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는은 PVE 기준, 갓만렙찍고 영던파밍을 준비하시는 분들 ~ 레이드 입문하기 전까지 세팅에 대해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습니다.

혹시 아니다 생각하시는부분은 언제든 지적해주시면 저에게도 새로운 지식이 됨과 더불어 많은 징기 레이드를 꿈꾸시는 분들께 도움이될듯합니다 ^^

 

 

1. 징벌성기사의 몰아치기딜

징벌성기사의 장점은 많은분들이 알다시피 몰아치기딜이 정말 강합니다. 특히 1분이내의 영던보스류에서는 미터기가 15만 넘고 혼자서 넘사벽의 딜을 보여주는 경우가 종종 있죠

이유는 특성툴팁에

[신성한 복수자] : 공격력 30프로 증가

[응징의 격노] : 공격력 20프로 증가

[사형 선고] : 힘에 비례해서 뻥튀기(망치가 꼽히는 순간의 힘에 좌우)

과거에 평타딜을 보다 강하게 해주었던 [신성한 목적] 과 [양손 무기 전문화]가 사라짐으로 과거보다 평타딜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라고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해보시면 평타딜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생각은 안드실겁니다.)

 

문제는 징기의 몰아치기딜의 이후에 급격하게 줄어드는 dps로 인해

발화꼽으면서 딜이더 치솟는 법사와 장신구터진 흑마 파수병뽑고 몰아치는딜에 급격히 순위에서 밀리고 좌절하시는분들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런분들을 위한 조언은

첫째, 초반에 몰아치기를 연습해서 확실한 딜싸이클을 손이 익힐 수 있도록. 장신구 쿨을 계산하면서 수도없이 허수아비 연습하다보면 딜은 무조건오릅니다. 

고대왕의 수호자 힘상승곡선과 초반 힘물약빠는 시점이 끝날때, 그리고 장신구 발동시점에 따라 신복+날개키는 타이밍이 미세하게 차이가나며, 그에따른 딜편차는 초반 22만~ 24만+@ 사이의 편차(블러드기준)가 있습니다. 이 편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안정적인 dps를 뽑을 수있는 최대 관건입니다. 인던에서의 연습은 도움이안되며, 트라이별로 똑같은 조건을 제공하는 "허수아비연습"을 통해 굳이 머리로 생각하지않아도 눌릴수있는 단계까지 가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둘째, 세팅을 다시한번점검. 가속세팅 등등의 점검단계까지 가셨는데도 딜이 생각보다 안나오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저는 [장신구세팅]과 [(본인기준)가독성있는 필수 애드온]을 점검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2. 징기 장신구 선택

첫째. 발동or사용 옵션에 힘증가가 붙은 장신구

둘째.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장신구

기준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징기는 초반에 30초정도의 몰아치기딜때 다른 회피행동 등을 통해 제대로 딜을 못했다면 이후에 무슨짓을해도 미터기 하위권에서 치고올라가지못합니다. 이 몰아치기 타이밍 기준은 장신구발동시간이 얼마남았는지를 계산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천 애드온 : extraCD 혹은 SexyCooldown2

 

(1) 전문기술 : 기계공학 징기

발동형 장신구 2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선택한 장신구는 [극악무도한 검투사의 승리 계급장]입니다. 기본옵션이 없는게 정말 아쉽지만 55초쿨에 20초지속, 3603증가입니다. 다크문만들기 돈이 아쉽다. 혹은 레이신이 죽어도 안나온다 하시는분께 강력추천드립니다. 쉬엔이 3027, 레이신이 3236증가인거에 비해 상승치가 높기에 장신구 쿨보기에만 익숙해진다면 무엇보다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쉬엔, 극악무도, 레이 신 모두 때리면 80프로는 7초이내에 발동이 동시에터지고, 전투시작전 물약먹었을 경우 둘중 하나가 터짐과 동시에 신복날개펴는것이 좋습니다. (고대의 힘 로그곡선 상승 + 20중첩 지속시간+ 물약지속시간) 

제 세팅의 경우 평소힘이 14531에서 장신구 두개 + 노움손가락 사용시 24855로 뻥튀기

 

(2) 대장보세or 다른전문기술 : 영던템 파밍엔 암흑스승(스칼) + 쉬엔(다크문)or 공찾 레이 신(황제의 의지) 

고정 힘증가 옵션을 가진 전문기술의 경우 발동장신구터짐과 동시에 사효장신구 + 몰아치기스킬 조합이 좋은 것 같습니다.

