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경채무침입니다
암사가 단일딜 빌드가 어려워서 설명 글 쓰는김에 이것저것 추가해서 종합적으로 작성해봅니다.
현재 암사는 단일딜 중간쯤, 광은 최상위권입니다.
특성이나 딜싸이클은 사제 디스코드랑 상위권 로그를 많이 참조했습니다.



01/28) 수정 사항
+마부 및 제작을 추가했습니다.
+기본 암사 이해 추가
+10.0.5 변경점을 반영했습니다.
+기타 자잘한거 수정

0.마부 및 제작
마부:
무기: 계도의 헌신 or 실바람 (계도가 심크는 좀 더 높음)
가슴:주스탯 증가, 깨어나는 능력치
반지: 가속
바지:지능+체력
나머지: 광역피해 or 생기흡수 (보통 광피 많이 씀)

제작템:
장식됨: 정기의 목걸이 + 푸른 비단 안감(피 90%이상일 때 특화 증가)
추천 제작템: 정기의 목걸이(가특), 반지 2개(가특), 무기(418 가특, 421+있다면 안해도 됨)
특히 반지는 7넴 디우르나 신화 반지를 먹지 않는 이상 대안이 없음.  

보석:특화70 가속 33 (정기의 목걸이 가속 발동을 위함)
+ 주스탯 보석 1개(이글거리는 무한의 다이아몬드)

1.스탯
가>>특>유>치 

2.장비 및 장신구
반지: 제작반지(385 매트릭스 제작도 좋음), 디우르나 가특 반지가 최고.
없으면 영웅 가유 착귀, 옥룡사 노쿠드 별궁 가속 가치 반지

장신구:2넴 원시의회 혹한구,속삭이는 헌신의 징표
막넴 라자게스 장신구
노쿠드 깃털, 어둠달 음영석, 용맹 뿔피리
bis는 노쿠드 깃털 +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
혹은 힐러가 헌신을 안끼고 있다면 음영석+깃털


3. 각 빌드 간략 설명 및 딜 사이클
기본 암사 이해

-기본 스킬-
어둠의 권능: 고통 고통: 기본 도트,가끔 정분의 쿨타임을 리셋시킴. 보통 흡선을 걸면 고통이 자동으로 걸림.
흡혈의 손길 흡혈의 선물(흡선): 광기 4 생성, 기본 도트2, 딜의 30 %를 자힐. 
어둠 붕괴 어둠 붕괴(어붕): 광기 15 생성, 8 타겟에게 흡선 + 즉발댐. 어붕이 쿨이 아니라면 무조건 어붕으로 도트 리필. 어붕이 쿨이라면 흡선 깡캐스팅으로 도트 리필.
정신 분열 정신 분열(정분): 광기 6 생성 즉발댐. 후술 할 특화로 인해 고통, 흡선, 파역을 쓴 후 사용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파역): 광기 50소모 도트+즉발. 다른 도트 기술과 다르게 여러 번 연달아 써면 남아있는 도트 대미지가 연달아 쓴 파역에 더해지기 때문에 연달아 써도 됨.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정불): 광기 틱당 25 소모, 대상 10미터 모든 적에게 광역 피해, 2타겟 이상부터 사용. 
특성을 찍어야 쓸 수 있는 스킬. 깡 단일 레이드에서는 안 찍는 경우가 있음.
어둠의 권능: 죽음 죽음 : 마무리 일격 스킬, 피 20% 이하 적에게 사용. 혹은 마귀의 지속 시간 연장을 위해 사용.
공허 연사 정신의 쐐기(쐐기): 광기 4 생성 반 필러 기술, 특성으로 정분을 강화 시킬 수 있음.  특성을 찍어야 쓸 수 있는 스킬.

-쿨이 30초 이상 딜 스킬-
공허의 격류 공허의 격류(격류): 광기 60 생성, 3초 채널링 강력한 딜(가속 영향 받지 않음). 암사의 필살기. 1분쿨이나 특성으로 30초까지 줄어듬. 특성을 찍어야 쓸 수 있는 스킬.
정신 조작 정신 조작: 광기 10 생성, 별 조건 없이 격류 다음로 강력한 단일 스킬. 쿨기에 맞춰도 되지만 그냥 쿨마다 사용하여도 무방. 45초 쿨이지만 정분,채찍,쐐기로 30초 정도까지 줄어듬.

