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세나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신기 '양지코쿤'이라고 합니다.

 

평소 사게에 좋은 글들이 많아서 자주 눈팅하는 편인데, 이번에 [판다리아 5.1 힐러 가이드] 제 1편, 미리 피해를 예측하고 흡수하는 힐러, 수양 사제 라는 아주 좋은 글을 보게 되어서 신기 입장에서 한번 써보고자 합니다.

 

저는 단지 신기를 좋아할 뿐, 뛰어난 실력을 갖춘 건 아니라서 신기의 기본에 대해서만 말해보고 싶습니다.

 

새로 신기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게 저의 바람입니다.

 

또한 이글은 다분히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으므로, 고수 신기분들께서 조언하나하나 해주시는게 큰도움이 될것 같습니다ㅜㅜ 이미 신기에 익숙하신 고수분들께는 너무 따분한 글일거 같네요ㅠㅠ

 

순서 및 기본 프레임은 위에 언급했던 글이 너무 좋아서 거의 동일합니다. 혹시나 컴백님께서 말씀하신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문링크> [판다리아 5.1 힐러 가이드] 제 1편, 미리 피해를 예측하고 흡수하는 힐러, 수양 사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1702

 

  

글의 순서

 

1. 신성기사의 특징

2. 특성

3. 문양

4. 스킬

5. 세팅

6. 힐택틱(힐스킬사용법)

 

 

 

1. 신성기사의 특징

 

신기의 기본개념: 신기는 천빛에 이어지는 신성한 힘을 이용해서 순간적으로 단일대상에게 20만이상의 힐을 꽂아넣을 수 있는 단일 폭힐 힐러입니다..만! 최근엔 이 개념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일힐링에 좋다는 점 때문에 불땅,용영 패치에서는 탱힐을 전담적으로 보다시피하고 파티모집순위에서도 항상 1위였지만  현재 5.1 패치에서 많은 변화를 통해 신기에게도 광역힐과 파티힐이 필요하게 되었고 신기의 기본 개념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요새 새로 바뀐 신기의 개념에서는 봉화꽂은 탱힐을 기본적으로 베이스로 깔고 봉화힐을 이용해서 탱힐 및 파티힐을 동시에 보는 것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이는 힐택틱상에서 많은 변화를 요하게 됩니다.

 

신기의 장점: 신기의 기본개념과 동일합니다. 순간적으로 천빛(빛섬)-신충-버블서약으로 이어지는 폭힐로 인해 딸피인 탱커및 파티원을 살리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기의 진정한 장점은 이것뿐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신기에겐 각종 손길류와 생존기, 오라같은 유틸기의 적절한 사용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기의 단점: 마나회복이 가장 취약한 힐러입니다. 불땅, 용영때는 심판에 마나회복+30%의 보물과 같은 패시브와 지능으로 인한 총마나증가로 인해 %로 되는 마나회복에 큰도움이 되었지만 이가 삭제됨에 따라 정신력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고 오직 평타(는 거의 안씀)와 신성한 기도로 인한 마나회복을 하기엔 너무나 마나가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성한 광휘와 여명의 빛의 향상으로 인해 광역힐이 많이 좋아졌지만, 파티원들이 똘똘뭉치는 진형이 아닌 경우 광역힐은 쥐약입니다ㅠㅠ

또한 피를 채운다는 힐러이기 때문에 힐량은 보호막 씌우는 수사에게 밀리고 광역힐은 수사, 회드, 수도힐을 이길 수 없습니다ㅜㅜ 수사, 수도를 이기는 신기는 진짜 잘하는 신기입니다..

 

 

2. 특성

 

1티어= 신기의 이속과 관련된 스킬입니다. 신기에게 1티어는 선택입니다. 3티어에 '관대한 치유사'를 찍을 경우 심판을 쿨마다 써야하므로 '법의 위세' 역시 괜찮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신기는 무빙힐에 취약하고 공심2넴 하드에서는 '빛의 속도'가 매우 유용하므로 전 '빛의 속도'를 추천합니다...만 이 역시 다른 걸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2티어= 신기의 메즈와 관련된 스킬입니다. 하지만 신기같은 고정힐러는 직접 메즈를 해야할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주로 영던이나 공심4넴에서 메즈할때 쓰이는 '참회'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투기 신기의 경우 '심판의 주먹' 도 매우 좋습니다.

