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호드에서 암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여러분의힐링캠프' 입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암사의 입지가 크게 오름에 따라 다양한 부분에서 질문을 주는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최근 들어 '쐐기에서 광딜은 괜찮게 하는데 넴드 딜이 너무 밀린다', '레이드에서 다른 넴드들은 로그가 괜찮게 찍히는데 카자라나 라소크, 마그모락스처럼 단일 넴드의 로그가 영 안나온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작성합니다. 해당 공략 글은 '단일 DPS를 더 올리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암사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다소 디테일한 요소가 많기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글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공략글을 작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저의 로그를 기재합니다.

용군단 2시즌이 시작되고 올린 공략글에서 제가 '가능한 한 공허의 형상 업타임을 최대한 높이는 편이다'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 이는 제가 계속해서 쐐기와 레이드를 경험함에 따라 정답이 아닌 플레이임을 느꼈습니다. 진작에 수정해서 잘못된 정보를 고쳤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암흑 사제 단일 디피의 비밀은 A부터 Z까지 파멸의 역병 업타임에 있습니다.

단일 딜 때문에 고민하시는 암사 유저분들의 로그를 살펴보면, 공통적인 문제점이 바로 '파역 업타임이 대략 84~86% 언저리로 나온다' 입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에 대한 솔루션은 바로 최대한 파멸의 역병 유지 시간을 길게 늘어뜨리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패시브 '어둠의 매듭' 효과에 의해 고통, 흡손, 파멸의 역병이 모두 활성화 된 경우 대상에게 가장 강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2. 파멸의 역병 유지 시간이 길게 지속되면 자연스럽게 암사의 단일 특성 '퍼지는 분노'를 활용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파역을 사용하기 위해 부족한 광기를 채우려고 정분과 격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파역이 유지된 상태에서 가장 강력하게 정분과 격류를 때려넣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번 확장팩에서 암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파멸의 역병 업타임'이 되겠습니다.

파역의 지속시간이 1초 미만일 때 다음 파역을 갱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파멸의 역병' 스킬을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셔야 하는데, 파역은 남은 시간이 1초일 때 갱신하던, 5초일 때 갱신하던 약 7초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언제 다시 누르던 다음 파역의 지속시간은 같다는 뜻입니다.

파역 업타임을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설명 대로 파역이 끝나기 직전에 다음 파역을 누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공허 방출을 사용하였을 때 끝나기 전까지 최대한 많은 광기를 들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그에 대한 이유는 방출을 사용했을 때에는 마력주입과 함께 많은 광기를 생성하는 공허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지만, 방출이 끝나는 시점부터 광기를 원활하게 채워주는 주 수급처가 사라지게 됩니다. 예전 공략에서 '최대한 많은 공활을 쓰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말씀 드렸었는데, 이는 옳지 못했음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이번 시즌 암사의 광기는 단일 딜에서 최대치를 넘기는 상황이 거의 없습니다. 딜 사이클에서 광기를 여유롭게 사용하셔도 충분합니다. 단일 딜에서 공허 방출을 어떻게든 길게 가져가기 위해 산소호흡기를 붙이는 느낌으로 파역을 사용하게 되면, 방출이 끝남과 동시에 광기도 없고 주력 수급 스킬 하나가 없어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깡쐐기를 남발하게 되고, 이어서 사용할 파멸의 역병을 위한 광기도 없기 때문에 망합니다.
3. 사용할 만한 스킬이 파역과 깡쐐기밖에 없을때, 파역의 남은 지속시간을 고려합니다.
-> 가장 많은 분들이 실수하시는 부분입니다. 파역이 활성화되어 있고, 다음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있는 상황에서 광기쐐기, 정분, (마격시)죽음, 격류, 후광, 조작이 없다고 해서 깡쐐기보단 훨씬 강할테니 파역을 바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광기도 없이 다음 사이클에서 꽁정분, 꽁파역 등 로또가 터지지 않는 한 필연적으로 파역이 비게 되고, 망합니다. 솔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깡쐐기를 먼저 사용합니다.
ex) 다른 쓸만한 스킬이 없고 파역 지속 시간이 4초 남았으며 광기가 50이 있을 때, 파역을 다시 누르는 것이 아니라 깡쐐기를 사용합니다. 두 번 세 번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심크도 가끔 다섯 번까지 씁니다. 파멸의 역병이 1초 내로 남았을 때, 그때 비로소 파역을 재사용합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간혹 로또로 터지는 꽁파역을 제외하면, 광기 보유량 최대치(단일에서 공허의 물듦을 찍으실 테니 아마도 150)를 초과하는 것이 아니라면 파역은 어차피 같은 횟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광기가 모자랄 경우 앞에서 깡쐐기를 날리던, 뒤에서 깡쐐기를 날리던 필연적으로 깡쐐기를 여러번 누르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은 역시나 '파멸의 역병 업타임'입니다.

