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0년 하고도 2개월째 암흑 사제만 플레이하고 있는 아즈샤라 - 명부시왕(구 가로나 - 최종병기그녀)입니다.

검은 바위 용광로가 오픈 된 시점이라 좀 늦은 감이 있지만 높은 망치(신화)를 공략할 때 주로 사용한 특성과 운영, 전략을
풀어보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전투 정보실>

마법 부여와 보석은 연속 타격으로 세팅하였고 가속 20%를 맞추기 위해 전설 반지 마법 부여만 가속으로 세팅하였습니다. 티어 효과는 아직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1셋)

특성과 문양


대부분 마르고크 공략 암사님들은 정신 이상을 주로 사용하시는데 개인적으로 정신 이상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어둠의 쇄도로 딜을 합니다. 문양은 반사의 보호막, 되살아난 신앙, 침묵 문양을 사용합니다.

운영 및 전략


[주문 우선 순위 - 마르고크, 초갈]
  1. 정신 분열(무조건 쿨마다 시전합니다.)
  2.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저는 블러드 타임때도 도트를 유지하고 딜을 합니다.)
  3. 정신의 쐐기(무빙이 필요한 시점이나 피조물 딜할 때)
  4. 파멸의 역병
  5. 정신의 채찍
[주문 우선 순위 - 마르고크, 초갈 - 20% 이하]
  1. 정신 분열(무조건 쿨마다 시전합니다.)
  2. 어둠의 권능: 죽음(정신 분열과 함께 쿨마다 시전해야 합니다.)
  3. 파멸의 역병
  4. 정신의 쐐기(어둠의 쇄도 발동 시), 정신의 채찍(어둠의 쇄도 발동이 아닐 시)
[주문 우선 순위 - 피조물(큰 쫄)]
  1. 정신 분열(무조건 쿨마다 시전합니다.)
  2. 정신의 쐐기
  3. 어둠의 권능: 죽음(마격 탐때는 2번과 우선 순위를 교체합니다.) 
[주문 우선 순위 - 비전 잔여물, 불안정한 변형물, 신봉자(작은 쫄)]
  1. 후광
  2. 정신 분열
  3. 어둠의 권능: 죽음
  4. 정신 불태우기(필러)

[Phase 1 - 복제, 변위의 힘]

일반, 영웅과 다르게 신화 난이도의 마르고크는 항상 마법석 2개의 힘을 가지고 전투를 합니다. 1단계는 복제, 변위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영웅 난이도의 Phase 2와 4를 합친 것과 같습니다. Phase 1에서 암흑 사제가 주의해야 할 것은 혼돈의 징표로 나타나는 비전 보주 피하기, 파장의 회오리를 개인 간격 벌려서 같이 안쓸리기, 비전 격노 5중첩 대상자는 본진에서 빠지고 격노 제거하고 합류하기, 앞의 3가지가 아닌 상황에서는 항상 빠르게 본진에 합류해서 뭉치기 입니다. 공격 대상은 마르고크 위주로 하되 큰 쫄이 나타나면 어둠의 쇄도로 모아둔 정신의 쐐기를 큰 쫄에게 마구 쏟아붓고 정신의 쐐기, 죽음으로 큰 쫄을 처리하고 나면 나타나는 작은 쫄은 후광으로 광역 공격을 지원하면서 다시 마르고크를 집중 공격합니다.