-필러(쓸게 없을 때 쓰는 글로벌 클다운(글쿨) 채워넣기 용 스킬을 말함)-
정신의 채찍( 공허의 전환)채찍(및 강화채찍): 광기 생성, 필러 기술, 쓸게 없을 때 사용. 특성을 찍으면 파역 사용시 강화 채찍으로 변화함.
후광 후광: 광기 10 생성, 단일에서는 필러, 광에서는 쿨마다 사용. 아군 힐량도 쏠쏠함.

-쿨기-
환각의 마귀 환각의 마귀(마귀):1분 쿨, 소환수 생성, 때릴 때 마다 광기 3생성. 특성으로 소환 후 정분,죽음 사용시 광역 피해를 주고 지속시간 0.5~1초씩 연장됨. 
특성을 찍지 않았다면 쿨이 3분이고 정분죽음사용시 광역딜과 지속시간 추가가 발동하지 않음.

공허 방출 공허 방출(방출): 쿨 2분 어둠의 승천과 택1. 기본 20초 지속 시간에 광기 25 사용할 때마다 지속시간 1초씩 증가하는 공허의 형상이 됨. 형상 버프 동안 방출 스킬이  공허의 화살 굶주린 공허로 변경.  공허의 화살은 6초 쿨 광기 6 생성, 강력한 딜  화살은 무조건 쿨마다 눌러야 함.

어둠의 대천사 어둠의 승천(승천):쿨 1분, 공허 방출과 택1. 20초간 비주기적 딜 25% 증가. 광기 30 생성
20초 동안 최대한 많은 파역,정분,쐐기,정신조작을 우겨 넣어야함.
 
마력 주입 마력 주입(마주): 20초동안 가속 25% 증가. +25%가 아니라 1.25배가 됨.
특성으로 인해 남한테 주면 나한테도 100% 적용이기 때문에게 남에게 줌.


특화
대상에게 걸린 고통,흡혈의 선물, 파멸의 역병이 걸린 수 * 특화 % 만큼 대상에게 공격력 증가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파멸의 역병
항상 흡선+고통을 유지하고
가능하면 정신 분열, 공허의 격류, 공허 화살등의 주요 스킬을 쓰기 전에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 을 먼저 씁니다.

특성 (너무 많아서 주요한 것만, 나머지는 툴팁을 읽어보세요)

모든 특성트리에 사용되는 필수 특성(오른쪽)
그림자 원혼 
그림자 원혼: 정분,파역,화살,정불 사용 시 흡선이 걸린 대상 모두에게 그림자가 발사됨
불행 불행: 이 특성으로 흡선을 걸면 고통이 자동으로 발림. 어붕이에게도 적용됨.
심리 지배태고의 광기: 쿨기 키는 순간 치명타가 20% 증가하고, 매초 감소함. 쿨기 키자마자 파역, 격류, 정신 조작 등 강력한 스킬을 최대한 빨리 털어야 하는 이유
어둠의 통찰: 정신 분열이 +1 충전되고, 흡선이 가끔 정신 분열 쿨타임을 리셋시키고 즉발로 나가게 강화.
잠식하는 어둠: 파역과 정불의 딜량 깡으로 증가. 

추가 스킬이 사용 가능해지는 특성
공허 연사 정신의 쐐기, 어둠의 쇄도, 정신 녹이기: 쐐기 관련 특성, 어둠의 쇄도로 파역 사용시 확률로 공짜 강화 쐐기 사용 가능, 정신 녹이기로 쐐기 사용 시 정분이 강화됨.
공허의 격류 공허의 격류, 악담: 쿨 1분의 격류를 쓸 수 있데됨. 악담을 찍으면 1포당 15초씩 쿨감. 총 2포
정불, 죽음, 어붕도 특성 스킬이긴한데 반 필수라 넣지 따로 기재안함.

기타 중요한 특성
영혼의 연결 영혼의 연결: 10.0.5의 암사 광딜의 알파이자 오메가. 정분 채찍 쐐기 정신조작 화살 격류 시전시 흡선이 걸린 모든 대상에게 60%(1포시 30%) 피해를 입힘. 단일딜만 꽂아넣어도 무지막지한 광딜이 나옴.  
깨달음 정신 포식자: 정분 사용시 20% 확률로 파역/정불이 공짜로 나감. 이 꽁파역/정분을 빠르게 캐치하고 털어야 하는것이 중요함. 안찍는 빌드도 있음.
뒤틀린 운명 뒤틀린 운명(뒤운, 왼쪽에 있음):피 35%이하를 때리거나 치유하면 8초간 10% 딜/힐이 증가. 마무리 일격 구간에서 딜이 강해지고, 가끔 쫄이 나오면 고통 하나 발라두면 쫄 죽을 때 쯤 발동.
후광이나 흡선으로 운좋게 딸피 아군을 치유해도 발동.
보호막 걸어줘도 발동하니 이타적으로 행동합시다.

