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뭐 하는 친구인가?

도트 기반의 채널링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여러가지 스킬로 주 자원인 광기를 빠르게 쌓고, 불타는 악몽 혹은 파멸의 역병으로 광기를 소모하여 딜링하는 메커니즘을 가진 딜러입니다.


2. 장/단점
2-1) 장점
  • 강력한 단일 딜링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보스, 다우세그네 직업별 DPS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의 완벽한 허수아비형 보스, 스콜렉스의 직업별 DPS

암사의 존재 의의 1입니다. 압도적... 은 아니고, 최상위권의 단일 딜링 능력을 보여줍니다. 외부에서 마력 주입을 사실상 받지 않는 클래스임을 감안해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흡혈 스킬과 생존기로 인한 질긴 생존력

암흑 사제의 존재 의의는 아니고... 이동기 없는 뚜벅이에게 필요한 빛과 소금같은 생존기의 성능이 준수하고, 흡혈로 인한 생존력이 뛰어납니다.

  • 하이브리드 딜러 그 자체

수양/신성 사제를 할 줄만 아신다면, 공격대 내에서 귀족중 귀족 행세가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20인 공격대의 구성은, 2탱 / 14딜 / 4힐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보스와 택틱에 따라 조금 더 안정적인 힐이 필요하다면, 2탱 / 13딜 / 5힐의 구성을 가져갑니다. 반대로, 조금 더 DPS를 뽑아내야하는 보스가 있다면, 2탱 / 15딜 / 3힐의 구성을 가져가겠죠. (3탱같은 예외는 제외)
이번 레이드인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기준으로는, 기본 4힐 조합을 가져갑니다. 리후빔에서는 3힐 조합, 후반부 네임드에서는 보통 5힐 조합을 쓰고 있습니다.

  • 중2병 컨셉의 보라색 쥰내 간지남 ㄹㅇ


2-1) 단점
  • 뚜벅이

이동기가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25렙 특성 육체와 영혼을 배우고, 자신에게 보호막을 걸어서 3초동안 약간빠른 뚜벅이가 될 수는 있지만, 정말 이동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보통 이런 단점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대부분의 암사 유저들은 고블린 종족을 선택합니다. 고블린에게는 로켓 도약이라는 이동기가 있거든요.

  • 어려운 난이도

어려운 클래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1. 도트 클래스다

2. 누를 버튼이 많다

3. 다 따로노는 쿨기들

4. 타겟/상황에 다른 딜 사이클

5. 즉발기의 부재

6. 자원이 2개 이상

7. 장신구랑 쿨기랑 따로 놀아서, 설계가 필요


인데....


암사는 1~7번 모두 해당합니다.

1. 주 도트 2개와 주력 딜링 스킬인 짧은 도트 1개. 주 도트 2개는 업타임 100%를 유지(단일 딜사이클 기준)

2. 매크로와 물약 포함 10개쯤 되는 버튼을 짧은 시간 안에 눌러줘야하고(오프닝 단일 딜사이클 기준)

3. 주력 쿨기들은 1분(마귀, 부폭), 1.5분(공허 방출), 2분(마력 주입)으로 따로 놀고

4. 세세하게 따지고 들면, 타겟 수마다, 상황마다 딜 사이클이 달라집니다

(타겟수가 하나 달라질때마다 우선순위 스킬이 바뀌는 미친 직업)


5. 즉발 딜 스킬이라고는 어둠의 권능: 죽음 스킬과, 짜잘한 도트인 어둠의 권능: 고통, 파멸의 역병(자원의 절반 소모), 정신의 채찍(필링용 채널링 스킬). 메인 딜이 즉발 딜이 아닙니다.


6. 암사는 마나와, 광기를 주로 사용하지만... 마나는 유틸/생존에만 사용하니 신경을 안 써도 됨(PASS)


7. 암사의 주력 장신구인 영혼 방출의 루비는 2분.... 레이드에서는 동일 쿨타임을 가지는 마력 주입과 같이 묶어서 쓰지만, 특징 3번과 묶여버려서 의미가 없습니다.


  • 긴 차단 시간

주력 차단기인 침묵은 45초의 쿨타임,
특성으로 얻는 공포 스킬은 45초, 
짧은 광역 공포 스킬인 영혼의 절규는 1분이라는 쿨타임을 가집니다.
추가) 메즈기인 언데드 속박은 노쿨이지만, 딜이 한 대라도 들어오면 풀립니다.
뭐야? CC기가 3개네? 라고 할 수 있지만...  보스나 정예몹에게 공포가 걸리지 않는걸 생각하면, 45초의 차단 시간은 큰 단점입니다.

