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호드 '여러분의힐링캠프' 입니다. 
0.5패치가 이루어지기 전에 공략글을 한번 올린 적이 있는데 그간 여러 번의 패치를 거쳐오면서 암사에 꽤 많은 변화가 있었기에 새롭게 작성합니다.

대신에, 0.5패치 이후 암사의 기본적인 사이클 등은 저보다 훨씬 실력이 출중하신 분들이 이미 게시해주셨고 인증글에도 존재하기에, 개인적으로 암사를 플레이 하면서 얻게 된 팁들을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최상위급 딜링을 노리는 정석적인 공략글이라기 보다 경험하면서 알게된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필러 스킬
필러 스킬에는 깡쐐기(아무 버프 없이 캐스팅 하는 깡 정신의 쐐기)와 정신의 채찍 깡채찍(아무 버프 없이 캐스팅 하는 깡 정신의 채찍)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립니다. 깡채찍은 특성 마지막 줄 크툰을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크툰을 사용하신다면 필러로 깡채찍을, 그외는 모두 깡쐐기를 필러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쐐기 사용시 정신 분열(정분)을 강화하는 두 가지 특성에 있습니다.  


2. '정신의 채찍 : 광기' 에 대하여
이전에 작성했던 공략글에서도 '정신의 채찍 : 광기'(이하 광기채찍)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동안 플레이 하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토대로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1. 광기채찍은 필러가 아니다.
파역 사용시 활성화되는 광기채찍은 풀틱(2글쿨) 기준 광기를 무려 16이나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또한 데미지 자체도 깡쐐기나 깡채찍과는 비교할 수도 없습니다. 광기가 넘치는 상황이 아니라면, 쿨기 사용중이 아니라면 최대한 막틱까지 땡겨주세요.

1-2. 쿨기를 켰을 때에도 쓰긴 쓴다. (중요★)
공허 방출(방출) 사용시에는 공허의 화살(공활)스킬이 활성화되어 광기 수급이 널널하기에 광기가 넘친다면 광기채찍을 스킵하셔도 좋습니다만, 어둠의 승천(승천) 사용시에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승천이 업타임중일 때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어둠의 승천의 사용 효과를 읽어보셨다면 의문이 드실 겁니다. 승천은 비주기 스킬 피해량의 증가인데, 광기채찍은 주기 스킬 아닌가?

-> 맞습니다. 하지만 승천은 방출과 다르게 추가적으로 광기를 제공해주는 스킬이 없습니다. 비주기 스킬 피해량의 증가만 보고 광기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광기채찍을 스킵하거나 도중에 막 끊으며 사용하시면 필연적으로 깡쐐기를 여러 번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부분이 승천 사용 시 가장 어려우며 가장 유의해야 할 점입니다.
글을 쓰는 능력이 부족해 표현이 애매하지만, 승천 업타임중일 때 광기채찍은 최대한 덜 쓰되,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부족하다면 써줘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동일합니다. 승천 업타임 내에 최대한 많은 파역과 쐐기, 정분을 때려 넣는 것. 그렇다고 무턱대고 광기채찍을 스킵해버리면 광기도 모자라고 사용할 비 주기 피해 스킬도 없어 망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여기서 광기채찍을 안써도 계속해서 써나갈 스킬과 광기가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사이클을 돌리셔야 합니다. 물론 승천이 끝나간다면 비 주기 스킬부터 모두 들이부어줍니다.


3. 공허 방출 방출, 어둠의 대천사 승천 선택법
쐐기에서의 상황은 후술해드리고, 레이드 위주로 먼저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생 단일 패치워크 전투(허수아비)를 했을 때 두 특성의 딜 기댓값은 승천이 조금 우세하나 큰 차이는 아닙니다. 테로스에서도 손에 익지 않은 승천보다 방출이 더 딜이 잘 나올 수도 있습니다. 상위권 암사 로그를 살펴봐도 넴드마다 주류 픽이 존재할 뿐, 반대 특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몇 분짜리 쿨기가 더 유리할 지, 무엇이 내게 더 편할지 고민해보시면 됩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신화 에라노그의 경우 하위 난이도에 비해 쫄이 오래 삽니다. 승천을 사용하면 쫄이 등장하기 전에 업타임이 만료되기 때문에 파이를 많이 챙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출을 사용한다면 오프닝에 쿨기를 사용해도 첫 쫄이 등장할 때까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좀더 많은 파이를 챙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에라노그에서 방출을 가져갑니다.

