요 워낙 심플한 스킬이라. 쿨이 길고 신사가 대부분의 상황을 절정 안쓰고 
해결 할 수 있어서 위기용으로 남겨두면 좋습니다 (애드가 난다던가 딜러한명이 바닥을 계속 밟는다던가) 



9. 구원의 기도 및 소실 

구원의 기도는 피뻥이 40%되죠? 진짜 좋은 스킬입니다. 댐감 20%에 피뻥 40%, 거기다 이 40%는 
피뻥만 되는게 아니라 힐로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신사는 그냥 치유물약이 두개 있다는거예요. 
그냥 아플것같을때 미리 켜도 좋고, 아프면 켜도 좋고 개사기 스킬이라고 생각하시고 아프다 

싶으면 누르세요. 이 구원의 기도랑 수호천사 때문에 신사는 쐐기에서 죽을일이 없어졌습니다.  

소실같은 경우는 그냥 키시면 됩니다. '어? 아플것 같은데' 소실 '어? 아픈데?' 소실 '어? 몹이 나한테 오네'
소실 '심심하네?' 소실. 댐감 10%에 지속 10초라 언제든 켜도 좋고, 얘가 쿨이 워낙짧아서 아무때나 눌러도 
되고 던전에따라 소실 쿨감소 찍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소실 기능중 하나로 '몹의 인지하는 범위를 

감소시키는' 옵션이 있는데 생각보다 이게 엄청 좋아요. 소실 쓰고 벽에 딱 붙어 가면 몹이 걸릴거리도 
안걸립니다. 이거 꼭 기억하시고 많이 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 어둠의 마귀

쿨마다 갈기세요 엠피 많이 찹니다. 




11. 빛의 권능 : 평온, 신성화 


평온같은경우는 그냥 피 많이 단 사람한테 쓰면 되겠죠? 밑에 특성에따라서 좀 더 할말이 있지만 얘네는 여러분 
쓰시는 그대로 쓰면 됩니다. 신성화는 깡으로는 잘 쓰지 마시고 강화신성화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신성화 자체가 쿨감이 될일이 거의 없거든요 쐐기에서? 치기가 거의 봉인급 스킬이다보니 신성화 쿨 1분과

천상의권능 쿨 1분이 서로 딱 맞아떨어져서 쓰기 좋습니다. 같이 안쓴다면 그냥 특성 터트리는 정도나 
짤짤이힐 할때 정도인 것 같아요. 깡 신성화는 잘 안씁니다



11. 신의 권능 : 생명 

좋은 스킬이죠? 말그대로 그냥 피 적은 상황에서 쓰시면 됩니다 평온보다 먼저 쓰세요 이건 딜러와 신사의
싸움입니다. 딜러는 몹치고있고 전 프레임에 집중하는데 딜러가 저보다 더 빨리 반응해서 물약먹거나 
힐해서 피차서 생명 제대로 안터지고 힐량 낮게들어가고 쿨 30초 돈다? 반성하세요. 

프레임에 피 35%이하로 줄어들면 테두리 생기는 위크오라 있는데 그거 쓰시면 생명 쓰실 때 편합니다. 





12. 천상의 권능 

위의 평온과 신성화를 강화시켜주는 스킬인데, 응징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블러드 타임에 응징으로 소모하고 
성격 박으면 엄청 셉니다. 보통 저는 신성화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신사가 가장약한 타이밍인 5명이 피가 
갑자기 빠지는 상황을 극복하게 해주는 스킬이며, 신사의 특화효과에다가 바닥힐, 거기에 충분히 걸려있는 회복의

기원까지 더해지면 파티전체 피 관리가 엄청나게 쉽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쿨도 1분밖에 안되서 히리야, 
노쿠드 폭풍등등에 쿨마다 사용하기도 좋아요. 강화 평온같은 경우는 탱피가 줄줄새는데 수호천사 쿨일때
보통 사용합니다. 강화를 신성화에 사용하면 범위에 빛의 바닥이 깔리며 도트힐을 주고, 평온에 사용하면 

그 다음 치유를 크게 강화시켜주거든요? 그 치유를 탱에 다시 박거나 파티원에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이거는 그냥 이렇게만 알아두시고 좀이따 올려놓을 영상같은데서 어떻게 쓰시는지 보시는게 빠를거예요. 