기타 패시브 특성은 신경쓰지 않아도 뭔지 몰라도 신화 보라-주황, 영웅 99까진 찍을 수 있습니다.
저도 패시브 정확하게 왜 쌔지는지도 정확하게 기억 못하고 버프 추적도 안하고 대충 합니다.
더 높은 월드클래스 급의 고점을 원한다면 결합하는 어둠, 암흑 사도 등을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 딜 메커니즘
1. 흡선, 고통을 필수로 유지한다.
2. 정분, 채찍, 쐐기를 메인으로 광기를 생성한다. 
3. 파역, 정불로 광기를 털어 강력한 공격을 한다.
4. 그 와중에 여러가지 특성으로 발동하는 공짜 쐐기, 정분, 파역, 정불을 낭비하지 않고 턴다.
+특화를 위해 파역도 최대한 많이 유지한다.
+정신 조작, 후광, 공허의 격류, 마귀, 그리고 기타 특성으로 인한 짤짤이 광기 생성으로도 광기가 수급 된다.


생존기
암사의 인식은 개복치지만 사실 매우 단단하다. 살고자 하면 죽기가 힘든 강력한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다.
소실 소실 : 원래 용도는 어글 감소지만 특성으로 10% 뎀감. 30초쿨 10초지속. 특성으로 쿨이 20초 가능. 
글쿨을 먹지 않으므로 정신 분열에 매크로로 묶어두면 업타임 50%의 10% 뎀감이라는 사기 패시브가 된다.
큰 대미지 마다 컴퓨터처럼 잘 누르지 못할 사람이라면 그냥 매크로로 묶어두자.
구원의 기도 구원의 기도: 1.5분 쿨, 40% 피통 증가 및 피 회복. 개인 재집결이다. 신사 희망의 상징에 생존기 쿨감 스킬에 쿨이 감소된다.
분산 분산: 2분쿨, 6초간 75% 뎀감 및 25%피 회복, 이속 50% 증가. 대신 공격을 못한다. 반 무적기.
신의 권능: 보호막 보호막: 광기 4 생성. 나에게 6~7만 정도의 보호막을 부여하고 특성에 따라 이속 증가, 즉발 5천정도 힐 추가. 반사댐. 딸피일 때 자힐하면 뒤운 발동에 딜로스 줄여준다고 광기까지 제공해주니 자주 안 쓸 이유가 없다.
순간 치유 순간 치유: 특성을 찍었다면 나에게 시전 시 10% 뎀감이 된다. 캐스팅을 먹기 때문에 사용하기 힘들지만, 진짜 아픈 곳에서 위 생존기도 다쓰면서 순간 치유까지 곁들이면 죽는 것이 더 힘들다.



기타 유틸기
흡혈의 선물 흡혈의 선물(흡선): 공생기, 잘 쓰이면 레이드 기준 70~80만 힐을 함. 엥간한 0.5 힐러 공생기 급. 뒤운도 발동함.
영혼의 절규 영혼의 절규(영절):쐐기에서 스킬 끊을 때 씀. 근접해야 함.
심리 지배 정신 지배: 쫄 하나 30초간 내 하수인으로 매즈 가능, 딜은 약해서 딜적인 의미는 크게 없음. 풀릴 때 화가 났는지 암사에게 아주 강력한 어글.  도발로도 잘 해결 안되니 풀릴 때쯤 정배한 쫄한테 멀어져있어야함.
신의의 도약 신의의 도약: 아군을 내 위치로 땡긴다. 각종 이동기 쿨감 스킬에 이 도약이 쿨이 감소된다. 아주 화가 난다.
천사의 깃털 깃털: 내 발밑에 깔아서 이동기 스킬로 쓴다.  /시전 [@player] 천사의 깃털 매크로를 사용하자.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대무) : 광역 마법 해제, 용군단 와서 연마 특성을 찍을 수 있어 캐스팅이 매우 빨라졌다.
기타 질병 해제 가능.
정신의 위안 정신의 위안(위안): 일명 사비터. 걸어두면 적의 인식 범위가 감소한다. 쐐기에서 유용. 쐐기에서 용전 복도나 루비 앞마당 2층 마당 로머 등에게 잘 신경 써서 걸면 깨질 돌이 깨지지 않는다.