  • 묘하게 나사풀린 특성 / 스킬로 인한 떨어지는 광 능력

광 능력 자체가 안좋은건 아니지만... WCL 로그 통계를 보더라도, 타겟 수가 늘어나면 암흑사제의 딜링 평균이 쭉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초에 이쪽분야 최고 강자는 파흑이 있어서... 다만, 밑에서 얘기하는 쐐기 특성 / 영혼결속을 사용하면 공허방출과 여러 효과로 인한 치명타 2차 스탯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빅 풀 상황에서 엄청난 딜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3. 성약단 & 도관 & 영혼결속

강령군주를 사용합니다. 예외적으로, 신화 다우세그네에서 후광 고리 피하는게 자신이 없다면 벤티르나 나이트 페이도 가능합니다.

레이드 / 단일 사이클


기본적인 단일 사이클을 칠 경우 다음과 같은 도관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판테온의 원형이나 라이겔론같은 이격된 다타겟 딜링을 해야 할 때는, 40렙 특성 영혼의 영결과 함께, 그림자 강화 도관인 오싹한 원혼을 정신 분열 강화 도관인 정신 포식자로 교체합니다.

쐐기

단수 / 어픽스 / 던전 / 조합마다 다르지만, 20단 이하라면 폭군이든 경화든(고투는 애매하네요) 에어미르 + 막특 태고의 광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2차스탯
쐐기와 레이드 모두 가속 > 특화 > 치명 > 유연 순서입니다.

가속은 항상 30퍼 이상. 40퍼까지 권장드립니다.
두번째 2차 스탯은 특화입니다.

변신수/앤툼브라 유무 따라 다르니 심크 돌려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말렛기준 40/40/10/10이 최적 세팅입니다





확팩 초에 가>치>특>유 라는 공략도 있었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특화: 어둠의 매듭 효과가 가속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전설 제작시에도 가속, 특화의 서신을 발라주면 되겠습니다.

5. 특성
초록: 거의 무조건 선택하는게 이롭습니다.
주황: 상황마다 선택지가 갈립니다.
노랑: 특정한 상황에서 필요할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15렙 특성입니다. 자원 수급 / 딜링에 대한 선택지입니다.
정분/채찍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키고, 광기 생성을 20% 증가시키는 정신의 요새 특성을 무조건 찍습니다. 간혹, 쐐기 폭탄 주간에 죽음과 광기 특성을 찍는 경우도 있지만, 글로벌 쿨타임(글쿨) 소모 대비 딜링 기댓값이 적습니다. 죽음으로 폭탄 친 시간에 빠르게 불악 치는게 이득이라고 봅니다.


25렙 특성입니다. 암사의 흡혈/생존기에 대한 선택지입니다.
이동기 없는 암사의 단점을 상쇄하기 위해 보호막에 이속 버프를 달아주는 육체와 영혼 스킬을 선택합니다.


30렙 특성입니다. 암사의 딜링 방식에 관한 선택지입니다.
뒤틀린 운명 : 적의 체력이 35% 미만이면, 10%의 추가 딜/힐을 제공합니다. 단일 딜링이 중요할 때 채택합니다.
불행 : 흡손을 바르면, 고통도 같이 발립니다. 이격된 다타겟 딜링이 중요할 때 채택합니다.(ex. 판테온의 원형 / 공포의 군주 / 라이겔론)
불악 : 암사의 주요 광역 딜링 스킬입니다. 뭉쳐진 쫄들을 한번에 공격할 때 사용합니다.


35렙 특성입니다. 암사의 메즈/CC기에 대해 관한 선택지입니다.
마지막 한마디 : 공포가 필요없고, 빠르게 연속적으로 침묵을 주는게 중요하다면(ex. 판테온의 원형 보스 차단조) 선택 가능합니다
정신 폭탄 : 저도 찍어본 적은 없지만, 쫄 광역 CC가 비교적 중요한 신화 자이목스나 안두인에서 선택 가능하다고 봅니다.(통계상 정신적 두려움 우세)
정신적 두려움 : 하드 CC인 공포를 4초동안 겁니다. 영혼의 절규와 달리 피해를 입어도 풀리지 않습니다.


