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족상이 있어서 몇일 게임을 못했네요.

  오늘은 !자동 사격 매크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합니다.

  우선, 보통의 고사 매크로는 이러한 문구들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전 살상 명령
/시전 고정 사격

  이것은 고정사격매크로를 누르면서 살상명령이 떠 있을 경우 살상명령도 같이 눌리면서 자동으로 나가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 최선의 딜을 위해서 오프닝 평타를 따로 '/시전 자동 사격' 매크로를 만들어서 쏘거나 우클릭으로 평타를 쏜 다음 고사 매크로를 누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복잡함을 느낀 사람들은 본섭에서 활용되던 '/시전 !주문' 형태의 매크로를 도입하여 앞에 

/시전 !자동 사격
/시전 살상 명령
/시전 고정 사격

  의 형태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기 앞서, '/시전 !주문' 에서 '!' 의 역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본섭에서의 경우, 시전 매크로 의 주문 이름 앞에 '!'를 넣으면, 캐스팅이나 채널링 도중에 스킬을 다시 눌러도 끊기지 않도록 하는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본섭에서 플레이하던 냉죽의 경우, '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란 스킬이 있는데, 이 스킬을 사용하면 1초당 룬마력을 15씩 소비하면서 앞으로 계속 냉기 숨결을 뿜는 강력한 쿨기입니다. 이 스킬의 경우 백채널링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룬마력을 생성하는 스킬들을 계속 사용하여 룬마력을 최대한 유지하여 숨결 유지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 때, 일반적인 '/시전 신드라고사의 숨결'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2번을 누르게 되면 숨결을 뿜을 룬마력이 남아있는데도 스킬이 끊기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를 막기 위해서 '/시전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형태로 매크로를 사용하게 되었고, 이 경우 실수로 여러번 눌러도 끊기지가 않게 되었습니다.

  이를 '/시전 !자동 사격'으로 불성의 형태로 가져오게 됐을 때, 매크로의 맨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평타를 쏘고 나서 그 다음 고사를 연이어서 시전하게 되고, 이를 반복해서 눌러도 자동 사격이 돌아올 타이밍에 '캐스팅도중에 눌러도 끊기게 하지 않는 효과' 때문에, 자동 사격에 방해를 안주고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부분을 읽다가 막히시면, 제가 주문예약에 관하여 쓴 https://www.inven.co.kr/board/wow/5539/12957?my=con 글을 읽고 오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과정에서, 재밌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시전 !자동 사격' 의 문구가 없는 고사의 경우, 주문 예약 과정에서  주문예약 가능시간 후반부에 자동 사격의 시전 가능 타이밍이 등장하면 그 전의 고사명령을 덮어 써서 자동사격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시전 !자동 사격'이 있는 경우, 주문예약 가능시간 후반부에 자동 사격의 시전 가능 타이밍이 등장해도 평타를 사용하지 않고, 앞에서 자동예약으로 걸어놓은 스킬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즉, 평타 대신에 스킬이 이어나가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나타나는 현상으로 유추해볼 때, '/시전 !주문' 문구에서 '!' 매크로 명령어가 '캐스팅 도중에 눌러도 끊기지 하지 않는 효과'를 '다른 스킬들과 상충될 때 우선순위를 낮추어서' 만들어 내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사람에 따라 !자동 공격 매크로가 평타지연을 발생시킨다는 제보가 냥꾼 디스코드에 들어옵니다. 
  1. btw, here a little comparison between the pinned macro and the same without /cast !auto shot:
    #showtoolip Steady Shot/cast !Auto Shot/cast [@pettarget,exists] Kill Command/cast Steady Shot
    이미지
  2. #showtoolip Steady Shot/cast [@pettarget,exists] Kill Command/cast Steady Shot
    이미지
  3. that was done in 1:1 steady auto unhasted
  4. should make it more than obvious why the /cast !Auto Shot is problematic when cast during rotation
 
  제보자에 따르면 가속 버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1:1 고평을 돌려보았더니, '/시전 !자동 사격' 이 포함된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평타지연 측정 위크오라https://wago.io/J7l0pMc_q ) 상에서 평타지연이 지속적으로 포착된다는 거였습니다. 사람에 따라 겪지 않는 경우도 있다하여, 저도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PTR 서버에서 '/시전 !자동 사격'을 포함한 고사매크로, 평타시전 중에 1번을 누르거나, 난타를 해본 결과입니다. 
  저의 경우 평타밀림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본섭에서 박사 붐을 대상으로 '/시전 !자동 사격' 매크로가 포함된 고사 매크로로 전반부는 난타를 하고, 후반부엔 한번만 눌렀을 때의 결과입니다.