13. 사비터와 딜관련 스킬들 

그냥 대충 써있는대로 이해하고 쓰시면 됩니다 사비터걸면 몹 인지범위 감소, 최고천쓰면 신불 사용가능, 
고통으로 도트걸기, 뭐 이런건 대충 쓰세요 어차피 20단까지 신사 딜보단 힐하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하기

* 스킬 설명하기에 앞서서 스킬설명 대충 아~ 이런식의 스킬이구나 라고 대충 보시고 이해
하진 마시라고 했는데, 스킬이 특성과 결합되면 사용하는 방법이 다양해지기때문에 그렇
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자체를 알아봤으니 이제는 스킬이 특성과 만나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볼거구요. 앞에 먼저 썼던 글인 빛의 흔적 글부터 시작합니다. 보신분들은 빛의 흔적
파트는 스킵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안보신분들은 꼭 아셔야하는 내용입니다. 




빛술사(신사 특성)

쐐기 신사의 특성이죠 빛술사. 빛술사를 찍으시는순간 여러분은 순치-치유 루틴을 항상 지켜야 합니다. 
순치를 2방이상 박으면 안되고, 3방은 더더욱 안되죠 물론 어쩔 수 없는 순간도 있어요 순치를 박아야만 하는
순간. 근데 그 순간이 던전에서 여러번 나오면 안됩니다. 정말 어쩔 수 없는 순간에만 순치를 2연속으로 

써야합니다. 순치-치유 루틴을 어기고 순치-순치-순치로 갈경우 일단 시간대비 힐량효율도 굉장히 구릴뿐더러
엠피효율이 엄청 낮아집니다. 땅 파려고 삽을 들고와놓고 손으로 파는거랑 똑같은거죠. '아 지금 급해죽겠는데
삽들시간 어디있어' 라고 하면서 손으로 파기 시작하면 시간도 더 오래걸리고, 비효율적이고, 지치겠죠? 

시간이 없어보여도 삽 들고 파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그냥 마구잡이로 하다보면 체력적으로 지치는거죠.
마나가 마른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열심히 하는데 효율까지 안좋구요. 신사로 23단까지 돌면서도 보통 
30분중에 엠탐하는 시간이 합쳐도 10초이상 안됩니다. 애초에 '탐할게요' 라는 말 자체도 잘 안치고요. 

처음에 이 루틴으로 힐을 하시면 죽이기도 많이 죽일거고 힘드시키도 할텐데 그래도 해야합니다. 
해 봐야 아 이때는 치유 못쓸 각이구나 이런게 점점 보이니까요. 번거로우셔도 꼭 하시길 권장합니다. 

엠피가 항상 부족하다면 지금 플레이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아요. 저랑 같이 삽들고 쐐기들어가는건 똑같은데
계속 손으로 파니까 저보다 더 빨리 지치고 앉아서 물마시게 되는거죠. 효율 좋은 힐을 해야합니다. 

여기에다가 2티어를 맞췄다면 1번의 회기시너지와 더불어 치유가 더욱 빨라져 효율이 더 좋아지겠죠? 
(2티어 효과로 회복의기원시 치유 시전속도가 감소하는 옵션이있음) 




 빛의 흔적(신사 특성)

빛흔은 예전부터 쐐기신사가 고단으로 가기위해선 꼭 마스터해야하는 특성이었습니다. 아주 심플하고 단순하죠
치유,순치의 단일찍힐을 할경우 다음 대상자를 힐할때 그 전 대상자에게 힐이 어느정도 들어간다 라는 심플옵션
입니다. 빛의 흔적을 최대한 활용해야 엠피를 아끼고, 효율적인 힐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사제 특성인 

결속의 치유까지 하면 치유 한방에 1. 치유대상자 2. 빛의 흔적 대상자 3. 결치 대상자(나) 3명이나 차는거죠. 
여기에 무지성 순치가 아니라, 빛술사로 강화된 치유가 들어간다? 2번 3번 대상자도 더 큰힐을 받겠죠. 사제가
단일힐을 하는것처럼 보여도 절대 단일힐이 아닙니다. 3명을 힐하고있다고 생각하고 단일힐을 해야합니다. 