40렙 특성입니다. 암사의 딜링 방식에 관한 선택지입니다.
상서로운 영혼 : 그림자 원혼의 딜이 15% 증가하고, 광기를 줍니다. 단일 딜링이 중요할 때 채택합니다.
영혼의 연결 : 정신 분열 시전시, 40m 이내의 흡손이 걸린 타겟에도 60%의 딜을 줍니다. 이격된 다타겟 딜링이 중요할 떄 채택합니다.
어둠 붕괴 : 강력한 광역 딜링 스킬입니다. 뭉쳐진 여러 마리의 적에게 피해를 줄 때 사용합니다.


45렙 특성입니다.
마귀 전설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공허의 격류 채택로 단일 딜링에 무게를 주었지만, 마귀 전설을 사용하는 지금은 무조건 환각의 마귀를 채택합니다.


50렙 특성입니다.
태고의 광기 : 공허 방출 사용시 2차스탯 치명타를 급격히 상승시켜줍니다. 쐐기에서 사용합니다.
굶주린 공허 : 굶주린 공허를 사용하면, 적이 받는 피해가 10% 상승합니다. 굶주린 공허 디버프를 가진 상대에게 굶주린 공허를 사용하면, 공허 방출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보스 딜링이 중요한 레이드 혹은 고단 폭군 어픽스 특정 던전에서 사용합니다.

5-1) 일반적인 쐐기 특성

에어미르 영혼결속의 골수의 보석 + 태고의 광기 특성 + 영혼 방출의 루비를 이용한 고치명 빌드입니다. 빅풀에서 마력 주입+방출+루비를 사용해주고 무지성 악몽을 써주신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5-2) 단일딜링

메릴리트 영혼결속과 함께 합니다. 심크 측정 / 단일 대상으로 강력한 딜을 뽑아내는 마격 딜링입니다.

5-3) 불행-상서 특성

신화 자이목스용 특성입니다(특임 없다는 전제 하에). 영웅이면 요새는 쌩 단일 특성으로 미는것 같더라구요.

5-4)불행-연결 특성

이격된 다타겟을 하나하나 흡손을 발라주고, 정분을 주로 하는 특성입니다. 보통 판테온의 원형, 공포의 군주, 라이겔론에서 사용됩니다.

5-5)불악 - 영혼

신화 리후빔에서 단일 베이스로 깔고 가되, 사잇페이즈 쫄을 처리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6. 장비 / 전설 / 세트효과

  • https://bloodmallet.com/chart/priest/shadow/soul_binds/castingpatchwerk 암흑사제 BIS 장비입니다.(Character Profile 선택)
  • 머리에 환각의 마귀 전설인 암흑불길 분광경, 허리에 단결 전설을 사용합니다.
  • 전설 2차스탯 서신은, 가속과 특화를 선택합니다.
  • 장신구는 속박 풀린 변신수와, 영혼 방출의 루비 혹은 군단 쐐기 드랍장비인 달빛 프리즘을 사용합니다.
  • 어깨, 가슴, 손, 다리에 티어셋을 사용합니다.
마법부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등에 체력 +20 / 최하급 이동 속도 혹은 광역 피해 감소 옵션
  • 가슴에 주 능력치 +30
  • 손목에 지능 +15
  • 발에 낙뎀을 줄여주는 영혼의 발자취
  • 반지 2개 각각 가속 +16 (가속이 이미 32~33%를 넘었다면, 특화)
세트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세트 효과 - 파멸의 역병 시전 시 40% 확률로 어둠의 생각을 부여합니다. 불타는 악몽을 시전 시 25% 확률로 어둠의 생각을 부여합니다. : 파역/불악 시전시 꽤 높은 확률로 공짜 정분(어둠의 생각) GET
  • 4세트 효과 - 어둠의 생각 소모 시 잠시 후 그림자가 살아 움직여 대상의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6초에 걸쳐 초당 주문력의 20.9%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공짜 정분 소모시 발동. *4세트 효과 발동 이후, 타겟 대상을 오래 바라보면, 메즈 풀릴 수 있음!


7. 딜사이클
제가 뭐라고 설명하긴 힘들고, 유튜브/트위치 백범로 님의 영상/문서 입니다.

7-1) 단일 사이클
https://www.youtube.com/watch?v=7S_wHqqA4MU

7-2) 광 사이클
https://www.youtube.com/watch?v=xi4DfoOjYJw

7-3) 타겟 숫자에 따른 스킬 우선 순위 계산표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WarA7tRAlJq2HbAr5pHZQOk4HE-iLFwaixjGmoUMAg/edit


8. 이런 저런 팁
  • 공허 방출과 마력 주입은 같이 사용하고, 부정한 폭발과 마귀는 대부분 같이 사용합니다.

