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수리 및 화재 진압과 관련된 스킬이 있을 것인가?
A. 수리 및 화재 진압은 현재로써는 쿨다운이 존재하는 하나의 액티브 스킬로 구현되고 있다. 다른 스킬의 경우 테스트 페이즈에서 추가적인 작업이 있을 것이다.

 

Q. 모듈의 무게가 부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A. 대부분의 경우엔 그렇지 않을 것이나, 일부 모듈은 선행 조건이 있을 수 있다.(역주: 함체 변경 등)

 

Q. 선체의 장갑을 강화시키는 업그레이드가 있을 것인가?
A. 직접적으로?(역주: 네이비필드 식의 그것) 그건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함체 업그레이드로 변화될 수는 있다.

 

Q. 벌지라던지 그런 것은?
A. 역시 직접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추가 장비 식으로 나올수는 있겠다.

 

Q. 철갑탄/고폭탄이 구현되어 있는 것으로 아는데, 프리미엄 AP/HE탄은 더 많은 데미지와 관통력을 가지게 될 것인가?
A. 아직 골드 포탄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어떤 매커니즘을 가지게 될 것인지)

 

Q. 전쟁 후기의 미국 함선들의 VT 신관을 사용한 대공 능력이 게임 내에서도 구현될 것인가?
A. 그렇다. 게임 내에 반영될 것이다.

 

Q. 미래에 HMS 넬슨이 나오는가?
A. 그렇다. 현재 7티어로 내정되어 있다.

 

Q. 클랜전이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된 후에 나올 것인가?
A. 나올 것이다. 그러나 나오는 시기는 작업 진척도와 기술적인 요소들이 얼마나 빨리 해결되는지가 관건이다.

 

Q. '불발 어뢰'에 대한 랜덤 요소가 있을 것인가?
A. 어뢰를 명중시키기는 꽤나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로써는) 거기에 랜덤 요소를 넣지 않기로 결정했다. 만약 그게 타당하다 여겨지면 미래에는 다시 생각해볼 수도 있다.

 

Q. BB-65-2(역주: 몬테나급 시안 중 하나입니다)이 아직도 미국 1차 고속전함 라인 10티어에 있는가?
A. 그렇다.

 

Q. 몬테나급의 경우는? 1차 저속전함 10티어에 그대로인가?
A. 역시 그렇다.

 

Q. 아이오와급은? 9티어 1차 고속전함 트리?
A. 그 또한 그대로이다.

 

Q. 사우스 다코타급 1920년형(역주: 16인치 12문을 장비한 페이퍼 플랜. 워싱턴 조약으로 나가리. )은? 1차 저속 트리 8티어에 있는가?(역주: 약간 이상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놈은 9티어였는데... 질문자가 모를 사람도 아닙니다. 어디선가 다른 정보가 있었는 듯?)
A. 아니다. 다른 트리의 9티어로 옮겨졌다.

 

 

 

Q. 일본의 타이요/카요 및 다른 호위항공모함이 나올 수 있는가?
A. 글쎄다... 하지만 일단 (게임 내에서는) 보지 못한 것 같다.

 

Q. Abdiel나 Pluton 같은 Cruiser-minelayers(역주: 기뢰순양함? 폭뢰순양함?)이 나올 수 있겠는가? 물론 게임 내에서 기뢰/폭뢰는 없지만 어쨌든 순양함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이다.
A. 아직은 세부적인 플랜이 없으나 필요하다면 사용할 수도 있다.

 

Q. 공식 테크 트리를 공개할 예정이 있는가?
A. 그렇다.

 

Q. 헝가리의 Radetzky 전함이 나올 수 있는가?
A. 가능성은 있지만 상당히 낮다.

 

Q. HMS 에진코트 나오는가?
A. 당장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Q. 전함에 얼마나 많은 승무원이 들어갈 것인가?
A.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승무원 시스템은 아직 많은 시험을 거치고 있다. 확실한 건 10명은 넘어가지 않을 것 같다.
(역주: 아래에 추가적인 질문이 더 있군요. 승무원 완전 사망은 없다는 것 같습니다)

 

Q. 등장 함선들의 데드라인은 어느 정도인가?
A. 1950년 즈음이다.

 

Q. 게임에 넣기에 '어처구니 없는' 수준의 페이퍼 플랜 함선도 있었는가?
A. 그렇다. 상당히 많(역주: there are 'm'에서 끊어져 있었습니다.)

 

Q. 닛신/카즈가(역주: 닛신 및 카스가 - Kazuga라고 적혀있는데 장갑순양함 카스가의 오기인 듯 합니다 - 는 이탈리아의 가리발디급 순양함이 팔린 것입니다)가 미래에 게임에 나오는가?
A. 미래에는 나올 수도 있다. 한편, 잘 안알려진 함선의 경우 링크를 달아달라. 나는 그렇게 모든 함선에 해박하진 못하다.

 

Q. 저티어의 수상기 모함들도 항모처럼 함재기 편대를 가지는가?
A. 그렇다.

 

Q. 카와치급 전함이 3티어로 변했던데... 그러면 2티어 전함은 무엇인가?
A. 전함은 3티어부터 시작된다.(역주: 매우 중대한 변화입니다. 게임즈컴 영상에서 조짐이 보였긴 한데...)

 

Q. 현재 가장 빠른 함선은 어느 정도 되는가?
A. 내가 아는 한도 내에서라면 40노트 정도가 현재 제일 빠른 함선일 것이다.

 

Q. H44/H45(역주: 이런 게 있나요?)/슈퍼 야마토 같은 함선들이 있는가?(역주: 아마 '커트라인에 걸려 짤리는 함선'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A. 물론이다.

 

Q. 서로 다른 구경의 주포를 같이 장비 가능한가?
A. 아직은 없다. 그러나 매우 특별한 케이스에서는 있을 수 있다.

 

Q. 미국은 함포용으로 47/48구경장 18인치 포를 개발한 바 있다. 이것들이 고증을 무시하고 아이오와급/몬테나급에 달릴 수도 있는가?
A. 우리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지 않는 이상 달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Q. 최대 스팟 사거리는 얼마나 되는가?
A. 10~20km 정도가 일반적이다.(역주: 정찰기의 시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대공 장비의 최대 사거리는 얼마나 되는가?
A. 함선과 대공 장비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