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에 보호 기사에 대한 글이 너무나도 부족하여 안타까운 마음에 많이 모자라지만 제가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본 가이드는 초보 보호기사를 위해 작성되었으며 기초적인 지식과 약간의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초보 보호기사이며, 판다리아를 맞아 새롭게 복귀하신 분이나
새로 시작하신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내용은 Sacred Duty와 Tankadin 포럼, ElitistJerks 포럼 및 인벤 성기사 게시판을 참고했습니다.
레이아웃은 명광개님의 징벌기사 가이드를 참조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초보 보호기사를 위한 가이드 : 1 기본 세팅
초보 보호기사를 위한 가이드 : 2 기본 운용법


 1. 특성

 

 ▲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패치 이후로 특성은 국민 트리가 아니라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트리로 바뀌었습니다.
 어느 스킬을 고르던 대체적으로 비슷한 효율을 내게 되면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됩니다.
 다만 Tier 3,5,6의 경우에는 유저분들에 따라 의견이 갈리게 되더군요.
 그 부분만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Tier 3 회복능력

 관대한 치유사 : 심판 적중시 빛의 섬광 시전 속도와 마나 소모가 35%만큼 감소합니다. 최대 3중첩 (100% 감소)
 성스러운 보호막 : 6초마다 한번씩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만듭니다. 한번 시전시 30초 지속.

 크게 이 두 스킬로 의견이 갈립니다.
 영원의 불꽃의 경우 상대적으로 서약의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보호기사에겐 적합하지 않은 것 같네요.

 관대한 치유사의 장점은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힐을 넣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의 장점은 전투시간 전체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대한 치유사의 경우 심판을 매 쿨마다 넣는다고 생각했을시 대략 17초~19초 사이입니다.
 계속 맞게 되는 탱커의 특성과 마나 소모를 고려할때 1,2중첩의 힐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이때 힐량은 6~10만정도 됩니다.

 반면 성스러운 보호막은 30초에 한번 사용하면 되고 피해 흡수량이 25~35만정도 됩니다.
 저는 글로벌 쿨다운이나 피해 보호량면에서 성스러운 보호막이 더 좋다고 판단해서 보호막을 쓰고 있습니다.

 Tier 5 쿨다운 기술 

 신성한 복수자 : 쿨다운 2분, 18초동안 신성한 힘을 생성하는 기술의 공격/치유량이 30%증가하고 3개의 신성한 힘을 생성
 신성한 목적 : 신성한 힘 소모 능력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 사용시 25% 확률로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보호 기사에게 신성한 복수자란 정의의 방패를 이용한 2분 쿨다운의 30초 50% 물리 피해량 감소 스킬입니다.
 신성한 목적은 운만 따라준다면 무한정으로 정의의 방패를 이어갈 수 있으나 운이 없다면 없는 특성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원하는 구간에 안정적인 탱킹을 하고 싶으시다면 신성한 복수자를
 나는 운이 좋고 신목 터지는게 기분이 좋다하시면 신성한 목적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축성의 분노의 경우 3분 쿨다운, 30초 지속의 받는 치유량 20% 증가라 타 특성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 보호기사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Tier 6 액티브 스킬

 성스러운 빛기둥 : 쿨다운 20초, 아군에게 사용시 아군을 치유하고 15M 반경내의 적에게 신성피해를 입힙니다.
                          적에게 사용시 신성 피해를 입히고 15M 반경 내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빛의 망치 : 쿨다운 1분, 16초 동안 10M 반경의 장판을 펴 적에게는 신성피해를 입히고, 아군은 치유합니다.
 사형 선고 : 쿨다운 1분, 10초에 걸쳐 점점 증가하는 신성 피해 / 치유를 합니다.

 사형선고는 개인 힐과 딜링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낮은 능력을 보여줘서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스러운 빛기둥은 짧은 쿨다운을 이용해 어그로 수급이나 공대 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빛의 망치는 주술사의 치유의 비를 떠올리시면 쉬울겁니다. 적절한 쿨다운과 힐량을 보여주고 있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적이 쓰는 장판인줄 알고 사람들이 피합니다.

 이 부분은 빛기둥과 망치중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성은 어디까지나 참고자료로써 제시한 것이고, 제가 사용하는 특성이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2. 문양

 판다리아의 안개 패치 이후 기존 처럼 소위 '필수' 문양이라는 것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보조 문양의 경우 거의 장난감으로 바뀌어버려서 상대적으로 문양의 중요성이 이전에 비해 떨어진 상태입니다.
 수 많은 문양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보호 기사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문양만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주 문양

 전투 치유사 : 통찰의 문양 사용시 근접 공격에 성공하면 30M 내의 아군에게 피해량의 30%만큼을 치유합니다.
 현재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문양입니다. 보호 기사의 힐량의 30%가량을 차지합니다.

 신성화 : 25M 범위 안에 어디에서나 신성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의 죽음과 부패 스킬처럼 신성화를 원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한 문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젠 이거 없으면 게임하기 싫을 정도로 편리합니다.

 신의 격노 : 용족과 정령을 기절 시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 등장하는 샤의 잔재들이 정령족이라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배워두시면 쓰일만한 곳이 많을겁니다.

 응징의 격노 :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된 동안 2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3분 쿨다운의 생명력 10% 회복 스킬로 바꿔주는 문양입니다.
 
