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뢰 조준 도우미가 어뢰 가속 스킬을 배웠을 때의 속도에도 적용되는가?

A. 그렇다.



2. 게임 UI 중 필요없는 요소를 없애거나 새로 만드는 요소가 가능한가? 가령, 타겟 위의 별 필요없는 HP게이지를 없애고 ID 를 추가시긴다던지.

A. 현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UI 커스텀을 계획중에 있다.



Q. 클램슨 100mm포 고폭이 1500뎀지인데 소구축 고폭 뎀지는 1600이다. 구경이 크면 존나 더 쎄야되는거 아님?

A. 게임 벨런스다. 고폭뎀지를 1800이나 1900을 줘버리면 OP가 되버린다. 대신 소구축은 탄속, 탄도가 훨씬 좋다.



Q. 2005년도 영화 야마토를 봤는데 주포로 대공사격을 하더라. 주포로 대공사격이 가능 하게끔 만들 계획이 있나? 대공사격을 수동으로 할 수 있게끔 하는 요소는?

A. 역사적으로도 전함 주포용 대공포탄은 거의 쓸모가 없었다. 이하생략.



Q. 이시즈치 주포하고 방향타가 고폭탄에도 고장이 나는데 그러면 안되는거 아닌가? 무엇보다 포탑(하고 탄약고)는 전함에서 가장 잘 보호되는 곳이다. 모델링 잘못한 것이 아닌가?

A. 버그는 아니지만 해당 함선에 대해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끔 수정할 계획이다.



Q. 게임에 포탄에는 두가지가 있다. 고폭탄과 철갑탄. 두 포탄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고폭탄에는 철갑탄보다 더 많은 폭약이 들어있다. 게임에서는 일정한 함선의 시타델을 고폭탄으로 뚫을 수 있다. (항모라던지) 고폭탄에는 철갑탄보다 더 많은 폭약이 들어있음에도 시타델을 뚫었을 때 철갑탄보다 적은 데미지를 주는 이유는 무었인가?

A. 철갑탄 데미지가 더 높은 것은 철갑탄은 주요부위 장갑을 완전히 관통해서 해당 부위의 깊숙한 곳에서 폭발함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고폭탄은 주요부위 겉부분의 얇은 장갑을 관통해서 중요부위의 겉 부분에서 폭발한다. 이것이 탄종마다 데미지가 다른 이유이다.


Q. 기지점령과 점령지원 약장에 대해 질문이 있다.

혼자 점령을 할 때는 “기지점령” 약장을 받는다. 2척 이상의 배가 점령을 하면 전부다 "점령지원" 약장을 받는가? 아니면 그중 하나는 기지점령 약장을 받는가??

4번째 함선이 점령원 안에 들어오면? 그 네번째 배는 점수를 받는가?(점령은 세척까지 유효함)

마지막 질문 : 이 두약장이 서로 같은 보상을 받는가? (경험치/크레딧)

A. 한척의 배가 기지점령을 하는데 80%이상의 포인트를 얻었다면 그 배는 기지점령을 받는다. (리셋당하지 않았을 때), 80%보다 적다면 기지점령 지원을 받는다.

4척이상이 점령원에 들어왔을 때 해당 함선들에 대해서도 포인트가 주어진다. 다만 점령속도가 3척 이상의 속도로 올라가지 않을 뿐이다.

약장 자체는 보상에 고려되지 않는다. 점령시 적용된 유효한 포인트가 보상된다.



Q. 양용포가 상대방의 함선에 사격하고 있으면 대공화력이 야캐지나여?

A. 놉. 그런거 없다.



필요없는 질답 생략.



Q. 어뢰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불발이나 도탄은? 충돌했을 때만 폭발하는가? 실제로는 각도가 좋지 않을 때 기폭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이 경우에 자기감응 신관일 때만 기폭한다. 이런 것을 적용할 생각은 없나?

A. 게임내 모든 어뢰는 접촉했을 때 폭발한다. 게임을 더 복잡하게 할 필요는 없다.