 

3티어= 신기의 힐택틱을 결정짓는 스킬입니다. '관대한 치유사' 일 경우 쿨마다 심판2 or 3중첩을 이용한 빛섬을 써서 파티원이나 탱힐을 빠르고 강력하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심판을 꾸준히 박아야한다는 점에서 마나소모가 크고 쿨마다 심판을 박기 어렵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영원의 불꽃'은 서약힐과 동일한 힐을 한 다음 30초동안 작은 도트를 감는 스킬입니다. '영불'을 쓸 경우 파티원한테 걸린 도트힐이 30초간 틱마다 독립적으로 봉화힐로 들어가고, 각종 응격이나 힐증가 버프, 치명타도 각각의 한틱이 독립적으로 걸리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파티힐과 탱힐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영불을 세개이상 걸때부터 관대한 치유사보다 힐량이 앞서게 되며, 템렙이 높아질수록 영불의 효율이 커집니다.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F%B5%BA%D2&sterm=&iskin=&l=87292 

 

4티어= 신기의 유틸기를 결정짓습니다. '정화의 손길'은 주기적인 피해를 70% 감소하는 효과로, 특정구간(모구샨1,2넴하드, 공심2넴, 공심5넴)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온화함'은 보호의 손길과 희생의 손길을 쿨타임내 2번을 쓸수 있는 특성입니다. 이는 보손을 두번쓸 수 있으므로 공심1넴, 2넴하드,4넴, 모구샨3넴 등에서 유용하게 쓸수 있으므로 저는 마법서를 100개씩 가지고 다니며 각각의 네임드마다 스왑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용하기 쉬운 '온화함'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5티어= '신성한 복수자' 는 출롱같은 순간 폭딜을 요구하는 넴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신성한 목적'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6티어= 기본개념으로는 '빛의 망치'=광역힐. '사형선고'=단일힐. '빛기둥'=앞에 두개의 중간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빛기둥의 패치로 인해 (가장 낮은 생명력 5명을 치유) 아주 좋아진 스킬이지만 15미터라는 제한이 있으므로 10인에서는 효율이 낮습니다. 출롱에서는 '사형선고' 가 좋지만 그밖의 넴드에서는 '빛의 망치'가 가장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문양

 

용영, 불땅때만 하더라도 신기의 문양은 고정이었습니다. 하지만 5.1 판다리아 패치를 통해 문양은 보조적일뿐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신기가 주로 사용하는 문양은 계시, 빛의 봉화, 빛의 섬광, 신성한기도, 신앙, 가호 입니다.

우선 '계시'문양은 신충크리가 뜰 경우 1%의 마나를 돌려받지만, 통찰력으로 인한 마나회복이 10%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충을 8번 사용하는 경우(신충크리35%) 정신력이 7천이상이면 손해, 4피스를 맞춰서 신충을 12번 이상 사용하는경우 정신력이 9천이상이면 손해 입니다. 결국 각자의 취향이겠지만 고스펙으로 갈수록 계시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빛의 봉화는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글로벌 쿨타임, 글쿨)을 없애주는 것으로 봉화 스왑후 바로 힐을 시전할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봉화를 자주 바꾸는 습관때문에 이 문양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빛의 섬광은 다음 힐량을 10% 증가시키는 문양으로 출롱과 가랄론 하드때는 필수 문양입니다. 하지만 다른 넴드에서는 효율이 좋지않으며 마나를 최악으로 잡아먹는 스킬이기 때문에 저는 스왑문양으로 사용합니다.

가호는 마법피해40% 감소대신에 마법피해감소20%+물리피해감소 20%로 바꿔주는 문양으로 물리피해가 많은 공심(1~4넴)에서는 필수 문양입니다. 하지만 다른 넴드는 물리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전 스왑문양으로 사용합니다.

신앙은 신의 축복사용시 10%의 마나를 되돌려 받는 문양으로 마나가 많이 부족한 넴드일 경우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시고, 신성한 기도 역시 취향입니다.

