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들어가면 거기서 번 골드를 WoT나 WoWP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인가?
A. 아니다. 우리는 오픈 베타 이전까지는 다른 게임들과는 연관시키지 않을 것이다.

 

Q. 수상기를 회수하기 위해 배가 정지해야 하는가?
A. 아닐 가능성이 높다.

 

Q. 영국에 시파이어(역주: 스핏파이어 해상 전투기 버전입니다)가 나오는가?
A. 그렇다.

 

Q. 만약 시파이어가 나오면 미국 항공모함(와스프 급이라던지)가 태울 수 있는가?
(역주: 와스프가 시파이어를 싣고 작전을 했었나 봅니다.)
A. 불가능할 것이다. 왜 그래야 하는가? 미국 함재기의 종류는 충분히 많다.

 

* 중간 질문 하나 생략. 번역에 좀 문제가 있어 제외했습니다.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Q. 현재 50 x 50km 맵만 있는 걸로 아는데, 미래에는 30 vs 30 전투용으로 100 x 100이나 150 x 150km 맵이 만들어질 수 있나?
A. 30 vs 30은 먼 미래에 이뤄질 수도 있긴 하다.

 

Q. 발매 직후 판매되는 프리미엄 함선들 중 제일 높은 티어의 것은 몇티어인가?
A. 8티어이다.

 

Q. 프리셋이나 모듈 변경을 통해 어뢰 발사관이나 주포를 들어내고 대공포를 추가 설치할 수 있는가?
A. 불가능하다.

 

Q. 이런 거 되는가?(역주: 사진을 보니 함재기가 연막을 뿌리는군요.)
A. 계획 안에 없다.

 

Q. 우리 E3에서 워쉽 관련 정보 볼 수 있나? 이상한 뉴스가 좀 있었는데 말이다.(역주: 제가 질문했습니다.)
A. 당연히 볼 수 있다 :) (!)

 

Q. 배의 배수량은 표준 배수량을 기준으로 하는가? 아니면 만재 배수량을 기준으로 하는가?
(역주: 표준 배수량은 연료와 보일러용수를 제외한 전체 배수량이라 합니다. 탄약 및 승조원, 보급품은 포함. 만재 배수량은 앞의 것도 포함.)
A. 만재 배수량을 사용할 것이다.

 

Q. 러시아 트리의 전함 Novorossiysk(역주: 원래는 1910년대 건조된 이탈리아의 전함 Giulio Cesare라고 합니다)와 경순양함 Kerch이 프리미엄 함선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는가? 만약 가능하다면 티어가?
A. 둘 다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Novorossiysk는 5티어, Kerch는 4~5티어로 갈 가능성이 높다.

 

Q. 비스마르크 항공모함 개장형 플랜 말인데, 틸피츠(비스마르크급 2번함) 개장 이야기를 보면 함재기가 겨우 12대 들어갔다는 말이 있다. 설마 이거대로 나오는건가? 아니면 WG가 도대체 어떻게 내려는 건가? 가상의 전함? 아니면 정보가 있는가?
(역주: 질문자가 도대체 틸피츠 개장 플랜을 어디서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구글링 해봐도 안나오는데?)
A. 일단 아는 이야기랑 다르게 비스마르크급 항공모함 개장형은 50기 이상의 함재기가 들어갈 것이다. 또한 제원 등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관계로 양해를 부탁한다.

 

Q. 저티어의 전함이 고티어의 하위 함종(구축/순양) 등에게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나?
A. 그렇다.

 

Q. 저티어 워쉽의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 일단 구축/순양함들은 후기의 그것들에 비해 상당히 굼뜨고 대공 능력도 떨어지는데 말이다.
A. 대답하기 어려운 내용인데... 추후 알게 될 것이다.

 

Q. 함재기들의 고저차 말인데, 정말 구현 안할 것인가?
A. 아직은 계획에 없다.

 

Q. 발매 시점에서 미/일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프리미엄 함선이 나올 수 있나?
A. 이미 답변했다. 영/독/러의 프리미엄 함선들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Q. Scharnhorst급 순양전함 및 장갑순양함들의 항공모함 개장안을 계획중인가?
A. 흠... 일단 계획에는 있다 :)

 

Q. Deutschland급 장갑순양함에 38cm(14.96인치) 함포가 달릴 수 있나? 만약 달린다면 정규 트리인가 프리미엄인가?
A. 프리미엄 함선이 될 확률이 높다.

 

Q. 독일의 56구경장 203mm(8인치) 함포를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나?(역주: 좀 뒤져봤는데 실제 운용 내역은 없군요. 계획안에만 있었나 봅니다.)
A.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

 

Q. 독일 테크트리에 KW45나 KW50 플랜이 나올 수 있나?
A. 현재로써는 계획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