2. 세나스의 경우 조금의 쫄딜을 포함한 단일 네임드에 가깝기 때문에 필자는 승천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주 무빙을 해야 하고 네임드 패턴에 익숙하지 않아 1분마다 돌아오는 쿨기를 제대로 몰아칠 자신이 없다면, 조금이라도 무빙에 용이한 방출을 고르고 2분마다 열심히 때린다는 느낌으로 방출을 선택하시는 것이 딜이 더 잘나올 수도 있습니다.

3. 영웅 다테아의 경우 에라노그와 마찬가지로 방출을 사용하면 무빙은 비교적 용이하나 쫄 단상 페이즈에서 파이를 많이 챙기기 힘듭니다. 반면에 1분쿨의 승천은 쫄 단상에서도 돌아옵니다. 


4. 필자가 사용하는 레이드 특성 및 팁
어디까지나 필자가 사용한 특성과 경험이기에 더 나은 방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자가 아직 4신화밖에 못했기에 천천히 추가 하겠습니다 ㅎ..

1. 에라노그

필자는 신화에서는 위 특성에서 승천을 방출로 바꿉니다.

영웅
쫄이 금방 녹아 파이를 챙기기 힘듭니다. 쫄이 등장하는 포탈이 열리고 약 1초 뒤에 어붕을 던지시면 바로 맞습니다. 여유가 되면 쫄타겟에 정불, 안된다면 어붕만 던지고 넴드를 주타겟, 영연딜로 쫄 묻딜을 하시면 됩니다.

신화
쫄이 비교적 오래 살아있기에 방출을 사용합니다. 큰쫄이 사용하는 '화염 도약' 디버프를 대규모 무효화(대무) 대규모 무효화 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힐러의 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대무 특성으로 시전속도도 상당히 빠릅니다. 1넴 로그 1등 암사도 대무 캐스팅 합니다. 특히나 트라이 구간에서는 꼭 사용해주세요.
드물게 큰쫄 차단이 새는것을 대비해서 침묵 침묵을 사용합니다.

*오프닝을 어붕으로 하시면 쫄때 안옵니다.


2. 테로스

에라노그 특성에서 영혼의 연결을 빼고 암흑 사도를 찍어주시면 단일입니다.


3. 의회

시작부터 끝까지 4타겟인 네임드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오직 하나, 정불(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 입니다. 얼마나 사이클을 잘 돌렸냐보다 얼마나 꽁정불이 잘떴냐가 더 중요합니다 ㅋㅋ; 꽁정불이 잘 떠주면 방출 업타임이 1분이 넘어갈 때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꽁정불이 떴을 때 정분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정불을 성급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티어 2세트 효과인 정분 사용시 최대 3중첩으로 증가하는 정불 딜을 광기 75 미만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의회에서는 공허의 격류 공허의 격류(격류)와 어둠 붕괴 어둠 붕괴(어붕), 후광 후광과 정신 조작 정신조작을 쿨마다 사용하지 않고 광기가 정말 모자라고 꽁스킬도 없어 깡 쐐기만 날려야 하는 슬픈 상황을 대비해 아껴놓습니다. 


4. 세나스
에라노그 특성과 동일합니다. 차단이 필요없기에 침묵을 빼고 강인함을 찍습니다. 승천 대신 방출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또한 새끼거미의 파이까지 챙기기 어렵다면 영연을 빼고 암흑 사도에 투자해 주타겟과 큰쫄딜만 하셔도 됩니다. 
단, 귀찮더라도 새끼거미 한 마리 쯤은 도트를 걸어 뒤틀린 운명 뒤틀린 운명(뒤운) 특성을 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화에서, 특히나 마지막 단상에서 새끼거미가 죽으며 만드는 바닥은 공대 상황에 따라, 특히나 트라이 구간이라면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함부로 새끼거미에 도트를 걸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5. 쿠로그 
에라노그 특성과 동일합니다. 승천과 방출은 취향의 영역입니다. 타임 테이블 상 2분+@초에 사이페에 진입하므로 오프닝 이후 두번째 쿨기와 마주를 잠깐 킵했다가 쫄이 등장했을 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6. 다테아
에라노그 특성과 동일합니다. 영웅에서는 승천, 신화에서는 방출이 주류입니다. 필자는 영웅 까지 밖에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첫 쿨기 이후 단상에 올라간다면 잠깐 킵했다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쿨마다 털어줍니다.