 

 

 

4. 스킬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제 나름대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힐 스킬(베이스힐, 응급힐, 광역힐)

-힐 쿨기

-손길류

-생존기

-기타

 

1. 단일 베이스힐

 

1) 성스러운 빛-마나소모가 가장 적어서 가장 베이스가 되는 힐입니다. 항상 시전하는 습관을 들여야하며 만피가 되더라도 빛나는 치유(특화 보호막)가 걸리므로 마나가 허락된다면 미리 다음 들어온 데미지를 예측해서 걸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힐이므로 가장 편한 위치에 (전1번) 단축키를 둬야 합니다. 또한 봉화로 100% 복사되는 유일한 힐이기 때문에 주로 메인탱커에게 봉화를 꽂고 부탱을 힐하는 방식이 가장 힐량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2) 신성 충격- 신기의 꽃이라 불리는 신성한 힘을 쌓는 스킬입니다. 현재 빛섬이나 천빛과 같은 큰힐을 쓰다보면 마나가 남아나지않으므로 신성한 힘을 쌓는 유일한 단일 힐입니다. 생각보다 힐량이 크고 신충이 크리가 걸릴 경우 빛주입(다음 시전 성빛, 천빛, 광휘 시전시간 감소)이 뜨므로 항상 시전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esc 누르고 인터페이스>레이드프레임 애드온>클릭캐스팅>오른쪽마우스 버튼에 지정해 놓으시면 레이드 프레임위에 우클릭만으로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nugcombo bar 라는 애드온을 쓰실경우 화면 중앙에 신성한 힘 개수가 표시되므로 추천합니다.

 

3) 영광의 서약(영원의 불꽃)- 버블힐이라고도 불립니다. 신성한 힘을 모아 힐하는 스킬로 유일하게 마나소모가 없고 힐량이 천빛만큼 크기 때문에 아주 좋은 힐스킬입니다. 영불 특성을 찍으실 경우 서약과 동일 힐을 한 뒤 도트힐을 30초간 감습니다.(이는 봉화로 들어갑니다)

 

 

2. 응급힐

 

1) 빛의 섬광: 가장 빠른 시전시간(1.43초)을 갖고 있지만, 마나소모가 천빛보다도 커서 급할때 빼고는 잘 쓰지않습니다. 탱커피가 순간적으로 빠졌는데 다음 평타가 올 경우나, 공대원들이 피가 다죽어나가는 상황에서 고자왕을 켜고 급하게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봉화대상에게 사용시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또한 빠른 시전시간 덕분에 출롱의 브레스를 맞고난 다음 쓰는 스킬입니다. 출롱힐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88540 글을 보시면 됩니다.

 

2) 천상의 빛: 신기의 스킬 중에서 가장 큰 단일힐량을 갖고 있으며 시전시간은 성빛과 동일합니다. 예전 용영때는 마나가 넉넉해서 천빛을 가장 베이스힐로 썼지만, 마나가 부족한 판다리아에서는 천빛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ㅠㅠ. 마나관리가 숙달되신다면 조금씩 베이스힐로 섞어쓰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봉화대상에게 사용시 신성한 힘을 얻는 스킬이므로, 탱커피가 훅훅빠져서 성빛으로는 도저히 채울 수가 없을때 천빛으로 탱힐(봉화대상)을 채우고 모인 신성한 힘으로 서약이나 영불을 감는것이 가장 폭힐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광역힐

 

1) 신성한 광휘: 신기에겐 광역힐이 딱 두개 입니다. (ㅠㅠ) 원래 광휘는 자기자신한테 즉시시전으로 광역도트힐이었는데 이게 시전후 DD힐(도트가 아닌 직접힐)로 바뀌었습니다. 대상을 치유하며 치유량의 50%만큼을 10미터로 퍼뜨리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10미터 이상으로 퍼져있는 진형이라면 마나만 잡아먹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공대가 한점으로 모여서 지속적으로 광역댐을 받는 상황에서 가장 피가 깎인 사람을 대상으로 사용해 줍니다. 저는 그냥 제가 위치를 중간에 들어간 다음 저 자신한테 사용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광역힐 역시 봉화로 들어가게 되므로 가장 피가 많이 빠지는 메인탱커나 파티원에게 봉화를 거셔야합니다. 또한 광휘를 사용한뒤엔 서광(광휘 다음 시전하는 신충은 광역힐을 퍼뜨림) 이라는 패시브가 발동되므로 반드시 광휘>신충>광휘>여빛 의 순서로 광역힐을 해야합니다. (여빛 다음 신충을 쓰시더라도 서광이 적용됩니다.)