[첫번째 사잇 단계]

고리안 전투 마법사가 시전하는 황천의 강타차단해야 하는데 암흑 사제는 보통 밀리들의 차단기 쿨타임을 벌기 위해 오른쪽이나 왼쪽 1-3, 2-3, 1-4, 2-4 순번에 배정될 겁니다. 항상 차단해야 할 오우거를 주시 대상으로 두시고 순서 안꼬이게 침묵을 넣어주시면서 마법사만 공격합니다. 고리안 전투 마법사의 주시 대상이 되면 모든 캐스팅을 즉시 취소하고 빠르게 본진에서 빠져나가야 합니다. 황천의 강타가 한번이라도 본진에 폭발하면.. 포풍같이 까입니다. ㅜㅜ 후광 타임은 작은 쫄 6마리가 나와서 탱커가 자리잡았을 때 1번째 후광을 쓰시고 2번째 후광은 마법사가 모두 잡히고 공격대가 뭉쳐서 생존기가 켜졌을 때 뭉쳐있는 공대원을 대상으로 잡으신 다음 공대장의 광딜 싸인과 함께 후광 + 도약으로 공대에 합류하시면 됩니다.

[Phase 2 - 변위, 경화의 힘]

Phase 1과 마찬가지로 마르고크 위주로 딜을 하면서 큰 쫄에는 쐐기, 죽음으로 딜을 넣어줍니다. 후광은 큰 쫄이 나왔을 때 써주시면 되고, 파장의 회오리는 3번 오는데 1번째 회오리, 3번째 회오리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반사 피해와 함께 생존기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혼돈의 징표 대상자가 본진 쪽으로 소환되면 혼돈의 징표 폭발에 휘말리지 않게 주의하면서 본진과 함께 이동하시면 됩니다. 어둠의 쇄도로 중첩이 쌓여있다면 이동 중에 즉시 시전 쐐기를 쓰면서 달려주면 딜로스가 적습니다. 비전 격노 대상이 되면 비전 격노 담당자에게 붙어서 비전 격노를 전달하고 본진에 합류하면 됩니다.

[두번째 사잇 단계]

첫번째 사잇 단계와 같습니다. 다만 고리안 약탈자가 나타나는데 약탈자의 정면에는 반드시 서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공격 최우선 순위는 고리안 전투 마법사이고 약탈자에게는 도트 정도만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에도 항상 차단 순번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후광 타임은 첫번째 사잇 단계와 같습니다. 마법사가 모두 죽으면 약탈자를 빠르게 처리하고 첫번째 사잇 단계와 마찬가지로 생존기와 함께 작은 쫄들을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Phase 3 - 복제, 경화의 힘]

공격대마다 택틱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개인 거리를 벌려서 산개 진형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고 파괴의 공명이 점점 늘어날 때마다 살짝 살짝 옆으로 이동해주면 되구요. 큰 쫄이 나오면 마찬가지로 쐐기, 죽음으로 처리해줍니다. 큰 쫄이 터지고 작은 쫄들이 쏟아져 나오면 정신 불태우기를 필러로 넴드 딜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비전 격노 대상이 되면 중첩이 쌓이기 전에 반드시 밀리 쪽에 붙어서 격노를 전달하고 와야합니다. 

[Hidden Phase - 초갈의 난입]

마르고크의 생명력이 10%정도로 내려가면 신봉자들과 함께 초갈이 난입해옵니다. 하지만 대사를 하는 중에도 기존 기술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완전히 떠오르기 전에는 긴장하셔야 합니다. 쏟아져 나오는 신봉자들은 후광과 정불로 처리해주시면서 마르고크 사망 이후 초갈이 활성화되면 본진에 자리잡고 초갈만 쭉 미셔야합니다. 신봉자 딜은 후광 정도로만 지원하시고 중요한건 심연의 시선을 2명씩 짝지어서 조를 정해줄텐데 이 시선을 항상 3중첩 받을 때마다 칼 같이 교대해줘야 합니다. 검은 별은 못 피하는게 이상할 정도로 피하기 쉬우니 25미터만 벌려주시고, 2번째 엄습하는 어둠이 시전바가 올라가면 분산을 써서 생존하면 됩니다. 사실상 초갈 단계는 안정적으로만 진입하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뱀발)  이번주엔 우리 공대 암사 둘이서 기록을 새로 갱신했네요.. 매 주 기록 낼 때마다 짱깨들이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