 

 

3. 징기 특성에 대한 소견

영던 : [신성한 복수자]

노티어 : [축성의 분노]

티어 2셋 : [신성한 복수자] 

티어 4셋 : [축성의 분노]

제 소견입니다. 의견에 반대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것같구 활발한 논쟁이 지금도 지속되지만 특성에 따른 기준의 관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장신구세팅+티어부위를 고려한 특성별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축성의 분노 : 손에 익으면 확실히 좋습니다. 하지만 발동형 장신구 두개를 세팅하는 타입 징기에겐 신복트리가 오히려 잘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 24855로 18초간 빡세게 몰아치기 vs 20프로 상승된 데미지를 30초간 천망빨로 몰아치기. 데미지는 확실히 천망이 쏍니다. 하지만 초반 24만+@의 뽕맛은 신복이 짱이지라...

허수아비 연습해보고 그때그때 맞는 특성에 따라가는 것이 답이라 생각합니다.  

(신성한 목적 혹시 물어보시는분은.. 황제의 의지 하드트라이시에만 쓰는걸추천.. 나머진 x)

 

3. 징기 가속세팅에 대한 소견

보석.. 하도 많이 바꿔서하다보니 결국 보석세공 전문기술을 선택하게되었지만.

제 경험상 템렙 475전까지는 힘보석 이 딜이 더 잘나왔고 그 이후에 가속세팅이 더 좋았습니다.

보세라 선택권 줄어드는것이 아쉽지만, 힘이 받쳐주지 않는데 무리한 가속세팅하는것보단 파템엔 힘보석, 에픽엔 가속보석 위주세팅. 이라고 생각합니다. 힘이 상승하는만큼 확실히 몰아치기 딜도 쎄지고, 어중간한 2차스탯을 가진 파템에 가속위주의 보석세팅은 딜이 오히려 낮게나옵니다.

보석을 제외한 2차스탯 재연마에 대한 선택은 가속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적중 7.5% + 숙련 7.5% (적중은 7.5에 맞추고 숙련은 7.5보다 약간오버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 가속 > 치명 >= 특화

 

4. 기계공학 징기의 Tip

혹시 모르시는 정보가 있으시면 참고하시기바랍니다.

(1) 기계공학의 경우 [노움식 만능 손가락] 1분쿨 힘 1920증가 몰아치기와 더불어 많은분들이 간과하시는 [파편 폭탄 허리띠]가 있습니다. 니트로 포기하면서 얻게되는 이 폭탄허리띠는 수류탄처럼 던지는 방식이지만 글쿨을 전혀소모하지않습니다

성격 - 심판을 넣는사이에 폭탄을 던질 수 있으며 3만~크리6만+@의 딜을 1분마다 꾸준히뽑아줍니다. 니트로가 필요한 무빙넴드 제외 사용해보신다면 0.7~1프로의 딜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기계공학 손수선의 경우 전투시작전에 다른 장갑에 수선하여서 공장카운트때 사용한 후 장갑을 스왑할 경우 30초뒤(초반블러드가 남아있을 때) 다시한번 [노움식 만능 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노움 쌈닭.. 아시는분 쓰는 20분쿨 장신구. 발동만되면 딜이 확오를(근접가속5프로상승) 것 같지만 현실은 닭이 뽑자마자 순간삭제ㅠㅠ. 가끔 뜨기만하면 우주폭발딜

(4) 무빙이 심한 넴드 (1넴 사슬초반에 꼽히는 사람이 멀 경우, 4넴, 5넴 엘레곤(강력추천.. 써보면달라요), 6넴 기회포착일격 날릴때 정말 피하기 어려운상황(을 만들면안되겠지만 발구르기후 지르기에 생기는 돌발상황) )에는 니트로가 짱입니다. 넴드마다 그때그때 스왑해서 사용하면될듯합니다.