예시영상을 보시면 (390신사로 옥룡사 2네임드 폭군하는 영상) 






치유-순치 루틴을 지키면서 디버프 대상자에게 계속 빛의 흔적을 유지시킵니다. 쫌쫌따리 한번씩만 피 다는
대상자에게 한번씩 힐을 넣으면서 빛흔 대상자에게 번갈아 힐을 넣는거죠. 쉽게 말해 순치-치유 루틴이 
지켜지면서 디버프대상자-다른대상의 루틴도 지켜지는겁니다. 거기다가 제 피 다는건 신경 쓸 필요가 없죠

결치로 계속 피가 차고 있으니까요. 애초에 조금씩 다는 피자체는 회복의 기원과 강화신성화가 있으니 상관
없습니다. 분명 영상속에서 광힐은 강화신성화만 쓴것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죠. 치유-순치할때마다 3명씩 
힐을 받고 있고, 회기는 계속 튕기면서 파티힐과 더불어 소생까지 남겨서 도트힐을 도와줍니다. 


심화

신사 왼쪽라인 특성중에 빛의 권능을 사용하면 치유,순치가 강화되는 특성이 있죠. 그걸로 신성화-치유
평온-치유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이 치유가 빛술사 버프까지 있는 치유면 3명이 피가 엄청 많이 차겠죠? 여기까지 
읽으셨는데도 신사가 단일힐을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계시진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꾸 히리야나 노쿠드 폭풍을 이야기할때 항상 하는 말이 '내 힐을 하지 말고' '한명을 제외시키고 힐을 해라'
라는 말을 하는데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히리야때 냥 도 전 이러면 '냥님은 1번번개 도적님은 2번번개 전사님은
3번번개에 제일쎈거 키시고 물약까지 그때 먹어라' 라고 말하는겁니다. 그러면 폭풍이나 번개 상황때 어떻게

될까요? 1번번개기준 냥(거북상 힐할필요X) 탱(원래 광역딜때 알아서버팀) 이니까 결국 힐은 도적, 전사, 나한테
만 하면 되는거죠. 근데 신사는? 1번 힐에 3명씩 힐이 됩니다. 거기다가 신사한는 소실까지 쓰면 댐감 20%에, 
수호천사라는 개사기스킬이 있습니다 받는힐량 60%가 증가죠? 그럼 파티원한테 치유 한방 쓰면 

치유대상자(많이참) 빛흔대상자(좀덜참) 결치대상자(나,수호천사로 받는힐량 60%증가+20%댐감) 세명이 피가
차오르는데 빛흔 대상자 빼고는 다 많이찬단말이죠? 그럼 그냥 빛흔대상자한테 평온 박거나 그다음 치유나 
순치 대상자로 정하면 되는거죠. 이 루틴자체를 이해하고 있으면 신사 힐이 엄청 쉬워집니다

뭐 이 다음에도 알아야할것들이 꽤나 많죠 강화신성화가 얼마나 좋은지, 천찬이 얼마나 좋은지 구원의기도나
소실 사용법에 대해서, 수호천사를 언제 쓰는지(매우중요),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저 위에 기본적인 사제 
힐사이클의 이해입니다. 저거 없이는 이런 유틸적인 기능들, 강화신성화니 천찬이니 이런거를 아무리 알아도 

큰 쓸모가 없어요.


플러스

이 글에 달린 질문에 '순치 왜 쓰지말아요?' 라는 글이 있는데 엠피관리부분에서 쓰레기인 스킬이고, 
치유랑 시전시간 자체도 별로 차이나지 않는스킬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대한 질문과 답변 글 붙여놓겠습니다. 