 

2) 여명의 빛: 원래 이게 전방으로 힐하는 방식이었는데 신기 중심 30미터내로 바뀌었습니다. 1,2 버블때도 쓸수 있지만(영봄3넴에서 1버블 여빛의 반복) 3버블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결론났기 때문에 왠만하면 3버블에서 사용해 줍니다. 신성한 힘3개가 필요하므로 광휘>신충>광휘 순서로 버블을 모으고 여빛을 사용합니다. 여빛 바로 다음은 서광효과를 위해 신충을 쓰시는걸 잊지맙시다! 단 광역힐은 엠소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시기를 익혀야 합니다.

 

4. 힐쿨기

 

1) 응징의 격노: 20초간 치유량을 20%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쿨이 3분으로 긴 편이기 때문에 신의 은총과 같이 쓰기보다는 따로 쓰는 편이 효율이 좋습니다.

 

2) 신의 은총: 가속과 극대화를 각각 20%씩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중요한 점은 은총은 치유량을 직접 증가시키진 않는다는 점입니다. 가속이 빨라지기때문에 시전속도가 빨라져 예상치 못하게 마나소모가 극심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하셔야 하고, 극대화가 증가하기 때문에 광역힐에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3) 고자왕..이 아닌 고대왕의 수호자: 수호자는 다음 성기사 치유주문 5회를 복사해서 치유해 줍니다. 단, 단일대상 힐만 적용되므로 광휘나 여빛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자왕을 키면 2번씩 힐을 감는 효과가 나므로 공대원 전체가 피가 빠질때 공대원을 한번씩 힐을 감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효과를 최대한으로 보기 위해서는 천빛을 한번씩 감는게 가장 좋지만 마나가 딸릴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공대원 전체가 딸피일때 빛섬을 빠르게 감는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수호자는 치유 대상자 주위의 아군도 치유량의 10%씩 치유하며 가속을 올려주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서 작은 광역힐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손길류

 

1) 희생의 손길: 희손은 대상의 30% 피해를 신기가 대신 받아줍니다. 모구샨1넴하드나 가랄론대상자, 탱커가 많이 아픈 구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파티원의 피가 급격하게 빠지는 상황에서 희손을 걸어주면 순간적인 급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라잘의 경우 탱커에게 희손을 걸어주면 부두대상자 모두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를 줄여주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원의 손길: 구손은 10초동안 순간적으로 모든 위협수준을 제거합니다. 보통 트라이 처음에 탱커가 어글잡기전에 딜러에게 어글이 튀어서 죽는 경우가 있는데 레이드 트라이 시작시 가장 어글이 쎈 딜러에게 걸어준다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자유의 손길: 실제로 자손을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10초간 모든 이동방해효과를 제거합니다. 따라서 모구샨 6넴에서 '용기'가 탱에게 붙어 이속감소 디버프를 걸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손은 보손을 받은 딜러가 물리공격을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보손으로 위급할때 씌워주고 자손을 걸면 보손이 지워지므로 다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캐스터는 상관없습니다).

 

4) 보호의 손길: 보축이라고도 불리는 보손은 10초간 모든 물리공격에서 면역이 되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물리피해가 많은 공심1넴, 2넴, 4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심 1넴의 감쇠나 힘과활력, 2넴의 바람걷기 디버프 지우기, 4넴의 칼날비나 6넴의 공명의 장이 빵 하고 터질때도 위급한 사람에게 씌워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라잘 부두인형 시전시 탱커에게 걸면 어글은 그대로 먹으면서도 탱커에게 들어오는 강력한 평타 대미지를 없애주어 모든 부두인형 대상자들의 피해를 아주 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보손 시전시 1분간 참을성 디버프에 걸려 신축과 다른 보손을 1분간 받지 못한다는 점과, 글쿨이 있어서 빠르게 2명한테 걸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괜히 빠르게 2명한테 걸려고 했다가는 한사람을 죽일수도 있으니 여유롭게 거셔야합니다. 보손은 캐스터는 딜링하는데 아무 상관없으므로 걸고 자손으로 안지우셔도 됩니다.

 

6. 생존기

 

1) 신의 가호: 가호는 마법피해40%감소입니다. 생각보다 쿨이 짧기 때문에 (1분) 광역댐 구간에서는 쿨되는대로 돌리시는게 다른 힐러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피해가 많은 공심1~4넴의 경우 마법피해감소는 아무 효과가 없으므로 문양이 필요합니다.

