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얼라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도냥사' 입니다.
어둠땅 3시즌이 반이나 지나갔는데 pvp에 대한 글이나 팁이 없어서..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입문자들에게 힘이 되어보고자 작성해봅니다.
입문자들을 위한 가이드 글이니 고수분들은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3시즌 투기장에서 신성 사제의 입지> 

신사는 세트효과 나오고 모든 컨텐츠에서 op입니다. 
투기장에서 op인 이유는, 2셋 쿨감을 활용한 메즈/스탠딩, 4셋 효과로 인한 폭힐이 되겠습니다. 

아군 스턴의 맞춰서 논타겟 응징+영절/정배 혹은 아군의 메즈에 맞춰서 타겟 스탠딩
소실 승천 희빛 수호 구기 등 다양한 생존기가 있기 때문에 현 신사는 입문하기 가장 좋은 힐러입니다. 
팀원을 맞춰 줄 수만 있다면 어떤 조합이든 상관없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힐러니까요. 








<특성> 



 (빨간 네모는 스왑용) 
 15 - 평온 이후에 들어가는 4셋 효과+꽁순치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새로워진 신념'이 효과가 좋습니다.    
     - 상대방에 탱커가 있다거나 게임이 오래갈것 같을때는 '깨달음'이 좋습니다.
 25 - 보통은 깃털을 찍지만, 상대방 조합이 멧돼지거나, 템이 안좋아서 버티기 힘들때 '천사의 자비'를 찍는               편입니다. 
 30 - 뎀감기의 부재로 1분 수호는 필수 입니다. 
 35 - '불신임'은 아군의 스턴류가 없어서 스탠딩이 안될때 사용합니다.    
      -  '영혼의 목소리' 는 아군의 스턴류가 있어서 스탠딩이 가능할때, 메즈를 길게 이어주기 위해서 사용합니              다. 
 40 - 세트 효과를 더 극대화 하기 위해서 '빛의 쇄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45 - 2셋 효과 + 전설을 사용해서 회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축도'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50 - 응징 + 평온 + 신성화의 쿨을 초기화 해주기 때문에 무조건 고정으로 들고갑니다. 






<전설> 
 
화의 장치 + 단결 
- 제일 많이 들고 가는 전설입니다. 회기로 인한 평온 쿨감과, 신성한 불꽃으로 응징 쿨감 해주는게 포인트 입니다.  멧돼지에게 물렸을때, 힐 캐스팅을 못할때도 회기로 평온 쿨감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쿨마다 신성한 불꽃 날려줘도 아군의 공타임에 응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잔시 + 단결 
- 저는 2:2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33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도법@ / 전징@ / 멧돼지 / 조합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잔시를 터트리기전에 '소실'이 꼭 있어야 합니다. 





<성약단> 

 신사는 나페 / 벤티르를 선택 합니다. 
아군 딜러의 조합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나페 코레인 
 
2. 벤티르 - 테오다르 



메즈를 이용해서 한방에 딜을 모는 조합 같은 경우 벤티르를 많이 사용합니다. 
(ex, 도법사 / 대부분의 2:2  ) 


메즈가 부족하거나 아군의 쿨기 딜이 엄청나게 쌜때는 나페를 사용합니다. 
(ex. 법흑사 / 전징사 ) 




<2차스텟> 

 2차스텟 부분에서 많이들 갈리는데 결국에는 취향차이 같습니다. 

 1. 가>유>특>치
 2. 특>유>가>치

 둘중에 하나 취향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가속이 느리면 답답해서 가속을 항상 미는편인데, 
빛의반향 힐이 크기 때문에, 레이드 하셨던 분들은 특화가 더 좋을것 같습니다. 





<조합> 

 2 vs 2  

 1. 생냥+신사    
    야냥+신사 
냥꾼 조합이 일단 가장 좋습니다. 
많이 볼것도 없이, 35라인의 '불신임'을 찍고 냥꾼이 상대방 힐러 덫 해줄때마다 대상 응징 넣어주신 뒤덫에 영절만 이어주시면 됩니다. 
냥꾼 혼자서 드리블도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편하게 성격,신성한 불꽃을 이용해서 응징을 만들 수 있어서입문자들에게 추천드리는 조합입니다. 

 2. 무법+사제 
개인적으로 잠행과 할때가 가장 재밌지만, 무법이랑 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그망,소멸,회피가 빨리 오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힐을 할 수 있고, 응징을 만들 수 있습니다. 
35라인의 '영혼의 목소리' 를 찍고, 대상 급가를 줄때마다 상대방 힐러 응징+영절 주는게 기본적인 틀이 되겠습니다. 