Q. 순치를 2방이상 박으면 안되고 정말 어쩔수 없는 순간에만 
2연속으로 써야한다는데
빛술사는 2스택까지잖아요 
순치 2번도 안좋은 특별히 이유가 있을까요?


A. 제 부캐신사기준 순치 마나9천 힐량 24000 치유 마나 6천 힐량 31000 순치 자체가 
한번이라도 더 쓸때마다 손해인 스킬이라서요 사실 안쓸수있으면 그냥 빛술사
없는 치유를 써도 순치보다 좋습니다.

빛술사 효과받은 치유의경우 

마나 6천 시전시간 1.4초 35000 

순치는 

마나 9천 시전시간 1.2초 24000 

사실 0.2초차이때문에 순치를 쓰기는 좀 많이 아깝죠 순치자체가 빛술사 신사한테는
그냥 빛술사버프달린 치유를 쓰기 위해 쓰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거기다 본문을 보시고 이해하시면 순치자체가 진짜 쓰기 꺼려지는 스킬인게, 빛의 
흔적으로 치유량의 35% 복제잖아요? 그리고 결속의 치유는 저한테 20%가 옵니다. 
그리고 공명의 권능같은경우 권능스킬 사용시 그다음 '치유' 또는 '순치' 힐량 50%증가인데

그냥 숫자만 놓고보는기준 

순치사용시 24000+12000 = 36000 기대값이고 
권능시36000+18000=54000인데 

빛술사 치유의경우 35000+17500=54500 권능시 
52000+26000=78000 입니다. 물론 그냥 다합산한거라 100%이렇게 들어가는건
아닌데 그냥 순치 치유 시전시간 0.2초밖에 차이안나는걸로 차이가 이만큼

난다는거고, 단순히 힐량만 볼게 아니라 마나도 치유가 더 적게들뿐더러 신사가
특화만큼 도트힐로 들어가는거 생각하면 저기에 최소 +25%씩 더해야해요. 
차이가 그냥 나는 수준이 아니라 순치는 빛술사 스택쌓는거 아니면 봉인급으로 

안써야할 스킬이긴 합니다.

깡으로 다 합한 문과식 계산이고 안들어간 특성도 있습니다.(영원의 빛) 권능 계산식이 틀릴수도 
있어서 효율은 더 안좋을수도 있는데, 중요한건 시전시간 0.2초 차이로 효율이 더 좋다는거고 
바쁜 상황에서 빛술사 스택보고 힐하는 상황이 나오기 힘드니 그냥 순치-치유 이거를 습관화하고 있는게 좋죠.
 


치유에 관련된 특성들. 

빛의 흔적을 보고 오셨으면 대충 이제 단일힐이 3명한테 들어간다는것과, Q&A를 보셨으면 그 단일 힐이
얼마나 센가에 따라 효율이 크게 차이난다는거에 대해 아셨을거예요. 결국 그래서 중요한건 치유를 얼마나
세게 박냐입니다. 치유를 세게 박으면 박을수록 힐효율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거기에 대해서, 치유를

강화해주는 스킬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걸 어떻게 잘 활용할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영원의 빛 - 치유 시 남은 마나에 비례하며 15%의 추가회복 

2. 공명의 권능 - 빛의 권능 주문 시 순치, 치유의 힐량 50% 증가 

3. 빛술사 - 순간 치유 시전 시 치유의 치유량 15%증가 및 시전시간 감소 2중첩가능

4. 2티어 효과 - 치유 시전시간 1초감소 및 권능스킬 쿨을 더 감소 

5. 천상의 권능 평온 사용 시 - 치유의 힐량 30%, 치명타확률 20%증가(전잘안씀) 


엠피를 아껴서 사용하고, 꼭 순치-치유 루틴을 지켜서 빛술사로 치유를 강화하고, 꼭 평온-치유가 아니더라도
상황에따라 유연하게 신성화-치유를 사용해야겠고, 치기를 꼭 날려서 치유 시전시간을 감소시켜야겠죠? 
상황에따라 전략적으로 순치 2방을 갈겨서 빛술사를 2중첩을 시켜놓는 방법도 있을겁니다. 