 

2) 헌신의 오라: 6초간 공격대 전체 마법피해 20% 감소 생존기 입니다. 공대생존기기 때문에 공대장님이 말씀해주시는데로 올리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역시 마법피해 감소이기 때문에 공심1~4넴에서는 효율이 별로라는 점입니다.ㅠㅠ

 

3) 천상의 보호막: 무적이라고도 불리는 스킬입니다. 이는 여러방면으로도 쓸 수 있지만, 신기자신의 디버프를 지울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을성 디버프를 유발하기 때문에 왠만해선 신축은 파티원을 주고 신기자신은 무적을 사용합시다.

 

4) 신의 축복: 레이드트라이 중 단 한번 쓸 수 있는 비상힐입니다(신기 4티어 특성 '불굴의 정신력'을 찍거나 레이드가 길어질 경우 2번정도 사용가능). 신기자신의 체력(보통40만정도)과 동일한 양만큼을 순간적으로 채우는 힐입니다. 보통 꼭 한번씩은 쓰게 되는데 아끼면 손해입니다. 피가 1일때 줘야지 하고 생각하시는 순간 늦습니다. 피가 20%이하로 빠지는게 보일때 바로 박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아끼면 손해고, 죽으면 더 큰 손해고, 다른 힐러는 그사람 힐은 안봐도 되기 때문에 공대 힐효율이 올라갑니다. 아끼지 맙시다!! 신축의 경우 필수적으로 마우스오버 메크로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이는 힐택틱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7. 기타

1. 신성한 기도: 유일한 신기의 마나수급기입니다. 사용시 9초간 힐량이 50%로 떨어지고 마나가 천천히 회복되는 스킬입니다. 이때 탱커끔살이 자주 나므로 메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시전 신성한기도 /외치기 기도돌리는중!!) . 따라서 기도는 힐이 잠시 비는 쉬는 타이밍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집중력의 물약' 같은 마나회복물약과 함께 쓰신다면 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쿨탐이 2분이므로 마나가 23만 안밖일때, 트라이 초반에 사용하셔야 마지막에 한번 더 쓰실 기회가 옵니다. 신기마나회복의 핵심은 수급기를 트라이 1,2분쯤 됐을때 초반에 사용하시는 것 입니다(물약은 진짜 급할때 딱1번).

 

 

 

5. 세팅

 

먼저, 세팅은 아~주 주관적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딜러나 탱커에겐 정해진 스펙 우선순위가 있고, 적정 가속과 적정 적중률이 있어서 어느정도는 룰이 정해지는 편이지만, 힐러일 경우에는 그 선택의 폭이 넓으며, 취향존중 입니다. 따라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결코 정설이나 해야만 하는 길이 아니며, 다만 저의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므로 세팅은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1. 정신력: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현재 만~만천 정도가 이상적인 스펙이며, 성빛과 신충을 끊김없이 사용하더라도 만엠이 유지되는 정도입니다. 적어도 7천이상은 되야 힐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2. 가속: 공격대에 들어서 가속 5% 버프를 받는 경우, 3500이하는 영불이 12틱, 3500이상에서 영불이 13틱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3500 가속을 맞추기 위해 포기해야하는 정신력이나 다른 2차스텟이 많고 가속이 올라가면 마나가 많이 소모되므로 가속을 최우선 순위로 재연마해서 빼주는게 좋습니다.

 

3. 특화: 제가 생각하기엔 정신력 다음으로 가장 좋은 스텟입니다. 신기의 모든 힐은 빛나는 치유라는 보호막이 감기게 되고 이는 특화수치의 %에 따르게 됩니다. 실제로 힐량 리카운트를 보시면 1위 빛나는 치유, 2위 성빛, 3위 영불 정도가 나오는게 보통입니다. 가속을 보시면 재연마하셔서 특화로 올리시면 됩니다.

 

4. 치명타: 치타 역시 좋은 스텟입니다. 다만 효율면에서 특화보다는 안좋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치명타가 터지면 특화로 감기는 보호막 역시 크게 감기므로 너무 낮은 치타는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치타나 특화를 한쪽으로 확 몰아주기보다는 치타나 특화가 수치가 비슷할 때 가장 큰 효율을 보입니다...고 알고 있었으나, 많은 분들께서 특화 몰빵이 수학적으로는 더 높다고 하십니다. 역시 특화나 치타를 만지는건 힐하시기 편한대로 하시면 되고 취향입니다. 따라서 저는 치타옵션이 붙은 템은 건드리지 않고 가속옵션만 특화로 바꾸는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5. 정리: 정신력>특화>치타>가속

따라서 가속붙은 옵션은 특화로 재연마하고, 치명타가 붙은 옵션은 그대로 둔다. 단, 아이템에 정신력이 붙어있지않다면 치명타나 가속을 재연마해서 정신력을 붙인다.