방출+마주+부폭+마귀+루비 -> 부폭+마귀 -> 방출+마주+부폭+마귀+루비 -> 부폭 마귀
대충 이런 사이클입니다.

물론 예외적인 상황이 있습니다. 레이드 킬타임에 따라 마력 주입 없이 공허 방출만 한번씩 섞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웅 할론드루스 10위권 암사의 쿨기 이용 내역입니다.
오프닝 블러드와 함께, 풀 쿨기(마귀, 방출, 부폭, 장신구, 마주)를 털고나서, 1:46에 공허 방출만 한번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46초에 일부러 공허 방출만 텀으로서, 3:30초부터 마력 주입을 같이 사용함으로서, 마무리 일격(어둠의 권능: 죽음, 뒤틀린 운명 특성)으로 훨씬 강력한 딜을 뽑아내었습니다.


당시 같은 파티에 있던 저는, 2:00초에 마력 주입 쿨이 돌자마자 공허 방출을 사용하였고, 3:00 이후 마무리 일격 시간에 마력 주입을 사용하지 못 하였습니다.

저 트라이 당시, 윗 유저는 로그 99점, 저는 89점이라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래도, 암사를 입문하시는 분들은 일단 공허 방출과 마력 주입을 같이 사용하면 중간은 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뒤틀린 운명은 가능한 즉발기로만 띄우자
레이드에서 뒤틀린 운명을 띄울 수 있는 넴드에서는, 보스와 함께 중간중간 작은 쫄 1~2마리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다우세그네 등). 택틱딜 하실꺼면 다우세그네 쫄에 정분이나 이런저런 캐스팅 스킬을 섞어서 큰 딜을 박아 빨리 처리해줘야 하지만, 캐스팅 하면서 취소되거나, 글쿨을 잡아먹는 이슈 때문에 즉발 딜이 있고, 글쿨도 먹지 않는 고통을 이용해줍니다.

  • 살덩이창조
보통 오프닝 10초 카운트에서 7초 남았을 때 사용합니다. 전투중에 살덩이 창조 쿨이 오면 버튼만 누르고 바로 이동해서 캐스팅을 끊고, 하던 딜딸 마저 치면 되겠습니다. 바로 이동해서 끊어도 특화 120 증가 버프는 2분간 유지됩니다.
다만, 신화 다우세그네 혹은 생존이 중요한 네임드에서는 아껴두었다가, 20%동안 주는 뎀감을 잘 써먹으면 됩니다. 게다가, 메릴레트 영혼 결속 도관의 궁극의 형상은 캐스팅 동안 CC면역 효과에, 캐스팅 시간중에 초마다 2%의 생명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 마귀를 최대한 오래 살리자
마귀의 평타, 전설 효과의 딜 비중이 생각보다 큽니다. 죽음 / 공짜 정분이 들어왔다면 마귀 쿨타임을 먼저 체크합시다

  • 의도하지 않은?힐딸? 생존 팁



대부분의 공대장이 모르거나, 올릴 생각도 안하는 흡선입니다.

흡선이 제일 빛을 발할 때는, 쿨기 올리기 직전에 올릴 때라고 생각합니다.

로그 암사로 힐딸을 할때는, 마력 주입 사용 전에 사용해줍시다. 마침 2분 쿨기네요.

흡선키고 쿨기터는 암사는 초반 한정 힐러들 씹어먹는 무시무시한 힐량을 보여줍니다.



9. 매크로

보호막 마우스오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help][@player]신의 권능: 보호막

분산 사용, 다시 사용하면 풀게 하기
#showtooltip 분산
/stopcasting
/cast 분산
/cancelaura 분산

어둠 붕괴 커서 위치로, Alt누르면서 시전하면 타겟에게 시전
#showtooltip
/cast [mod:alt,@target][nomod,@cursor]어둠 붕괴

어둠의 치유 마우스오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help][@player]어둠의 치유

루비+마주
#showtooltip 마력 주입
/use 영혼 방출의 루비
/use 영혼 방출의 루비
/use [] 마력 주입

주시차단
#showtooltip 침묵
/시전 [@focus,harm][harm] 침묵

구기+소실
#showtooltip 구원의 기도
/시전 구원의 기도
/시전 소실

마우스오버 죽음
#showtooltip
/cast [@mouseover,exists,nodead][]어둠의 권능: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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