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르간논에서 꾸준히 탱야드를 해온 한 유저입니다.
별건 아니고 요즘 탱커에 대해 드게가 떠들썩하죠.
무작위가 안열리다보니 있던 딜러마저 탱커한다 힐러한다 여러가지 질문을 하고,
또 계속해 탱하시던분들은 이게 좋다 저게좋다 하시는분들도 있고.
그래서 보잘것 없지만 제가 겪어온 대격변 탱커에 대해 아는대로 생각나는대로 써봅니다.
황혼은 아직 겪지못하고, 강림지는 3넴까지, 네바람은 클리어한 발에 채이는 탱커중 하나입니다.
1.아직은 클라이언트 초반이다. 만렙이전 템은 무조건 템레벨이 높은걸로!
흔히들 질문중에 저렙(만렙이하)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중 하나가 무슨 능력치가 좋아요? 입니다.
대답은 하나로 '템레벨 높은게 좋아요.'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이번에 대격변이 넘어오고나서 탱커의 평준화, 스탯의 평준화가 되었죠.
그 중 하나가 가죽인데, 탱야드 같은경우에는 딱히 낄만한 '탱 전용'아이템이 없습니다.
전부 도적과 딜야드랑 템이 겹치죠. 그러니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긴한데,
결론은 만렙전에는 무조건 템레벨 높은걸 끼셔야합니다. 그래야 민첩과 체력이 더 붙거든요.
2.영던언제가냐.. 라고 생각하지말고 평판템을 활용하자 !
그렇습니다. 제가 제일 강조할 부분 중 하나인데요.
주변에보면 영던 템레벨 329만든다고 일던을 하루 죙일 돌리시는분이 계십니다.
안타까울정도로 열심히하시는분들이 많아요.. 근성은 좋습니다만 결과가 쉽게 따라오지 않는 부분이죠.
평판템을 활용합시다. 영던최소템레벨 329 금방올립니다.(339였나요? 기억이..)
평판 병참장교를 가보면, 우호적에 파는 아이템레벨이 333,, 매우 우호에 파는 아이템은 346,
확고에서 파는 아이템이 10인 레이드 템과 동일한 에픽 359레벨입니다.
만약에 최소던전퀘만을 했다고 치고,휴경을 거의 없다싶이 전제로 하고 퀘스트로 렙업 할 시,
보통 하이잘,바쉬르-울둠지역을 다 끝내고 황혼의 고원 초반시점에서 만렙을 끊습니다.
(전 3캐릭터가 만렙이고, 한캐릭터만이 울둠 막바지퀘에서 만렙을 찍었습니다.)
위의 루트로 퀘스트를하게되면 하이잘은 매우우호, 대지고리회와 람카헨은 우호막바지, 와해드워프은 우호적인 상태입니다.
만렙찍고 각병참장교 휘장도 살겸 싹한바퀴 도셔보세요. 거의 바로 영던 진입이 가능하실꺼에요.
추가로 제작이신분들은 제작템끼세요. 대격변 제작템들은 보통 템렙제가 높더군요.
(물론 자급자족이 가능할때만, 지금 재료들 시세가..)
3.정의 점수 모아서 템삽시다.
별로 팁이 안되네요이건.. 대격변은 정의 점수가 굉장히 빨리 모이는 편입니다.
바로바로 교체해주시길 바랍니다.
4.영던 팁: 메즈는 확실히, 단축키를 활용하자!
드루는 폼에 구애받지 않는 스킬들과, 구애받는 스킬들이 따로 있기에
폼 변환에 따른 단축키가 굉장히 많은편입니다. (전사의 태세변환 매크로도 비슷)
탱커는 따로 지정해야할 단축키가 바로 징표인데,
솔직히 리치왕때야 리치왕할때 발키리에 징표나 찍을까(나중엔 그것도 애드온이 찍더군요.)
대부분 광쳐서 처리했는데 지금은 다르죠. 철저한 메즈와 우선점사아니면 살아남기가 힘들죠.
저같은경우에는 지금 징표4개를 설정해놨습니다.(해골,엑스,별,동글)
레이드가 아니면 이정도로도 커버가 가능하더군요.
던전진행시작전에 파티원분들에게 징을찍어 숙지시켜놓으면 조금이나마 진행속도가 빨라지는 편입니다.
단축키 지정은 호불호가 갈리는 민감한 주제중 하나인데,
저는 징표는 alt+1,2,3,4로해놨습니다. 그 외의 단축키로
Shift+숫자키와 영어, Ctrl+숫자키, f,g,z,b등등 잘안쓰는 인터페이스 단축키를 자주 사용합니다.