 

상기 스텟을 맞추기 위한 마부 보석 입니다.

 

1. 보석: 이것도 정설은 없지만 제가 쓰고 있는것으로는

붉은색= 정화된 황제의 자수정(지능80 정신력160)

노란색= 참선의 거친 비취(정신력160 특화160)

파란색, 다색보석홈= 반짝거리는 강의 심장(정신력320) 

얼개= 부흥의 원시 다이아몬드(정신력432, 치명타효과3%)

 

2. 마부: 연금, 재봉기준입니다. 각자의 전문기술에 맞는 마부를 하시면 됩니다.

머리= X                                              무기=비취혼(일정지능발동)

어깨= 정신력200 치명타100                  보조=지능160

가슴=정신력200                                   손=특화170

손목=지능160                                      허리=죔쇠(정신력320보석)

바지=지능265 정신력165(재봉마부)       망토=암흑빛 자수(재봉마부)

발=특화 140

 

3. 영약: 낙엽의 영약(정신력 1000)이나 더운햇살의 영약(지능1000)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들 템렙이 낮고 정신력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낙엽의 영약을 추천드립니다.

 

4. 물약: 집중력의 물약(10초 캐스팅, 45000회복) 이나 옥룡의 물약(지능25초간 4000증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트라이 기간에는 마나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출롱을 제외하고는 집중력의 물약을 추천드립니다.

 

5. 음식: 기본 음식으로는 소용돌이치는 안갯국(지능250), 새우 만두(정신력250)이 있고, 275짜리 스텟음식과 10인용or25인용짜리 잔칫상이 있습니다. 잔칫상으로는 찜잔칫상은 정신력스텟이지만 나머지 잔칫상은 지능 잔칫상입니다. 보통 공대에서 잔칫상을 깔아주시지만 (감사합니다ㅜㅜ) 요리숙련 500까지는 10분만에 올릴정도로 매우매우 쉬우므로 개인음식 몇덩이 만드셔서 들고다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리 올리시는 법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8513 에 있습니다.

 

 

 

 

 

6. 힐택틱

 

힐 택틱이라는 말은 힐스킬을 사용하는 법인데, 아래 얘기는 정설이 없고 다분히 저의 생각이 들어간 주관적인 방법입니다. 수많은 개인 습관, 취향, 특성이 있고 상황이 있기 때문에 절대 아래와 같은 힐택틱이 모두 맞을수는 없습니다. 힐택틱에 관해선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ㅠㅠ

 

기본 힐: 5.1 패치 이전에는 신기는 탱힐만 보면 됐었지만, 이제는 기본 개념이 바뀌어 파티원 힐까지도 보도록 바뀌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봉화힐을 최대한으로 사용하기 위해 메인탱에 봉화를 꽂고 베이스힐인 성빛을 사용하여 공대원과 부탱을 힐합니다. 다만 탱의 피가 많이 빠지는 상황이나 파티원이 위험한 상황에서는 각종 유틸기(희손 보손 신축)와 응급힐(빛섬, 천빛)까지 사용합니다. 특히 봉화대상자에게 천빛-신충-3버블 서약으로 이어지는 폭힐은 탱커 대미지가 큰 구간에서 효과적입니다. 전 영불특성을 찍은 후 탱커에겐 3버블을 감고 2,3 버블로 피가 빠지는 파티원에게 감아놓고 3,4명이상 영불도트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영불도트도 봉화힐로 들어가기 때문에).  

 

광역 힐: 공대가 모인 밀집 진형일때 빛의망치로 바닥을 깔고 광휘-신충-여빛-신충을 이어갑니다. 이때 광휘대상자는 피가 빠진 공대원이거나 신기자신한테 걸고 봉화는 탱커나 피가 빠진 공대원 한테 박습니다. 급한 경우 쿨기(응격, 은총, 고대왕)를 올립니다. 다만 광역힐이 마나를 장난아니게 잡아먹기 때문에 마나관리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P.S  정신없이 쓰고보니 너무 길어지네요ㅜㅜ 죄송합니다.. 거진 5시간동안 글만 쓴것 같네요..

 

끝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필력도 없고 실력도 없어서 많이 부족한 글임을

 

양해해주셨으면 하네요 ㅠㅠ 이 글이 많은 신기분들께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