  한번만 눌렀을 때는 평타지연이 생기지 않았지만, 평타 시전 중에 고사 매크로를 난타했을 경우 저는 약간의 평타지연이 발생하였네요. 제보자보다는 지연시간이 적지만 말이죠. 

(4.10 추가사항)

  !자동 사격의 평타 지연 현상에 대해 '장수막걸리'님께서 좋은 정보를 주셨습니다.

  이와 관련되서, '스노리에다'님도 좋은 정보를 주셨습니다.

  "'/시전 !자동 사격' 이 포함된 고사매크로만 사용하는 경우, 블러드에 모든 쿨기를 켜는 풀쿨기+극가속 타이밍 때 !자동 사격 매크로가 평타를 지연시키는 부분이 큰 딜로스로 이어지고, 극딜 타이밍 때 많은 딜량을 뽑는 냥꾼의 특성상 전체적으로 큰 딜로스로 이어진다." 라고 하셨고, 저도 체감을 했던 부분입니다.
  
  그럼 평타지연을 발생시킬 위험성이 있는 !자동 사격 매크로를 무조건 버려야 하느냐? 쓸 곳이 하나도 없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다음 부분을 읽다가 막히시면 제가 딜사이클에 대해서 작성한 글인 https://www.inven.co.kr/board/wow/5539/12788?my=post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aji의 공속구간 위크오라( https://wago.io/cvXaAvhF1 )에 따르면, 각 평타공속에 따른 최상의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 2.33 = 5:4:1:1
2.33 ~ 1.95 = 5:5:1:1
1.95 ~ 1.74 = 5:6:1:1
1.74 ~ 1.27 = 1:1
1.27 ~ 1.09 = 5:9:1:1
1.09 ~ 0.90 = 2:3
0.90 ~ 0.70 = 1:2
0.70 ~ 0.57 = 2:5
0.57 ~       = 1:3

  여기서 5:6:1:1 최적 구간의 가장 빠른 평타공속인 1.74초에 주목해볼게요.
  
  우선 5:6:1:1 딜사이클은 고신평 일평 고평 고평 고평 고평 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즉, 고신평을 쏘려면, 평타가 오기 전에 고사의 글쿨이 끝나자 마자 신사를 쏴야 합니다. 그런데 3.0 공속 무기로 1.74초의 평타공속을 가지려면, 3.0 / 1.74 = 1.7241 즉, 72.41%의 가속이 필요합니다. 근데 이 것을 툴팁 상에서 0.5초의 시전시간을 가진 자동 사격에 적용하여, 이 공속 구간에서의 평타의 시전 시간을 계산하면 0.5 / 1.7241 = 0.29초가 됩니다. 즉, 평타 공속인 1.74초에서 평타시전시간인 0.29초를 제하면 1.74 - 0.29 = 1.45초 이고, 이 말인 즉슨, 고사의 글쿨이 1.5초이기 때문에 고사를 시전하면 고사의 글쿨이 끝나기도 전에 평타시전 가능시간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이 공속구간에서 고신평을 !자동 사격 매크로 없이 쏘려면 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고사 글쿨이 끝나기 전에 주문예약가능시간에 신사를 주문예약을 걸어놔도, 글쿨이 끝나기 0.05초전에 평타시전이 시작되어버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자동 사격 매크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 4.10) 하지만, 이 딜사이클을 정확히 돌리기 위해서 !자동 사격 매크로만 오로지 사용하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극가속 구간에서의 딜로스가 큼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타겟이 빠르게 바뀌어서 수동으로 평타를 먼저 넣기가 쉽지 않고, 타겟의 고정 시간이 짧지 않아서 평타 지연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손해를 적게 보는 광 구간이나 전장 등에서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선 이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결국, 정리를 해보자면,

  우선 평타지연 측정 위크오라로 본인이 !자동 사격 매크로로 딜을 했을 때 얼마나 평타지연이 발생하는지를 체크한 다음, (추가 4.10) 디폴트로 '/시전 !자동 사격' 문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고사매크로 혹은 매크로 없는 고사 스킬을 놔둔 상태에서 개인의 기호에 따라 따로 !자동 사격 매크로를 만들어서 운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전 !자동 사격 문구를 고사 매크로에 포함시키는 것이 선호될 사람 >
  - 스킬을 난타하지 않고 알맞는 타이밍에 한번씩 누르는 편
  - 딜사이클과 최적구간을 지키려고 노력하시는 분

  < /시전 !자동 사격 문구를 고사 매크로에 포함시키는 것이 선호되지 않을 사람 >
  - 스킬을 난타형태로 이어서 가시는 분 ( 평타밀림의 위험성이 있음 )
  - 고사 난타로 고평을 할 때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고고평이 자꾸 발생하시는 분 (수정 4.10)

  저는 현재까지 !자동 사격 매크로를 계속 사용해왔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전투 시작 때만 !자동 사격 매크로를 사용하고 평상 시에 !자동 사격이 없는 매크로를 사용해볼까 생각중입니다. 