빛술사와 2티어효과를 같이받은 치유는 심지어 순치보다 시전시간이 빠릅니다. 여기까지 특성과 관련된 
방법들을 알아봤고, 마지막으로 신사 특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지금까지 이야기한걸 한번 정리해보면서 
실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사의 특화

신사는 특화 수치 만큼 직접 치유 힐이 도트로 들어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정리해서, 특화가 40%고 
내가 직접 힐을 100을 했으면 6초간 40%인 40의 힐이 도트로 들어옵니다. 직관적이고, 굉장히 좋죠. 특히 
히리야, 노쿠드2폭풍같이 지속딜 들어오는데서 유리합니다. 그냥 계속 센 힐량으로 박아대다보면 특화

효과까지 더해져서 점점 더 힐이 세져요. 보통 쐐기신사의 경우 20%~30%의 특화를 가지고 있을 텐데, 
자신의 특화수치를 알아놓고 앞으로는 힐을 할 때 6초동안 방금 할 힐의 '특화수치만큼' 힐이 더 들어간다
라는 생각을 하시면 힐 하실때 좀 더 편하겠습니다. 좀 더 알아듣기 쉽게 정리하면, 딜러 피가 20%로 빠져서

신의 권능: 생명을 박았고, 절박한 시기(생명력50%이하 아군 힐량 20%증가) 에 생명효과인 400%까지 더해져
딜러 피가 20%에서 80%까지 찼는데 내 특화가 20%쯤이다? 그럼 앞으로 6초안에 딜러 피는 거의 풀피까지 
차겠죠? 힐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광힐할때도 마찬가지로, 특화가 계속 쌓인다는걸 명심하고, 

이 효과는 결치대상자와 빛의 흔적 대상자까지 쌓인다는 점까지 머리에 넣으시면 더 좋겠습니다. 쉽게 말해
신사 자신은 결치효과에 특화효과까지 힐을 받고있는 셈이죠. 



스텟

솔직히 22단까지 대충 맞추셔도 돼요. 최소기준 가속 10%, 유연(영약포함) 10%, 치명20%, 특화 20%정도인 것
같고 그다음은 그냥 취향대로 맞추세요. 23단은 어떻게하느냐? 그쯤되면 알아서 레이더 보시고 하시면 됩니다. 
스텟 생각보다 별로 안중요하고 장신구도 생각보다 별로 안중요합니다. 혹한구는 끼고있으면 좋아요. 

그냥 깡템렙 높이셔서 지능 높이시고 체력 높이셔서 잘 안죽고 치유 쎄게 박는게 최고입니다. 스텟은 
최소스텟만 맞추셨으면 취향대로 맞추세요. 


장신구

글로벌 기준 추천드리고 싶은 장신구는 혹한구입니다. 

여기서 혹한구란, 레이드에서 보통 2네임드로 잡는 원시 의회가 주는 장신구이며 엠피가 65%이하일 떄 
사용시 엠피 회복, 그 이상일 때 사용시 몹에게 딜을 넣는 쐐기신사에게 정말 좋은 장신구입니다. 쿨이 
1분 밖에 안되기때문에 계속 엠피를 채울 수 있고, 엠피가 널널한 상황에서는 딜까지 가능합니다. 

나머지로는 

별궁에서 주는 엄숙한 밤의 영약(발동효과로 가속증가, 쏠쏠하게 좋음) 
어둠달에서 주는 공허치유사의 음영석(사용시 치명타증가, 빡빡한타임에 쓰면 괜찮음) 
알게타르에서 주는 에메랄드 감독의 호루라기(파티원에게 걸면 종종 특화증가, 특화가 중요한 파티원에게 좋음)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파티원들이 가지고 있을 경우) 
혈족지기의 징표(야냥같이 생존 부족한 캐릭터에게 걸어주면 무난히 좋음)

정도인 것 같습니다. 보시면 다 공통점이 있는데 '기본 지능 장신구'에 +@옵션입니다. 신사는 깡힐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지능장신구를 많이 써서요. 혹한구 빼고는 이중에 취향따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전 들어가기 전 전체적인 준비 및, 플레이 

기본적으로 나중에 딜이 필요해서 뭐 하는 상황 아니면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영약) 울부짖는 룬(가속) 운명의 행운 과자(지능음식) 

3개의 버프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구요. 제작장비에 포만감 장비를 사용 시 죽어도 음식이 유지되고
장식됨을 소모하지 않기 떄문에 [예:치유탄(장식1)목걸이(장식1)무기(포만감) 가능, 아즈샤라기준 
7만골정도] 돈의 여유가 있으시다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원기회복의 치유 물약 (피물약) 공기의 마나 물약 (마나물약) 