 석고 방패의 공격을 방어하면 다음 정의의 방패 공격력이 20%증가합니다. 최대 3회까지 중첩됩니다.
 다른 탱에 비해 눈물나는 보호 기사의 딜링을 강화시켜주는 문양입니다.

 신의 가호 : 마법 피해 감소가 20% 감소하지만 물리 피해 감소가 20% 증가합니다.
 물리 데미지가 아픈 구간에서 사용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정의의 방패라는 훌륭한 물리 데미지 감소기가 있는 시점에서 사용을 그리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위의 6개 문양을 상황에 따라 혹은 취향에 따라 적절히 스왑해서 사용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3. 스텟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방어 테이블이 대격변과 다르게 패치되는 바람에 기존에 존재하던 만방합이 사라졌습니다.
 기존의 방어 테이블은 회피, 무기막기, 빗맞힘, 방패막기를 한꺼번에 계산했기 때문에 만방합이 가능했습니다만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회피, 무기막기, 빗맞힘을 계산한 이후에 공격 적중시 한번 더 방패막기를 계산하게 되는 식으로
 바뀌는 바람에 더 이상 만방합은 불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회피, 무기막기의 수치 상승이 어려워짐에 따라 완방 올인의 세팅도 이전처럼 높은 효율을 보이기 어려워졌습니다.
 현재 보호 기사의 탱킹은 '정의의 방패'를 얼마나 오래 유지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게다가 광역 어글 수급량이 대격변에 비해 줄어들어서 이전과 같은 플레이스타일에서는 광역 어글을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이에 따라 보호기사도 적중과 숙련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현재 해외 포럼에서 제시한 표준 보호기사 EP값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EP값이란 스텟의 상대적인 가치를 의미합니다.

만적중 > 적정숙련(6%) > 특화도 > 가속도 > 회피 = 무기막기

 만적중은 수치로 2550이며 적정숙련은 수치로 2040입니다.
 이전과는 달리 완방이 가장 낮은 EP값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숙련이 만숙이 아니라 적정숙련인지, 적중보다 EP값이 낮은가에 대한 이유는
 신성한 힘 수급기인 심판이 회피와 무기막기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집니다.

 특화도의 경우 방패막기 확률과 정의의 방패 피해 감소 효과를 늘려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적, 적정숙련을 맞춘 이후에 굉장히 중요한 스텟입니다.
 
 의외로 가속도가 EP값 목록에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빠른 가속으로 인해
 정의의 방패를 조금이라도 더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현재 해외 포럼에는 가속 보기의 연구가 활발하지만 아직 뚜렷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써는 가속도는 EP값에서 제외해도 좋을듯 해보입니다.

 그리고 남는 나머지 스텟들은 회피와 무기막기로 몰아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회피와 무기막기의 적정비입니다.

 
 (Dodge = 회피, Parry = 무기막기, Tankspot 참조)

 
 상황에 따라 기존의 완방세팅이 더 유리한 네임드도 존재합니다만
 기본적인 보호 기사의 세팅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마법부여

 
 머리 - X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머리 마법부여가 삭제되었습니다)

 어깨 - 상급 소뿔 새김무늬 (체력 300, 회피 100) => 가벼운 양피지, 별빛 잉크 3 (주문각인)

 망토 - 상급 보호 (체력 200) => 에테리얼 파편 2 (마법부여)

 가슴 - 최상급 체력 (체력 300) => 영혼 티끌 4, 신비로운 정수 1 (마법부여)

 다리 - 단단해진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체력 250, 회피 100) => 오색 비늘 12 (가죽 세공)

 손목 - 일급 회피 (회피 170) => 영혼 티끌 8, 신비로운 정수 2 (마법부여)

 장갑 - 최상급 특화 (특화 170) => 신비로운 정수 3 (마법부여)

 장화 - 판다렌의 발걸음 (특화 140, 최하급 속도) => 영혼 티끌 4, 신비로운 정수 3 (마법부여)
 
 무기 - 거대괴수 (근접 공격시 일정확률로 7,500의 피해 흡수) => 에테리얼 파편 3 (마법부여)
 
 방패 - 상급 무기막기 (무기 막기 170) => 신비로운 정수 3, 에테리얼 파편 1 (마법부여)

 전문 기술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5. 보석
 
 얼개 보석 - 눈부시게 빛나는 원시 다이아몬드 (체력 324, 받는 주문 피해 2% 감소)
                 간결한 원시 다이아몬드 (체력 324, 아이템에 의한 방어도 2% 증가)
 붉은색 - X
 노란색 - 부서진 태양의 광휘 (특화 320)
 파란색 - 단단한 강의 심장 (체력 240)
 보라색(붉은색+푸른색) - 파수병의 황제의 자수정 (무기막기 160, 체력 120)
 초록색(푸른색+노란색) - 권력의 거친 비취 (특화 160, 체력 120)

 개인적으로는 원색 보석보다는 보라색, 초록색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만적중, 적정 숙련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의 보석을 권장해드립니다.
 
 보라색(붉은색+푸른색) - 수호자의 황제의 자수정 (숙련 160, 체력 120)
 초록색(푸른색+노란색) - 빈틈없는 거친 비취 (적중 160, 체력 120)


 2부에서는 기본적인 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