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스윙에서 암사로 플레이중인 평민 유저입니다.

템도 660정도로 좋지도 않지만 평소 가속과 딜사이클 관련해서 의견이 있어서 글을 게시합니다. 

팁 수준의 글은 절대 아니고 그냥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한 글이니 너그러이 봐주세요 ㅠ



- 글의 주제는 가속이 높아지면 '쐐쐐정이 쐐쐐쐐정 보다 우월 한가' 입니다.

- 계산 조건
  * 정분 : 6초 / 쐐기 : 1.5 초 / 글쿨 : 1.5초 (가속 0%시)
  * 1 딜싸이클
     3쐐기딜 : 정분 - 쐐기 - 쐐기 - 쐐기 (정분 시전시작 부터 다음 정분 시전 직전까지)
     2쐐기딜 : 정분 - 쐐기 - 쐐기 (정분 시전시작 부터 다음 정분 시전 직전까지)          
  * 변수 : 가속  0~ 100 % 까지 (소수점 이하 제외)


1. 먼저 2쐐기딜일 때 : 2쐐기 후 다음 정분시전까지 남는시간

   정분 - 쐐기 - 쐐기 하면 다음정분 시전까지 시간이 남습니다.
   우선, 가속에 따라 이 남는 시간이 어느정도 까지 줄어드는지 계산해봤습니다.

   가속 0% 일 때 2쐐기 후 남는시간 계산예)
    * 정분시전(0초) - 정분글쿨(1.5초) - 쐐기 2번시전 (종료 4.5초)  <- gap 1.5초(남는시간) -> 두번째 정분시전(6초) 
    * 가속포함 스킬 시간 계산 수식 (수정)
       1)  가속포함 정분쿨            : 6 / (1+가속(%)/100)
       2)  가속포함 글쿨               : 1.5 / (1+가속(%)/100)   단, 계산값이 1초 이하일 경우 시전시간 1초 고정
       3)   가속포함 쐐기쿨           : 1.5 / (1+가속(%)/100)   단, 계산값이 1초 이하일 경우 시전시간 1초 고정
    * 2쐐기 후 남는시간 계산 : 1) - 2) - (2 * 3))
    
    가속에 따라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가속 100% 까지 남는시간이 0 이 되진 않습니다.
    가속 50% 지점에서 약간 기울기의 변화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기울기의 값은 거의 동일합니다.


2. 3쐐기 딜일때 3쐐기 종료 후 두번째 정분 쿨 시작시간과의 차이
 
   가속 0% 일 때 3쐐기 후 초과시간 계산예)
   * 정분시전(0초) - 정분글쿨(1.5초) - 3쐐기(종료 6초) <- 갭없음(초과시간) -> 두번째 정분(6초시전)
   * 가속포함 스킬 시간 계산 수식은 위와 동일
   * 3쐐기시 초과시간 : 1) - 2) - (3 * 3)) - 만약 정분 쿨담보다 3쐐기 종료 시간이 길다면 (-)을 보임.
                                                예를 들어 정분 쿨타임 6초 3쐐기 종료 6.5초라면 '6초 - 6.5초 = -0.5초' 
    
    새로 수정된 부분 입니다. 가속 50%를 기준으로 3쐐기 종료시간과 두번째 정분 시전시간 사이에 gap이 생겼습니다.
    이 부분은 가속 50%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며 가속 100% 일 때 이 값은 -1초 입니다.

중간 결과 (수정) 
   * 첫 번째 사이클과 두번째 사이클 사이의 gap은 2쐐기에서 가속에 따라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며
   * 3쐐기 딜사이클의 경우 가속 50% 기준으로 초과시간이 발생하고 이 값은 가속 100% 일 때 1초의 초과시간이
     발생한다.
             

3. 2쐐기 와 3쐐기의 딜사이클 완료시간
   
   여기서 말하는 딜사이클 완료시간은 '첫 번째 정분 시전시간부터 두 번째 정분 시전 직전' 까지로 정의함.
 
   2쐐기의 경우)
   * 딜사이클 완료시간 : 가속 0%일 때 2쐐기가 끝나더라도 정분쿨이 돌아오지 않았음으로
                                  다음 시전을 할 수 있는 6초가 '딜사이클 완료시간'
   * 수식(가속 0% 가정) : 정분시전 직후 글쿨(1.5초) + 쐐기두번 시전시간(3초) + 남는시간(1.5초) = 6초
  
   3쐐기의 경우)
   * 딜사이클 완료시간 : 가속 0% 일 때 이상적인경우 3쐐기가 끝나자마자 정분을 날릴 수 있으나 여기서는 3쐐기 종료
                                  하자마자 정분을 사용하므로 3쐐기 종료 까지를 딜사이클 완료시간으로 본다.
   * 수식(가속 0% 가정) : 정분 시전 직 후 글쿨(1.5초) + 쐐기 세번 시전시간(종료 6초) = 6초 
   * 가속포함 계산 결과 

   
   새로 수정된 부분입니다. 글쿨이 1초 이하에서 더이상 감소하지 않은 점을 고려한 값입니다.
   가속 50% 이 후 2쐐기딜의 경우 계속해서 딜완료 시간이 감소하지만 3쐐기딜의 경우 4초를 마지노선으로 하여
   더이상 감소하지 않는것을 보여줍니다.  



4. 2쐐기 딜과 3쐐기 딜의 상대적 딜량비교

   제 캐릭터 스펙을 기준으로 각 스킬별 딜값은 2차 스탯에 대하여 데미지가 선형성을 가지므로
   아래와 같이 상대적으로 정의 하였습니다.

   * 정분 데미지 : 실제값 20.127 (계산값 1)
   * 쐐기 데미지 : 실제값 12,917 (계산값 0.64177...)
   * 2쐐기 딜사이클에서 딜량 : 정분 1 + 2 * 쐐기딜 0.64177... = 2.28354...
   * 3쐐기 딜사이클에서 딜량 : 정분 1 + 3 * 쐐기딜 0.64177... = 2.92531...
   * DPS 계산 (1딜사이클 기준) : 딜사이클 방법별 딜량 / 딜사이클 완료시간 (아래그림)
   * 가속 포함 계산 결과
 
 
 

5. 최종결론
   * 가속 0 ~ 50% 구간까지 2쐐기 딜량 대비 3쐐기 딜량이 26~30% 정도 높습니다.
   * 가속 50% 구간 이 후 3쐐기 효율이 감소하여 가속 92% 구간에서 2쐐기 DPS와 같아지고 이 후 
     2쐐딜이 추월하여 2쐐기딜량이 좋아집니다.
   * 가속 92%는 사실상 셋팅이 불가능하므로 3쐐기딜이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은 위와 같고 아래 댓글 내용을 참고하여 mmo-champian 사이트에 에서 관련 수식을 재 확인 후 재업 합니다.

수식 관련해서는 좀 더 확실하게 한 후 올렸어야 했는데 죄송합니다.

좋은의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