막줄 4고대신 빌드
-이샤라즈-
피 80%이상이면 마귀가 뽑혀있는 동안 딜 5%증가.
그 외엔 지속시간이 5초 늘어납니다
쐐기에서 쓰면 스턴 걸고 1초당 5광기 수급 쓰기도 함.
가능한 마귀를 쿨기 내내 유지시키는게 관건
 
-크툰-
채찍이나 정불쓰면 촉수가 나와서 광기를 수급해줌
광딜은 광기를 빨리빨리 수급해서 최대한 많은 정신 불태우기(정불)을 꽂아야 하기 때문에 광딜에서 좋음

-요그샤론-
딜 하다보면 문어맨이 나와서 딜해줌. 단일+주변 클리빙 딜이라 단일도 쌔고 광도 쌤. 무조건 채용

-느조스-
딜 하다보면 적한테 디버프가 쌓임. 디버프는 일정 확률로 1중씩 깎이면서 광역딜을 넣음.


딜 싸이클
1. (단일)승천 + 공허 격류 빌드 어둠의 대천사 공허의 격류
10.0.5에도 변함이 없습니다.
승천은 1분마다 돌아옵니다.
연습이 좀 많이 필요한 빌드입니다.
공허 격류를 사용하는 타이밍은 사람마다 다른데 승천 전에 미리 광기 70 + 승천 30으로 광기 100으로 스타트하는 사람도 있고, 승천 빌드 중에 광기 마를 때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승천 켰을 때 (20초)-
목표는 마귀를 승천끝날때까지 풀유지(버프5%, 광기 수급) + 정분,파역,꽁쐐기 최대한 많이 쓰기 
어둠 붕괴-마귀-승천(마주)-정분 파역 죽음 정분
어둠 붕괴 어둠의 마귀 어둠의 대천사 마력 주입 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어둠의 권능: 죽음  정신 분열
이후 꽁버프 유무에 따라 후상황이 갈림
3종 꽁버프( 파멸의 역병 정신 분열공허 연사 ) 있다면 꽁버프를 오는 족족 누르기 (정신 쐐기 이미지가 없어서 다른걸로 대체)
꽁버프가 떴을 때는 스킬을 두 번 누르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파역 꽁 버프가 떴을때 정분을 또 누르면 파역이 꽁 파역 기회가 한번 날아감.
이후 광기가 마를때 까지  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광기가 30 이하고, 정분도 쿨이면 공허 격류로 광기 리필  공허의 격류
광기가 애매하게 40정도면 정신의 채찍:광기 공허의 전환 로 50 마저 채우고 파역쓰고 공허 격류 (정채:광기 이미지가 없어서 다른걸로 대체)
공허 격류쓰고나서 다시 광기 마르고 정분 쿨이면 정신 조작, 후광, 어둠 붕괴  정신 조작 후광 어둠 붕괴
이 모든걸 다 해도 아무것도 쓸게 없으면 정신의 채찍:광기  공허의 전환
중요한 건 승천 업타임 때 정신의 채찍:광기를 최대한 쓰지 않는 것과
마귀를 승천 버프 기간중에 최대한 길게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정신의 채찍:광기가 충전되어 있어도 무시하고 정분,파역,쐐기 위주로 텁니다. 
광기를 쓰더라도 광기 50 돌아오면 바로 털어줌
어둠의 권능: 죽음 쿨이 20초라 정분파역을 정상적으로 잘 털었으면 마귀가 20초이상 지속되어서 한번 더 쓸 수 있음

-승천 꺼졌을 때 (40초)
승천이 꺼져있을 때는 정신의 채찍:광기 공허의 전환 를 풀틱으로 땡겨야 합니다.
마귀가 없어서 광기 수급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깡 정신의 채찍을 안쓰는게 목표입니다.  정신의 채찍 
광기 모자르다고 광기 버프가 안 생긴 깡 정신의 채찍을 쓰면 안됨. 

1. 3종 꽁버프(
 파멸의 역병 정신 분열 공허 연사 )는 동일하게 보이는 족족 털기
2.광기 50 찰 때마다 파역파멸의 역병 , 정분 올 때마다   정신 분열
3.파역쓰기 전에 정신의 채찍:광기 공허의 전환 가 있으면 풀 틱으로 소비
4.광기도 50이 안되고, 정분도 쿨이면 깡쐐기 공허 연사 1~2번 (최대 2) 캐스팅
5.깡쐐기 2번 썼는데도 광기 50이나, 정신 분열 쿨이 안오면 정신 조작
(광기 10), 후광(광기 10), 보호막(광기 4), 어둠 붕괴(광기 16 수급) 등으로 버티기
허수아비 기준으로 깡 정신의 채찍을 땡길 일은 거의 없습니다.