 

5. 초반 딜 예시 : [신성한 복수자]트리의 경우

카운트 3 > 2에 물약+예비용 장갑 기공수선 사용 > 1 > ㄱㄱ

(빛의 속도+ 고대왕) + 퇴마 > 심판 > 성격 이후 장신구쿨대기

 

노움식 만능 손가락이 끝나기 전 장신구 1개 터짐과 동시에 (5초이내에 무조건 한개는터짐) 사형선고  

달려가면서 퇴마심판에 장신구가 터질경우 빠르게 사형선고 사용후 심문 (블러드 지속시간동안 심문유지)

신복+응격+천망 신나게몰아치기

 

1분후 : 사형선고는 장신구와 춤추는강철 발동기준에 맞춰서사용 (초반블러드시 장갑수선 연속두번사용 후 그냥 사형선고, 블러드아닐경우 1분후 사형선고와 함께 사용) 이후, 사형선고와 심문쿨이 같이 겹칠경우 전 사형선고를 먼저쓴후 심문사용하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6. 매크로모음 (백호 건틀릿은 기공수선사용)

(1) 몰아치기

/use 백호 건틀릿
/시전 신성한 복수자
/시전 응징의 격노   
/시전 천벌의 망치

 

(2) 사형선고

#showtooltip 사형 선고
/use 백호 건틀릿
/시전 사형 선고

 

(3) 정화의 손길 (희손, 성보, 영광의 서약, 빛의 섬광 모두 스킬만 바꿔서 넣으면됩니다)

/cast [help,target=mouseover][help][target=targettarget,help][help,target=player]정화의 손길

 

(4) 전투시작전 카운트 (장갑사용후 1초전에 장갑스왑필수입니다)

/시전 고대 왕의 수호자
/use 강화된 사피리움 손보호대
/use 노움 쌈닭
/use 모구의 힘 물약

 

버프유지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추천 애드온 : debuff filter, classtimer, weakauras

버블확인 추천애드온 : 블링크 체력텍스트, Quiholypower

(눈에 잘들어오는 애드온하나씩만 쓰시면됩니다. 여러개 동시에 쓰는것은 오히려 화면이 어지러워서 비추천)

 

7. 공심나오기전 마지막 모구샨 엘레곤딜

 

마치며..

3넴하드는 도적연막이좋다하고, 6넴은 죽기가좋다고합니다. 하지만

[헌신의 오라] 공대생존기를 가진 밀리가 징기말고 있을까요? [관대한 치유사]로 탱급사때 힐크리18만!

[정화의 손길] 넣으면 1넴2넴 탱 지속시간동안 무적수준으로 피가 안빠집니다. 쿨도1분.. 어글튀면 구손or보축, 가라잘에서도 보손지원, 아플땐 희손지원. + [신의 축복]의 활용.

징기는 힐을한다가아니고 공대의 전멸로 인한 트라이시간 증가를 막아주는데 가장 좋다고, 전투메시지 보시는 멘탱분이 칭찬도 가끔합니다. 딜은 몰아치기 탐에 확실한딜만해주면 편차가 적은 상위권 딜을 꾸준히 보여줍니다.

 

냥꾼인구수가 너무 적어, 상대적으로 징기정공&막공취직이 어려운 이 시기에, 공대 가속시너지가 없어서 망설이는 공장에게 물리피해 시너지의 장점과 더불어 가속시너지없이도 그 이상의 딜을 뽑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공장에게 어필해보세요(위에 엘레곤 스샷에서도 공속시너지 10프로 없습니다). 이당시에도 파템이 좀 섞여있었지만 에픽운이 좀 따랐습니다. 다른 징기분들도 같은 템렙이라면 이 이상의 딜 뽑으시는 분들 나오시리라 생각됩니다.

 

초반 심크를 보고 dps만 퓨어클래스의 99프로라도 뽑아주면 좋겠다라고 시작했던 판다리아 징기가, 25인공대 영상이나 가끔보는 쿤겐twitch에서도 1위or꾸준히상위권을 차지하고있는것을 보면 애착을 가진 클래스인만큼 정말 뿌듯합니다. 물론 최근 힘템이 대부분이 가속이 붙은 시너지효과도 있지만,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징기가 늘어날수록, 새로운 밀리 1자리는 징기가 될 수도 있다! 라고 공대장의 인식을 바꾸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하며, 노스랜드와 대격변의 징기10인취직 암울기와는 반대로 막공에서도 그 위상이 달라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