7. 디우르나
넴드가 사용하는 디버프 '얼음 수의'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7-1 넴드조
에라노그 특성을 들고 가셔도 무방합니다. 쫄이 가까이서 나올 때 기회가 된다면 어붕 정도만 던져 영연 딜을 챙겨주세요.

7-2 쫄조
보통 의회 특성을 사용합니다. 방출과 승천은 취향 선택이며 주로 다수의 쫄이 나오거나 오래 사는 쫄이 등장할 때 사용합니다. 기회가 될 때 틈틈이 넴드에게도 도트를 걸어 영연 딜을 챙겨줍니다.


8. 라자게스
에라노그 특성을 사용합니다. 승천을 찍습니다. 특별히 정해진 틀은 없고 공대마다 RDP에 따라 패턴의 타임테이블이 바뀌기에 대강 '큰 이벤트에 맞추어 쿨기를 사용'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 오프닝 쿨기 - 1분뒤 쿨기 - 사잇페 쫄딜시 쿨기 - 2페 폭풍 쇄도(보호막 까기) 마다 쿨기 - 3페 쫄에 쿨기 - 막페 마무리



5. 쐐기 특성 및 팁

*방출이 좋음 승천이 좋음?
기본적인 틀은 정불을 사용하는 빌드는 방출, 노정불 빌드는 승천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 또한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손에 더 맞는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승천의 장점은 중저단 쐐기나 글로벌 쐐기에서, 방출이 끝나기 전에 풀링이 끝나 쿨기가 낭비되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로 계획이 틀어졌을 때 승천 특유의 짧은 쿨타임이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정불이 좋음 노정불이 좋음?
암사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정불을 찍으세요. 필자는 최대 단수가 22단까지인데, 0.5 패치 이후 어느 단수를 다니건, 글로벌이건 고정 쐐기건 정불을 찍고 갑니다. 아직까지 정불을 포기하고 생존력을 높이거나 특정 타겟을 찍어쳐야 하는 중요성을 크게 느끼진 못했으며, 정신의 부식 특성(정불이나 채찍 사용시 도트 연장)과 함께 적은 포인트로 얻을 수 있는 편의성과 딜링을 굳이 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특성이 제일 좋음?
현재 암사의 쐐기 특성들은 대부분 괜찮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1. 크툰 요그

채찍류 스킬과 단일 딜까지 어느정도 준수하게 가져가는, 해외 상위권 암사 유저 'Emigossa'가 자주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성능이 나쁜 건 아닙니다만 크툰 특성상 운적인 요소가 다소 존재하기에 광기가 마를 때 격류 쿨도 길어 종종 아쉬운 상황이 나오곤 합니다. 고단에서 단일 대상 스턴이 필요한 경우(ex. 노쿠드 부족 결집, 별궁 심문관의 눈폭풍)암흑 사도에서 1포인트를 빼고 정신적 두려움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2. 요그 느조스

현재 필자가 고정하다시피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요그사론 특성으로 꽁정불과 단일 딜링도 어느정도 챙기며 가장 간편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크툰 요그 빌드와 마찬가지로 스턴이 필요한 경우 암흑 사도 1포인트를 정신적 두려움(정두)로 옮기시면 됩니다. 광딜 상황에서 광기는 모두 정불로 소모되므로 느조스 윗줄 악담(격류 쿨감)을 사용합니다.


3. 이샤 느조스(노정불)

노정불 빌드의 기본 특성입니다. 생성되는 광기는 모두 대상에 대한 파역으로 소모되기 때문에 느조스 윗줄 퍼지는 분노를 채택하여 정분과 영연 딜을 극대화합니다.



이후의 내용은 패치 전과 동일하기에 복붙합니다.