그 외 단일딜을 높이는 소소한 팁들입니다.
1. 정분은 가능한 파역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사용합니다.
-> 위에서 설명한 '퍼지는 분노'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턱없이 부족한데 정분을 아끼라는 내용은 아닙니다.
ex) 정분이 1개 사용 가능하고, 파멸의 역병이 끝났지만 광기가 약 37~40 언저리일 때, 깡쐐기를 먼저 사용하세요. 정분을 사용해 광기를 채우고 파역을 사용하는 것보단, 깡쐐기 두번으로 파역을 바르고 정분을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강합니다. 이유는 정신분열은 2충전 된 상태가 아니면 늦게 사용하더라도 손해가 없으며(어차피 쿨이 돌기 때문)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깡쐐기는 광기가 부족하면 필연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2. 격류는 파역을 바르고 가능한 빨리 사용합니다.
-> 블러드와 마주가 없는 상황에서 다른 스킬을 두 개 이상 사용하고 격류를 사용하시면 막틱 직전에 파역이 끝납니다. 파역을 바른 뒤 가능한 1글쿨만 사용하시고 격류를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이 글에서 제시한 사이클이 익숙하지 않다면, 무빙해야 할 상황에서 파역을 누르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 레이드에서 패턴이 나에게 올 때, 파역 지속시간이 꽤 남았고 광기가 넉넉하지 않은데 무빙을 해야할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즉발 스킬인 파역을 누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다음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모자라게 되고, 역시나 깡쐐기만 연달아 사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무빙해야 하는데 광기가 넉넉치 않은 상황에서는 차라리 '공활, 죽음, 고통, 보호막, 하다못해 깃털을 사용하세요. 훨씬 다음 사이클이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4. 무빙해야 할 거리가 멀다면, 그냥 걸어가지 마시고 보호막 꼭 사용하세요. 이동속도는 덤이고, 얘 광기 6이나 줍니다.
5. 후광을 아끼지 않습니다.
-> 이또한 제가 이전 공략글에서 충분히 설명해드리지 못한 부분인데, 많은 분들이 단일에서 후광을 단지 광기가 모자라고 쓸만한 스킬이 없을 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후광은 1캐스팅만으로 무려 광기 10을 생성하며, 이는 조작과 함께 공허의 화살 다음으로 많은 광기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광기를 여유롭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5-2. 오프닝 전(prepull)에서 후광을 사용합니다.
-> 후광의 매커니즘은 '비전투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이것에 대한 장점은 꽤나 큰데, 레이드에서 후광을 조금 일찍 사용한다고 선풀을 하거나 애드를 낼 일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후광의 투사체 자체가 꽤나 느리게 이동하기에, 30미터 거리 내에서 전투 직전에 후광을 사용하면 풀링이 됨과 동시에 데미지가 들어가면서도 광기를 10이나 들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프닝 사이클에서 간혹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모자라는 상황을 완벽히 커버해줍니다.
-> 사용 방법: 풀링 카운트 약 2.7초에 후광을 사용, 이어서 흡손을 바로 사용해주시면 카운트 1이 사라짐과 동시에 풀링이 시작되며 도트가 발리고, 후광 데미지도 함께 적용됩니다.
6. 광기쐐기가 2스택일 경우, 블러드 타임 처럼 광기가 넘쳐나는 것이 아니라면 하나는 꼭 사용하고 파역을 사용해주세요.
-> 우리는 어떻게든 다음 파역을 갱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광기쐐기가 제공하는 6의 광기는 결코 적은 양이 아닙니다. 광기쐐기는 절대 필러 기술이 아닙니다. 이에 대한 디테일로, 파역이 2초 내로 남았을 때 광기쐐기가 2스택인 경우 다른 스킬이 사용 가능하더라도 광기쐐기를 사용하고 파역을 갱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이지선다에 놓입니다. 파역 업타임을 조금 낮추고 광기쐐기를 하나 사용한 후 파역을 누를 것이냐, 아니면 파역 업타임을 위해 광기쐐기 하나를 날리고 파역을 사용할 것이냐. 전자는 파역 업타임이 내려가고, 후자는 다음 파역때 사용할 광기가 비교적 모자랍니다. 

총 요약
파멸의 역병을 빨리 쓰건 천천히 쓰건 들어가는 파역 자체의 딜과 횟수는 같지만, 업타임에서 차이가 나게 되고, 전체 딜량을 좌우합니다.


목표
허수아비를 칠 때, 파멸의 역병 업타임을 2분 딜은 90%, 3분 딜은 92%가 넘어갈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블러드가 있는 레이드에서는 파역 업타임을 가능한 한 94%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암사를 플레이 해 오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는 글이라 다소 난해한 부분이 많으실 수 있습니다. 인벤 쪽지나 인게임에서 연락주시면 부족한 실력이지만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암사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뒤늦게라도 꼭 답변해드립니다. 여유가 있다면 디스코드 라이브로 직접 보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스킬이나 광기가 너무 노는 것 같은데? 싶은 생각이 드시겠지만 한 번만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바뀌는 여러분의 로그 색깔이 그것을 증명할 것입니다. 두서없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