5.영던 팁:점사 순서는 근접-힐러-원거리 순. 광역-점사 순. 밀리-캐스터순 !
탱커들의 센스가 판단이 되는 부분중 하나죠. 위는 제가 평소에 하는것중 하나입니다.
첫번째걸 말씀드리자면 캐스터가 짜증나서 그 몹을 먼저잡는다고 치면,
원거리 차단이 없는 드루는 필연히 돌진을 박아야 합니다. (센스 있는 법사가 있다면 모르지만)
그렇게 되면 행여나 메즈가 풀릴 가능성이 많죠.(저는 후려치기 문양떄문에.. ㅋㅋㅋ)
밀리를 우선점사하시고, 캐스터와 힐러형 두가지가 있다면 힐러부터 잡습니다. 짜증나잖아요.
그리고 두번쨰로 광역 점사 순은 많이 헷갈려들 하시는데, 광역부터 하시는게 우선입니다.
옛날이야 광역몹들은 데미지도 약했지만, 요즘애들은 피통은 약한데 딜은 무지막지하더군요.
(Ex:파도의왕좌의 새끼고블린무리, 송곳니 성채의 외눈개비)
고로 광부터 쳐주시고 점사를 해주시는게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쓰다보니이건 탱커한테 별로 쓸모없군요.)
밀리와 캐스터순은 위에 한번에 묶어서 한것같군요.
대표적으로 메즈 예를들자면, 톨바르경우에는 방랑자 메즈(활쏘니깐)
시초같은경우엔 활쏘는애 메즈(활쏘니깐...) 암흑창기병 1순위 점사(아프니)
폐광 광부부터처리(시술사는 신불만 끊어주면 별거아니니깐) 등등.. 있겠네요.
6.능력치에 관하여.
솔직히 아직 초반 단계라 왈가왈부 할 만한 단계가 아니기에 조심스러운 문제입니다만,
야탱에게 필요한 능력치단위는 체력,적중,숙련,민첩,특화력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속은 전부 재연마해서 필요한것에 투자한다고 보시면되고,
우선 그냥 외부적으로 보이는것만따지면 체력이 제일 눈호강하기엔 좋죠.
탱커의 베이스가 되는 부분이니까요. 그렇다고 닥체시절은 저 멀리 물러갔다는것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다음이 민첩인데, 민첩같은경우에는 템레벨당 붙은 민첩 이외에 올릴방법은 보석밖에없기에,
체력과 민첩 둘중에 생각해서 고르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가장 공론위에 올라온게 바로 적중및 숙련vs특화및 치명타인데,
저같은경우에는 현재 만적중 저 숙련에 적정특화와 치명타.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리분때는 무막카운터로 인해 숙련이 굉장히 중요한 척도중 하나로 차지했는데,
무막카운터가 사라진 이상 어글에 대한 필요성 까지밖에 인식이 안되기에 저 숙련으로 갔고,
적중은 말안해도 아시겠죠? 그리고 특화도와 치명타 부분에 대한건데
솔직히말해서 저도 잘은 모르겠어서 뭐라 할 수는 없네요. 특화도가 다른 특성에 비해 매우 좋은편이긴한데
특화도 올리는것 자체가 재연마 이외에는 올리기 힘들뿐더러, 많은 요구치를 요하기 떄문에 특화도가 그냥 적정수준이되면
치명타쪽에 투자하는 쪽이 옳은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치명타를 딱히 올리려하진마세요. 템끼다보면 알아서 올라가더라고요..
7.어글잡는법에 대하여.
제 경우에 기대어 쓰겠습니다.(만렙기준)
단일어글(네임드나 점사): 분노-돌진-짖이후려-가르기3중첩-파쇄-짖이후려쿨마다, 짖이기기가 쿨일떄는 가르기 3중첩유지- 파쇄는 버프가 없어질때만.
광역어글;분노-돌진-휘둘러치기-난타-그리고 그냥 신나게 아무거나 짖이기기+난타 휘둘 쿨올때마다.
구지 궁금하시다면 휘둘러치기를 먼저 쓰는이유는 쿨이길고, 단일 타겟에 고 데미지인데,
가끔가다 돌진하면 인식이 늦어서 늦게 모여 한두마리씩 안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지속적 도트데미지인 난타를 후에 쓴답니다.
시간이 없어서 여기까지만 쓸게요. 나머지는 집에가서...(사실 퇴근시간이라 헤헤)
각 영던의 팁및 그외의 것들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