은 각기 100개씩 정도는 들고다니시길 추천드리고, 치유 물약 같은 경우는 소실-구기-수호천사로 해결이 
안되는 상황에서 먹어주셔야 합니다. 쿨이 5분이라 좀 아껴먹는게 좋다는거죠. 공기의 마나 물약 같은 경우엔
'자동적으로 엠피가 다 차지는 않을 것 같은 상황' 그러니까, 내가 앞에 엠탐해야 할 것 같은데? 라는 느낌이 

드는 순간 먹어줍니다. 마귀를 쿨마다 쓰고 혹한구 들고 엠피회복하고 마나물약 먹으면서 엠탐을 안하는거죠. 
힐러는, 특히 신사는 딜이 약하기때문에 엠탐시간이라도 줄여서 쐐기 클리어시간을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실전 


자, 여까지 읽어보셨다면 대충 신사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어떻게 사용해야할지는 대충은 아시겠죠? 
이제 실전에 어떻게 쓰는지, 어떤식으로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해놓고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쐐기를 누구한테 배운적이 없고 뭐 영상 본것도 아니고 그냥 독학이라 이 방식이 맞는게 아닙니다. 

한 22단까지는 이런 방식으로 충분했기에 가이드를 올리는거고, 정말 팀으로 짜서 23단이상, 24단 가겠다
하시는분들은 더 잘하시는 분들꺼를 보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힐에 올인하고 딜 포기한 특성입니다
마주만 잘써도 딜 1만이상 기여한다고 보시면 되니까 마주를 잘 써주는데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영상 전부 다 보시는게 아니라 제가 영상 아래 시간 써놓고, 그 때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써 놨습니다.
영상 그 시간으로 가셔서 30초~1분동안 보시면 어떤 상황이고 어떻게 힐을 해야 하는지,
어떤식으로 살리는지에 대해 위에 써놓은 글 내용을 보시면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렇게 알려드리는 저도 사실 실전에서는 급한대로 막 사용합니다. 근데 오히려 그래서 
기본적으로 '어떻게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해놓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예 계획이 없다면 
무분별하게 힐난사하다가 죽는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을 해야겠다'

계획을 가지고 힐을 하는게 좋습니다. 요즘 본캐는 쐐기를 잘 안해서 부캐영상이 많은데,
스펙대비 약간 높은 단수라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맹 2네임드 히리야(짧은시간 빠른힐)




385 신사로 폭군 17단 히리야 갔을떄의 영상입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시간으로 가셔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번개 3번 하는 영상입니다. 

23초 - 1번개. 블러드 믿고 나에게 소실 - 수호천사 후 순치-치유-평온으로 버티다가 피가 많이 새는순간
강화신성화, 생명 쓸 준비는 항상 하고있고 만약 내가 죽더라도 수호천사로 되살아 날 수 있는 상태. 

1분 24초 - 2번개. 마력주입으로 가속 끌어올린 상태로 소실사용, 마력주입으로 인한 가속증가로 깡힐로 
버티겠다는 마인드로 순치-치유-평온 쓰면서 조금 버티고 내 힐은 구원의기도와 치유물약으로 최대한
안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강화신성화를 쓰고, 절정후 바로 신성화를 써서 파티 피 안정후에 순치-치유

루틴과 더불어 돌아오는 평온을 사용해서 위기넘기기. 

2분 24초 - 3번개. 나에게 수호천사-소실 후 천찬으로 버틸만큼 버티다가 강화신성화 깔고 나머지는 
순치-치유-평온천찬 5틱 다 들어가면 받힐량 20%증가버프때문에 강화신성화및 나머지 힐이 엄청나게 세집니다. 
영상에서는 수호천사를 좀 늦게썼네요. 

중요한건 언제든 파티원 피가 35%이하 되는 순간 생명 쓸 생각을 해야한다는거 정도인 것 같습니다. 



노쿠드 2네임드 폭풍



여기 하기전에 항상 말합니다 저 가까이에 말뚝좀 할거고, 구슬 좀 양보해달라고요. 그거 말고는 쉬운데, 
번개타이밍 같은 경우 추가대미지 없으니 풀피까지만 채워놓으면 되고, 전하 폭풍 타이밍에 매일 하는데로 
나한테 소실-수호천사-강화신성화(여기는 근딜쪽에던짐)-순치-치유-평온식으로 파티힐 보시면 됩니다. 