  < 부록: 무한 고평 >
  
  제가 자리를 비우기 전 며칠간 '안녕난' 님과 무한고평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이를 지켜보신 분도 있는 것 같아서 내용을 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안녕난님의 초기주장

  2.8 공속무기로 가속 170을 맞추면 무한고평이 된다는 주장이었고, 저는 고고평이 발생한다고 반박했습니다.

  제가 증거로 제시한 자료들은 원본 글과 디몰리서님의 실험글에 찾아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상을 마치고 인벤을 켜보니 어느새 176 가속으로 주장이 바뀌었더군요. 

  !자동 사격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2.8 공속무기로 가속 176의 상태에선 무한 고평이 되는게 맞습니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시전 !자동 사격' 문구가 없는 고사의 글쿨이 끝나기 전에 자동사격 시전 가능시간이 시작되면 그 전에 주문예약이 걸려있더라도 자동사격이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15.77의 가속이 1%의 가속률을 준다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 현상이 일어나는 최소가속을 구해보면,

  (2.8 공속 무기가 x의 가속을 받아 되는 평타공속) - (글쿨시간) = (2.8 공속 무기가 x의 가속을 받아 되는 평타시전시간)

  2.8 / 1.38 / ( x / 15.77 * 1 / 100 + 1 ) - 1.5 = 0.5 / 1.38 / ( x / 15.77 * 1 / 100 + 1 )
  2.3 / 1.38 / ( x / 15.77 * 1 / 100 + 1 ) = 1.5
  2.3 / 1.38 / 1.5 = x / 15.77 * 1 / 100 + 1

  x = 175.2222

  즉, 176은 '/시전 !자동 사격' 문구가 없는 고사 난타가 무한 고평이 되는 현실적인 최소의 가속이 맞습니다. 가속 170은 고고평이 일어납니다. 

  현실적으로 이 정보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려면, 2.8공속의 가혹한 일격의 석궁이 휘장 아이템으로 등장하는 5페 시작점에서 일겁니다.

  우선, 안녕난님이 주장하는 가속을 올려 무한고평을 하는 것과, 그냥 일반적인 템들을 착용하고 고평난사를 하는 것의 딜차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본 심크는 https://wowsims.github.io/tbc/hunter/index.html 에서 진행하였고, 심크 결과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모든 세팅과 심크 로그까지 첨부합니다.


  3612.52 DPS 입니다. 176을 맞출 가속템을 착용하면서도 다른 곳에서 스펙이 최대한 떨어지지 않도록 안대, 용뼈, 배광 등을 착용하였습니다. 주황색 보석 2개를 민5 적중5로 해서 적중을 맞췄습니다.



  세팅입니다. Rotation에 보시면, Use Multi Shot(일제사격) 과 Use Arcane Shot(신비한 사격)이 체크 해제가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심크 로그를 보시면 Shoot(평타)의 Casts(시전횟수)가 Steady Shot(고정 사격)의 시전횟수보다 더 많습니다. 이는 노가속 구간에선 고평을 가져가지만, 속사나 블러드, 가속물약 등의 가속쿨기를 사용할 경우 고평평이 섞여서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고가속구간에서 고사 난타를 하고 있으면 글쿨이 밀리면서 고평평이 섞여서 나갑니다. 무한고평 세팅이라도 쿨기는 켜고 고사난타를 하는게 당연하겠죠?

  그럼, 똑같은 무기로 일반적인 세팅을 하고, 고고평이 발생해도 그냥 고사 난타를 할 때의 데미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3788.12 DPS입니다. 무한 고평 세팅의 3612.52 DPS보다 175.6DPS 더 높습니다. 가속세팅과 스펙적인 차이를 크게 만들지 않기 위해 일반몹 목걸이와 2페 망토, 휘장 손목, 평판 반지, 줄아만 반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주황색 보석 2개를 민5 적중5로 해서 적중을 맞췄습니다.