태고의 광기 정신 지배 사용법
(정배가 끝난 후 대상에 대한 어그로 수치가 탱커의 도발 정도로는 넘어오지 않을 정도로 높기 때문에 소실과 생존기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1. 원한 주간 자신을 대상으로 소환된 망령을 정배하시면 편안한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사거리 여유가 있고 힐러를 대상으로 원한이 등장했다면 정배로 달달하게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2. 경화 주간 옥룡사 1넴 앞 3인방과 막넴 앞 개노답 5형제를 상대할 때 한마리를 정배함으로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파티와 상의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단, 공포 스킬을 캐스팅 하는 쫄을 정배할 경우 범위가 넓어 막넴 애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상의하셔야 합니다)

3. 노쿠드 공격대 막넴 사잇페 쫄을 정배할 수 있습니다. 차단이 부족하거나 위태로울 것 같으면 사전에 협의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용맹의 전당 펜리르 앞 늑대를 정배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 사용법

모든 던전 쫄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강화 효과(어픽스 강화 아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열 어픽스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별의 궁정 
마나 호랑이가 도약한 후 남기는 디버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림자 여주인이 사용하는 홀리기 스킬 차단에 실패했을 경우 지울 수 있습니다.
1넴이 사용하는 마법 구속(점프 3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넴 캐스팅 차단에 실패했을 경우 생기는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막넴 회오리 바닥을 밟아 기절한 대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어둠달 지하묘지
공허 치유사가 사용하는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노쿠드 공격대
2넴 앞 쫄 '폭풍예언자'가 시전하는 돌개바람이 늦게 차단되어 디버프가 남아있을 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앞 돌아다니는 5마리 작은 회오리 쫄을 대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마법사가 있을 경우 마훔을 위해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넴 앞 쫄에게 부여된 돌풍(가속 증가)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용맹의 전당
천둥술사가 시전하는 도트데미지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수병이 시전하는 보호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옥룡사
1넴 앞 쫄이 사용하는 '타락의 물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의 시앙과 지앙의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의 도트데미지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루비 생명의 웅덩이
2넴 가는 길의 불꽃술사들의 강화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불꽃 무용가의 사망 직전 바닥 뿌리기를 차단하고 즉시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막넴 앞 작은 회오리 쫄들의 보호막을 대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동시에 자폭 공격을 시전하므로 사전 협의와 무빙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7. 하늘빛 보관소
시작지점 부근 식물 쫄들의 '신비한 증기' 차단이 샜을 때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파수병의 강화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쫄들 중 '깨어나는 독백' 과 수면 바닥, '얼음 속박'을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의 슬로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환된 구슬이 힐 어그로를 보고 추적하므로 발이 묶인 힐러와 탱커진을 향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의 위안 정신의 위안(사비터) 사용법

용맹의 전당 스코발드와 오딘으로 향하는 관문 앞 파수병을 사비터 패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머 파수병 애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별의 궁정 시작 후 두 번째로 있는 경비탑 옆방 경비병의 애드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1넴 전투 전 경비탑을 부술 때 위안+소실로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늘빛 보관소 3넴 전 경비병 두 마리를 사비터 패스할 수 있습니다.

루비 생명의 웅덩이 1넴 가는 길쪽의 인간형 몹 애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넴 가는 길 로머 무리 애드 또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잘한 팁
정불을 채택하는 빌드의 경우 쿨기 초반대에 격류를 사용하는 것이 강력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광기가 말랐을 때 수급용으로 사용하는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루비 생명의 웅덩이 2넴 가는 길 지옥불 정령이 사용하는 '살아있는 폭탄' 대상자가 되었을 때 주변에 캐스팅을 끊어야 하는 인간형 몹이 없다면, 길 옆의 가로등에 위치하면 폭발시 머리를 콩 찍기 때문에 체공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노쿠드 공격대 3넴 가는 길의 '괴저 분출'과 대학에서 주문결속 홀이 사용하는 '비전의 비'를 영혼의 절규 영혼의 절규(영절)로 끊으면 파티원의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 외에도 던전에서 cc면역이 아닌 대상의 캐스팅을 영절로 끊어주면 파티원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사정거리가 짧아 몸을 내던지다시피 해야 하기에 위험한 상황이 아닐 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작성한 내용 외에도 추가하거나 수정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얼마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해가 가지 않거나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인벤 쪽지나 '인게임-여러분의힐링캠프' 로 메세지 주시면 부족한 실력이지만 최대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