 

3 vs 3 

 1. 도법사 (벤티르) 
가장 어렵기도 하지만 재밌고 좋은건 도법사 입니다. 
법사의 양점감을 같이 보고 유동적으로 메즈를 바꿔서 몰아 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소통이 어렵지만 적응하고 맞춰나가다 보면 가장 좋은 조합입니다. 


 2. 야냥사 (나페or벤티르) 
야드가 없어서 잘 못하는 조합입니다.ㅠ 
도법사와 비슷하게 메즈 조합이고, 한방 몰아치는 재미가 있습니다. 
도법사랑은 다르게 야드의 서포팅으로 생존하면서 한방 몰아치는 재미가 있습니다. 
도법사만큼이나 어렵지만, 근본있는 조합이고 항상 좋은 조합이기 때문에 주변에 야드가 있다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 흑법사 (나페) 
필자는 이번시즌 파법사로 검투사를 박았습니다. 
2캐스터의 장점은 뒤에서 힐만 해도 게임이 이긴다는겁니다. 
최대한 메즈를 피하면서 아군 살려주기만 한다면 게임이 유리하게 갑니다. 
스턴이 부족하기 때문에, '응징'으로 적적한 타이밍에 스탠딩만 해준다면 편하게 점수를 올리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기초적인 것들>

1. 소생 유지는 필수
15라인 '새로워진 신념'을 찍었다면 소생 유지는 필수 입니다. 
세트 효과인 신성한 대화가 떠져있는 상태에서 소생을 누른다면..
4셋 효과를 소생으로 써버리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소생이 발려있는 상태 + 4셋 효과를 이용한 순치 혹은 치유이게 손에 익어야 합니다. 


2. 신성화,치유의 마법진을 활용해라
보통 신성화를 잘 사용하지 않는 신사가 많습니다. 
신성화는 2셋 4셋 효과를 터트릴 때도 중요하지만, 힐이 쌘편이기 때문에캐스팅 힐을 땡기지 못할때 신성화로 한방 살리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신성화를 사용한 상태라면 치유의 기원을 쿨마다 사용해서 신성화의 쿨감을 유도하는게 좋겠습니다. 


 3. 오버힐은 절대로 금지 
사제는 평온이라는 큰힐이 있고, 조화의 장치라는 전설 + 2셋 효과로 평온의 쿨감을 돌릴 수 있으니적당히 피가 빠진 상태에서 힐을 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아군이 만피이고, 생존기가 있다면 다음 공격을 위해서 '응징' 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성스러운 일격과 신성한 불꽃으로 말이죠! 


 4. 상대 딜러와 힐러의 위치를 파악해라
아군의 위치 파악은 기본이니까 넘어가도록 하고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해서 기둥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상대방 딜러와 힐러는 안보이게 기둥을 잡고, 아군은 보이게 기둥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이 사진으로 예를 들자면..

빨간색 동그라미가 상대 운무입니다. 
운무의 구르기 + 마비, 팽차를 안맞기 위해서 운무의 시야를 완전 빼고 있습니다. 
동시에 빨간색 네모를 보시면 아군 흑마의 시야가 나오는 곳에서 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 처럼, 상대방 힐러의 시야를 빼면서, 아군의 시야는 공유를 해주고 힐을 해야합니다.위치만 잘 잡아도 반은 먹고가는게 힐러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치며>
쐐기 레이드도 사람 없다고 그러던데..투기장은 암울하네요 ㅠㅠ
2:2는 좀 뜬다고 하더라도 3:3은 정말..

투기장이 한번 빠지면 정말 그 어떤 컨텐츠보다 재밌습니다.
1시즌 결투사 달아서 장신구 업글한다고 투기장 알려달라고 했던 쐐기 팀원들 지금도 투기장 하고 있습니다.

신사는 현재 쉽고 쌔고 조합도 잘 나오는데 힐러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서 입문하기 어렵지 않으실겁니다.
비록 다음주 너프가 예정되어있긴 하지만, 너프되도 아직까진 할만 할 것 같습니다.

다들 신사로 도전하셔서 정예룩도 따고! 장신구 업글도 하고! 하셨습면 정말정말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3시즌 투기장 했던거 영상 짜집기 하나 올리면서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이번주 주말부터 2:2, 3:3 영상 자주 올라갑니다!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 도냥사@아즈샤라 로 귓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