  세팅입니다. 역시 일제와 신사가 체크 해제 되어 있습니다.


  심크로그입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평타가 더 많고, 고사와 평타 비율이 아까 무한고평과 흡사합니다. 이는 심크가 실제로는 고고평이 발생하는 구간에서 딜사이클에서 일제와 신사를 제외한 고평을 쏘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격차는 허위의 격차일까요?

  우선, 2.8 공속무기의 기본 노가속 공속을 확인해보겠습니다. 2.8 / 1.38 = 2.029초네요.
  Avg Hit(스킬당 평균 데미지)의 자료가 있으니, 이 구간에서 고평과 고고평의 초당 데미지를 비교해 볼게요.

  고평
   (고사 1발의 데미지 + 평타 1발의 데미지) / 평타공속
= (2195.9 + 2073.6) / 2.029
= 2104.24

  고고평:
   (고사 2발의 데미지 + 평타 1발의 데미지) / 2글쿨
= (2195.9 * 2 + 2073.6) / 3.0  
= 2155.13

  오히려 고고평의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즉, 고평으로 계산된 이 심크값 간의 차이보다 더 많이 나겠네요.
  
  혹자는 '가속 버프가 더 있을 때 고고평이 되버리면 고평보다 딜이 덜 나오는 것은 아닌가요?' 라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작은 가속 버프인 매상 연마의 15%를 적용시켜보죠.

  2.029 / 1.15 = 1.7643초 

  이 공속은 안녕난님이 주장한 무한 고평이 되는 공속보다 빠르므로 고평이 무조건 됩니다. 즉, 노가속을 제외한 모든 가속 버프 상황에선 고평 혹은 그 이상의 고평평이 일어남으로 고고평에 대한 염두는 노가속에서만 두면 됩니다.

  이 심크 결과값은, 과거에도 제가 안녕난님의 글에서 비슷하게 계산을 해서 이미 알고 계신 분도 있을 겁니다. 안녕난 님이 주장하시는 '가속을 높여서 하는 무한고평이 일반적인 세팅으로 고사 난타를 하는 것보다 딜이 월등히 높다'라는 주장은 옳지 않네요.

  최근에 안녕난님이 올려주신 글의 댓글에, 안녕난 님께서 "무한고평으로 최고효율은 낼 수 없어도, '근최상위급' 딜을 낼 수 있다"라고 주장하셨더군요. 그럼 얼마나 최상위에 '근접' 해있는지 봅시다.

  어차피 지금 이 논의가 현실화가 될 시점은 5페의 시작입니다. 5페 직전까지 소위 말하는 '쌀먹'냥꾼이 어떠한 스펙을 갖추는지 한번 생각을 해보았고, 5페가 열리자마자 모인 휘장으로 템을 사는 상황까지 가정하였습니다.

  5페 직전에까지 검사 하이잘을 계속해서 가다보면 티어는 기본가에 가깝게 맞출 것 같아서 티어6 4셋은 맞췄지만, 쌀먹 냥꾼은 비싼 살게 환영은 커녕, 활매듭 바지도 먹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암거래상 바지를 제외한 4셋으로 세팅하였습니다.
  1페 휘장목걸이, 4페 휘장망토, 4페 휘장신발 을 착용하였고, 냥꾼 외 도적만 먹는 흉계의 손목띠와 냥꾼만 먹는 뼈매듭 벨트, 그리고 1냥꾼일 경우 기본가인 줄아만 모조단검 쌍수를 착용하였습니다.
  5페가 열리자마자 휘장반지와 휘장 무기를 구매하였고, 하이잘 확고 반지는 공짜입니다.
  용뼈나 배광, 광부는 비싸니 쌀먹냥꾼은 먹지 않을 것 같아서, 휘장 장신구와 검사 확고 장신구를 착용하였습니다.
  에픽보석은 비싸기 때문에 파템으로 다 박았습니다.
  이 상태에서 딜사이클을 지켜서 딜을 하니, 살게안대, 용뼈, 배광 등 엄청나게 투자를 하고 스펙이 좋은 무한고평 세팅의 3612.52 DPS 보다 14.62 DPS 더 높은 3627.14 DPS가 나왔습니다. 


  일제와 신사 사용에 가 되어 있는 점을 빼고는 조건이 동일합니다.


  심크 로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무한고평 세팅은 일반적인 세팅으로 고사 난사를 하는 것보다 딜이 약하다.
  
  그리고,

  무한고평 세팅은 쌀먹세팅으로 딜사이클을 돌리는 것보다도 딜이 약하다.

  정도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