딱히 힐방법 설명 안하는건 히리야랑 비슷해서 그렇습니다. 히리야나 얘나 힐하는방법이 비슷해요. 

쉬우실거예요 폭풍은 몇가지만 기억하세요. 

원딜한테 최대사거리 잡지말라고 미리말하기 
나 보스 해제도 해야하고 신사라 보스 가까운데서 말뚝해야나까 조금 비켜달라고 하기
구슬 10중까지좀 빨리쌓게 양보좀 해달라고하기
(탱꺼먹는게 좋아요 영상에서도 초반에 탱 옆에 빈자리로 이동합니다)
번개 펑 하고 터지는건 추가대미지 없으니까 그 전에만 피 잘 채워놓기 
보스 해제 잘하기(여기선 고술님이 해주신다고해서 안함) 

정도만 기억해놓고 전하폭풍때 10중으로 진입만 한다면 영상에서도 보시다싶이 22단 폭군에서도 
딱히 힐 밀린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옥룡사 2네임드 옥룡격(쿨기분배)







보통 1옥룡격에 탱커 방어기제가 세기떄문에 1옥룡격에 평온-절정-평온(가장약한거)를 쓰고, 두번째에는 
강화평온-치유 세번째에는 수호천사-평온-치유를 넣고 있습니다. 옥룡격을 3번이상보면 보통 문제 있으니
3번쨰에 꼭 블러드+쿨기 몰아달라고 하시고 폭군이라 4번볼 것 같으면 탱커랑 상의해서 탱커가 가장 

센 타이밍에 깡으로 힐하시면 되겠습니다. 






옥룡사 막네임드(긴시간 천천히하는힐)





이건 그냥 깡으로 다 보시는게 편하고, 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해드리자면 파티 피가 전체적으로 빠지는 
상황에서는 강화신성화, 천찬으로 커버, 찍힐은 순치-치유. 대무로 감당안되는 상황에서 딜러한테 수호천사, 
나중에 엠피가 많이 부족해지면 빛술사니 뭐니 포기하고 그냥 깡 치유를 쓰는 모습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영상에서 보시면 좋은건 힐러가 하는 역할이 '딜러를 살리는 것' 이지 꼭 '풀피를 채우는 거' 는 아니라는
거죠. 막 힐 갈겨서 풀피를 채울 필요는 없으니까 천천시 상황맞춰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늘빛 22단 쫄 및 보스(종합)




시작부터 ~ 1분20초까지 - 시작부분 수호천사가 없습니다. 몹은 몰려있는데 누가 푹찍하면 막을 방법이 
크게 없다는 말이죠. 그래서 초반부는 바로 딜을 시작하기보단 
(수호천사 없어서 무리하게 글쿨돌리다가 누구 급사나기 좋음) 살짝 피 달만한 사람한테 캐스팅힐 하면서 

간을 보다가, 어느정도 괜찮다 싶어서 바로 회기를 날려준다음 천별 한벌 날리고,  고통-최고천-성불로 도트를 
걸어놓고 있습니다. 그 다음 무리는 3마리죠? 앞의 무리에서 대충 감을 잡았기 떄문에 바로 딜에 집중합니다. 
중요한건 '회복의기원 계속 날려서 혹시모를상황 대비하기' '빛술사 없어도 회기로 캐스팅 1초 빨라졌으니 

힐 1번할때는 그냥 깡 치유 박기' '피달면 바로 생명-평온-수호천사 순으로 생각해보기' 입니다. 


3분 35초~4분 52초 - 몹한마리를 달고있는채로 보스를 풀링했죠. 여기서부터 신사가 진짜 좀 힘든 상황입니다. 
'피를 단 다음부터 힐을 한다' 라는 상황떄문에 이렇게 탱커 푹찍이 날만한 상황에서는 좀 많이 긴장해야
합니다 캐스팅 미리땡기기, 꽁순치같은건 그냥 먼저 넣어서 특화쌓기및 빛술사 스택쌓아놓기, 

생명-평온-수호천사 루틴 생각하며 피다는사람한테 바로바로 써서 채우기등을 하면서 사이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사이페이즈에서 들어가며 제 생각은 '소실 순치-치유로 버틸만큼 버티다가' '흑마님이 내 옆에 있으니 
강화신성화를 깔아서 나랑 둘이 받고' '평온이나 순치-치유는 악사-냥님 위주로 써야겠다' 였습니다. 