-딜 참고 영상
이론상 최상위(월드 1~5위) 로그 보면 저런식인데 실제 블러드 받고 패턴 피하면서 딜하면 잘 안됩니다.
영상보면 깡채찍도 막 쓰고 광기 100인데도 파역 안털고 정분 2스택인데도 정분 안쓰고
도트 리필도 몇번 끊기고 승천 때 공허 격류 못쓰고 난장판인데 최대한 위 싸이클을 지키는 생각을 계속하는 것으로도 딜은 많이 오릅니다.



승천 대신 공허 방출 공허 방출 을 쓰셔도 됩니다. 특성에서 승천-공허만 바뀜.
딜 차이는 거의 없는 0.5%로 DPS 400정도 차이
딜 난이도가 많아 낮아지고 공허의 화살때문에 무빙딜이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저히 승천 빌드 못하겠다 싶으면 공허 방출 쓰셔도 됩니다(상위권 로그에도 종종 섞여 있음)
쿨기쿨타임이 1분->2분이 되는건 딜 목적에 따라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세나스처럼 1분 40초에 빨리 녹여야 하는 큰쫄이 나오는 넴드면 승천을 쓰면 쿨기 40초를 킵하고 쫄을 쌔게 때릴 수 있는데 공허 방출은 20초가 모자라서 안됩니다
반면에 넴드 본체를 쌔게 때리려면 무빙 타임이 많기 때문에 1분마다 싸이클을 정확하게 털어줘야하는 승천은 효율 뽑기가 힘듭니다. 공허 방출은 무빙딜이 매우 좋아서 무빙이 많은 세나스에서 넴드딜 밀 때 좋음.

공허방출은 쿨기키고  쿨마다  굶주린 공허 정신 분열쓰고 광기 100 안 넘치게   파멸의 역병쓰고
광기 모자라면 정신의 채찍:광기도 풀틱으로 땡기면 됩니다. 
2. (광역) 요그샤론 + 느조스 (10.0.5 변경점 반영)
10.0.5에서 와서 크툰->느조스를 쓰면서 광기 수급이 엄청 줄었습니다.
핵심은 광기가 모자라는 와중에도 최대한 티어2셋 2~3스택 + 광기 75~100의 정불을 꽂아넣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의 반드시 쐐기-정분 혹은 쐐기-쐐기-정분을 써서 
4+4+6 * 3 = 최소 52광기에 그 외 공허의 격류,후광,어붕,정신조작으로 광기를 75정도까지 수급하고 정불을 씁니다.

공허 방출을 켰을때는 공허 화살이 광기를 많이 수급해지기 때문에 왠만하면 티어 효과 2스택 + 100광기로 정불이 가능해집니다.

그 외에는 
쿨마다 어둠 붕괴, 후광  어둠 붕괴 후광
꽁 버프 뜨는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분열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분열
꽁 버프가 떴을때는 같은 스킬을 2번 시전하지 말 것 (꽁버프 획득 기회가 날아감)
쿨마다 반드시 공허 화살 굶주린 공허소모 (공허 방출 사용시)
영혼의 연결이 공허의 격류, 정신 조작, 공허 화살이 적용되게 패치 되어 기회될 때마다 격류 조작 화살




4. 특성
4.1레이드

1.깡단일 (10.0.5에서도 변화없음)
공허격류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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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 방출 쓰고 싶으면 승천->공허 방출로 한개만 체인지

2. 4타겟 광딜(의회) 10.0.5 수정
쿨마다 어둠붕괴 던지고 광기 100마다 정불 쓰고, 꽁정불/분 뜰때마다 바로 소모
쿨마다 공허의 격류와 정신 조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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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전넴드 공통 무난하게 스왑하기 귀찮을 때 (10.0.5 수정)
정신의 연결을 안써서 깡단일 칠 때도 특성 낭비되지 않음 쪼오금 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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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타겟 (신화 그림 토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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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쐐기

1. 광딜 (10.0.5 수정)
요그샤론+느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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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폭군주 넴드딜 더 필요할 때
크툰+요그샤론
넴드딜 꽤 쌔지고 광딜은 평범한 수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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