중간에 내 힐이 좀 밀리는 것 같아 자기자신한테 수호천사 사용하고, 다시 힐하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회복의기원은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5분 50초~6분 20초 - 시작하고 순치-치유를 넣고 소실을 쓰는데 생각보다 좀 더 아팠습니다. 내 피가 달길래 
자힐용으로 구원의 기도를 사용합니다. 생각보다 냥님이 피가 더 많이달지만, 여기는 피가 엄청 줄줄
새는 구간은 아니죠. 그렇기 떄문에 오히려 피가 좀 더 많은 흑마에게 평온을 넣어서 풀피를 만들고, 

냥꾼은 일부러 피를 빼고 생명을 박을 생각으로 다른사람부터 힐을 봅니다. 냥 피에 집중해야 하고, 
이제부터 무빙이 심해질 것 같으니 내 힐을 덜보기위해 자기자신한테 수호천사를 미리 사용해줍니다. 
피가 35%가 되고 생명을 쓰는 동시에 영서(보기)인지, 물약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피가 찼습니다. 

생명을 썼어도 저만큼 찼을테니 생명을 썼다고 칩니다. 마주가 돌아와 흑마와 같이 마주를 넣어주고, 
순치-치유 하다가 아까 생각했던거랑 똑같이 흑마와 내쪽에 강화신성화를 깔아주고 바닥에서 버텨줍니다. 

7분 13초~7분 53초 - 보스가 가운데로 달려가자마자 천상의 천가 스택을 쌓기 시작합니다. 4틱을 쌓고 피해야 해서
피해주지만 어차피 4스택, 15초간 힐량 16%증가기 때문에 이미 목표는 달성했죠. 이번에 자리를 잘못잡아서
제 무빙이 심해졌기 떄문에 바로 소실-수호천사를 쓰고 파티힐을 보기로 합니다. 라자게스 버프가 

끝나가는데 냥님하고 흑마님이 '같이 왼쪽으로' 움직이고 있고, 터지면 대형사고라 흑마는 워낙 단단해서 저거 
한대 맞는다고 죽지 않기 때문에 땡겨서 버프풀고 생명으로 바로 채웁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흑마 아니면 
이렇게 행동하시면오다가 뭐 맞고 죽을 확률이 높아요. 흑마가 워낙 단단하기떄문에 믿고 당겼습니다.

이제 순치-치유 힐하면서 내 피 달길래 구원의 기도 써주고, 힐 좀 더 하면 끝입니다.  


8:25~9:21 - 어디까지 모는 지 모르고 따라갔기 떄문에 힐어그로 무서워서 힐을 못했죠. 여기까지 모는 것 같은데
탱커님이 양변이니 일단 해제 하고, 그다음 피가 반이니 힐보다는 수호영혼을 먼저 써줍니다. 피가 훅
달아서 강화신성화 깔아놓고 깔짝이는데 무빙이 너무 강제되서 뭘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누가 나를 때리길래 소실 바로 사용해주고, 천별 날리고 하면서 이동하는데 어느순간 쿨도 다돌고 할 수 있는게 
없는 상황에서 광역딜이 한번 더 들어와서 바로 절정을 키고 신성화, 평온부터 소모해줍니다. 그 다음엔 
절정 끝나기 전 상황이 안정되서 권능스킬들 쿨을 얼른 초기화해줍니다. 



가끔 게시판을 보다가 추가할 내용이 있거나, 질문하시거나 말해주시는 내용중 괜찮은 내용, 새로 바뀌거나
알게 된 내용이 있으면 추가할거고, 시간 날 때마다 영상과 함께 왜 이렇게 플레이하는지 하나씩 추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쿠드 가게되면 노쿠드 폭풍 영상도 올려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